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과목별 공부방법
언어: 수능국어는 특별히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고 김봉소 선생님의 수업은 세정학원에서 1년간 풀커리로 들었고 김동욱 선생님은 대성마이맥에서 인강으로 비문학 영역만 들었습니다. 선생님들의 커리대로만 따라가도 충분한데 그래도 저는 매일 아침 자습시간에 기출 비문학 영역 지문 1개와 문학 영역 지문 1개씩 풀어 국어감을 유지했습니다. 내신 국어는 시험범위 부분인 수능특강 국어영역을 시험보기 전에 4번 정도 풀어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했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꼼꼼히 필기하여 시험 전에 다 외웠습니다. 그래서 국어 내신은 계속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리: 1,2 학년 때 제가 수학영역이 가장 취약했는데 3학년 때 본격적으로 수능 수학을 공부하니까 수학 성적이 향상했습니다. 수학은 정상모 선생님 강의를 1년 동안 풀커리로 들었습니다. 수능수학은 여러분이 1,2 학년 때 공부했던 내신 수학과는 다르기 때문에 수능수학 강의를 꼭 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학은 매일 혼자 공부했는데 그때는 수능수학 기출 문제를 시간을 재고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수학은 특히 유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른 수학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기출 문제가 더 도움됩니다.
외국어:원래 영어를 좋아하고 잘했기 때문에 수능영어는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고 이민규 선생님의 강의만 예섬에서 수능 직전까지 계속 들었습니다. 수능 전주에도 이민규 선생님께서 주신 파이널 교재로만 공부했고 수능장에서도 이민규 선생님이 찝어주신 출제 예상 지문들을 쭉 훑었습니다. 이민규 선생님의 수업만 들어도 충분히 영어 공부가 되어 거의 모든 모의고사에서 100점을 받았고 수능에서도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내신영어 공부는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모든 지문을 달달 외웠습니다. 학교에서 진도 나갈 때 그때그때 첫 번째로 외웠고 시험 1달 전에 두 번째로 외웠고 시험 2주전에 세 번째로 외웠고 시험 전날 마지막으로 외웠습니다. 그래서 내신 영어는 항상 1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탐구: 저는 사회문화와 한국지리를 선택했습니다. 사회문화는 이지영 선생님의 강의를 인강으로 풀커리를 들었고 한국지리는 이기상 선생님의 강의를 인강으로 풀커리로 들었습니다. 사탐은 현강으로 듣는 것보다 인강으로 듣는게 시간 절약도 되고 강의를 반복하여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사회문화와 한국지리를 고등학교 3학년 때 학교에서 배웠기 때문에 학교 수업과 사탐인간으로 충분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각 과목별 시간 투자 정도
하루에 12시간 정도 공부했던 것 같은데
국어 3시간 영어 2시간 수학 4시간 사회문화 1시간 30분 한국지리 1시간 30분 정도씩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외국어 영역별 공부 방법
①듣기: 듣기는 따로 공부하지 않고 이민규 선생님이 매주 주시는 Weekly assignment에 있는 듣기를 한 주도 빼먹지 않고 다 들었습니다. 그리고 학교 내신시험 범위에 들어가는 EBS 영어듣기 교재를 시험기간에 들었습니다. 그것 외에 혼자 듣기 공부는 하지 않았지만 듣기 영역에서 한 번도 문제를 틀린 적은 없었습니다
②독해: 독해도 특별한 공부 방법이 없었고 이민규 선생님의 커리만 성실히 따랐습니다. 우선 혼자 EBS 영어 교재를 꼼꼼하게 다 풀고 이민규 선생님의 EBS 변형 문제로 EBS는 정리했습니다. 비연계 지문 준비는 이민규 선생님의 비연계 고난도 문제들로 공부했습니다. 이민규 선생님의 mapping이 고난도 문제들을 풀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③문법: 저는 문법을 따로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이민규 선생님께서는 문법을 암기해서 공식처럼 풀지 않고 해석하여 풀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문법 문제를 다른 독해 문제들처럼 해석해서 풀었지만 한번도 모의고사에서 문법 문제를 틀린 적이 없었습니다.
④어휘: 어휘는 이민규 쌤이 만들어 주신 EBS 단어집만 항상 들고 다니면서 외웠습니다. 쉬는시간, 점심시간, 이동하는 시간과 공부하기 싫을 때 조금씩 외웠습니다.
이민규 선생님 수강기
교재 뒤 선배님들의 수강후기를 읽으며 나도 나중에 수강후기 쓰고 싶다 생각했는데, 제가 이민규 선생님의 수강후기를 쓰게 되다니 정말 영광입니다!
우선 이민규 선생님이 상담해주시는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공부에 스스로 엄청 스트레스 받아서 힘들었는데 이민규 선생님이 상담해주시면서‘너는 이미 훌륭하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자신감을 갖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 면접 때문에 계속 수업을 빠지게 되어 상담했을 때 저 대학 다 떨어질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 선생님께서 그럴 일 없다고, 여러 대학을 합격해서 골라가게 될 거라고 말씀해주셔서 마음을 다잡고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에 합격하여 골라가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이민규 선생님의 체계적인 수업 또한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고3 시절 저는 한번도 EBS 교재 외에 시중에 파는 영어 문제집을 사서 공부하지 않고 이민규 선생님의 교재로만 공부했습니다. 매주 Weekly assignment에 있는 어휘를 외우고 EBS 문제, 고난도 문제,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었기 때문에 어휘, EBS 연계지문과 비연계지문 독해와 듣기 영역을 고르게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도 문제만 많이 풀지 않으시고 모든 지문을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Mapping을 그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FINAL 수업 때는 매주 선생님의 고퀄리티 모의고사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선생님의 모의고사가 많이 어렵긴 했지만 평소에 어렵게 연습을 하다보니 3,4,6,7,9월 모의고사가 정말 쉽게 느껴져 편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FINAL 수업에는 선생님이 매주 EBS 연계 지문 책을 2권씩 주셔서 수능 전에 이민규 선생님의 교재로만EBS를 완전히 정리 할 수 있었습니다. 또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수능 직전에 예상 지문 목록을 주셨는데 수능이 남은 1주일 동안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그 예상 지문들을 반복해서 공부했습니다.
후배님들, 정말 지치고 포기하고 싶을 때가 올 텐데 그때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힘을 내세요! 파이팅!
마지막으로, 힘들었던 고3 시절 1년 동안, 저를 응원해주시고 이끌어주신 이민규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