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짚신나물은 이름 그대로 어린 잎을 나물로 먹는데, 튀김을 만들거나 볶아서 먹으면 먹을만 합니다. 하지만 맛이 약간 맵고 쓴맛이 있기 때문에 풍미가 아주 좋지는 않습니다.
짚신나물은 장미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 선학초, 낭아초라고도 부르며, 생약명은 용아초, 황룡아, 황룡미, 초룡아 라고도 합니다.
잎과 줄기, 뿌리를 선학초라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짚신나물이라고 한 이유는 옛날에 짚신을 신고 다닐 때 짚신에 씨앗이 잘 붙어 다니기 때문에 "짚신나물"로 불리게 되었으며 꽃말은 "감사"입니다.
1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의 특성
짚신나물은 황무지나 모래가 많은 산비탈, 길가, 풀밭에서 자생하고 있고, 키 높이가 50~120cm나 되는 다년생 초본식물인데, 7월에서 8월에 걸쳐 노란색의 꽃을 피우고 9월에서 10월에 열매가 익습니다.
짚신나물은 소서가 지나면 암술대가 나오고, 대서가 지나면 봉오리가 생기고 꽃이 핍니다. 짚신나물은 싹이 나올 때 그 모양이 용의 이빨과 같다고 해서 용아초라고 합니다.
하지만 한의사들이 실제 임상에서 선학초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문편이고, 민간에서는 항암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의 성분
짚신나물에 agrimonin,agrimonilide, sterol, 유기산, 타닌성분이 들어 있는데, 특히 타닌성분이 많아서 뿌리에는 9%, 잎에는 16.4%, 줄기에는 6.5% 정도 들어 있습니다.
3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의 약리
짚신나물에서 추출한 agrimonin 을 생쥐에 정맥에 주사하면 출혈시간을 45%나 단축시켰 고, 개구리 뒷다리 혈관에 관류시켰더니 낮은 농도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높은 농도에서는 혈관을 확장시켰습니다.
또한 짚신나물 추출물은 포도상구균 감염으로 인한 토끼의 결막염에 소염효과가 있었고, 고초균과 황색포도 상구균에 대해 억제효과가 있었으며, 뿌리는 촌충에 대 해 구충작용이 있었습니다.
4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의 항암 효능
[동의학사전]을 보면 위암과 식도암, 대장암, 간암, 자궁암, 방광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고, [약초의 성분과 이용]을 보면 "자궁경부암세포에 짚신나물 추출액을 투여했더니 암세포는 100% 억제되었으며, 정상세포는 2배로 늘어났다."고 했고 중국의 임상실험을 보더라도 짚신나물 알콜 추출물은 암세포를 억제하면서 정상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보고 했습니다.
5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의 효능
짚신나물은 지혈작용이 강해서 객혈, 토혈, 혈뇨, 외상출혈, 치질출혈, 자궁출혈 등에 사용했고, 또한 타박상이나 피부질환에 외용제로 사용합니다.
여성들의 생리기간 단축이나 연장에도 사용하고, 트리코모나스성 질염이나 적색 대하나 냉에도 효과적인 데 뒷물을 할때 달여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짚신나물은 지사, 수렴, 지혈, 소염, 해독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적용질환으로는 각종 내출혈과 설사, 이질, 위궤양, 장염, 월경이 멎지 않는 증세, 대하증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목소리가 잠기어 소리가 잘 나지 않을 때에도 짚신나물 달인 물로 입가심을 하면 "성대"를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짚신나물은 뱀(🐍)독에 대해서 해독작용을 하는데 뱀에 물리거나 종기가 났을 때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있습니다.
짚신나물은 각종 암중에서 대장암, 간암, 식도암, 위암, 방광암, 자궁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만성 설사와 대하, 고혈압, 구충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한방에서 짚신나물을 용아초라고 해서 지혈제, 소변출혈, 자궁출혈 등 각종 출혈에 사용되고, 소염작용과 해독작용을 하며,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6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 복용방법
짚신나물은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번에 10~15g을 달여서 복용하는데, 신선한 것은 20g을 달여서 복용해도 됩니다. 아래 사진은 [동의보감] 탕액편의 선학초(낭아초) 항목입니다.
7 ) 짚신나물, 선학초, 낭아초의 부작용
짚신나물은 성질이 평이해서 나물로 사용할만큼 안정성이 높은 재료이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짚신나물은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부담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특히 암환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고, 다른 약재와 섞어서 먹으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체질박사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