群劫爭財 |
재성을 용하려 하는데 사주에 비겁이 많아 재를 다투는 형태 |
(군겁쟁재) |
-극부,상처,파재, 붕우간 손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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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인이 여럿 있으면 남명의 경우 거듭 혼란 |
得比理財 |
재다 신약인 경우 비겁으로 의지 한다는 뜻 |
(득비이재) |
-형제, 친구와 동업하는 것이 좋다 |
明官跨馬 |
천간에 관성이 있고, 관성의 지지에 재성이 있어 생조를 받는 경우 |
(명관과마) |
-남편은 영화롭고, 자식은 귀하게 된다. 남명의 경우 관록이 있다. |
夫星入墓 |
관성이 묘궁에 들어 있는 경우 |
(부성입묘) |
-상부하게됨. 죽지 않아도 출세가 어렵다. 남명의 경우 자식이 숲으로 들어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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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성의 지지가 묘궁이라 함은, 오행별로 진술축미 묘궁위에 앉았다는 의미 |
明暗夫集 |
천간에 투출된 관성과 암장된 지지의 관성이 둘이상 모여있는 경우 |
(명암부집) |
-여명의 경우 바람을 피거나, 여러 번 개가, 풍기문란, 단 거류세배가 잘되면 오히려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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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천간에 투출), 암(지지에 암장) |
背祿逐馬 |
정관이 상관을 만나 진행하지 못하고, 재성이 비겁을 만난 경우. 즉 신왕에 관을 용하고자 하는데 관이 상관으로 상하고 비겁에 상하는 경우. |
(배록축마) |
-출세가 어렵고, 재운이 있을 때 반짝하나 비겁운에 패망함. |
傷官傷盡 |
상관이 기신인 경우 인성운이 좋고(관성을 용할 때), 진상관의 경우 오히려 부귀함. |
(상관상진) |
-상관은 관을 극하므로, 강약을 잘 가려서 처리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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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 의미는 약함. 상관으로 신약한 경우 인성의 필요성 강조함. |
破了傷官 |
신왕한 사주에서 상관을 용하는데, 인수운이 들어 상관을 극하는 경우 |
(파료상관) |
-매우 위태롭게 됨 |
眞.假傷官 |
*진상관 : 신약상관왕, 월지상관 신약사주 |
(진.가상관) |
*가상관 : 신왕상관약, 월지 인수, 비겁에 주중에 있는 상관을 용하는 사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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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관의 경우에 인성운이 오는 경우 상관상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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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관의 경우에 인성운이 오는 경우 파료상관이 됨. |
變化傷官 |
진상관이 가상관으로 가상관이 진상관으로 변하는 경우 |
(변화상관) |
즉 진상관이 신왕하면 변가상관, 가상관이 신약하면 변진상관 |
盡法無民 |
관살을 용하는 사주에 식상운이 들어와 관살을 제살하는 경우 |
(진법무민) |
-극자하고(남명의 경우), 직장문제, 과하면 수명이 다한다. |
除去其病 |
사주에 병이 되는자를 제거한다는 의미 |
(제거기병) |
*사주의 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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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주지병 : 사주에 특정 오행이 많은 경우(오행의 편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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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신지병(용신지병) : 용신을 극하는 기신을 말함, 기신을 제거하는게 약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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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운지병 : 운에서 기신을 만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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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에 병이 없으면 평범하고, 사주에 병이 있고 약도 있어야 부귀하게 됨 |
一將當關 |
사주에 무리를 이룬 기신을 천간에 투출한 희신이 제거하는 경우 |
(일장당관) |
-매우 부귀한 사주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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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관살이 많아 신약한 경우라도 식상이 이를 제압하는 경우 |
天關地軸 |
乾(戌,亥), 坤(未,申)이 주중에서 구전하는 경우 |
(천관지축) |
-매우 부귀하게 된다, 단 현대적으로 볼 때 격국이 잘 구성되면 금상첨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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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관 : 乾 : 西北之界 : 戌,亥 = 천문(또는 天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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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축 : 坤 : 南北之界 : 未,申 = 지호(地戶) |
貪財壞印 |
신약한 사주에서 인성을 용하는데 재성이 많아, 인수를 파괴하는 경우 |
(탐재괴인) |
-재성운이 오는 경우 매우 위태롭게 된다. |
財印不碍 |
재성이 인성을 극제하여도, 인수가 심왕하거나, 인수가 타를 생하거나, 결탁하는 경우 오히려 길하다 |
(재인불애) |
-적절히 인수를 재성이 제어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반흉위길 |
殺印相生 |
살이 인수를 생하여 오히려 생조를 받게 되는 경우 |
(살인상생) |
-재성도 좋으며, 부귀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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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생망극 : 생하려다 극하는 것을 잊는다. 즉 같은 위치라면 극보다 생을 우선한다. |
去官留殺 |
관살이 혼잡된 상황에서 칠살이 합,충,극으로 인하여 힘이 약해지는 경우 |
(거관유살) |
-화는 가는 복만 남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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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살유관 : 정관이 층극,합거하고 칠살이 남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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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살혼잡하여도 신왕강하면 흉하지 않다. |
官殺竝用 |
관살이 혼잡하여도 신왕하면 대길하다 |
(관살병용) |
-병용하는 곳에 형충이 없으면, 출장입상(出將入相)으로 직개충신(直介忠臣)이 되어 필위극품지귀(必爲極品之貴)라 |
去留舒配 |
관살이 혼잡하여도 합,충거등으로 1개만 남는 경우 |
(거류서배) |
-부귀하고 복록을 누린다. |
姉妹剛强 |
비겁이 태왕한 경우 |
(자매강강) |
-극부,손재가 많다. 가정불화. 여명은 시모를 극하며, 남편을 첩에게 뺏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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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겁쟁재는 주로 남명, 자매강강은 주로 여명에서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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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겁쟁관, 군겁탈부 |
母衰子旺 |
식상이 태왕(자왕)하고, 신약한 사주(모쇠) – 주로 여명에 사용 |
(모쇠자왕) |
-출산이 어렵다. 식상운을 만나면 남편과 자식이 함께 없으니 제사를 지내기 어렵다. 그러나 주중에 인수가 있으면 피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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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왕자쇠(신왕식쇠) : 신강하고 식상이 약한 사주 |
母慈滅子 |
인수가 태왕하고 식상이 약한 사주 |
(모자멸자) |
-어머니가 너무 인자하여 오히려 자식을 망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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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모지리(順母之理) : 인수가 태왕하여 종강격이 되면 인수,비견운에 대길. ┏ 단 재성은 인수를 극제할만한 힘이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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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뢰신생(君賴臣生) : 인수가 태왕한 경우, 재성이 있어 인수를 적절히 극제해 주면 재성운에 매우 길하다.(종강격이 아닌경우) |
兒能生母 |
식상관이 살을 제어하고, 인수를 조정까지 할 때 |
(아능생모) |
-위급한 가운데 구해줌이 있으니 천하가 태평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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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신제살은 식상이 관을 극제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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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자월갑일주에 경금을 만난경우 병화를 만나면 경금을 제어할 뿐만 아니라, 추운기운을 따뜻하게 조절해 주는 역할까지 한다. |
病重無救 |
사주에 병이 있는데, 구해줄 약이 없는 경우 |
(병중무구) |
-사주에 병이 있으면 병중무구운과 제거기병운이 있으며, 어린시절 병중무구운이 연속되면 요절할 수도 있다. |
三般貴物 |
사주에 三般(삼기:三奇) 즉 정인,정관,정재를 잘 갖추고 있는 경우 |
(삼반귀물) |
-여명이 삼기를 갖추면 필히 왕한남편, 남명의 경우 신강하면 위일품지귀 |
金沈水底 |
주중, 특히 지지에 수국이 왕한 경우 |
(금침수저) |
-식상 ‘수’가 왕하여 금침수저가 되면 인성 ‘토’가 약이다. 특히 여명의 경우 금성이 여명의 궁이되는 경우 남편이 익수지액이 있거나, 알코올중독자가 되기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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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能生水나 水多金沈(금능생수나 수다금침): 금이 능히 물을 생하나 물이 많으면 금은 가라앉는다. |
帶木之土 |
목일간에 주중에 인묘목이 있거나 갑을목이 진토나 미토상에 있는 경우 목왕토쇠가 되어 토가 자기능력을 상실하고 목의 제재에 있게됨. |
(대목지토) |
-토가 인수면 모친이 약하고, 재성이면 부친,처재의 흠이됨. 용신이 될때는 목은 병이됨. 토가 병인 경우 목이 소중함. |
養金之土 |
금을 생조하는 토, 즉 진,축토를 말함 ┏ 일 경우, 오히려 재를 기뻐한다. |
(양금지토) |
경,신금이 살국을 만나도 진축토가 있으면 살인상생이 되어 좀처럼 종하지 않는다. 즉 양금지토는 관살을 두려워하지 않고 토다금매 |
微溫之土 |
축토가 사주에서 화를 만나는 경우 |
(미온지토) |
-축토가 화를 만나 미온지토가 되면 능히 토생금 할 수 있으나, 만나지 못하면 동토가 된다. |
鬼物除去 |
일주가 신약하여 종하려는데, 미약한 인수나 비견이 있어 종에 방해가 될 때 이를 ‘귀물’이라하고 이를 충거하면 귀물제거가 된다. |
(귀물제거) |
-귀물제거가 되면 오히려 격이 고상해 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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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신과 귀물의 구분이 중요 |
病藥相濟 |
사주에 병과 약이 같이 있는 경우 |
(병약상제) |
-해운에서 약이 오면 완전제거기병하여 대발, 병이오면 중첩되어 매우 위험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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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약상제는 원사주에 병과약이 공존하는 것이고, 제거기병은 행운에서 약이 오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
財滋弱殺 |
신강하고 관살용신에서 관살이 미약하여 재의 원조를 받는 경우 |
(재자약살) |
-여명의 경우 귀부인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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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관과마와 비슷, 단 관살이 미약하고 재생관하는 경우 신강하면 재자약살이 되고, 신약하면 오히려 흉하게 되니, 식신제살이나 방조보신이 필요하다. |
財命有氣 |
재성과 일주가 모두 동조하여 강한 경우, 즉 신왕재왕한 경우 |
(재명유기) |
-재명유기일 때, 일주가 강하면 재,식상운에 발하고, 재성이 강하면 인수,비겁운에 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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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명유기면 부를 다스리는 사람이 된다. 즉 왕한 재를 마음대로 다룰수 있으면 명성과 부귀를 얻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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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격의 경우 재명유기, 군겁쟁재, 종재를 구분하여야 한다. |
金實無聲 |
금일주가 태왕하고, 火 즉 관성이 없는 경우(金旺에는 得火라야 方成器皿) |
(금실무성) |
-단 秋월 庚金日이 서북향이면 추수명검(보감의 이름) 즉 신유술월 경금일생이 가상관일 때는 북방 해자운에 진상관일때는 서향 신유술 운에 대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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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주가 아니라, 임해, 무기 일주가 금을 많이 본 경우에도 해당됨. |
春陽燥烈 |
인묘진월에는 화기가 강열하여 건조하므로, 화성이 많고 수기가 없으면 不奇하고, 水根이 있거나 습토가 있으면 조습한우가 조화되어 |
(춘양조열) |
귀하게 된다. 또한 진월은 습기가 있으므로 조습이 졸절되니 오행과의 관계도 잘 살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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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양조열에는 습토와 수가 귀한데, 수를 얻지 못하면 不貴 |
前引後從 |
전인 : 생년을 기준으로 사위까지 즉 갑자년이라면 갑자,을축,병인,정묘까지 |
(전인후종) |
후종 : 생년을 기준으로 삼위까지 즉 갑자년이라면 갑자,계해,임술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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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후종 : 경술년무신일임자시 생이라면 무신은 후종, 임자는 전인이 되어 전인후종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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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후종이 성립될 때, 전인이나 후종 상호간 합이 되거나, 귀성을 끌어 좋하게 되며, 귀성을 파하는 형,충,공망 따위는 불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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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引은 멀고 從은 가까울수록 좋은데 이것을 인원종근(引遠從近)이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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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후종은 한쪽이 규칙대로 면 나머지 한쪽은 지지만으로도 구성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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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승(包承) : 생년을 기준으로 전일위가 포, 후일위가 승이다. (지지에서만 관찰). 이격이 구성되면 청귀복후, 단 공망,충,파가 있으면 파격이 된다. |
假殺爲權 |
신주가 강왕하고 살이 약하면 그살은 가살이 되어 ‘권’으로 변한다. 반대로 신주가 쇠약하면 정관도 귀신 즉 살이 된다. |
(가살위권) |
따라서 가살위권의 조건은 일주가 왕하여 살을 제어할 수 있거나, 관인상생으로 흐르거나, 살을 제어하거나, 양인으로 합살 하는 경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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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살위권이 되면 벼슬이 높고, 은혜가 두터우며, 힘과 덕으로 만인을 복종케 한다. |
官祿分野 |
신강왕하고 관록 즉 관의녹이니 정관을 만나고(지지에서), 삼합,방합등로 국을 이루는 경우 분야록은 지지에서만 성립, |
(관록분야) |
-관성분야록을 이루면 고관대작이 된다. ┗ 투출하지 않아도 가능하다. 물론 투간하면 더욱 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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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을 보지 못하면 관성분야가 됨, 관성분야록에 비해 약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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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록분야(재성, 정재) 또한 같은 구성 : 매우 부귀하게 된다. |
過於有情 |
천간지지에 합이 많은 경우(보통 둘이상) |
(과어유정) |
-합하고자는 하는 정에 이끌려 뜻을 이루지 못한다. 여명의 경우 화류계, 기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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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과어유정하나 합화하여 통기가 되면 그뜻이 구름을 능가한다. |
旺喜順勢 |
종격이 되는 경우 왕한 세력의 식상운에 발복하고, 관살운에 대흉하다. |
(왕희순세) |
*즉 왕한 세력은 그 기운을 거슬려서는 안된다는 뜻. |
互換財祿 |
서로간의 재록(록:록과 관록 즉 갑목은 인목에, 을목은 묘목이 록이고, 또하나는 정관)이 바뀌어 있을 때, 필요한 것을 바꿔서 용함 |
(호환재록) |
-격국이 잘 구성된 사주에서 호환재록이 가해지면 금상첨화로 부귀쌍전. ┗ (예:경인일 갑신시에서 인목과 신금을 교환) |
化爲泄傷 |
일주와 합하여 화된 기우에 대한 식상이 많아 심하게 설기되는 경우 |
(화위설상) |
-도와주는 운에 길하고 생조가 없으면 공명을 이룰 수 없다. |
藤蘿繫甲 |
을목이 갑목을 만나는 경우 |
(등라계갑) |
-사주 강약과 조열에 따라 길흉이 다르다. 즉 등라계갑이 되는 경우 신해의 물기운을 반기고, 해수와 경금이 있으면 관인상생으로 아름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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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계수가 있을 때 근원이 되는 신금이 있으면 반드시 등과하고, 들다 없으면 빈곤하다. 임수가 많으면 수다목표의 우려가 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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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등라계갑은 정화를 반긴다. 그러나 가을의 갑을목은 반드시 계수가 있어야 귀하게 된다. |
滴水熬乾 |
천간에 한두개의 水가 있을 때 지지에 수원이 없어 물이 말라 버린 경우 |
(적수오건) |
-천간의 수가 1-2개 있을 때, 지지에 신자진해축 중 한자도 없으면 적수오건이 되며, 아무리 천간에 수가 있어도 용신이 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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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수오건은 수를 용할 수 없으나, 오건(熬乾)에 까지 이르지 않았다면 금수운에 대발하게 된다. |
祿元互換 |
정관이 시간에, 시간의 정관은 일주로 서로 바뀌어 놓여 있다는 뜻으로, 戊申일 乙卯시, 丙子일 癸巳시, 丁酉일 壬寅시, 庚午일 丁亥시 |
(녹원호환) |
4가지 경우로 일주의 칠살과 시지의 칠살, 일지충, 시지충을 두려워 하고, 일주지재로서 시정관을 생조해주는 재성을 기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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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원호환이 되면 귀하게 되며, 길신이 더해지면 나라의 정치를 논하는 인재가 된다. |
及身而止 |
오행이 상생하여 그생이 일주에 이르러 중단하여 타를 생하지 못하는 경우(지지 암장된 경우도 마찬가지) |
(급신이지) |
-비록 성공은 있으나 원대한 포부를 다 펴지 못하게 된다. |
去濁留淸 |
사주에 탁기와 청기가 혼합되어 있다가 탁기가 가고 청기만이 유존하는 경우 |
(거탁유청) |
-망령된 것을 고쳐 참으로 나아가니, 일신이 영화롭다. |
|
*청,탁의 구분 : 명조내 생조의 흐름이 좋은 상태 |
幇身有情 |
행운에서 필요한운이 와서 사주가 유정해 지는 것 |
(방신유정) |
-귀인의 도움으로 재물이 귀하게 된다. |
|
* 방(幇) : 신약할때 비겁으로 보하는 법, * 조(助) : 신약할때 인성으로 보하는 법. |
|
* 제(制),상(傷) : 신가알때 관성을 제어하는 법 * 설(泄) : 신강할때 식상으로 설기하는 법 |
兒又生兒 |
신강하고, 식상이 재성을 생하는 경우, 즉 '식상생재' 하는 경우 |
(아우생아) |
재성이 용신이 되고, 식상관이 희신, 비겁이 기신이 된다. |
|
-집안의 성예를 떨쳐 일으키게 된다. |
制殺太過 |
살이 필요한데, 그살을 너무 제어한 경우 |
(제살태과) |
-이때는 재자약살 하거나, 인성으로 식상을 제어해야 한다. 잘 제어되면 귀하게 되고, 살을 제어하는 식상운에 흉함. |
財官雙美 |
지지한곳에 정재와 정관이 한곳에 있는 경우. 즉 癸巳(사중 무토와 병화)일 壬午(오중 정화와 기토)인 경우 |
(재관쌍미) |
-제관 쌍미에 신강하면 매우 귀하게 된다. |
精神飽滿 |
사주에 생기가 내몸으로 집중되어 있는 신강사주. 즉 주로 인수로서 신강한 경우 |
(정신포만) |
-정신포만에 탁함이 없으면 귀하게 되고, 용신이 손상되지 않으면 부귀 |
地支連茹 |
지지가 년월일시 순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예, 자년,축월,인일,묘시등 과 1~2칸 뛰어도 가능 즉 자년 인월 진일 오시등) |
(지지연여) |
-격이 잘 구성된 상태에서 지지연어가 되면 품귀가 더욱 높아짐. |
|
*복음과 비교 |
神淸氣秀 |
신청: 정신이 포만되어 있고, 기수: 용신이 천간과 지지에 나타나 있는 경우 |
(신청기수) |
-격이 높고 귀하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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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氣秀 : 근이 있는 자가 천간에 투출되어 있는 것 |
化神洩秀 |
간합되어 화한 기운이 지지에 국을 이루어(화기격 포함) 왕하고, 그 기운이 잘 설기되고 있을 때, 단 지지에 화한 기운을 극하는 |
(화신설수) |
-반드시 큰 그릇을 이룬다. 만약 지나치게 설기하는 경우라면 인성운에 길함. ┗ 지지가 있어서는 안된다. |
|
*化氣神 弱에 泄氣 旺이면 화위설상, 化氣神 强에 泄氣弱이면 화신설수 |
殺藏官露 |
살은 지지에 간직되고 정관은 천간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
(살장관로) |
-신왕한 경우 매우 대길, 관직으로 출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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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왕에는 관살이 모두 있어도 좋은 것이나 하나는 간직되어 있고, 하나만 나타나 있어야 더욱 대길하다. |
|
*반대로 살이 나타나고 관이 장축되어 있을 경우는 관장살로(官藏殺露) |
氣貫八方 |
사주에 한기둥이 한방위씩 4방위가 차지한 형태, 子午卯酉 全 또는 寅申巳亥 全, 辰戌丑未 全 |
(기관팔방) |
-격이 잘 구성되어 있으면 이름이 천하를 관통한다. ┌ 잘 구성되면 대귀하며, 도화살이 된다고 함부로 통변해서는 안된다. |
|
*자오묘유의 경우 전부 도화살이 되며, 또한 四敗之局으로 男犯興衰하고, 女犯孤獨이라도 하지만, 四正之位도 되는 것이므로 격국이 |
循環相生 |
사주에서 오행의 상생이 끝없이 회전하는 형국 |
(순환상생) |
-공명이 순수히 이루어져 이름을 천추에 전한다. |
|
*급신이지와 비교해 볼 것. |
天地德合 |
천간으로 합하고 또 지지로도 합함이 있는 경우(예:계미일 무오시의 경우 무계합화, 오미합 등의 경우) |
(천지덕합) |
-인심이 나에게 모여 장군,재상,공후의 모습이 된다 |
|
*년월일시 전부가 합되는 경우가 가장 귀중하며, 일시 즉 일간과 시간, 일지와 시지가 합되는 경우와 년월이 합되는 경우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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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일, 년시, 월시등이 있다. 이때의 통변은 근묘화실법에 의하는데, 년시로이루어 졌다면 선조의 덕이 내자손에게까지 이어진다는 해석. |
元神透出 |
근이 있는 신이 천간에 투출되는 것으로 월지가 투출하면 특히 강하고, 용신이 투출되면 격이 높아 진다. |
(원신투출) |
眞氣往來 |
일주에 중요한 길신이 시지에 있고, 시주에 중요한 길신은 일지에 있을 때, 서로 바꿔서 사용한다는 뜻 |
(진기왕래) |
-반드시 귀함을 드러내어 명성이 혁혁하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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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下情同이 左右氣協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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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견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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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甲寅 甲申 乙卯 乙巳 丙申 丁巳 戊午 己巳 庚寅 辛巳 壬申 癸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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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辛未 乙丑 庚辰 辛巳 丁酉 辛亥 壬子 乙亥 己卯 癸巳 丁未 丁巳 |
天寒地凍 |
경신일주에 임계가 있거나 임계일주에 경신이 있으면 천한이고, 해자축월생이면 지동이 된다. 즉 몹시 추운 사주로서 반드시 병정화 |
(천한지동) |
-천한지동일 때 해동이 되면 귀하게 된다. └ 또는 사오미술이 있으면 해동된다. |
母情有變 |
비겁이 태왕하고, 식신이 1,2점 있을 때 태왕한 비겁으로 인해 자손에게 오히려 피해를 입히게 됨. |
(모정유변) |
-모정유변할 때 인성을 보면 자손은 반드시 상하게 되고, 관성을 보면 모자불화하게되고, 식상,재성이 오면 자손에게 이롭다. |
|
만약 인성과 재성이 동시에 오면 인성은 비겁을 더욱 강하게 하고 재성은 약한 식상을 설기시키게 되어 더욱 안좋다. |
秋水通源 |
추수란 신유월 임해일로 금수쌍청에 청백하고 신왕하다. |
(추수통원) |
-격국이 혼탁하지 않으면 대체로 부귀하며, 재관이 왕하면공명, 복택 |
甲木萌芽 |
해월의 갑목(해중갑목)이 싹이 트여 甲木氣가 있다는 뜻 |
(갑목맹아) |
-갑목이 투출되어 있는 해월이라면 득령했다 하여도 갑목이 설기되므로 강하지 않다. 즉 해월생의 경우 갑목의 작용력이 크게 작용한다는뜻. |
氣聚坎宮 |
감궁(坎宮)이란 북방 즉 水宮을 말함이니 사주의 기가 水氣로 집결된 것으로, 팔궁이 모두 가능하다 |
(기취감궁) |
-순수하고, 취집된 기가 강왕하므로 성패가 크게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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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격, 일행득기격, 양신성상격의 해석을 중요시한 말. |
殺刃相停 |
칠살과 양인이 서로 합하여 머물러 있는 경우 |
(살인상정) |
-칠살과 양인이 쌍으로 드러나 균형을 이루면 매우좋다 |
|
*단 양인이 왕하고 살이 약할때는 양인이 歲君과 합하면 대흉. 충은 무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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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양인이 약하고 살이 강할때는 양인이 충하면 忌하고 합歲君을 기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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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살이 강할때는 그 살을 합하거나 충함은 모두 불길하다. |
日落西山 |
병화 일주가 신유월생일 때(日=태양=君火=병화) |
(일락서산) |
-일락서산이 디면 양극단에 있는 격으로서 종살하면 귀하게 되고, 좋운 운을 만나야 한다. 매우 어려운 형국으로 성패가 빠르게 이루어진다 |
|
*양간은 좀처럼 종하지 않으며, 특히 병화는 더욱. |
臣不可過 |
身이 臣이고, 官이 君이다. 관이 약하고, 비겁이 왕하면 신불가과 |
(신불가과) |
-관운이 오면 군이 약한 세력으로 신하를 제압하려는 격이므로 매우 안좋다. 그러나, 식상,재성이좋고, 인성,비겁운도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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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왕격 종강격인 경우 일점관이 있는 경우와 비교 |
三奇得位 |
정재,정관,정인이 주중에 좌정하고있는 것 |
(삼기득위) |
-신강하면 크게 귀한 사람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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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戊庚 天上三奇․ 乙丙丁 地下三奇․壬癸辛 人元三奇, 정재,정관,정인은 구전된 삼기 |
子午雙包 |
子午는 상충이며, 수화 상극이나 서로 포섭하고 공존하고자 한다는 뜻. |
(자오쌍포) |
-목을 얻으면 수생목, 목생화 하여 상생의 구도가 된다. |
戰而不降 |
신강한 경우 비겁으로 칠살에 대항하면 항복하지 않는다. |
(전이불항) |
-살왕에 살왕한 운이오면 업적을 이룬곳에서 죽음에 이르게 되고, 양인이 많은데서 양인으로 가면 재물을 얻는곳에서 사약을 받게된다 |
會同帝闕 |
제궐이 해동한다는 뜻으로 戌亥가 만났다는 뜻. 戌토가 유금과 가지런히 있는 경우도 포함. |
(회동제궐) |
-귀하게 된다는 뜻으로 격국용신이 잘 짜여져 있는 경우에 한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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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해는 서북방(간방)으로 임금이 있는 방향을 나타낸다. |
樹大根深 |
.수대근심:갑을 일주에 지지 인묘진이 왕한 경우 = 장차 큰재목이 된다. |
(수대근심) |
.樹小根淺(수소근천):인월 갑을목이 타주에 목기가없는 경우=약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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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溫山松栢(온산송백, 溫山喬松(온산교목)):인월 갑을목이 타주에 목기가 왕한 경우=목기가 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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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弱柳(약류) : 사오월 갑을목, 오미월 목이 타에 목기가 없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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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楊柳(양류) : 임오,계미월(납음오행상 목) 갑을목, 축 늘어진 기상을 가진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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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松栢(송백) : 경인,신묘월 갑을목, 기개가 청청한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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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樗朽之木(저후지목) : 신유월 갑을목, 병들고 신약한 목 |
蓄水養木 |
목을 생함에 있어 水는 없고, 축토, 진토가 있을 때. . |
(축수양목) |
-축수양목일 경우 제살이 중요한데, 나무를 극하면 재앙이 크다 즉 축토는 양목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축토나 진토의 장간중 계수는 소중한 물이라는 뜻 |
上下情和 |
천간지지로 생극제화가 조화롭다는 뜻 |
(상화정화) |
-유정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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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이 쇠약하고 상관이 왕한 경우 재성이 득국하여 생관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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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이 왕하고 재가 왕하여 비겁 득하여 생재하여 방신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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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중용인할 때 재가 있어 방해가 되는데 비겁이 재를 극제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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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강살천에 재를 희하는데, 그 재가 식상을 만나 생재관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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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 가볍고 비겁이 중한데 관이 있어 제비겁을 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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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성이 없을 때 식상관이 비겁과 서울 다정하게 화하는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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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정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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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이 쇠한데 상관이 또 이를 극하고 있는데 재가 중간에서 출현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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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이 왕한데 인은 없고 재가 득국하여 재생관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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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중용인에 재가 식상관에 앉아 극제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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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왕살경에 재를 만나 재생관하는데, 겁재가 있어 극제당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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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상을 용하려는데 인수가 왕하여 파료상관되는 경우 |
體全之象 |
獨水(수 일점)가 3개 이상의 경신금을 만나 왕한데, 이때 무토나 갑목이 없다면 물의 근원이 되는 금을 전용한다. |
(체전지상) |
-순세로 가는 운에는 부귀해짐이 번개같이 빠르다. |
身旺敵殺 |
신강하면 관살을 겁내지 않는다. 즉 관살에는 最要身强(최요신강) |
(신왕적살) |
-신강하여야 관살이나, 식상, 재성을 감당할 수 있다는 뜻 |
形全形缺 |
형전이란 갑일주에 인묘진월, 파일주가 사오미월,등 형이 완전 한 것을 말하고, 형결이란 사주 오행의 형이 결함되어 있다는 뜻으로 월지가 관성인 경우. |
(형전형결) |
-형이 완전한 자는 마땅히 덜어주어야 하고 형이 완전치 못한 자는 마땅히 보태주어야 한다는 뜻으로 억부를 설명함. |
幇助泄傷 |
방:비겁으로 돕는 것, 조:인수로 돕는 것, 설:식상으로 설기, 상:관으로 제극하는 억부법의 설명 |
(방조설상) |
-신왕에 재관이 미약한 경우 재관을 용하고 식상을 쓰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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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가 비겁으로 만국이 되어 있고, 재관이 없으면 식상으로 설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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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성이 많아 신약한 경우 인수로 탐재기인 되므로 비겁으로 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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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살이 많아 신약한 경우 인수로 용하면 관인상생이 된다. |
從之眞假 |
종격에서 진종과 가종의 구분으로, 가종격이라도 행운에서 진종의 운을 만나면 진종과 같아 지는데 이를 暇行眞運이라 함. |
(종지진가) |
-진종의 경우 행운에서 종하는 기운을 생하거나, 설하거나 왕하게 하는 운이 다 좋다. 가종격인 경우는 나머지 사주에서의 오행을 살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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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에 거스러는 운을 극제하고 종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운이 좋다. |
暗邀帝闕 |
암요제궐은 암암리에 제궐을 맞이 한다는 뜻으로 사주의 제궐은 없으나, 제궐되는 자를 필요로 하는 삼합이 있으면 사주가 |
(암요제궐) |
*帝座 = 太歲(태세) = 歲君(세군) = 생년 └ 더욱 귀하게 되며, 특히 공망은 없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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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帝闕 = 제좌의 對沖(대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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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암요제궐이란, 사주의 생년에 대해 충이 되는 글자는 없고, 충되는 오행에의 삼합에 필요한 왕지만 빠져있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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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권을 장악하고, 백관을 통솔하게 된다. └ 즉, 子년에 寅戌만 있고 午화가 없는 경우. |
溝通水火 |
수화는 상극이지만 사주에서 수화의 기로 집결된 겨우 중간에 목이 있어 구통이 잘되면 水火溝通, 목이 없어 통하지 않으면 水火旣濟(수화기제)가 된다. |
(구통수화) |
-수화구통이면 호걸위인인데 수화가 불통하면 생애가 궁색하다. |
天地交泰 |
일간을 제외한 천간이 한가지 오행이고, 지지에 그오행의 국을 이루는 경우 |
(천지교태) |
-천지교태가 격국이 제대로 이루면 큰 인물이 된다. |
衰旺太極 |
태쇠,쇠극,태왕,왕극으로 일반적으로 억부법에 따르지 않는 사주 |
(쇠왕태극) |
*태쇠:매우쇠, 쇠극:태쇠보다 더욱 쇠, 태왕:매우왕, 태극:태왕보다 더 왕한 경우로 종격의 해석에 주로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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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왕인 경우 극보다는 설기, 왕극자는 설기보다 종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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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쇠인 경우 보하기 보다는 더욱 극하여 종살, 쇠극자는 설기가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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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왕(종강),태왕(설기),일반강약(억부),태쇠(종살),쇠극(설기) |
劍打俠客 |
검으로 협객을 친다는 뜻으로, 용신을 극제하는 기신이나, 행운에서 충극하는 오행을 만나는 경우. |
(검타협객) |
-한국 명리학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인물, 칠살로서 극제함이 좋고, 행운에서 양인으로 막는 경우도 길하나, 제어하는 관살을 합하면, 길변위흉. |
첫댓글 수주님, 사주첩경 권6의 114문답 정리한 도표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여러가지 많이 부탁해요..
아.. 사주첩경 6권의 내용이군요...감사합니다 교수님..
요약되어있어 읽기쉬워 올렸읍니다. 내용에 오류없는지 모르겠네요.. 한자공부겸 가지고 다니면서 외우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