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간 | 1월 4주 (1/26~ 1/30) | 김서현, 김기현, 이은수, 오창현 | 담 임 | 현성윤/오창민 | ||
단 원 | 생활속의 미디어 / 다시 쓰는 재활용 | 소 주 제 | 지구를 살리는 재활용 | |||
목 표 | 재활용이 우리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 |||||
기본 생활지도 | 귤 먹고 난 후 껍질 분류하기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 학습 지도 | ⅰ수준아동 - 지구 색칠하기 - 건강한 숲 그리기 ⅱ수준아동 - 아름다운 지구 - 숫자 연결하기 ⅲ수준아동 - 분리수거 -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 | ⅰ수준아동: 색칠을 할 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며, 같이 그림노래를 부르면서 숲을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지구를 색칠해볼 수 있도록 하며, 숫자를 연결할 때 언어적도움을 주어 수를 말하면서 연결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분리수거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며, 환경을 보호 하는 방법을 보고 읽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오름 오르기 | ․ 솔오름 - 모자쓰기, 장갑끼기 | ⅰ,ⅱ수준아동: 스스로 장갑과 모자를 써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우천 시 대체활동 – 손끝작업 / 암벽오르기 / 실내승마 | ||||||
음 악 | ․ 바람개비(소고) ⅰ수준아동: 악기를 잡고 두드려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악기를 잡은 후 연주해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칠판에 가사판을 노래에 맞추어 그릴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악기를 두드릴 때 스스로 막대를 잡아서 두드려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악기를 잡아서 연주할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가사판을 붙일 때 순서대로 붙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 ||||
운동(도구) 활동 | ․ 운동장 달리기 ⅰ수준아동: 교사에 도움을 받아서 운동장을 달릴 수 있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달리기를 할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5바퀴 이상을 달리기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달리기를 할 때 스스로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달리기를 하는데 앞을 보고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꾸준히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구호를 붙여준다. | ||||
♣ 우천 시 대체활동 – 실내 마라톤 / 암벽오르기 / 실내승마 | ||||||
환 경 | ․ 지렁이 밥주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삽으로 땅을 팔 수 있다. ⅱ수준아동: 음식물 쓰레기를 가지고 믹서기에 갈아서 지렁이 밥을 만들 수 있다. ⅲ수준아동: 삽으로 땅을 파고 지렁이 밥을 줄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땅을 팔 때 스스로 삽을 잡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지렁이 밥을 만들 때 물을 조금 넣어주어 쉽게 갈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땅을 팔 때 스스로 발로 눌러서 땅을 파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지렁이 밥을 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원 예 | ․ 자기명패 만들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나무팻말에 이름을 적을 수 있다. ⅱ수준아동: 이름을 적은 후 바니쉬를 바를 수 있다. ⅲ수준아동: 나무를 다듬어 팻말을 만들어 명패를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이름을 적을 때 교사가 적어준 이름위로 따라 적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바니쉬를 바를 때 골고루 바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사포를 가지고 나무를 다듬어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명패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자연 탐구 활동 | ․ 자연물로 지도 만들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조개껍질등을 올려놓을 수 있다. ⅱ수준아동: 도를 구분하면서 붙일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자연물 지도를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조개껍질을 올려놓고 눌러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지도를 만들 때 도들을 불러주면서 다른 것으로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지도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 ||||
미술 및 종이접기 | ․ 하트책갈피 접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색종이를 눌러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끝점을 맞추어 색종이를 접을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교사에 동작을 보고 하트책갈피를 접을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색종이를 접을 때 스스로 눌러서 접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순서대로 접기를 해볼 수 있도록 하며, 접을 때 끝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교사에 동작을 보고 하트책갈피를 접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재활용 쓰레기통 만들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패트병을 붙일 수 있다. ⅱ수준아동: 패트병을 붙이고 꾸미기를 할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재활용 쓰레기통을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패트병을 붙일 때 바로 눌러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매직을 가지고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쓰레기통을 만들 때 스스로 만들어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 |||||
NIE | ․ 옷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잡지를 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잡지와 신문에서 기사를 찾아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기사 스크랩을 하고 붙일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잡지를 볼 때 스스로 손으로 짚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신문을 보고 기사를 찾아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크랩을 한 후 교사와 같이 연필과 매직을 가지고 글을 적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전통놀이 | ․ 윷놀이 / 사방치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윷을 던져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윷을 던져 윷놀이를 할 수 있으며, 같이 사방치기를 할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윷놀이와 사방치기를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윷을 던질 때 잡고 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윷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사방치기를 할때는 신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윷놀이와 사방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이야기 나누기 | ․ 지구가 아파요 ⅰ수준아동: 그림을 짚어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지구가 아픈 이유를 알 수 있다. ⅲ수준아동: 지구가 아픈 이유와 보호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그림을 보여준 후 스스로 손을 뻗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그림을 보여주고 따라서 말을 해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그림을 보고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며, 같이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지구를 구해요.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분리수거를 할 수 있다. ⅱ수준아동: 지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ⅲ수준아동: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같이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분리수거를 할 때 통에 넣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지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후 따라서 말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지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후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교구 활동 | 수/과학영역: 자석에 붙는 물체, 세강판 | ⅰ수준아동: 스스로 자석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숫자판을 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자석을 가져가 붙는 물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며, 숫자를 맞춰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자석을 가지고 붙는 물건과 붙지 않는 물건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며, 세강판을 가지고 숫자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감각영역: 고무줄 끼우기, 컵쌓기 | ⅰ수준아동: 고무줄을 잡고 늘려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껍을 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고무줄을 늘려서 끼워볼 수 있도록 하며, 컵을 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고무줄을 가지고 바퀴, 배 등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하며, 컵을 가지고 피라미드를 가지고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도움울 준다. | |||||
일상영역: 시계, 윷놀이 | ⅰ수준아동: 시계를 잡고 돌려볼 수 있도록 하며, 윷을 던져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지금 시각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며, 윷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시계를 돌려 시간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윷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언어영역: 환경을 보호해요, 자석글자 | ⅰ수준아동: 그림카드를 잡고 짚어볼 수 있도록 하며, 자석글자를 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그림을 보호 글을 읽어볼 수 있도록 하며, 자석글자를 가지고 이름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환경보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스로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석글자를 가지고 단어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 주에는 지구를 살리는 재활용에 대해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 재활용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주고 같이 재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해 인 소 식 | 행 사 안 내 | |||||
※ ❝어린이집 개방 안내❞ 자녀들에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이 궁금하여 수업에 참관하고 싶으신 부모님께서는 일주일 전에 미리 연락 주세요 늘 어린이집을 개방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이들에 개인위생을 위하여 항상 청결하게 등원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현장학습 안내 일 시 : 2015년 1월 26일 월요일 10:00 ~ 17:30 내 용 :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비교 견학 준비물 : 모자, 손수건,구입비,구입목록,시장가방 - 상황에 따라 계획된 날짜가 바뀔수도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