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냉키, 이번 주엔 유연성을 강조
연준의장인 벤 버냉키 의장은 언론에 너무 자주 등장합니다. 지난 주에는 6월 연준 정책 회의 보고서를 들고 나왔는데 이번 주는 연준의 반기 보고를 위해 의회에 출석함으로써 1주일 만에 언론에 등장합니다. 내년 1월 말이 임기가 끝나기 때문에 몇 개월 후면 매체를 통해 볼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이긴 하지마 그래도 지겹도록 자주 등장하여 구두로 시장을 들었다 놓았다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반기 통화 정책 보고에 대한 의회에서 버냉키 증언은 마지막일 될 수 있어서 많은 의원들은 그의 직무에 대하여 찬양하였다고 로이터는 전합니다만 역사의 평가는 좀 더 기다려보아야 합니다.
이번 주 의회에서 발언에서 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 그는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중단할 것인지 혹은 확대할 것인지는 경제의 개선 상황에 달려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자산 매입은 경제와 금융 발전에 달려 있지만 그것들은 결코 이미 정해진 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버냉키 의장은 하원에서 말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필요하다면 연준의 정책 위원회는 가격 안정성의 맥락에서 최대 고용으로 돌아가는 것을 증진하기 위해 한동안 매입 속도를 늘리는 것을 포함한 그 모든 도구들을 사용할 대비를 할 것이다,”고 했듯이 돈 인쇄의 양을 늘리는 것이 그의 속마음입니다.
어쨌든 채권 매입 중단 여부는 정해진 것은 없다고 한 버냉키 발언에 주식 시장은 반색을 하며 상승을 시작하여 이번 주 다시 사상 최고가를 이어갑니다. 연준 혹은 버냉키 의장이 이미 작정한 것이지만 시장에 분명하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은 무한한 돈 인쇄임에도 이번 주 의회 발언에서 그 모호함을 강조한 것이지만 주식 시장들은 기특하게도 그의 숨은 의도를 잘 읽어냅니다. 버냉키 의장이 돈 인쇄에 대하여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는 이유는 여러 차례 설명을 한 바 있듯이 돈 인쇄 중단이든 지속이든 그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도 금융 시장은 붕괴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 모호한 발언에 주식 시장은 돈 인쇄 지속으로 보고 상승을 계속하는 한편 원자재의 대표인 텍사스 원유 역시 상승을 계속하면서 2012년 4월 이후 최고인 배럴당 108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달러 인쇄라는 것은 구매력인 달러 가치의 하락을 일으키고 이런 달러 가치의 하락은 연간 2% 내외라는 미국 정부의 공식 물가 상승률과는 비교가 안 되는 물가 상승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Economic Collapse의 블러그가 소개한 2002과 2012년의 10년간 미국 식품들 상승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걀: 73%
커피: 90%
땅콩 버터: 40%
우유: 26%
식빵: 39%
스파게티와 마카로니: 44%
오렌지 쥬스: 46%
사과: 43%
소고기: 25%
포도주: 60%
전기: 42%
마가린: 143%
토마토: 22%
칠면조: 56%
갈은 소고기: 61%
쵸코 칩 과자: 39%
10년간 대략 50% 이상의 식품비 인상이 있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간 달러 인쇄는 채권 금리를 낮출 수 있었지만 사실 달러 인쇄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달러 가치 하락에 따른 물가 상승을 초래하기 때문에 미래의 달러인 채권을 현재 금리인 2.5%로 10년을 미국 국채에 투자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투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채권 금리를 낮추는 달러 인쇄이지만 이것은 장기적으로 채권 금리 인상에 대한 엄청난 압박이 됩니다. 결국 버냉키 의장의 정책에 대한 모호한 발언에도 불구하고 미국 국채 금리는 장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으며 버냉키 의장의 발언은 채권 금리 상승의 속도만 조정하여 시간을 버는 것에 불과합니다.
디트로이트 시의 파산 보호 신청
예상되었던 것이지만 디트로이트 시는 채권자들과 70%에서 90%에 이르는 손실을 요구하는 채권 상각 합의를 보지 못하고 이번 주 목요일 법원에 파산 보호신청을 합니다. 이는 캘리포니아의 스탁튼 파산을 넘어서서 미국 역사상 최대의 지방 정부 파산으로 기록됩니다. 미국 국채 금리의 상승으로 비상이 걸린 미국의 지방채 시장은 디트로이트의 파산 보호 신청의 충격파가 추가됩니다.
디트로이트의 파산 보호 신청한 날은 뉴욕 주식 시장이 사상 최고를 기록한 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물 경제는 붕괴되고 있는 동안 주식 시장은 꿈을 먹고 거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실물 시장이 주식 시장을 이끌 수는 있지만 주식 시장이 실물 시장을 이끌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파산하는 미국 지방 도시들이 줄을 지어 등장하는 것을 보듯 머지않아 주식 시장도 실물 경제를 보게 됩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2년간 누출
일본 원자력 규제 기관의 책임자이며 일본의 원자력 수석 규제 단속자인 수니치 다나까는 수요일 발표하기를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는 발전소의 6개 원자로 중 3개가 용융을 겪었던 사고 이후 오염된 물을 바다로 유출시켰다고 했습니다. 그간 부인해오던 해양의 방사성 오염이 더 이상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되자 마지못해 당국이 시인을 한 것이고 그간 비제도권 비평가들의 우려가 현실로 드러난 것입니다. 용융된 원자로 설비들에 대한 뚜렷한 대책 없이 시간은 흐르며 일본의 지표와 바다 모두에선 방사능 오염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책과 이권을 둘러싼 담합 세력들은 비밀주의와 배타주의를 통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해왔지만 결국 이들은 자신들뿐만 아니라 그들이 속한 공동체를 파멸시켜버린 결과를 낳고 말았습니다. 이런 사실상의 좀비 국가는 핵 재난을 맞이한 일본뿐만 아닙니다. 아직 멀쩡한 듯 보이는 미국을 비롯한 유로권 역시 사실상 재정적 파산을 맞이한 좀비 국가들이지만 그 공동체 안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 국가가 이미 재정적으로 파산하였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2년간 바다로 누출-zero hedge
독일 투자 심리 시들면서 유럽 자동차 판매 부진-Bloomberg
버냉키, 연준은 채권 매입 프로그램에 유연-Reuters
ABN Amro를 뒤따르는 네덜란드 두 번째 은행, 금 계좌 폐쇄-SilverDoctors
디트로이트 파산 보호 신청-Reuters
독일은 그리스에 대한 추가 지원 거부-Telegraph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세계 경제가 거대 폭풍을 겪기 직전인 10가지 이유들-Michael Snyder
2) 채권의 고통은 주식의 고통?-Mike Larson
3) 론 폴과의 독점 대담- Martin Weiss
4) Pento, 이번 시장 붕괴는 세계 금융 시스템을 흔들 것-KWN
5) Richard Russell –연준은 미국에 재난을 설정했다-KWN
6) 은행들의 금 보관 금고들은 바닥났다-Mac Slavo
7) 릭 룰 – 에릭 스프랏과 내가 부자가 된 비밀-KWN
8) 재고가 붕괴되면서 은 가격 급등 직전-KWN
1. 주간 금 시세
단기간 동안 400달러가 넘은 폭락 시도에 ETF들에서 600톤이 넘는 실물 금을 구하여, 실물 금 재고가 바닥나며 실물 인도 디폴트 위기에 몰렸던 금은 은행들이 시간을 벌었지만 그 보다 훨씬 더 많은 금괴들이 LBMA를 떠나 아시아로 향하면서 그들의 가격 폭락 시도는 치명적인 실수였다고 런던 금 시장의 내부고발자인 매과이어가 KWN에서 전해줍니다. 매과이어의 증언처럼 조삼모사와 같은 그들의 가격 폭락 시도가 치명적 실수임이 확실하게 입증되려면 조금 시간을 더 기다려야 할 듯합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이번 주에는 약 2달러 상승하여 2012년 3월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인 배럴 당 108달러대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브렌트 원유와의 가격 차이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2. 경제 소식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2년간 바다로 누출
2013년 7월 15일, zero hedge
OilPrice.com의 Joao Peixe 제공
일본 원자력 규제 기관의 책임자이며 일본의 원자력 수석 규제 단속자인 수니치 다나까는 수요일 발표하기를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는 발전소의 6개 원자로 중 3개가 용융을 겪었던 사고 이후 오염된 물을 바다로 유출시켰다고 했다.
지상의 물이 손상된 원자로의 지하로 스며들고 오염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고 물은 펌프로 퍼내져서 현장의 거대 저장 탱크에 보관되고 있는 한편에 유입이 멈추지 않아서 더 많은 지상의 물이 지하로 들어가고 오염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나까는 설명하기를 자신의 부하 직원들도 발전소 운전을 하고 있는 어떤 사람들도 어디서 새고 있는지 발견을 하지 못하였고 그래서 유출을 막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도쿄 전력은 어떤 물도 바다로 새나간다는 것을 계속 부인해왔지만 지난 며칠간 입장을 바꾸었고 물이 바다로 새나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신할 수는 없다고 최종 인정했다.
도쿄 전력은 또 인정하기를 지표수에서 검출된 방사성 세슘, 트리티움과 스트론티움의 양은 커지고 있다고 했고 누출 밀폐 작업이 더욱 급박하다고 했다. 세슘과 스트론티움은 특히 인체에 해롭다.
다나까는 주장하기를 오염된 물이 바다에 이른다는 증거는 굉장하다고 했다. “우리는 바닷물 방사성 수준이 높고 오염이 계속된다는 사실을 보고 있었다. 어느 누구도 그것을 부인할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가능한 빨리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발전소의 상태를 감안할 때 오늘 이나 내일 해결책을 찾는 것은 어렵다. 여러분들에게도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처럼 사고 후 우리가 대면하는 실상이 그것이다.”
전문가들은 발전소가 방사성 물질들을 바다로 계속 누출시키고 있다는 것을 우려해왔고 최근 발표는 그런 의혹을 확인해주는 것을 도와줄 뿐이다.
독일 투자 심리 시들면서 유럽 자동차 판매 부진
2013년 7월 16일, Bloomberg
유럽 자동차 판매는 20년래 최저로 하락하였고 독일 투자자들 심리는 예상외로 하락하였으며 유로권 수출은 2달째 하락하여서 유로권이 침체로부터 벗어나려고 애쓰고 있다는 신호를 더했다.
자동차 등록은 6월 일 년 전 보다 6.3% 하락한 118만대가 줄었다고 유럽 자동차 제조 협회가 오늘 말했다. 독일 투자자들 지수와 전문가들 기대는 38.5에서 7월 36.3으로 하락했다. 유로권 수출은 5월에 전 월보다 2.3% 하락했다.
이 보고서는 올해 말에 예상되었던 회복이 가라앉을 것이라고 했다. 푸조와 르노의 경영진들은 유로권의 자동차 시장이 2013년 6년째 하락하는 5% 하락할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버냉키, 연준은 채권 매입 프로그램에 유연
2013년 7월 17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7/17/us-usa-fed-idUSBRE96B0XW20130717
연준 버냉키 의장은 수요일 말하기를 연준은 올해 말 대규모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줄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였지만 경제 전망이 바뀐다면 그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을 열어두었다.
지난 달 처음 윤곽을 그렸던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줄여나가는 일정에 집착하는 한편 버냉키는 어떤 것도 확실한 것은 없음을 말하기도 했다.
“우리 자산 매입은 경제와 금융 발전에 달려 있지만 그것들은 결코 이미 정해진 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그는 하원에서 말했다.
6월 19일 내놓은 버냉키의 계획 하에 연준은 계획대로 경제 회복이 전개되면 올해 연말에 매월 채권 매입을 줄이고 2014년 중반에 매입을 중단할 듯하다.
그는 수요일 그런 지침을 떠나지는 않았지만 현재 850억 달러 매입 속도는 만약 경제 조건들이 예상보다 빠르게 개선된다면 “어느 정도 보다 신속하게”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노동 시장 전망이 어두워지거니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2% 목표를 향하여 상승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사실 필요하다면 연준의 정책 위원회는 가격 안정성의 맥락에서 최대 고용으로 돌아가는 것을 증진하기 위해 한동안 매입 속도를 늘리는 것을 포함한 그 모든 도구들을 사용할 대비를 할 것이다,”고 버냉키는 말했다.
이 발언은 미국 주식 가격을 약간 상승시켰고 정부 부채 가격도 상승했다. 달러는 유로와 엔에 대하여 단단하였다.
"이들 발언들에는 모두를 위한 무언가가 있다.”고 콤몬웰스의 오머 에자이너가 말했다. “버냉키는 정책 조항에서 조정할 많은 여지를 남기며 일을 잘 꾸려왔다.”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대로 연준의장으로서 자신의 임기를 1월에 마치고 자리를 물러난다면 버냉키의 반기 통화 정책 보고에 대한 의회에서 증언은 마지막일 될 수 있고 많은 의원들은 그의 직무에 대하여 찬양하였다.
버냉키 하에서 연준은 2008년 12월 이후 하룻밤 금리를 거의 0으로 묶었고 장기 차입 비용을 낮추고 투자 활성화와 고용을 겨냥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으로 그 대차대조표를 세 배로 커진 3.46조 달러로 확대했다.
버냉키는 연준의 양적 환화를 축소할 계획을 내놓았을 때인 지난 달 짧았지만 격한 세계 금융 시장 매도를 일으켰고 그 이후 채권 매입이 끝난 후에도 금리를 거의 0으로 유지하겠다는 의도를 내뱉은 많은 관료들에 합세하였다.
지난 달 매입 축소에 대하여 말하게 된 동기 중 하나가 금융 시장들의 가능성 있는 거품을 막으려는 것이었음을 버냉키는 인정하였다. 많은 전문가들은 그것이 중요한 이유였다고 추정해왔다.
“이들 사안들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는 것은 연준 정책 위원회의 기대로부터 시장 기대를 그만두게 하는 이탈의 위험을 안게 하는 것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연준 채권 매입의 끝이 가까운 장래에 있는 한편으로 버냉키는 재차 말하기를 관료들은 인플레이션이 억제되는 한 6월 7.6%인 실업률이 6.5%로 떨어질 때까지 금리를 거의 0으로 묶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말하기를 연준은 실업률의 하락이 고용의 강화에 의한 것인지 혹은 일자리를 찾는 미국인들의 숫자가 줄어든 것에 의한 것인지 면밀히 볼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자산 매입 관점에서, 나오게 될 자료에 대단히 민감해지려고 하지만 우리 금리 정책을 포함한 전반적인 정책이 대단히 편의적으로 유지될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버냉키는 말했다.
연준의 팽창한 대차대조표에 대하여 말하면서 버냉키는 언급하기를 연준은 사들인 채권을 만기가 아니라면 오랫동안 보유할 것이고 대차대조표가 급속히 축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재투자할 것이라고 했다.
일부 연준 관료들은 낮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우려를 해왔으며 인플레이션이 급속해질 때까지 채권 매입 축소에 대한 망설임을 표시해왔다. 연준은 물가 지수가 목표보다 1% 아래인 것을 선호했다.
대단히 낮은 인플레이션은 경제 강세를 잠식할 수 있는 분명한 디플레이션의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정책가들이 알고 있다고 그는 말했음에도, 일시적인 요소들이 가격 상승을 제한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그의 견해를 되풀이 하였다.
화요일 자료는 인플레이션이 지난 달 그대로이고 최근 고용은 상대적으로 강하였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정부는 수요일 주택 착공이 10개월래 최저로 하락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소매 판매는 6월에 허약하였고 2분기 GDP성장은 연간으로 부진한 1%로 예상되어 연준 정책가들에게 혼란스러운 그림을 그려주었다.
버냉키는 목요일 상원의 은행업 위원회 증언에서 경제 회복은 강해진 주택 부분 덕분에, 이는 또한 고용 시장이 서서히 개선되는 것을 도왔다, 완만한 속도로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ABN Amro를 뒤따르는 네덜란드 두 번째 은행, 금 계좌 폐쇄
2013년 7월 17일, SilverDoctors
http://www.silverdoctors.com/second-dutch-bank-to-follow-abn-amro-close-gold-accounts/
Rabobank는 4월 금 인도를 중단하여 사실상 디폴트를 한 ABN Amro의 뒤를 따랐고 이 네덜란드 은행은 9월 1일부터 고객들 금 계좌를 폐쇄하게 된다.
GOFO금리가 8일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면서 울리엄 케이가 경고한 금은 은행들의 디폴트는 이제 시작되는 것일 수 있다.
Beurs는 보도하기를 라보 방크는 이런 조치에 어떤 설명도 주지 않았으며 간단히 고객들은 9월 1일 이후 더 이상 실물 금을 얻을 수 없다고 했고 다른 기관으로 계좌를 이전 개설하는 데 1년까지 된다고 했다.
Rabobank는 귀금속들과 연결된 계좌들을 없애는데 금과 은 시장의 침체를 잡아채었다. 그것은 몇 달 전 ABN Amro의 뒤를 따르는 것이다. 그것은 실물 금과 은의 유동성을 제한하는 결정을 내린 또 다른 은행이 되고 있다.
9월 1일부터 고객들은 더 이상 금과 은을 구입할 수 없다. 잔고가 있는 고객들은 매도하거나 다른 은행으로 이전하는데 1년의 시간이 주어진다. 이 은행은 그런 투자가 당분간 하락한 것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그래서 그런 상품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내렸다.
“라보는 왜 그것을 하는가?” 라고 De Morgen의 Pascal Paepen이 자문한다. “나는 모른다”는 것이 그의 답이다. 투기를 한 고객들을 너무 많이 잃은 것인가? 아니면 이 은행은 시장에 없는 상품들을 더 이상 다루지 않으려 하는 것인가? ETF들의 증가와 함께 귀금속 계좌의 인기는 상당히 감소했을 수도 있다.
금은 은행들은 그들 재고량 바닥에 도달하면서 야만의 유물은 서구 은행 시스템에서 그 양을 보유하거나 공급을 받기엔 점점 부족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트로이트 파산 보호 신청
2013년 7월 18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7/18/us-usa-detroit-bankruptcy-idUSBRE96H16O20130718
디트로이트는 목요일 미국 역사상 최대의 지방 파산을 신청하였고 자동차 산업의 요람이었던 시의 굴욕을 주었으며 채권자들과 비용이 많이 드는 법적 싸움을 준비하고 있다.
파산 신청 서류와 함께 서한에서 미시간 주지사인 릭 스나이더는 말하기를 그는 디트로이트 비상 관리자인 케빈 오르가 신청한 챕터 9 파산 보호 신청을 승인한다고 했고 “디트로이트는 현재 채무를 갚을 수 있는 세수를 충분히 조성할 수 없으며 파산 보호 신청 없이는 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형편에 놓여 있다.”고 언급했다.
스나이더는 오르를 3월에 185억 달러로 평가되는 장기 부채를 다루라고 지명하였다.
디트로이트는 한때 미국 제조업의 동의어였다. 그 거대 자동차 거대기업들은 2차 대전 때 생산을 항공기, 탱크와 군수품으로 전환하여 시의 별명을 ‘민주주의의 무기고”로 얻게 하였다.
이제 시의 이름은 쇠락, 붕괴와 범죄의 동의어가 되었다. 디트로이트는 1950년 180만 인구가 70만으로 줄어들었다. 시 정부는 몇 년간 부패로 시달렸다. 가로등과 비상 서비스에 대한 투자 축소는 거리 치안에 애를 먹게 하고 있다.
2013년 1분기에 시의 살인 비율은 거의 40년래 최고이고 구급차의 3분의 1만이 가동을 하였다. 약 78,000개의 방치된 건물은 추가적인 공공 안전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고 시의 생활의 질을 하락시키고 있음을 주지사는 자신의 편지에서 언급했다.
독일은 그리스에 대한 추가 지원 거부
2013년 7월 18일, Telegraph
독일 재무장관 볼프강 쇠블레는 그리스 지도자들에게 새로운 부채 구제에 대한 압박으로 하는 불장난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였고 그리스 구제 꾸러미가 무너지고 있다는 주장을 무시했다.
“그리스는 부채의 2차 구조 조정에 대한 로비를 중단하여야 한다. 우리는 합의된 내용을 준수하여야 한다. 그 어떤 것도 그리스의 최선의 관심에 있지 않다,”고 그는 말했다. “보장을 취하고 상각을 논의한다면 여러분은 거짓말쟁이고 어떤 신뢰도 파괴하는 것이 된다.”
올해 그리스의 공공 부채가, 처음 그리스가 디폴트할 때보다 더 높은, GDP의 176%로 악화되면서 2차 구제 금융 꾸러미를 필요하게 될 수 있음을 쇠블레는 인정하였다. 부채를 줄이려는 민영화 계획은 지지부진하다. 러시아의 Gazprom은 그리스 가스 설비 회사인 Depa를 사들이는 협상에 철수하였다.
그러나 쇠블레는 주장하기를 유럽 연합 구제 금융 자금에서 온 대출의 상각에 대한 이야기 혹은 북부 유로권 납세자들에 대한 손실을 부과하는 것은 그리스에 대한 지원에 파멸적인 충격을 줄 것이라고 했다.
경고들은 그리스 의회가, EU-IMF-ECB 트로이카로부터 신규 68억 대출의 조건인, 향후 2년간 25,000명 공무원들을 내보내는 방식을 준비한 하루 지나 나왔다. 해고는 실업률을 30%로 올릴 위험을 안는다.
쇠블레는 독일 국영 은행 KfW로부터 소기업을 위한 1천억 대출의 사탕을 들고 아테네에 왔다. 그는 2013년에 7년째 침체에 직면하는 하락의 악순환으로 그리스를 몰게 한 정책 건설의 책임자라고 비난을 받으며 비평가들을 달래려는 그의 몸짓은 실패하였다. 경제는 올해 말에 그 최고 수준에서 27% 하락하게 될 것이다.
야당인 시리자 당의 대표인 알렉시스 시프라스는 쇠블레의 방문을 9월 독일 선거 전까지 위기를 억누르려는 의도를 가진 사기라고 불렀다.
시프라스는 30만 명의 사망을 일으키고 자산을 압류하였던 전쟁 점령 기간에 대한 독일의 배상을 요구할지 여부에 대한 투표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스 경제는 여전히 추락의 악순환에 빠져 있다. IMF는 그리스가 올해 4.2% 하락한다고 보고 있다. 그리스의 전략 연구소인 IOBE는 5% 하락 그리고 7% 가능도 있다고 본다.
쇠블레는 그리스의 유일한 선택은 혹독한 개혁을 준수하는 것이고 예산을 줄여서 경쟁력을 복원하는 것이라고 했다. “지름길은 없다. 독일은 이를 안다. 10년 전 우리는 유럽의 환자였다. 우리는 오랜 고통의 길을 택하여 유럽의 안정의 축이 되었다.”
그리스에 대한 트로이카 프로그램은 유로권 회원국들에 의해 배제가 된, 통화가치 하락의 IMF치유가 없는 IMF방식의 긴축을 수반하였다.
IMF는 5월 과오를 인정하여서 EU주도 구제 금융 꾸러미와 함께 하면서 4가지 주요 지침 중 3개를 위반하였고 조치들이 그리스의 회복을 돕기보다는 유로를 구하는데 시간을 버는데 주로 기획되었다고 했다.
IMF위원회의 아시아 회원들은 항의하기를 IMF가 자원의 큰 몫을 애매한 조항으로 유로권 주변국에 할애하는 것과 함께 정치적 목적을 위해 남용되고 있다고 했다.
그리스의 부채 비율이 다시 통제 불능으로 빠지면서 IMF가 그리스에 새로운 자금을 줄 것인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IMF의 철수는 그리스 위기를 다시 비등시킬 수 있으며 유로 채권국가들로 하여금 그들 전략을 재고하게 할 것이다.
국제 통화 연구소의 존 페틀리는 말하기를 그리스는 위기가 시작되었을 때 유로를 떠난다면 회복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했다. “그것은 보다 경쟁력 있는 드라크마로 성장으로 돌아가는 길을 열게 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텍사스 원유 3년만에 처음으로 브렌트 원유 가격을 앞질러
2013년 7월 19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ode/476598
QE2가 발표된(2010년 8월) 이후 사상 처음으로 서부 텍사스 원유 가격은 브렌트 원유가격보다 비싸다. 브렌트와 텍사스 원유 가격 차이는 2013년 2월 23달러 이상에서 이제 마이너스가 되었고 장기간 평균 차이였던 0.98달러 아래로 내려왔다.
109달러 가격은 2012년 3월 이후 최고 가격이다. 소비자 가격이 되는 휘발유 가격은 3월 이후 계속 상승하여 최고가에 이르렀지만 생산품의 인도에 따른 시간차이를 감안하면 갤런당 평균 4.00달러를 넘게 되어 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세계 경제가 거대 폭풍을 겪기 직전인 10가지 이유들
(10 Reasons Why The Global Economy Is About To Experience Its Own Version Of “Sharknado”)
2013년 7월 12일, Michael Snyder
실제로는 괜찮은데 형편없는 재난 영화를 본 적이 있는가? 그것은 Syfy의 새로운 TV영화인 "Sharknado"가 그것이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지금 현실 세계에서 웃기는 무언가를 목격하고 있다. 미국에서 주류 매체들은 일자리 성장이 가속되고 있고 주식 시장은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경제가 대단히 좋은 상태에 있다고 게거품을 물고 주장하고 있다. 주류 매체들은 다가오고 있는 금융 폭풍의 먹구름을 진정 망각하고 있는 듯하다. 완벽한 폭풍의 조건들은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다. 다음은 세계 경제가 곧 겪게 될 초대형 폭풍의 10가지 신호들이다.
#1 포르투갈 금융 상황은 드러나는 정치적 위기로 인해 계속 악화되고 있다. 지난 주 포르투갈 재무 장관이 그만두면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
"가스파르의 7월 1일 사임은 판도라의 상자를 열었다,”고 스피로 국가 전략의 니콜라스 스피로 전무는 말했다. “대통령에서부터 포르투갈 정치인들은 가스파르의 출구, 트로이카가 요구하는 구조적 개혁과 재정 설계를 다루고 있다. 프로그램의 조항들의 재협상을 추구하는 수상과 야당 대표들을 손상시키는 대통령과 더불어 이런 논쟁이 일어나고 있는 방식은 시장을 놀라게 하고 있다.”
나라가 그리스가 갔던 그 길을 따라 추락하면서 보통 사람들은 점점 불안해지고 있다. 경제적 문제들이 악화되면서 어느 누구도 해법을 가지고 있지 않는 듯하다. 로이터에 따르면 포르투갈 대통령은 내년 조기 선거를 요구하면서 불에 기름을 부은 듯하다.
포르투갈의 이런 불안정성 때문에 포르투갈 채권 금리는 이번 주 7.51%가 되었다. 나쁜 신호이다.
#2 그리스에서 경제 공황은 계속 깊어지고 있으며 그리스는 올해 맞추기로 한 긴축 목표 근처에도 가지 못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유럽 위원회의 유출된 보고서가 확인해 준 것은 그리스가 긴축 목표를 크게 벗어날 것이라는 점이다. 그리스는 세금을 징수할 의지도 능력도 부족하다고 보고서는 알려주고 있다. 사실 긴축이 과다 살상을 하여 경제가 자유 낙하하고 있어서 아테네는 목표를 놓치고 있다. 그리스의 전략 연구소인 IOBE는 올해 GDP가 5% 하락하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말한 최종 숫자는 -7%가 될 수 있다고 사적으로 기자들에게 사적으로 말했다.
그리스 경제에 또 7% 후퇴?
몇 년간 그리스 경제는 계속 하락했다.
현재 시점에서 그리스 경제 여건이 얼마나 열악한 것인지 과장이 아니다. 다음은 Simon Black의 최근 글이다.
나의 질문에 대해 숙고하면서 내 친구 일리아스는 담배 한 개비를 꺼냈다.
“우리 정부는 말하기를 올해는 더 나은 해가 될 것이라 했다. 사실 어느 누구도 그들을 믿지는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부는 사물을 낙관적으로 되는 것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하고 있다.”
그의 말은 지금 현재 그리스의 상황에 대해 가장 잘 요약한 것이다. 절망은 진부해진 듯하고, 그들이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절망적이며, 오도된, 가짜-낙관주의이다. 그리고 분노이다.
그리스의 인구는 약 1,100만 명이다. 그 중 340만 명이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 중 약 3분의 1은 공무원이다.
134만 명이 ‘공식적인’ 실업자이다. 그러나 이것을 상황에 적용해보면 이는 미국에 실업자가 공식적으로 3,600만 명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더 놀라운 것은 이 숫자에 ‘취업포기자’의 숫자를 더하면, 그리스 전체 노동력의 약 57%가 실업상태인 것이다.
#3 유로권의 세 번째 경제국인 이태리의 경제 위기는 다시 악화되고 있다. 이태리 실업률은 12.2%로 올라섰고 이는 35년래 최고이다. 이태리에선 매일 평균 134곳의 소매점들이 문을 닫고 있으며 이 나라의 부채는 쓰레기 등급 바로 위로 강등되었다.
이태리의 느린 위기는 다시 점화되고 있다. 부채 궤적은 지난 2년에 걸쳐 위험선을 뚫었다. 이태리의 2.1조 유로 부채는 GDP의 129%이고 자체 통화가 아니고서는 이 나라에 대해 돌아갈 수 없는 지점을 통과했다.
S&P는 화요일 이태리 부채를 거의 쓰레기 등급인 BBB로 강등할 때 이것을 솔직하게 말하지 않았다. 만약 여러분이 행간을 읽는다면 그것은 이태리에게 시합이 끝났다고 말하는 것에 가깝다.
#4 세계의 대형 은행들이 심각한 문제에 처해 있다는 소문들이 있다. 예를 들어 (실상 상당한 근거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Jim Willie는 도이치 방크가 붕괴 직전에 있다고 주장한다.
내게 전달된 가장 훌륭한 정보는 말하기를 서구의 대형 3곳 은행들이 매일 밤, 하루 밤 사이에 파산할 수 있다는 끊임없는 위협에 처해 있으며 파산을 면하기 위해 이례적인 조치들을 취하게 하고 있다. 그들은 독일의 도이치 방크, 런던의 버클레이 그리고 뉴욕의 시티 뱅크이다. 여러 정보들을 볼 때 차기에 가장 먼저 파산할 가능성이 있는 은행은 도이치 방크이다. 그들은 계좌 사기와 미국 국채, 다른 남부 유럽의 국채들 그리고 외환 계약에 관련된 OTC 파생상품들에 관련되어 있는 담보 야바위 게임에 대한 명백한 금융 사기에 빠졌다. 도이치 은행은 걸어 다니는 죽은 사람이다.
그가 옳은지는 시간이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분명 세계 금융 시스템은 지금 극히 취약하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2008년 금융 위기를 일으켰던 문제들이 고쳐진 것으로 알고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사실 우리 금융 시스템은 지난 금융 위기 때보다 더 흔들리고 있다. 어떤 대형 은행 한 곳이 파산을 하면 다른 은행들이 도미노처럼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 2008년 금융 위기 전에 석유 가격은 극심하게 상승했다. 다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있다. 석유 가격은 금요일 배럴 당 106달러를 기록하였다. 이 속도로 석유가격이 계속 오르면 세계 경제에 큰 문제가 될 것이다.
최근에 썼던 글에서처럼 지난 3년 동안 미국에서 갤런 당 평균 휘발유 가격이 3.80달러를 넘을 때마다 주식 시장 하락은 항상 뒤따랐다.
금요일 미국의 갤런 당 평균 휘발유 가격은 3.55달러였다. 이 숫자는 지켜보아야 한다.
#6 모기지 금리는 이제 폭등하고 있다.
이번 주 미국의 30년 모기지 고정 평균 금리는 2년간 최고인 4.51%로 올랐다. 연준이 채권 매입을 올해 줄일 것이라는 예상에 금리는 상승해왔다.
모기지 매입자인 프레디 맥은 목요일 말하기를 30년 대출에 대한 평균은 지난 주 4.29%에서 급등하였다고 했다. 두 달 전에 그것은 3.35%였고 사상 최저인 3.31%보다 조금 높았을 뿐이었다.
이것은 미국 부동산 시장을 지난 침체 이후 보았던 그 어떤 것보다 더 감속으로 내던질 위협을 가한다.
#7 이번 기업 수익 보고 계절은 극히 실망스러울 것이다. 경제 활성이 심각하게 하락한다는 신호가 아닐까?
#8 미국 주식은 지금 고도하게 올랐다. Graham Summers에 따르면 이것은 지난 20년래 가장 과도하게 상승한 주식 시장이다.
오늘 S&P500은 200주 이동 평균에 비하여 30% 위에 있다. 지난 20년간 이렇게 올라온 적은 없었다.
#9 급속히 상승하는 금리는 채권 시장을 와해하기 시작하게끔 만들고 있다. 30년간의 채권 강세장이 이제 끝났다는 것과 투자자들은 무서운 속도로 그들 돈을 채권 시장에서 빼내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 사실 6월에만 8백억 달러의 돈이 채권 펀드에서 빠져나갔다.
#10 급속히 상승하는 금리는 언제든 파생상품의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 441조 달러의 금리 파생상품이 있다는 것을 나는 모두들에게 환기하고자 한다.
만약 금리가 급등하면 우리는 유례가 없는 금융 재난을 보게 될 수 있으며 너무 커서 파산할 수 없는 은행들이 가장 취약할 것이다.
USA Today가 최근 보도한 것처럼 미국에서 파생 상품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대형 5개 은행들이다.
JPMorgan, 골드만 삭스, 뱅크 오브 아메리카, 시티그룹과 모건 스탠리의 미국 은행들 5곳이 파생 상품 계약의 90% 이상을 점하고 있다. 금융 감독자들은 파생 상품의 거의 절반이 미국 밖에서 거래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들 은행들 몇 곳이 동시에 무너진다면 우리가 보게 될 금융 재난을 상상할 수 있는가?
주요 은행들을 포함한 “파생 위기”에 대하여 주류 매체들이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을 들을 땐 그 재난이 우리에게 닥쳤다는 신호일 것이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월가가 세계 역사상 최대의 카지노로 바뀌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대형 은행들이 문자 그대로 매일 매일 금융 줄타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한발자국이라고 잘못 디디면 우리는 2008년 일어났던 것보다 훨씬 끔찍한 금융 위기를 보게 될 것이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한 헛된 번영의 이 작은 거품을 누려야 한다.
그것은 그렇게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2) 채권의 고통은 주식의 고통?
(Bonds’ Pain Is Stocks’ … Pain?)
2013년 7월 12일, Mike Larson
http://www.moneyandmarkets.com/bonds-pain-is-stocks-pain-52132
채권 시장은 계속 오고 있다.
최근 월 스트리트 저널의 기사이다: 무려 135억 달러의 돈이 6월 지방채 뮤추얼 자금에서 빠져나왔다. 이는 지방채 시장이 다루는 모든 자산들의 2%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이는 또한 21년의 기록 중에서 두 번째로 큰 금액이다.
투자자들이 도망가는 것이 이상할 것도 없다. 버클레이가 관리하는 지방채 지수는 신용 위기의 바닥을 지났던 2008년 9월 이후 최악의 손실을 겪었다.
지방채 시장이 일시적으로 안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유출이 조금 느려진 것에 놀랄 것도 없다. 그러나 나의 전망은 장기 채권은 속기 쉬운 사람들의 투자 대상이다.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는 2달 전 1.6%에서 약 2.6%로 아직 위험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주지 못하고 있다. 결국 버냉키는 지난 달 말하기를 연준은 올해 말쯤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줄일 것 같다고 했다. 그래서 매월 정부 채권을 수 백 억 달러 사들이는 국채의 최대 매수자가 시장에서 사라지기 직전에 있는 것이다.
예상대로 만약 금리가 계속 상승하면 지난 4년간 채권 시장에 들어왔던 더 많은 뜨거운 돈들이 다시 빠져나갈 것이다. 채권 뮤추얼 펀드와 ETF들로 4년간 기록적인 유입이 있었기 때문에 채권 시장에는 수많은 돈들이 갇혀 있다.
그러나 채권 시장에서 그 돈들이 빠져나가면서 어떤 돈이 들어올까?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첫째, 높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채권 시장 붕괴가 다른 자산들의 파열을 이끈다. 채권은 자본 시장의 부차적 시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시장은 모든 다른 시장들이 궤도를 따라 돌고 있는 태양이다.
우리가 보아온 급격한 금리 상승에 의해 이미 타격을 받은 다른 몇몇 시장들을 보라. 인도 루피는 달러에 대하여 사상 최저로 내려갔고 브라질 레알은 3년래 최악의 1개월 이탈을 겪었다.
구리 선물은 2010년 7월 이후 최저인 파운드 당 2.99달러로 내려왔으며 백금은 2009년 11월 이후 최저로 내려왔다. 설탕, 옥수수, 밀과 콩은 모두 급락하였다.
한편 금리에 민감한 주식들과 ETF는 위태롭다. D.R. Horton (DHI)과 Lennar (LEN)은 9월 이후 최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
채건 시장이 무너지고 신흥시장 통화들은 추락하고 많은 원자재들이 하락하고 여러 금리 민감한 주식 부분들이 벼랑으로 하락하는 것과 함께 광범위한 주식 시장들이 애쓰고 있다는 것을 믿기기 어려운가? 나는 분명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놀란 채권의 돈들이 현금과 현금 같은 자산군으로 더 많이 대피하는 것을 보게 되어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Safe Money 소식지에서 여러 수익 기회들을 치웠고 헷지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가 그것이다.
다른 가능성은? 채권에서 빠져 나온 돈들이 주식으로 공세적으로 가는 것, 특히 금리 상승에 손상을 입지 않거나 상승하는 금리에 덕을 보는 주식들로 가는 것이다.
…
몇 년에 걸쳐 내가 배운 것이 있다면 큰 채권 매도는 종종 주식 시장들에 고통을 초래하기 때문에 지금은 시장의 영웅들을 위한 때가 아니고 무턱대고 시장을 쫓아갈 때가 아니라고 나는 믿는다.
3) 론 폴과의 독점 대담
(AN EXCLUSIVE INTERVIEW WITH RON PAUL)
2013년 7월 13일, Martin D. Weiss
http://finance.moneyandmarkets.com/reports/FPL/rp/int-mam/?sc=P446&ec=5646103
워싱턴에서 전 의원이자 대통령 후보였던 론 폴 보다 통화 정책, 연준, 자유 시장, 오스트리아파 경제학, 금과 은에 대하여 더 잘 아는 이를 찾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의사인 그는 23년의 의정 생활을 하였으며 ‘금의 경우’, ‘연준 끝내기’, ‘자유의 정의’와 ‘자유의 외교 정책’을 포함한 다수의 서적들 저자이다.
Ron Pau; 금은 시장에 있고 시장들은 예측 불가능하게 움직인다. 때로는 상승하고 때로는 하락하며 일이 발생하는 것을 정확하게 예상하기에는 너무 많은 요소들이 있다.
우리는 추세를 안다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추정할 수 있다. 정부가 너무 많은 돈을 지출하고, 너무 많은 돈을 빌리며 너무 많은 돈을 인쇄하면 결국 금 가격에 반영된다. 그러나 매일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지금 그러는 것처럼 그들은 돈 공급을 증가할 수 있고 금은 내려갈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금은 너무 많이 인쇄된 돈을 반영할 것이다.
1913년 이후 금 가격과 금 비율을 보라. 연준이 달러 관리를 착수하였을 때 금 1온스는 20달러였다. 지금은 금이 하락하였어도 엄청나게 높다.
단기 예측은 대단히 어렵다. 장기적으로 정부가 과도 지출과 과다 차입을 하고 그들이 이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믿는 한 금은 계속 상승한다고 예상하여야 할 것이다.
과도 지출에 대한 것으로부터 일부 보호를 하여야 한다고 믿는 개인들이 있다면 그것은 몇 백 달러 하락하였기 때문에 좀 더 금을 보유하라는 신호일 것이다.
Charles Goyette; 누군가가 이렇게 낮은 가격을 강세장이 끝났다는 것의 증거로 보기 전에 그들은 과거에도 이런 정도 그리고 다 큰 조정이 금의 강세장에서 있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Ron Paul; 그렇다. 50% 이상 하락할 수 있고 회복한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주식 시장은 상승하였을 때 2000년까지 사실 붕괴되지 않았다. 그러나 1987년 붕괴 때에 “하루의 이런 엄청난 붕괴는 강세장에서 조정에 불고한 것인가?”라는 생각을 나는 하였다.
그리고 그것이 조정으로 드러났다. 그것은 엄청난 조정이었지만 몇 년간 주식 시장 강세는 이어졌다. 그래서 이런 조정은 시장이 가는 방식인 것이다. 그러나 금 가격이 언제 다시 상승할 것인 것 하고 묻는다면 누가 알겠는가? 중동에서 전쟁이 터지거나 원유가 부족하면 다음 주라도 상승하는 것이다.
관료들은 소비자 물가 지수로 사실을 우리에게 말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들의 반영으로써 원유 공급과 가격을 우리는 보려고 한다. 생활비는 상승하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결국 그것은 반영될 것이지만 시장은 보통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다가 과격한 반응을 보인다.
지금 금은 정부의 터무니 없는 정책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반응을 하고 있다.
Charles Goyette; 양적 완화를 줄일 것이라는 연준의 위협 때문에 시장 전문가들과 기관들은 신경과민이다. 물론 일반 경제에 들어가게 되어 가격에 충격을 주는 이미 창출된 돈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Ron Paul; 그렇게 많은 돈을 급속하게 인쇄하지 않을 것이라는 제안에도, 예를 들어 매월 850억 달러가 아니라 매월 750억 달러 인쇄를 한다고 해도 시장은 너무 취약하여 다시 무너질 수 있다. 만약 버냉키가 당장 돈 인쇄를 멈추면 몇몇은 줄어든 인플레이션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에 많은 달러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보장은 없다.
만약 세계가 그들 달러를 처분하기로 결정을 하면 사람들이 달러를 내던지는 것과 동시에 경제는 붕괴한다. 사람들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이유로 달러를 팔기로 결정을 하기 때문에 연준이 축소하는 것과 동시에 더 높은 가격 인플레이션을 맞이한다.
Charles Goyette; 해외 달러에 대하여 말하면 외국 중앙 은행들이 금에 대한 그들 동향을 변경하였다는 어떤 증거도 보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불환 화폐로 그들 시민들을 희생하는 것은 염두에 두지 않지만 그들은 달러에 의해 희생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Ron Paul; 그렇다, 그들은 모기지 증권들을 덜 사고 있고 결국 팔고 있지만 이 새로운 주택 활성화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연준은 많은 모기지 증권을 지금 사들이고 있다. 그것에도 불구하고- 다시 시장은 상당히 강하다- 장기 채권과 모기지 금리는 급등하였다.
그것은 금과 관련되는 것이다. 정부는 조작할 수 있다. 나는 대통령의 금융 시장 실무 그룹 혹은 “폭락 방지 팀”이라고 확신하고 있으며 그들은 항상 개입되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힘을 잃고 통제를 상실할 것이다. 정부가 장악하고 규제하고 가격을 시행하며 그들이 하는 모든 것들을 하려고 할 때 진짜 시장은 지하로 숨는다. 그것은 정치적 혼란을 일으키고 시장은 정부와 일대 충돌을 일으킨다.
Charles Goyette; 은에 대하여 몇 분 할애하자면 온스당 20달러 이하는 대단히 매력적이다. 은 가격 이면에는 심각한 세계적 산업 감속의 가능성이 있다.
Ron Paul; 그럴 것이다. 하지만 은은 돈이다.
의학에서도 은의 중요성에 대한 흥미있는 이야기를 읽었다. 은은 훌륭한 살균제이고 의료에도 쓰인다. 소량의 은을 강력한 항생제로서 사용하고 그 항생제가 훨씬 강력해지고 있으며 항생제만으로 혹은 은만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었다. FDA는 이를 승인하지 않았고 제약 회사들은 우리가 은과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고 있으나 진행되는 저항으로 인해 작용이 잘 되지 않는 항생제의 보조라고 하더라도 나는 은이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대단히 흥미로웠다.
Charles Goyette; 올해 국내산 원유는 처음으로 배럴 당 100달러를 돌파하였고 이집트에서 많은 혼란을 우리는 보고 있다.
Ron Paul; 계속 상승할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이것이 그냥 사라지는 것으로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외교 정책의 반영이다. 우리는 무바라크를 몇 년간 지지하였고 4백억에서 5백억 달러였다. 그는 우리 편이었다. 그는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친이스라엘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는 곤경에 처하였고 우리는 반란군을 지지하였으며 그들이 권력을 잡았다. 우리가 누구를 권좌에 올릴까? 어떤 신정주의자와 알 카에다 동조하는 일부 사람들과 사람들은 그를 미워한다. 지금 이집트에서 적대감은 미국으로 직접 향하고 있다. 적대감이 얼마나 강한지 앍고 나는 놀랐다. 그것이 논리적인 것은 아니라고 나는 생각하지만 그것은 대단히 강하다. 그래서 그곳의 문제들의 일부분은 우리가 만드는데 일조를 한 우리들의 문제이다. 그러나 그것은 확산되리라고 나는 생각한다.
시리아의 문제를 보라. 이집트는 시리아 반군을 돕고 있기 때문에 시리아와 연결되어 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역겨운 것은 단속적인 외교 정책들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한 정부를 전복시키고 다른 정부를 세운다. 우리는 그들을 보조하고 누군가가 오면 우리는 그들을 팽개치고 다른 쪽으로 간다. 그것은 항상 돈이 드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곳에 군대를 보냈기 때문에 불행하게도 지난 몇 년간 그것은 생명들을 앗아가기도 하였다,
이집트는 우리들 개입의 반영이다. 비록 계속되는 종교적 내란이 있다고 해도 우리는 일부 책임이 있다.
그곳에서 우리의 존재는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으며 원유가격에 훨씬 큰 위협이다. 그것은 장기적으로 금 가격을 상승시킬 것이라 나는 생각한다.
Charles Goyette; 그 지역의 화약은 배럴당 200달러로 만들 것이라 생각하는가?
Ron Paul; 그렇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것은 두 배 원유 가격이다. 배럴당 10달러였을 때를 나는 분명히 기억한다. 그때 가격은 배럴당 40달러로 올랐고 다시 10달러로 내렸다. 그러나 지금 40달러 혹은 50달러 가격을 누가 기대하겠는가? 10달러였을 때도 가격은 두 배로 올랐고 20달러였을 때도 두 배로 올랐다. 50달러였을 때도 두 배로 올랐다. 그래서 오늘날의 문제들의 관점에서 두 배로 된다는 것은 합리적인 것이다.
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일생에서 금이 두 배로 된 것은 몇 번이나 되었는지 보라. 1971년에 달러의 공식 가치 저하는 금을 35달러에서 38달러로 상승시켰다. 그리고 42달러로 갔다. 그것은 엄청난 것이라고 나는 생각했다. 그러나 이제 우리가 금 가격이 두 배로 된다고 해도 달라와 세계 경제에는 상당한 것이라고 해도 그 상승률은 그렇게 큰 것은 아니다.
Charles Goyette; 우리가 무엇을 경험하게 되든 자유의 미래에 대하여 당신은 항상 낙관론에 머물러왔고 그런 언급으로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자유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는가?
Ron Paul; 이 부분은 내가 상당히 낙관적인 부분이다. 내가 대학 캠퍼스를 방문한 것이 그 하나의 이유이다. 젊은 이들은 보다 이상적이고 그들은 부담을 견디기 때문에 모든 혁명들은 젊은 이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그들은 감수성이 풍부하다. Mises재단과 다른 곳과 같은 단체에서 온 교육은 많은 사람들의 시각을 바꾸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대통령 유세 때 많은 사람들이 연준에 대한 관심을 요구하는 나에게 신뢰를 주었다. 그것에 대한 일부 진리가 있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에게 연준에 대한 것과 자유 시장 경제학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말한 많은 다른 사람들의 결과이기도 하였다.
그래서 나는 좋게 본다. 지금 사람들은 정부에 진저리가 났다. 그들은 정부를 믿지 않는다. 그것은 슬프지만 실상 건강한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아둔하고 정부가 말하는 그 어떤 것을 기꺼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정부에 대한 진실을 이야기 할 때 그 사람들을 지지하는 것을 보라.
사람들은 진리에 굶주려 있다. 험난한 길이 되더라도 자유를 증진하는 훌륭한 시기에 우리는 살고 있다고 나는 생각하고 우리는 그것을 활용하여야 한다.
Charles Goyette; 자유 운동에 기여한 당신의 지도력과 격려에 감사한다.
4) 이번 시장 붕괴는 세계 금융 시스템을 흔들 것
(This Market Collapse Will Shake The World Financial System)
2013년 7월 13일, KWN
Pento: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최근 급등하였다. 또 다른 침체 없이 혹은 유로의 존재를 위협하는 새로운 유럽의 부채 위기, 혹은 연준의 QEV출범; 금리는 연말까지 4%에 접근할 것이다. 그 정도의 금리에 대하여 우리는 얼마나 우려하여야 할까?
5월초부터 시작하여 1.6%에서 2.6%로 금리 급등은 이미 월간 기준으로 새로운 주택 구매 신청을 28% 폭락시켰다. 저축과 부동산 시장에서 경제 치유를 버냉키는 단정하였다. 연준이 이제 부양 프로그램의 철회를 시작할 것을 위협하면서 경제에 대한 주된 버팀목이 사라지고 있다.
이른바 이런 회복에 상승하는 금리는 어떤 작용을 할 것인지 의문을 품어야 한다. 미국 경제(와 세계 나머지 경제)는 이미 빈약한 성장을 겪고 있다. 경제를 조작하는 이들은 조작이 끝나가고 있다고 하는 말을 우리는 듣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을 진정 믿을 수 있는가?
세계 경제가 겨우 버티고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있다. 지난 6개월간 비금속들 가격은 급락하였다. 중국 수출은 6월에 1년 전과 비교하여 3.1% 하락했고 유럽으로 수출은 8.3% 폭락했다. IMF는 미국 성장 전망을 2013년 1.7%로 낮추었다. 유럽 침체는 12.2%로 상승한 실업률과 함께 깊어졌으며 그리스 실업률은 26.8%의 기록을 세웠다. 신흥 시장 경제들은 고통을 받고 있으며 일본은 통화와 채권 시장의 완전한 붕괴로 향하고 있다. 이 붕괴는 세계 금융 시스템을 흔들 것이다.
그래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이런 모든 세계적 질환에 원유 가격 급등, 중동 혁명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주된 일부 나라들의 차입 비용 상승 이 더해지고 있다. 금리는 미국에서만 오르는 것이 아니다. 포르투갈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5월 중순 5.2%에서 이제 7%를 넘어섰다.
부채 이자 상승과 돈의 비용은 이미 허약한 세계 경제를 더욱 급락시킬 것이다. 이단 이런 것이 연준에게 분명해지면 버냉키는 QE 중단에 대한 자신의 계획을 철회할 것이고 아마도 월간 채권 매입 금액을 더 늘릴 것이다. 이때 금 가격에 대한 힘의 강화는 끝날 것이고 금은 내년 중반까지 온스당 2천 달러를 향하기 시작할 것이다.”
Michael Pento: Pento포트폴리오 전략의 창설자이고 회장이며 “The Coming Bond Market Collapse: How to Survive the Demise of the U.S. Debt Market”의 저자이다.
5) Richard Russell –연준은 미국에 재난을 설정했다
(Richard Russell - The Fed Has Set America Up For Disaster)
2013년 7월 15일, KWN
Richard Russell: “미국은 부채로 거의 해결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정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는 부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곤경이라고 부르자. 물론 우리는 국가 파산을 선언하거나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가서 부채 함정에서 인플레이션으로 벗어날 수 있다. 어느 쪽으로든 받아들여질 수 없거나 정치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예상된 재난 전에 다가오는 어려움이 느껴지고 어떤 가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식 혹은 금 혹은 채권 혹은 달러의 가격에서 그것은 보일 것이다.
채권 시장은 “문제가 앞에 있다”고 말하지 않는가? 내 견해로는 아직 아니다. 사실 채권은 최근 몇 달간 타격을 받았지만 나는 채권의 하락이라고 부르지 않으며 재난에 대한 경고는 아직 아니다. 주식 시장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아마도 유동성의 바다에 근거한 것이다.
금은 어떠한가? 금은 아마도 경고를 일으키기 직전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 아니다. 개인 의견으로 금은 이제 중요한 바닥에 와 있다. 금 가격은 아직 상승을 시작하지 않았다. 바닥이 왔다고 여러분이 믿는 것하고 바닥에서 일어날 일을 보는 것과는 별개의 일이다.
나는 바닥이 왔다고 믿으며 금은 상승 외에는 갈 곳이 없다. 나는 소식지 독자들에게 실물 금을 붙들라고 주장했다.
나는 다우 지수에 완전히 만족하지 않는다. P&F차트는 여기서 더 상승할 수 있음을 보여주지만 나는 오래 가고 상당 기간 상승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있게 될 재난을 우려한다. 여러분이 아는 것처럼, 그린스팬/버냉키의 연준이 미국에 미래의 재난을 설정해 놓은 것을 나는 우려한다.
금에 대해선, 우리는 금 강세장에 도달한 것을 보고 있을 수 있거나 혹은 이를 거대한 금 강세장의 세 번째 투기 국면이라 부르자. 금 강세장이 끝났다고 주장하는 보통사람들의 신념을 나는 알고 있다. 거대한 금 강세장이 끝나게 되는 금에서의 최종 폭발을 나는 여전히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강세장은 조정같이 보이는 것으로 보통 끝나지 않고 강세장은 항상 대중들이 모드 참여하는 흥분과 광기로 끝난다. 아직 우리는 이를 보지 못했다. 그것은 오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금은 악의에 찬 혹평을 너무 받아와서 대중들과 전문가들이 쳐다보기도 전에 금은 이전 1900달러 고점의 절반까지 다시 갈 것으로 본다.
이것이 금의 강세장의 최종 폭발 국면이 될 수 있을지 아닐지 나는 궁금해 하고 있다. 그 정서는 옳다. 모두들 금에 대하여 극심한 약세론을 펴고 있고 누구도 새로운 고점과 그 이상을 기대하지 않고 있다.
Comex에서 금 선물 계약자들은 계약 만기가 되면 실물을 인도해오고 있다. 내 생각에 외국들이 이 금을 인도해온 것으로 본다(중국, 러시아). 미국인들은 “값싼 종이 금”에 속고 있는 동안 외국인들은 값싼 금괴를 사들이고 있는 것이다. 슬프지만 사실이다.”
6) 은행들의 금 보관 금고들은 바닥났다
Report: Brinks Vaults Are Being Depleted: “This Has the Appearance of a Run On the Bank”
2013년 7월 15일, Mac Slavo
최근 금과 은 가격이 엄청나게 하락하면서 어떤 분석가는 말하기를 “귀금속을 보유하여야 할 근본적인 이유가 없으며 오직 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은 “희망과 공포의 순서”라고 했다.
현재 가격과 기술적 차트들이 금의 강세장이 끝났으며 거품이 터졌다는 느낌을 줄 수 있지만 다른 이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많은 양의 금과 은을 쓸어 담고 있으며 어떤 경우엔 수 만 온스를 사들이고 있다.
최근 시카고 상품 거래소의 자료에 따르면 민간 투자자들은 신속하게 그들 종이 보유 귀금속을 교환하여 인도 가능한 실물 자산으로 바꾸고 있어서 세계적 거래소들의 금에 대한 의도된 ‘자유 시장’ 가격은 대대적으로 저평가된 것을 가리킨다.
은행들은 바닥났다.
7월 3일 447,199 온스에서 7월 9일 134,525온스로 312,674온스가 하락했다.
이것이 정확하다면 은행들의 개인 고객 계좌들에서 보유되고 있는 금의 70%가 일주일 만에 하락한 것이다.
만약 이 자료가 정확하다면 이것은 ‘뱅크 런’의 모습이라고 말하는 것이 그다지 과장된 것은 아닐 것이다.
Steve Quayle이 전하는 Jesse의 Cafe Americain
원자재 전문가인 더그 케이시는 최근 언급하기를 금광 회사들의 채굴 비용은 온스당 1200달러 가량된다고 했다. 지금 가격은 유지될 수 없는 가격인 것이다. 이들 가격 하에선 사업 모델이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금 생산 업체들은 문을 닫게 되거나 금 가격이 향후 몇 달 그리고 몇 년 내에 급등하는 것을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
투자자들이 귀금속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다고 우리가 믿는다면 JM Bullion같은 대형 금 소매업체들이 몇 주나 지연되는 인도를 보고하고 있겠는가?
미국 조폐국 조차 은행들이 요구하는 주화를 대줄 수 없어서 아메리카 이글의 판매를 중단할 정도로 높은 수요를 보았다(연간 118%증가).
분명 주류 매체들이 보도하는 것과 실제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은 두 가지 다른 것이며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실물 인도가 보도되는 것이 그 증거이다.
금 가격은 지난 12개월간 25% 하락하였을 수도 있지만 그런 유사한 경우는 1975년에서 1976년까지 50% 하락하여 이후 회복해서 5년간 4배 이상 최고가를 기록한 적이 있었다.
전에도 말하였지만 금융 시장들의 변동성은 너무 극심하여 금 투자자들 조차도 흔들릴 것이다.
분명한 것 하 가지는 세계 경제 위기는 해결 근처에도 가지 못하였고 회복하려면 십 년 이상 걸릴 것이라는 점이다. 사실상 우리는 최악을 볼 가능성이 높다.
사람들이 정부를 두려워하고 위기들을 피할 수 있는 그 능력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는 환경에선 귀금속은 마지막 피난처의 투자 자산이 된다.
그것은 역사를 통해 일어났었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일어나고 있다.
7) 릭 룰 – 에릭 스프랏과 내가 부자가 된 비밀
(Rick Rule - The Secret To How Eric Sprott & I Became Wealthy)
2013년 7월 15일, KWN
번역: 제리(카페 회원)
룰: “에릭.. 당신도 알다시피 나는 지금 뱅쿠버에 있으며, 투자 전문가 커뮤니티가 절망에 빠져 있는 것을 보고 있다. 나는 오히려 엄청난 기쁨을 느끼고 있는데, 나의 기쁨과 그들의 절망을 비교하면서 깊은 생각에 빠지게 된다.
이번 하락은 내게 일어난 4번째 하락 사이클이다. 내가 전에 경험한 3번의 하락 사이클은 나와 에릭 스프랏이 가진 개인적 재산을 축적한 계기가 되었다.
내 나이는 60이다. 그런 내가 30살 일 때 비하면, 훨씬 많은 인내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그리고 지금 현재 내 머리 속에 떠오르는 생각은... 시장과 환경은 나로 하여금 3~5년을 내다보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도록 만들었다는 것이다. 내가 경쟁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보다 20살 어리며, 2~3주의 시간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2~3주의 시간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3~5년의 시간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경쟁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에릭과 내가 노력하고 있는 것은, 매우 무식한 단어로 표현하면, 큰 부자를 벗어나 우스울 정도의 엄청난 부자가 되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경쟁하고 있는 친구들은 휘슬러에 있는 2번째 집을 사기 위한 월급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다른 말로 하면, 부자처럼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과 우리는 경쟁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들은 매우 짧은 시간 프레임 안에 갖혀 버린다. 반면에 우리는 진짜 부자가 되려고 한다.
3달러에 산 주식을 60센트에 팔게 되면 확실히 나도 기분이 나쁘다. 그러나 나는 그런 일을 한 두 번 해본 것이 아니며, 앞으로도 그런 시행착오는 계속 될 것이다. 그러나 내가 당신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내가 평생을 통해 번 돈은 지금과 같은 때에 공격적으로 자본을 투자하여 얻은 것이다.
비록 나는 이번 케이스에서 자본을 잃을 수도 있지만, 2년, 3년, 5년의 시간 프레임에서 가지고 있는 것을 보유함으로써 막대한 가치의 증가가 가능함을 이해해야 한다. 비록 현재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서 이번 달을 어떻게 버틸지 걱정이 될 정도로 결과가 절망적일 수도 있음에도 말이다.
에릭 킹: “릭, 당신의 전체 경력을 통틀어, 이번이 가장 큰 기회라고 생각하는가?”
룰: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이번 하락은 4번째 거대한 하락국면이다. 처음 하락을 겪었을 때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나는 정말로 공포에 질렸다. 그러나 내가 겪은 3번째 하락에서, 나는 모든 케이스에서 베어 마켓이 불마켓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하락장을 아주 잘 빠져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내가 몰랐던 것은 내가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그리고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가 뿐이었다.
나는 과거에 내가 하락장을 빠져나올 때 생각한 것 보다 훨씬 잘 빠져나왔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이번 하락장을 빠져나올 때는 내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잘 해낼 것이라 생각한다. 독자들은 욕망이나 희망이 투자 테크닉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것은 감정일 뿐이다. 독자들은 욕망이나 희망을 역행해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만약 그것을 할 수 있게 되면, 시간 프레임이 길어질 것이며, 시장이 방향을 바꾸어 상승하기 시작할 때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훨씬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귀금속에 대한 기사들이 안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상기해야 한다. 바뀐 것은 가격 뿐이다.
투자자들은 종종 나에게 그들의 금과 은을 보유하도록 그들에게 확신을 주길 원한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손을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스스로 나와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디폴트가 나는 안 나든, 예를 들면 10년 만기 미국채(내 친구 짐 그랜트는 그것을 ‘휴지가 될 수 있는 리스크’라고 부른다.)와 같은 것이 아닌, 정부가 프린트 할 수 없는 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물론 나는 정부가 프린트 할 수 없는 것을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8) 재고가 붕괴되면서 은 가격 급등 직전
(The Price Of Silver Is Set To Soar As Inventories Collapse)
2013년 7월 16일, KWN
Embry: “이례적으로 추악한 몇 달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사태 후 금과 은 시장에 나는 훨씬 마음일 편해지고 있다. 이번 종이 시장에서 과격한 하락은 기본적 사항들과 관계가 없는 것이고 사람들을 낙담시켰다.
사람들이 기본적 사항들을 의심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격 하락은 그들을 광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나는 여긴다. 그러나 지금 내가 보고 있는 것은 대단히 고무적이다.
거의 모든 곳에서 금 재고가 하락하고 있다. 얼마나 많은 금이 ETF에서 빠져 나오고 얼마나 많이 COMEX 재고가 줄어들고 있는지 우리는 보아왔다. JP모건이 고객들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금 역시 줄어들었다. 이 모든 것은 금 가격이 더 상승한다는 것의 전조이다.
동시에 나는 은에 대하여도 대단히 흥분되고 있다. 공식적인 방해 때문에 인도에선 금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은이 인도로 가고 있다는 에릭 스프랏의 증언이 있었고 나는 이것이 인도에서 의도되지 않았던 결과들의 전형적인 경우라 생각한다. 가격을 통제하는 관점에선 은 시장이 가장 꺼려하는 것은 엄청난 수요이다.
제이피 모건이 그들 종이 금 공매도 포지션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많은 실물 은을 구하려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나는 보고 있다. 은 가격에서 폭발적 상승을 보는데 그렇게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다. 만약 금과 은에 대한 내 생각이 옳다면 강세장의 13년째에 이는 가장 좋은 매수 기회가 될 것이다.
미국 주식 시장은 빈약한 거래량으로 상승하고 있고 진짜 시장의 기본적 사항들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내게 이는 형성되고 있는 대단히 위험한 거품이다.
어느 시점에 격렬한 조정이 있을 것이고 다우는 미국 대중들의 신뢰도를 떠받치는 것 중 하나로 여겨지기 때문에 권력층에 의한 저항이 있을 것으로 나는 본다. 주식 시장이 미국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확인해주기 시작하면 그들은 소비자들 심리와 함께 엄청난 문제를 안게 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또한 오늘날 누군가가 버냉키에게 조금이라도 신뢰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에 진짜 관심이 끌린다. 그가 말하는 것은 점점 별볼일 없는 것이 되고 있다는 것이 나의 입장이지만 그가 하고 있는 것은 중요한 사안이다. 그가 하는 것은 계속 돈 인쇄를 하는 것이며 채권을 사들이는 것이고 그것은 추세가 될 것으로 나는 추정하고 있고 그것은 향후 가속될 것이다.
대안은 훨씬 높은 금리이고 그것에서 오는 결과는 금융과 경제적 혼란이다. 심각한 부작용 없이 그것을 그들은 할 수 있다고 나는 보지 않기 때문에 경로에서 어떤 변경도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보고 있는 다른 사안은 중국의 상황이다. 최근 분기 성장이 7.5%라고 그들은 대단한 찬양과 더불어 보도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 상황을 보고 있고 소득에 가격을 비교하였을 때 역사상 최대가 될 수 있는 대대적 주택 거품을 나는 본다.
나는 또한 중국 금융 시스템에서 모든 곳에 있는 과다 부채를 본다. 약화되는 수출의 결과로 제조에 관한 엄청난 과다 제조 용량의 문제도 있으며 내겐 그것이 건강한 상황으로 보여지지는 않는다.
그들 진짜 GDP성장이 얼마인지 나는 모르지만 그들이 보도하는 7.5%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중국은 세계 성장의 엔진이었고 그들이 그런 부담을 오랫동안 감당할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그 결과로 성자 엔진은 어디에 있는가? 사구는 과다 부채를 지고 있어서 진정한 활력은 없다. 그래서 만약 중국이 어려움에 처하면 일은 더욱 엉망이 될 것이고 그것은 바로 내가 금과 은에 강세론을 주장하는 이유를 되풀이 하게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경제적 허약은 더 많은 돈 창출을 이끌 것이고 결국 금과 은 가격에 가장 최적의 환경인 것이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감사합니다^^ 오랫만에 1등한번 해보네여 ^^ 진정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을 접한것도 3년정도 되네요 길지않는 시간이지만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게된 소중한 기간이었습니다 항상 건필하시고 건강하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시도 올라오고 풍요로운 카페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등수안에 들려고 읽기도 전에 내려왔습니다.
홍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드립니다♡^00^♡
편안한 휴일 되세요(^(00)^)
감사합니다
이많은양 작업하시려면 엄청난 시간투자하셔야 할텐데 선생님 연배를 아는 저로서는 존경합니다.즐건주말되십시요
홍선생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매주 기가 질릴 정도의 양인데. . . 놀라운 열정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휴일 되세요~
감사합니다
귀한 글 고맙습니다 홍방주님 ^^& 더위 조심 하세용~!
선생님 한결같은 가르침 & 사랑 감사합니다.행복한 주말 되세요.
늘 감사드립니다 더위에 건강하세요
너므 너므 감사드립니다.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늘 값없이 감사히 받고 있습니다. 무더위에 건강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꾸벅~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홍선생님 늘 감사드립니다
시원하고 즐거운 나날 되십시요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감사합니다
건강유의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홍선생님.^^~
감사합니다.
홍두께님 감사합니다. ^^
캄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말 먼 길 다녀왔습니다. 늦게 읽으니 글 쓰신 분께 죄송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읽는 이도 정성껏 읽는 것이 필요한데 저는 오늘 무척 성의없는 날입니다.
이번주도 감사드립니다 홍두깨님
접하기힘든 진실한 소식을 알려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올려주신 글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세상은 어둡고, 미래희망은 절망이 되고 있어도, 그래도 나는 감사하며 순종하렵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글에 항상 희망을둡니다.
맘을 먹고 오늘은 정독했습니다.
감사히 읽었습니다!!! 더위에 건강하시고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늘 베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정보에 늘 감사합니다....
홍두깨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눈코뜰새 없이 바쁘다 보니, 오늘에서야 정독을 마쳤네요. 감사합니다. 홍선생님..!
오랫만에 홍선생님 글을 읽습니다. 금값이 내릴때는 카페에 잘 들어오지 않는지라...제가 뭘 잘 믿는 성격이 아니닌데 이상하게 홍선생님 글에는 신뢰가 팍가서 이년전부터 조금이지만 금을 사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금이 쓸모없게 되더라도 경제위가가 오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때문이 금값이 내려도 그닥 마음의 동요는 없답니다. 다만 혹시 상황이 바뀌어 금을 정말 버려야할때가 오면 지금처럼 소중한 정보를 나누어 주셨으면 하는 바램뿐입니다. 그때까지 쭈욱 가려고 마음 단단히 먹고 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