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력#하나님의 시간#달
이스라엘 아카데미의 <5785년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 출간에 즈음하여, 유대력에 관하여
1부. 유대인 달력의 연도(Year)
2부. 유대인 달력의 월(Month)
3부. 유대인 달력의 일(Day)/시간(Hour)
세 편을 연작으로 게재합니다.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Jewish Calendar) 2.
유대인 달력의 달(Month)
달의 주기
유대력은 음력 주기를 기반으로 합니다. 달의 주기가 시작될 무렵, 그것은 얇은 초승달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새로운 유대 달의 신호입니다. 달은 보름달이 될 때까지 커지고, 한 달의 중간이 되면, 그 후에 보이지 않을 때까지 약해집니다. 그것은 약 2일 동안 보이지 않다가 — 그런 다음 얇은 초승달이 다시 나타나고 주기가 다시 시작됩니다.
전체 주기는 약 29½일이 걸립니다. 한 달은 완전한 날로 구성되어야 하므로 한 달은 때로는 29일(이러한 한 달을 chaser, "누락된"이라고 함)이고 때로는 30일(malei, "가득한")일 수도 있습니다.
유대교 관습에서는 각 달의 시작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항상 중요했는데, 토라는 유대교의 절기를 각 달의 날짜에 따라 정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매월 첫째 날과 말레이 달의 30일은 로쉬 호데쉬, 즉 "월의 머리"라고 불리며, 절기에 준하는 지위를 갖습니다.
유대인의 달
니산은 유대력의 첫 달입니다. 유대인들이 이집트를 떠나기 전, 니산월의 첫날에,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초승달 (신월)이 너희에게 달의 머리가 될 것이다." (출애굽기 12:2). 따라서 유대력의 특이성은, 한 해가 티슈레이달(아담과 하와의 창조 기념일)의 첫날인 로쉬 하샤나에 시작하지만, 티슈레이만이 첫 달이 아닙니다. 로쉬 하샤나는 사실 토라에서 "일곱 번째 달의 첫날"이라고 언급됩니다. (레위기 23:24).
이달을 거룩하게 하다.
“여호와께서 미쯔라임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이달은 너희에게 달들의 시작이니 너희에게 그해의 첫 달이다.” (출애굽기 12:1-2)
이 구절의 문구에서 현자들은 달의 시작인 초승달을 찾아내고 성별하는 책임이 지도자들, 즉 모든 세대의 랍비 최고 법원인 산헤드린에게 맡겨졌다는 것을 추론했습니다.
원래는 유대에는 고정된 달력이 없었습니다. 다가오는 휴일이나 바르 미쯔바(성인식)의 정확한 날짜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달이 언제 시작될지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매달 산헤드린은 그달이 29일인지 30일인지 결정했는데, 다음 달의 초승달이 처음 보이는 시기에 따라 달랐습니다.
서기 4세기에 현자 힐렐 2세는 산헤드린의 해체를 예견했고, 유대인이 더 이상 산헤드린 기반의 달력을 따를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힐렐과 그의 랍비 법정은 오늘날 유대인이 따르는 영구 달력을 확립했습니다.
이 달력에 따르면, 3개월을 제외한 모든 달에는 정해진 날짜가 있습니다.
니산—30
이야르 —29
시반 —30
탐무즈 —29
아브 —30
엘룰 —29
티슈레이—30
헤쉬반 —29 또는 30
키슬레브 —29 또는 30
테벳 —29
쉐밧 —30
아다르 -29일(윤년에는 아다르1은 30일이 있습니다.)
키슬레브와 헤쉬반의 가변적인 달에 관해서는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둘 다 29일이 될 수 있습니다( chaser),
2) 둘 다 30일이 될 수 있습니다( malei),
3) Cheshvan은 29일이고 Kislev는 30일입니다( k'sidran, 즉 이 두 달은 나머지 달들의 번갈아 가는 패턴을 따릅니다).
힐렐은 또한 연도가 chaser, malei 또는 k'sidran 인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규칙을 확립했습니다.
또한 영구 달력의 규칙은 또한 로쉬 하샤나의 첫날이 결코 일요일, 수요일 또는 금요일에 일어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욤 키푸르가 금요일이나 일요일에 겹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이틀 연속으로 음식을 준비하고 죽은 사람을 묻는 일이 금지됨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샤나 라바(Hoshana Rabbah)가 안식일에 열리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이날에 버드나무를 가져가는 관습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샤밧에 나무를 꺾을 수 없음)
산헤드린 성화
다음은 옛날 산헤드린이 새로운 달의 시작 날짜를 결정하기 위해 따랐던 절차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매달 30일마다 산헤드린은 예루살렘의 “베이트 야제크”라고 불리는 큰 안뜰에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전날 밤에 초승달을 보았다고 주장하는 증인들이 와서 증언하고 반대 심문을 받았습니다.
산헤드린의 구성원들은 천문학에 정통했습니다. 그들은 초승달이 언제 나타날지, 그리고 어디에서 볼 수 있을지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의 거룩함은 초승달이 실제로 두 증인에게 보여지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이달"이라는 단어는 실제로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헤드린의 랍비들은 증인들이 도착한 순서대로 질문했습니다. 그들은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고, 따라서 거짓 주장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각 두 명의 연장자부터 시작하여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태양과 관련하여 어느 방향이었습니까?
북쪽이었나요, 남쪽이었나요?
하늘에서 달은 얼마나 높이 떠 있는 것처럼 보였나요?
초승달의 끝은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었나요?
얼마나 넓었나요?“
첫 번째 증인에 대한 심문을 마친 후, 그들은 그의 파트너를 데려와 비슷한 방식으로 심문했습니다. 두 진술이 입증되면 증거가 수용되었습니다.
그날, 30일째 되는 날은 이제 새로운 달의 로쉬 호데쉬로 선포되었습니다. 산헤드린의 수장은 "메쿠다쉬!" ("거룩해졌다!")라고 선포했고, 모든 사람이 "메쿠다쉬! 메쿠다쉬!"라고 응답했습니다. 이전 달은 이제 소급하여 29일 밖에 없었다고 결정되었습니다.
새로운 달을 알리다.
다음 날 밤(그달의 두 번째 밤), 지정된 산 정상에 거대한 모닥불이 피워졌습니다. 다른 산 정상에 주둔한 망루는 불이 피워진 것을 보고, 그들만의 불을 피웠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사슬은 바빌로니아까지 이어져, 아주 멀리 떨어진 지역 사회조차도 전날이 로쉬 호데쉬로 선포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편 사마리아인들은 달력을 조작하기 위해 잘못된 날에 불을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혼란을 막기 위해 산 정상에서 불을 피우는 의사소통 방식은 중단되었고, 대신 바빌로니아와 다른 모든 멀리 떨어진 유대인 정착지로 사자를 파견했습니다. 이는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렸고, 이러한 지연은 디아스포라에서 두 번째 명절을 지키는 것과 관련하여 (그리고 여전히) 전통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30일의 달
30일째 되는 날에 증인이 나타나지 않으면(달이 아직 "다시 태어나지" 않았거나 달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 다음 날인 31일째가 자동으로 로쉬 호데쉬로 선언되어 이전 달을 소급하여 말레이 달(한달이 30일인 달)로 변경했습니다. 만일 이스라엘 땅이 30일 밤에 여러 달 연속으로 구름에 뒤덮였다고 가정한다면, 산헤드린이 이 모든 달을 malei로 허용했을 때 몇 달 후에 초승달이 그달의 25일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천문학적 자료가 확실하면 산헤드린은 초승달을 본 증인이 없더라도 30일에 로쉬 호데쉬를 정했습니다.
이 경우, 산헤드린의 구성원들은 눈에 잘 띄는 장소로 가서 새달을 알리는 축하 만찬에 참여했습니다. 그날 밤에는 불을 피우지 않았습니다. 새달은 항상 30일 또는 31일입니다. 전날 밤에 불을 피우지 않았다면 새달은 31일에 시작한다고 이해했습니다.
자료: Jewish Virtual Library / Chabad.org / Hebcal.com / Aish.com / reformjudaism.org
글: <월간샤밧>
내일은 유대인 달력의 일(Day),시간(Hour)이 게재됩니다.
유대력은 "하나님의 시간표"입니다.
<월간샤밧>발행인 양해경 목사님의 "하나님의 시간"에 대한 특강을 전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3p-4EH7F-4&t=2058s
※ 이스라엘 아카데미의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이 발간되었습니다.
샤밧,월삭,절기 등 한해의 삶의 싸이클을 하나님의 시간표에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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