인천의 안철균의 관장의 권유로 손지군노사로부터 배운 팔괘장이 인연이 되어
구할 수 있는 팔괘장 교학집과 동영상은 있는대로 구해서 살펴보고 따라해 보았다.
그러기를 8년.
그 이전부터 조금씩 깔작대던 것까지 합하면 족히 10년의 세월은 된것 같다.
손지군노사와는 공식적으로 스승과 제자의 연은 맺지 못했지만,
며칠 배웠다는 인연으로 손노사가 지금까지 내놓은 책자와 동영상으로 혼자 공부를 해왔다.
그래서 창(전신창과 쌍두창)을 제외하고는 모든 투로를 익혀봤다.
(손노사님의 교학에는 봉이 없는데, 인천에서 교습할 당시에 왜 봉이 없는지를 물어봤더니
창이 있으니 굳이 봉은 필요없다라는 답변을 들은 걸로 기억한다.
물론 당시에는 전문 통역인은 없었고, 함께 배우던 학생중의 한 명이 했던 것 같은데...
그리고 내가 창을 익히지 못한(않은)이유는 긴 장병기여서 장소에 제한이 있을 뿐더러
예전에 중국무술 배울 때 '검도봉창'중 유일하게 배우지 못한 것이 창이라 창을 익히기가 좀 힘들다고 느껴진다 )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은 이만수관장과 안철균관장의 예전 가르침들을 반추하고,
한병철교수의 홈피를 통해서 때론 선문답같기도 한 팔괘장에 관한 이야기들을 해독(?)하고
다른 문파의 동영상들과 대조 분석하면서 습득을 해왔다.
그리고 지금도 나의 공부는 그렇게 현재 진행중인데
최근 '강과무의 교학'을 보면서 이것을 주된 교재로 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유는 짧은 교학내용중에 팔괘장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 요약되어 있고,
군더더기없이 필요한 부분이 엑기스처럼 집약되어 있기 때문이다.
강과무의 교학내용을 보면,
팔괘장의 기본기술
기본공
팔대식
전장8식
전장8식 연환장
노팔장
신팔장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 다른 것들은 투로만 보여주고 마는데 비해 전장8식은 45분가량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처음엔 다른 것들도 전장8세처럼 자세히 설명하지 이게 뭔가.
결국 나머지는 자기한테 직접 와서 배우라는 뜻인가 하고 불만스럽게 생각했는데
가만히 들여다 보니 나머지들은 굳이 그렇게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면 강과무의 팔괘장 역시 정파이고, 정파로 손지군노사의 기본 전장과 노팔장, 유경유노사의 전장과 노팔장을 익히고 난 후라
특별한 설명이 없어도 뭔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문파라도 사람들마다 각기 동작이 다르고 명칭도 다르긴 하다.
그러나 자세히 살며보면 다른 몸짓같아도 그 안에 뭔가 통하는 부분 - 말로는 딱히 설명하긴 그렇지만 -이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팔대식(다른 문파에선 정팔장, 정세팔장). 노팔장(팔괘 모장), 신팔장(강용초 팔괘장-이는 나금화노사의 팔괘장 교학에서 자세히 볼 수 있음)을 익히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것.
게다가 기본공이라는 다른 교학집에서는 볼 수없는 독특한 참장, 행장이 있어서
팔괘장이 또 하나의 정신수련인 명상이니 좌선이니 하는 부분과도 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강과무의 교학을 주교재로 삼고 손노사의 교학을 부교재로 삼아 나름 팔괘장의 골격과 외형을 만들게 된 것이다.
강과무의 팔괘장은 정파로 분류되는데, 정파는 다른 문파에 비해 투로가 화려하고 난해하여 독학으로 혼자 따라하기가
참으로 쉽지 않다.
그런데 강과무 팔괘장은 같은 정파라도 손노사나 유경유노사의 투로보다는 단순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이미 손노사와 유노사의 투로를 알고 난 후라서 익히는데는 어려움이 없었던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