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의 시초이고 성지인 삼척시민이 드디어 삼척시장을 주민소환하기로 하였습니다. 민주주의를 왜곡하고 주민투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위정자는 퇴출시켜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 아마 핵발전소 때문에 처음으로 지자체장을 소환하는 일이라 전국적인 이슈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탈핵 법률가 모임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탈핵 동지들의 많은 응원 바랍니다. 동지들의 눈물이 헛되지 않도록 도와 주십시오. 하느님의 가호가 여러분에게 가득히. 탈핵과 함께 간절한 합장으로.” (박홍표 신부, 원주교구)
- 2012년 6월 21일자 기사 (http://www.catho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27)
삼척의 상황이 참 급박하게 돌아가네요.
바로 어제, 김대수 삼척시장의 일방적인 원전 유치가 발단이 되었던 삼척시장 소환, 주민투표가 확정되었었는데 말이죠(청구요건 8,983명을 넘어선 9,524명 서명).
바로 어제 작성했던 글. ㅠㅠ
어제 삼척에서 반가운 소식이 있었죠!
"삼척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늘 오후,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가 김대수 삼척시장을 상대로 제출한 주민소환투표청구서명에 대해 최종 심의 후 유효를 결정했습니다. 최초 서명부를 접수한 이래 우여곡절이 있어왔지만 오늘 선관위가 최종적으로 확정하여 빠르면 다음 달 중순 쯤 주민소환투표를 치룰 것으로 예상 됩니다. (...) 오늘 이와 같은 결과는 지난 2011년 삼척이 신규원전부지로 거론 된 이래 처음으로 시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것으로, 삼척시민들이 거둔 첫 번째 승리입니다. (...) 이번 시장소환문제는 애초 핵발전소유치에 대해 충분한 의견 수렴이 없이 밀어부친 지역정부의 잘못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핵발전소유치와 같은 중대한 문제는 핵발전소의 위험과 불안한 미래를 떠안아야 하는 주민과 지역정부의 충분한 소통과 의견 수렴 아래 이뤄져야 합니다."
삼척시민 여러분 축하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투쟁!!!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greenpeace.org/korea/news/korea-news/3/2012/small-victory-of-samcheok-citizens/
오늘 아침, 지식경제부가 원자력발전소 신규 건설 삼척 확정 고시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9월 14일 오늘 오후 2시, 광화문 광장에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참여단체 활동가 및 회원 30여명이 <삼척, 영덕 신규원전 부지 기습확정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 정부에 강력하게 성토하였다고 합니다.
“삼척시장 주민소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정부발표는 한마디로 주민들의 의견을 완전 무시하는 행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삼척시장은 주민투표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조기 확정을 요구하며 지식경제부를 드나들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으아아아아악!!!!
- 관련기사 참조 http://kwtimes.co.kr/bbs/board.php?bo_table=local4&wr_id=5675
- 녹색당 홈페이지 논평과 성명 http://kgreens.org/40445
주민 의견 조작, 기습 고시! 삼척시장 규탄한다!
(사진: 녹색연합)
첫댓글 (이 게시글을 9/26 녹색지역강좌 소개글로 대신합니다. 널리 알려주세요~)
아름다운 7번 국도를 따라 그야말로 완벽한 핵벨트가 형성되는군요!!
지경부가 정말 개념이 없군요. 서울이나 세종시에다가 원전을 지어야 하는데.
우리가 이달에 삼척원전 이야기를 나누기로 한 건 참 다행이네요. 또 주변에 많이 알려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