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2장
하늘에서는 사단의 패배와 그리스도의 탄생과 승천,
땅에서는 성도의 핍박과 승리를 보여줌
(찬송 시편 2편 3,4절 – 악보는 맨 뒷장에)
2024-8-17, 토
맥락과 의미
계시록 12장은 계시록 전체(22장)의 중간에 있습니다. 전체의 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장에서 11장까지의 내용을 요약합니다.
악의 세력이 교회를 핍박할 때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드러냅니다. 환난과 핍박의 중심에 바로 사단이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의 중심에는 그리스도께서 계십니다. 그분께서 교회를 든든히 보호하십니다.
12장은 구원역사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환상(vision)입니다.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구약), 탄생과 승천, 그리고 교회의 보호와 성장에 관한 내용입니다.
13장이 말하는 사건들은 8-11장, 그리고 13장 이후에도 중복되어 나옵니다. 요한은 그가 본 환상을 본 순서대로 기록했습니다. 계시록에 적힌 순서대로 인류 역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해석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1. 그리스도의 탄생과 승천, 사단이 하늘에서 땅으로 추방됨(1-12절)
2. 땅에서: 공격하는 마귀로부터 교회를 보호하시는 하나님(13-17절)
1. 그리스도의 탄생과 승천, 사단이 하늘에서 땅으로 추방됨(1-12절)
1) 두 개의 표적(1-9절)
첫 번째 표적(1-6절): 1-12절은 하늘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환상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구원의 일을 하실 때 사단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받으시는 내용입니다.
요한은 하늘의 큰 표적을 보았습니다. 표적은 어떤 보이는 기적을 통해 다른 것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한 여자가 보입니다. 해를 옷처럼 입고 있습니다. 그녀의 발 아래에는 달이 있습니다. 열두 별의 면류관을 쓰고 있습니다.
여인은 아들(메시아, 5절)을 낳습니다. 로마 교회는 여인을 마리아로 해석하는데 이는 옳지 않습니다. 주후 6세기까지 교회가 이 여인을 마리아로 해석하는 경우가 전혀 없었습니다.
창세기 37장의 요셉의 꿈에서 해와 달은 그의 아버지 야곱과 어머니를 나타내고, 열한 별은 요셉의 형제들을 나타냈습니다. 계시록 12장의 이 여인도 이스라엘 12지파(구약 백성)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여인은 구약 백성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백성에게서 메시아가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또 이 여인은 신약 백성을 나타냅니다. 여인이 메시아를 낳고 메시아가 하늘로 올라간 후 여인은 사단으로부터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14절). 그 여인이 낳은 자손은 신약 교회로서 사단의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17절). 여인과 여인의 자손은 구약과 신약의 온 교회를 상징합니다.
두 번째 표적(7-9절): 이어서 두 번째는 또 다른 표적으로서 불타는 붉은 색 용이 나타납니다. 여인이 아이를 낳으려 하니까 그 아이를 삼켜버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죽이려 합니다.
5절에서 이 아이는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목양할) 남자 아기입니다(5절) 시편 2편은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시 2:9) 메시아가 오실 것을 예언했습니다(마2:6). 요한계시록 2:27은 예수님이 바로 그 메시아라고 말로 설명했습니다.
이제 그 메시아가 눈에 보이는 환상으로 나타납니다. 마귀는 예수님이 태어나실 때 죽이려 했습니다. 헤롯이 예수님을 죽이려 한 마귀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하늘에 나타난 아기는 다시 하늘로 올리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택하신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부활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여자는 광야로 도망합니다(6절). 1,260일 동안 여자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입니다. 1,260일(11:3)= 42개월(11:2)= 3년 반(12:14,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은 다 상징직인 숫자입니다.
이 날짜는 이 땅의 교회가 핍박 가운데 성장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7은 완성된 기간을 말하므로 3.5년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한정된 기간을 말합니다. 교회가 고난받는 기간은 무한정 계속되지 않고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서 다스리십니다. 땅의 교회는 만국을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여자는 관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에 영광을 주셨습니다.
9절의 용은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고 온 세상을 꾀는 자”입니다. 사단은 전에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 아담을 유혹했습니다.
그 사단은 땅으로 내쫓깁니다. 하늘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고 마귀가 그 세력을 더 펼치지 못합니다. 누가복음 10:18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이 복음을 전할 때 사단이 하늘로부터 내어쫓기는 것을 보았다고 하셨습니다.
2) 하늘에서 큰 음성의 찬양(10-13절)
마귀가 하늘로부터 땅으로 내쫓기자 하늘에서 큰 음성이 찬양합니다. “이제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도다.”
11장에서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불 때 하늘에서 큰 음성이 찬양한 것과 비슷합니다. “세상나라가 우리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11:15)
하늘의 큰 소리가 하는 찬양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사단은 하나님 앞에서 밤낮 성도를 참소했습니다(10절). 고소했습니다. 그 사단이 쫓겨났습니다.
b) 땅에서도 여러 형제 성도가 마귀를 이겼습니다(11절). 교회가 매일 기도하는 기도가 응답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오고 있고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지게 해달라는 기도가 응답되었습니다.
11절, “우리 형제들이 어린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기었으니.” 이 땅에 살아가는 우리 성도들은 자신이 가진 선한 것 때문이 아니라 어린양의 피 때문에 마귀를 이기고 있습니다.
사단은 우리 죄를 공격하고 정죄하지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공로를 믿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또 우리가 가진 선한 증거, 교회가 증거하는 복음 말씀 때문에 우리가 마귀의 세력을 이겼습니다.
우리가 복음 말씀을 증거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갈 때,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고 우리를 이기게 하셨습니다.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일하십니다.
성도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앞서 편지 부분에서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2:10) 명령하시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명령에 순종한 교회에 축복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찬양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통해서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새 생명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고난 가운데서 죽기까지 주님을 사랑하며 살아갑니다.
그것 때문에 천사들은 찬양합니다.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땅과 바다는 화 있을진저.”(12절). 여기서 하늘과 땅/바다는 영적 상태를 말합니다. 신자는 하늘나라의 백성으로 삽니다. 불신자들은 마귀와 귀신들이 지배하는 영적인 세계(땅과 바다로 상징함)에 살면서 저주스러운 고난을 받습니다.
하나님을 믿은 우리도 이 땅에서 고난을 당합니다. 하지만 이미 하나님 나라의 시민의 신분으로 살아 갑니다. 고난 가운데서도 복음 말씀 때문에 우리는 승리했습니다(11절). 성도들에게 고난은 저주가 아닙니다. 단련을 받아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성장하게 되는 기회입니다.
성도가 복음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해 주십니다. 우리가 죽기까지 복음에 순종하여 살아갈 때 주께서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2. 땅에서: 공격하는 마귀로부터 교회를 보호하시는 하나님(13-17절)
13절부터 17절까지는 땅에서의 전쟁입니다. 용(마귀)은 땅으로 내어쫓긴 후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합니다. 여자는 교회를 뜻합니다. 여자는 구약 교회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았는데,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신약 교회이기도 합니다.
여자는 하나님으로부터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았습니다. 그것으로 사막으로 날아갑니다. 거기서 하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전에 하나님께서는 이집트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그들을 광야를 통과하여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구약 백성을 독수리가 날개를 펴서 새끼를 보호하듯이 보호하셨습니다(출 19:4, 신 32:11,12). 그 구원의 능력을 신약 교회에도 계속 나타내십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땅은 광야와 같습니다. 위험과 고난이 있는 곳입니다. 놀랍게도 광야 같은 이 세상은 우리 성도에게는 하나님의 보호가 있는 곳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보호하셔서 천국까지 인도하십니다.
마귀는 분노 가운데 여자, 즉 교회를 죽이려고 물을 강같이 토해냅니다. 물은 성도가 당하는 핍박을 말합니다(시 18:3,16). 그런데 기적이 일어납니다. 땅이 입을 벌려 물을 삼켜버립니다. 우리가 고난의 물에 의해 떠내려가지 않도록 하나님은 놀라운 섭리 가운데 일하셔서 우리를 보호해 주십니다. 얼마나 큰 은혜입니까?
그러나 마귀는 그만두지 않았습니다. 여자의 남은 자손(성도, 교회)과 더불어 싸우려고 모래 위에 계속 서 있습니다(17절). 용(사단)은 여자(교회)가 아기(메시아)를 낳으려 할 때도 여자 앞에 “서 있었습니다”(4절, “여자 앞에서”에는 “서서”라는 말이 들어있습니다).
성도는 마귀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가야 할 길을 갑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입니다(17절, 참고, 11절). 예수의 십자가 피 공로로 죄용서 받아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여 나아가는 자들입니다.
마귀는 우리를 유혹하여 싸우게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물 가운데서 우리를 건져주십니다. 13장에 나타나듯이 하나님께서는 더 큰 핍박을 우리에게 허락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믿고 복종할 일
계시록은 인류 역사에 차례로 일어날 사건을 순서대로 기록하지는 않았지만 역사와 우리 삶의 본질을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약과 신약 교회를 세우십니다. 그 교회 안에 하나님의 아들께서 메시아(그리스도)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아기로 태어나셨고 십자가로 승리하시고 승천하셨습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교회는 세워집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시고, 구약 교회를 세우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구원의 일을 행하셨습니다. 다시 그리스도를 이 땅에 내심으로 구원을 완성하실 것입니다. 그날까지 사탄은 계속 교회를 공격합니다.
우리가 사단의 시험과 핍박을 받지만 하나님은 결코 마귀가 우리 머리카락 하나라도 상하지 못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교회의 지체로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님께서 증거해주신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증인의 삶을 삽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하게 하나님께 예배를 드립시다. 가정에서도 말씀을 잘 읽고 해야 할 일들을 계속 신실하게 합시다. 주님께서 우리를 보호하시며 천국까지 인도하십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
※ 유튜브에서 “정영철 시편 2편”을 찾아 들으며 연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