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당일 진행된 주요 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예)9:00~10:00 | 관장님 만남 | 실습생 전체 | -기관 소개 -격려 말씀 | 학습, 경청 |
예)10:30~12:00 *주의사항: 10:00~10:30 사이에 쉬는 시간이었다면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요 일정만 작성합니다. |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전체 | -실습 일정 안내 -실습 진행 시 주의사항 안내 | 학습, 경청 |
예)12:30~13:30 | 점심식사 | -
| - *주의사항: 대상자, 내용, 역할을 작성할 필요가 없는 일정에는 하이픈으로 처리합니다. | - |
예)13:00~15:00 | 당사자 만남 | 당사자 | -첫인사 -향후 일정 의논 | 자기소개, 모임 진행, 기록 |
예)15:00~17:00 | 실습일지 기록 | 실습생 | -실습일지 기록 -실습일지 카페 업로드 |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위에 작성한 주요 실습 일정 가운데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일정만 선별하여 작성합니다. 모든 일정을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시)
-당사자 만남(13:00~15:00)
: 시은이가 사는 동네 인근 놀이터에서 첫 번째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시은, 지원, 채영, 상민이가 모두 미리 도착해서 뛰어놀고 있었습니다. 원래는 1시부터 회의를 바로 진행하려고 했으나, 첫 만남에서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판단하여 30분 정도 같이 술래잡기했습니다. 뛰어놀고 나니 금방 친해져서 이후 의논하는 과정이 더욱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회의에서 나눈 내용은 1. 향후 일정, 2. 다음 시간까지 각자 준비할 내용 두 가지를 결정했습니다. 다음 회의는 MM월, DD일에 진행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포옹인사를 나누고 헤어졌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배운 점을 에피소드 위주로 작성합니다. 하루에 하나만 있을 수 있고, 두 개, 세 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야기체로 작성하여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가 드러나게 하고, 사회사업가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밝혀 적습니다. 주제가 잘 드러나는 제목을 달아줍니다.
예시)
-당사자의 자주성이 살아나는 회의 “얘들아, 우리 회의에 집중하자”
: 아이들이 잘 알고 있는 놀이터에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도착하자마자 아이들은 놀이터 곳곳을 저에게 소개해주었습니다. “선생님, 여기는 그네가 재미있어요. 미끄럼틀이 다른 놀이터랑 다르게 길어요.” 아이들이 소개해주는 모습을 보며 당사자의 곳에서 활동하는 것이 어떻게 당사자를 주인 되게 하는 것인지 느꼈습니다. 제가 주도하는 회의가 아닌 아이들이 주도하는 회의가 된 것 같았습니다. 회의 중에는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진행을 맡은 아이는 “얘들아, 우리 회의에 집중하자. 활동 일정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하며 친구들을 집중시켰습니다. 장난치던 친구들도 진행자 친구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진행자 아이 덕분에 수월하게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역할을 나누는 것이 아이들이 주도성을 발휘하게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복지요결 공부 ‘인사하기’
: 오늘 복지요결 인사하기 편을 공부했습니다.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인사하며 당사의 강점,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사회사업은 강점을 살리고 관계를 풍성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사하며 사회사업 핵심 두 가지를 알아갈 수 있다고 하니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느꼈습니다. 내일 처음으로 지역사회 인사를 나가는데 밝은 얼굴로 인사하고, 경청하며 지역사회의 강점과 관계를 잘 파악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2) 보완점
*사업 진행하며 스스로 성찰한 점을 적습니다. 다시 한다면 어떻게 할지, 다음에 어떤 부분을 더 준비할지 적습니다.
예시)
-회의 진행하며 일정을 너무 빠듯하게 잡은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첫 만남인 만큼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쌓는 것에 집중하는 게 더 좋았을 텐데 과업 위주로 일정을 계획했습니다. 아이들 덕분에 과업을 미루고 30분 동안 놀면서 친해졌고 그래서 이후 회의가 더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다음부터도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만큼 과업을 조금씩 나누어 진행하는 것을 염두에 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한다면, 조금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과업보다는 아이들과 가까워지는 데 집중할 것 같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슈퍼바이저에게 지도받고 싶은 내용을 적습니다. 사소한 고민부터 복지관 전반에 대한 내용까지 포함합니다.
예시)
-오늘 아이들과 회의 때 과업을 다 이루지 못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회사업에서 예산을 안 쓴다고 하셨는데, 복지관 연간 예산안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사회복지사로 계속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