图1
赤峰市巴林左旗出土的契丹男、女侍石像。
그림 1 적봉시 바레인좌기에서 출토된 거란남, 여시석상.
图2
赤峰市巴林左旗哈达英格乡哈达图辽墓1973年出土的穹庐式鹿纹骨灰罐。
그림 2 적봉시 바레인좌기 하이다잉거향 하다투 료묘에서 1973년 출토된 돔형 사슴무늬 납골탱크.
거란족의 '속성으로 인한 치료'는 장례 풍습에서도 두드러진다.거란의 장례 풍속을 아는 것은 요대 사회를 아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사람이 고습에 순사하다
거란족은 초기 누군가가 습관에 순직했다.《료사후비열전제1》에서는 "태조가 무너지고, 후(皇后)가 제제(。)를 하고 국사를 섭군하였다.장례를 치르면 몸으로 돌아가려고 하고, 친척 백관이 힘을 다해 간언하면 오른쪽 손목이 끊어져 관에 안치된다"고 말했다.거란국지운(天赞)=(천찬 6년) 태조는 부여성에서 붕괴됐다.율을 말한 뒤에 추장처를 불러서, `내가 지금 과거하고 있으니, 너는 나를 본받지 않을 수 없소.' 또 그 남편을 모아 울면서 `여사가 선제를 섬겼소 ?'하고 물었다."술법 뒤에는 좌우에 암울한 사람이 있다가, 걸핏하면 '선제에게 달어주어라.'라고 하였더니 무덤소에 가면 죽인다.백수(。")라고 말했다.이반을 배제하고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결국 거란족이 원래 이런 살인순장이라는 고질병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살순이 있었다는 것이다.거란국지는 예지황후의 딸 연수노가 사냥을 나갔다가 사슴에 치여 사망하자 예지 후 켄터우라는 사람을 죽여 순장한 일도 실었다.성종 초년에도 살인과 순장이라는 구습이 여전히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예율응온의 아들 랴오징종이 죽었을 때에 이르러서는 그를 장사지낸 건릉에서 `근행환인 타오를 순직으로 삼았음'하였다.
나무용자와 돌용
거란사회는 봉건화 과정에서 한화를 더 받아들였고, 진국공주묘에서 두 점의 부장된 목용이 출토된 것이 그 상징이다.진국공주와 감마합장묘가 사람 대신 목용으로 순직한 것은 랴오성종 정치개혁의 큰 진전이자 거란족이 타족의 문화적 영양을 흡수하고 자신의 구체적 표현을 풍부하게 한 것이다.중원 왕조는 용으로 부장되어 동주에서 성행했다.성종 중기 이후 장례제도에 있어서는 진나라와 근법당송을 멀리 본받아서 그 용으로 입장하였다.이전에 발굴된 료묘 중 용으로 부장한 사람은 모두 료 중기 이전에 지나지 않았다.그 중 최초로는 통화 4년(서기 986년)에 묻은 예율연녕묘에서 석용 상반신이 출토되었고, 개태 8년(서기 1019년)에 묻힌 조양고영자 겅령이 있다.앞으로도 중희 15년(서기 1046년)에 묻힌 진진국 대장공주묘에서 잔목용 6점이 출토되고, 대안 6년(서기 1090년)에 목결이 빠진 소포루묘가 발견됩니다.과거 장용이 발견된 요묘는 천경 6년 장세경묘, 개태 4년 이진묘가 모두 출토된 것과 같은 수많은 것이다.그 매장 연대는 모두 성종통화 이후였다.이 단계에서 거란은 이미 봉건화 사회에 발을 내디뎠다.
진국공주는 驸말과 합장묘를 짓고, 채색 목용 두 점을 출토하여 하반신이 조금 모자랐다.목용은 머리에 관을 쓰고, 몸은 오른쪽 두루마기를 쓰고, 두 손을 가슴에 받들고, 문리의 차림을 하였는데, 무관이 아니었다.요제는 서인이 비록 부나 아역에 관직이 없는 사람이 있어도 벼슬길에 오르지 못하도록 규정하였다.이러한 의관등급의 경계는 매우 엄격하여 료묘 벽화에 반영되어 특히 잘 알려져 있다.진국공주묘 벽화 속 노역, 시위 등의 인물은 모두 머리와 머리, 머리, 머리, 관(z帻)을 단 사람이 없다.《현주북조태보지백산원천불사리잡보장탑기》에는 "조나라 공주 난릉군 왕분 앞의 공자(公官)" (공목관 즉 문서를 관장하는 ,一图, ,, 笈, ,, 无一事, (, 掌管, 记载, 文书, ,, ), ,, 孔一一, 者, 。, 大小)요나라에도 공목관이 있었는데, 《송광세묘지》에는 "고추밀사위왕은 은영으로 강등되고 기가서를 도공목관으로 만들었다" "북면도공목관으로 몇 수여되지 않았다."그러므로 진국공주와 驸마의 합장묘에 있는 용은 공주읍의 사관 중 공목관 같은 대역의 축소판이어야 한다.료묘에서 여러 차례 목용이나 석용이 발견된 것은 랴오다치단 귀족의 장례 풍습이 사람의 순고습에서 순용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상 휘장
한족의 봉건 지배계층인 장례제도의 영향으로, 요임금과 거란의 대귀족과 고위 관리가 죽은 후에도 그 능에 있는 시상에 장막을 설치하여, 랴오칭링과 파쿠예 시게루 랴오묘 안에 목조가 있는 것과 같이 목구조관이 있다.아카미네 대영자 랴오위마(国王) 증위왕 묘의 시상 위에는 자색의 녹은 금화 휘장이 걸려 있다.거란족은 원래 이런 번문욕례(rù)절의 장례의식은 없었으나, 휘장 설치는 중원 한족에게서 배운 것으로 하북만성 서한중 산정왕 유승묘에서 출토되었다.송사는 선조가 "현궁에 대장 복재궁이 있다"고 했다.'철장'이란 특수 제작된 커튼으로, 옛부터 '막장 황무지'라고 불렸다.'예기상복대기(礼大大)'운(。).군룡 휘장, 삼지, 진용, 黼(fǔ)황무.불은 세 열, 黼는 세 열, 수수한 비단.가짜 황무지를 더하다.정주: "황야, 몽야.옆에서는 커튼, 위에서는 황무지라고 한다.공소: "소금, 백금이야.褚야.황무지에서 또 백금으로 집처럼 여긴다"고 말했다.한당 이래 상부 지배계급은 대체로 이 장의식을 수행하였다.오대와 송나라에 와서도 옛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다.거란의 장례에 휘장을 쓰는 것은 모두 대귀족, 황친국척으로 당과 후진의 유제를 답습하고 송의 영향도 받았다.'랴오사예지일'은 '태종극진(太宗)'으로, 한례(。")를 조금 쓴다.거란 귀족층의 휘장을 사용한 이런 속물은 태종회동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다.
공물
거란대귀족묘에는 시상(相连)과 연결된 공양대가 많이 설치돼 있는데, 상면이 시상(高于)보다 약간 더 짧아졌다.공양대는 입장할 때 죽은 사람의 제물을 제사지내는 것이다.공양대에는 사기그릇, 발, 캔 등을 비치하고 복숭아, 자두, 잣탑, 양 등을 담는다.도종(道宗) 장의(仪)에는 '형량(gǔ) 양(羖) 이제(。)' 의식이 있었다.거란의 옛 풍습은 양을 희생으로 부장한 예가 많다.쿠렌치나이린 1호분, 건평장가영자묘 등에는 양머리가 묻혀 있다.말, 소, 돼지, 개, 닭 등으로 장례를 치르는 경우도 있다.
가면과 인터넷
요대의 귀족들은 후장(厚)이 성행하였고, 진국공주(驸國公主)인 사마합장묘(,)와 예율우(耶)의 묘가 호화롭고 화려하여, 천하의 진보(。寶宝)가 다 모여 귀족의 장례 풍습을 잘 표현하였다.장의는 대부분 가면과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진국공주묘에서 출토된 탈과 인터넷이 대표적이다.요대의 공주는 특별히 존귀하여 생전의 대우가 후할 뿐만 아니라 사후에 모든 장례를 치르는데 필요한 것은 조정이 맡았다.'료사예지오(公主)' 공주가 하가의(下仪)에서 "공주의 아버지 한 명을 혼주로 택해 화폐를 받아 예성(礼)하는 것은 후의("。)와 같다"고 규정한 대로다.심지어 공주와 함께 죽은 뒤 '끝을 기약하는 도구, 시신을 덮을 의물은 함재하다'고도 했다."사위에게 아침 옷을 입히고, 네 시에 옷을 습격하고, 말을 안장하니, 모든 것을 갖추어야 한다.황족 한 명을 뽑아 집으로 보냈다"고 말했다.친왕녀는 공주님의 혼의에 이바지하고 친소는 차하로 한다.진국공주는 경제의 손녀이자 예율륭 경친왕의 딸로서 모든 예우는 제녀와 같다.진국공주묘에서 출토된 금은관과 금탈, 은사네트워크, 은베개, 은화, 술, 은으로 만든 안장, 은으로 만든 안장 등이 공주와 함께 소장되어 있다.이런 송종구는 공주가 결혼할 때 함께 하사한 것이다.이것은 료다이치탄 사람들이 다른 민족들과는 다른 곳이다.이 부장품들은 정교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지며, 이 특수 물품을 전문적으로 능숙하게 제작하지 않는 유능한 장인은 결코 그 일을 해내기 어렵다.
진국공주와 조마는 모두 황금 탈을 쓰고 은빛 망에 몸을 담고 있다.이 탈과 인터넷은 공주가 혼례를 치르면서 하사한 '송종구(。)'이기도 하지만 과거 요묘에서 출토된 탈 제조법과는 다르다.이런 가면은 거란족 장인이 만드는 능력이 충분하다.과거 료묘에서 출토된 각종 다른 재료의 면은 동면 14점 금괴 8점 은면 9점 등 20여 점으로 집계됐다.진국공주묘에서 금면 2점이 출토된 것은 처음이다.전신 또는 국소 네트워크가 약 18회 출토되며, 일반적으로 동사로 제작되며 전신 네트워크 8점이 포함됩니다.인터넷은 공주와 거란 귀족부만이 착용할 수 있다.
거란족은 죽은 사람의 시체를 더 잘 보존하려고 했다.바로 죽은 사람의 시체를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이런 독특한 장례 풍속을 채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