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을 계획중이신 분들이라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죠!
바로 지방흡입 수술시 마취방법!
전신마취를 고집하는 병원이 있을테고
수면마취+부분마취를 고집하는 병원이 있을테구요.
어디는 이게 좋다, 어디는 이게 좋다 @.@ 헷갈리시죠.
그럼 전신마취와 수면마취, 부분마취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전신마취 : 말 그대로 온 몸을 마취 하는 것.
부분마취 : 신체의 일부를 마취 하는 것.
전신마취는 의식소실, 감각차단, 운동차단, 그리고 반사차단 등의 총체적인 현상을 말하며, 마취제를 사용하여 수술에 필요한 최적의 생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감시하는 진료행위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의 장점은 환자의 의식을 소실시켜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불필요한 반사기능을 차단시키며, 근육이완제를 사용하여 근육을 이완시켜 의사가 수술하는데 있어서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환자 스스로 호흡하지 못해 기계에 의존하여 호흡해야 하고, 마취기, 말초동맥의 산소포화도, 심전도, 혈압감시장치, 환자 호흡의 적정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가스 분석기 등을 사용하며, 이외 필요에 따라 침습적 동맥압, 중심정맥압, 심박출량, 폐동맥압 등 환자에게 적절하고 다양한 감시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국소마취는 신체의 특정 부위를 지배하는 말초신경 말단에 국소마취제를 투여하여 그 신경이 지배하는 신체 일부의 신경전도를 화학적으로 차단하는 마취를 뜻합니다.
국소마취의 장점은 전신마취에 비해 별도의 마취기구가 필요치 않고, 환자 스스로 숨을 쉬며, 순환기나 호흡기계에 합병증이 없답니다.
단점은 의식이 깨어있기 때문에 환자가 불안감을 느낄 수 있어 어린이에게 적용하기 어렵고 근육이완이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 즉 환자가 수술 하는 동안 깨어있음으로 느낄 수 있는 불안요소를 없애기 위해 수면마취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구요.^^
위 내용은 네이버 건당 질병/의료정보에 전신마취와 국소마취를 인용한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소개하고 보건복지부와 대한의학회에서 자료를 제공한 내용의 일부를 그대로 옮긴 내용이라 사실 좀 설명이 어렵네요.^^;
전신마취 : http://health.naver.com/medical/testAndTreat/detail.nhn?checkupTreatmentMethodCode=BB000141&checkupTreatmentMethodTypeCode=BB&selectedTab=detail
국소마취 : http://health.naver.com/medical/testAndTreat/detail.nhn?checkupTreatmentMethodCode=BB000149&checkupTreatmentMethodTypeCode=BB&selectedTab=detail#con
보다 상세한 설명은 위 주소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엔슬림 양동윤 원장님께서 2012년 3월 11일 비만연구의사회에서 강연하신 내용을 덧붙이자면 ( http://cafe.naver.com/obesityout/68601 )
대한민국에 지방흡입이 처음 소개된게 약 10여년, 그 중 현재의 튜머센트 지방흡입 (국소마취+수면마취)의 방식이 정착된지가 갓 10년이 넘었습니다. 엔슬림의 지방흡입 경력 역시 10년이 조금 지났구요.
우리나라에서 10여년, 외국에선 수십 년 전부터 전신마취를 대신해서 국소마취+수면마취로 지방흡입을 해오고 있으며, 가장 안전한 지방흡입시 마취방법 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전신마취의 경우 마취가스를 폐로 흡입하는 흡입마취와, 정맥으로 주입하는 정맥마취가 있으며,
엔슬림의 국소마취는 튜머센트 용액에 부분마취를 위한 약물을 혼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전신마취의 경우에도 체내에 튜머센트용액을 주입합니다.)
튜머센트방식의 지방흡입을 처음 개발한 닥터 클레인 (Klein)은
'온전히 국소마취를 통한 투메센트 지방흡입술'과 '전신 마취를 통한 투메센트 지방흡입술'을 구분하였는데,
순수한 투메센트 국소마취 하에서 지방흡입술 하는 경우는 다른 방법(전신마취)을 사용할 때 보다 높은 안정성을 보여주며, 투메센트 국소 마취를 이용한 지방흡입술로 현재까지는 보고되 사망이 없었습니다. (2008년 발간된 책 인용)
엔슬림에서 국소마취(부분마취) + 수면마취로 지방흡입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방흡입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 부위의 마취가 국소마취만으로 100% 가능합니다.
2. 지방흡입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 부위의 마취가 국소마취만으로 100% 가능합니다.
3. 지방흡입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 부위의 마취가 국소마취만으로 100% 가능합니다.
-_-.. 이유는 하나입니다. 국소마취 만으로 지방흡입시 필요한 모-든 부위의 마취가 가능하기 때문이죠.ㅠ
사실상 수면마취는 하지 않아도 되어요.
수면마취란 환자를 수면상태로 유지시키는 마취 인데요.
닝겔을 꼽은 동안 주사바늘과 관을 통해 꾸준히 약이 주입되는 것 처럼, 기계를 통해 일정한 량을 정확하게 수술시간동안 주입함으로 환자가 수술 시간동안 '수면'을 취하게 하는 거에요.
수면마취를 하지 않아도 여러분들은 수술 받으실 수 있어요. 부분마취가 되어있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통증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나 지금 수술 중' 이라는 두려움이 사로잡힐 수 있겠죠. 부분마취의 단점인 수술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환자가 긴장할까봐 수면마취 하는거에요~
수술에 필요한 부분만을 마취함으로써 불필요한 부분에 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신체내 장기들이 스트레스 받을 필요도 없고, 또한 멈춘 의식과 호흡을 대체하기 위해 수많은 기기들을 부착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전신마취는 통증없이 편안히 잠을 잔다 라고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수술이 끝나 있는 것~ 으로 생각할지 모르지만..
전신마취시 여러 장기에는 인위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과정이 발생하고, 또 이를 잘 억제하면서 몸이 비교적 평소와 같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복잡한 과정들이 소리 없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 발생합니다.
물론 외관상 큰 무리가 없지만 1차적으로 우리 몸에서 방어기능을 작동시켜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기능들이 평상시와 달리 가동되기 시작하고 이에 대한 반응으로써 평상시와 달리 몸에 열이 나기도 하고 통증이 극심해지기도 하고 또 수술이라는 난생 처음 겪는 생소한 자극에 대한 두려움과 도통 등으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극심한 스트레스가 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예전과 달리 간, 폐, 심장 등 여러가지 장기에 후유증을 덜 주기 위한 좋은 약제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신체에 부담을 주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지요.
대체적으로 전신마취를 하는 병원을 살펴보면
전신마취를 해야하는 성형과목 수술이 있는 성형외과
하루에 전신 지방흡입을 하는 지방흡입 병원. 인데요.
특히나 하루에 전신의 지방흡입을 한다는 것은 참, 엔슬림과는 상반되는 것입니다. 물론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지만, 대한민국 지방흡입 역사와 함께 가고 있는 엔슬림의 지방흡입 경력 10년이 말하는 것은 하루 한부위 지방흡입이기 때문에 엔슬림은 하루 한부위 지방흡입, 그리고 안전한 부분마취+수면마취만으로 지방흡입하고 있구요.
첫댓글 수술중에 깨는 경우가 많나요? 엔슬림에는 마취과의사가 따로 있나요? 전 전에 수술중에 깨서 너무 무서웠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