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상담사 직고용해야만 하는 이유
상담사 “민감 국민정보, 민간에 맡기면 안 돼”...정규직·비정규직 노조 상급단체 관계자 “직고용 반대 상당부분 오해에서 비롯”
이승훈 기자 lsh@vop.co.kr
발행2021-06-23 20:59:36
<민중의소리>기사원문
https://www.vop.co.kr/A00001578641.html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는 23일 건강보험 고객센터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공덕역 4번 출구에서부터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까지 행진했다.ⓒ민중의소리
“내 정보의 외주화 그만!”
“차별이 불공정이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선언! 문재인 정부는 약속을 지켜라!”
전국 각지에서 모인 국민건강보험공단 상담사 150여 명이 이 같은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까지 행진했다.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는 23일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 이행’과 ‘건강보험 고객센터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기 위해 공덕역 4번 출구에서부터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까지 행진했다.
이날 행진에는 전국 12개 센터에서 일하는 1600여 명의 상담사 중 노조 간부와 지명 파업이 가능한 일부 조합원 15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거리두기 방침을 지키기 위해 9명씩 16개 조로 쪼개 70m 이상 거리를 두고 행진했다.
흩어져서 행진해야만 하는 탓에 모여서 목소리를 키우진 못했지만, 상담사들은 “우리의 투쟁은 우리만의 투쟁이 아니다 비정규직의 투쟁이다”라고 외치며, 정부의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는 23일 건강보험 고객센터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공덕역 4번 출구에서부터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까지 행진했다.ⓒ민중의소리
“민감한 국민정보 위탁업체 맡겨선 안 돼”
“업체 콜 수 경쟁으로 상담서비스 추락”
행진 중 만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인센터 상담사 김신아(42) 씨는 민감하고 상세한 국민의 정보를 다루는 상담서비스를 위탁업체에 맡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료 상담을 하려면 상담 희망자의 구체적인 재산 목록과 피부양자 가족 정보 등을 모두 들여다보기 때문에 공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 상담업무가 지금은 이익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12개 민간업체에 맡겨져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김 씨는 지역 가입자가 왜 보험료가 많이 나오는지 문의가 오면 상담 희망자의 토지·건물·주택·자동차 등 민감한 재산 정보를 보고 상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차량의 경우 부가기준이 연식과 가격”이라며 “이런 상세한 정보뿐만 아니라, 재산으로 등록된 토지·건물·주택의 상세한 주소까지 봐야 하고, 보험료 면제 혜택 대상인지 아닌지 상담하다 보면 언제 출국했고 언제 입국했는지 등도 조회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상담을 하다 보면 다니는 회사의 이름과 이혼 여부까지 보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며, 이런 민감한 개인정보를 다루는 상담 업무를 민간위탁업체에 맡긴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가 상담서비스를 민간위탁에 맡길 게 아니라 공단이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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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의소리>기사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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