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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9.11)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11 (살전 5: 1~1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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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전 강해 11: 5:1-12, 거룩한 삶을 살자
알고 있는 사람과 모르고 있는 사람
1-2절: 그러나(반전, 살전 4자의 휴거와 비교해서)
그 때와 그 시기, 주의 날: 신구약 성경의 대주제 중 하나
그 때와 시기(행1:7): times and seasons, 주로 이스라엘과 연결되어 있다(단2:21).
하나님은 모든 민족을 향한 때를 미리 작정하셨다(행17:26).
특히 이스라엘을 중요한 민족으로 세우셨다.
어느 면에서 시계의 바늘과 같다.
주님은 특히 이스라엘을 향해 때와 시기를 정했고 이 모든 것은 ‘주의 날’(Day of the Lord)이라는
무서운 때에 최고조에 달한다.
날: 날은 지구가 한 바퀴 도는 시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24시간 하루(창2:3)
히브리 사람들의 날은 저녁때에 시작되었다(창1:1-5; 레23:32). 창1:5 참조
별 다른 언급이 없는 한 ‘날’ 혹은 ‘하루’는 문자 그대로 24시간을 가리킨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계된 날 - 대개는 주의 날 혹은 그리스도의 날(살후2:2)로 불림 - 은 그 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기간이다(사2:12; 겔13:5; 요11:24; 살전5:2).
아닌 경우는 따로 설명되어 있다(벧후3:8).
아담 이후로는 ‘사람의 날’이 지속되어 오고 있다.
주의 날: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고 민족들을 벌하시는 때
또 이스라엘을 회복하는 때(암5:16-20; 욜2:1-2; 습1:14-18; 사2:12-18)
다른 말로는 ‘야곱의 고난의 때’(렘30:7), 환난기(계4-19)
시작은 휴거 이후, 총 기간은 7년 환난기와 1,000년 왕국
주의 날 역시 어둠과 빛을 포함한다.
처음 7년은 어둡고 무서운 시기(밤), 나중 1,000년은 좋은 시기(낮)
날(day)
어둠(밤) | 빛(낮) |
7년 환난기 | 1000년 왕국 |
1절: 쓸 필요가 없다.
바울은 3주 동안의 짦은 기간에 이미 인류 역사, 이스라엘 등에 대해 다 설명하였다.
그리스도의 날에 대해서도(살후2:5)
휴거 부분만 살전 4장에서 설명함
2절: 밤의 도둑같이(마24:42-43), 주의 날은 그들에게 도둑처럼 갑자기 임한다.
바울은 여기서 살전 4장의 휴거와 연관된 주의 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확실히 알고 있고 믿지 않는 자들은 모르고 있다.
휴거 날짜가 아니라 휴거와(살전4) 그 뒤의 주의 날(살전 5장)이 갑자기 그들에게 임함을
확실히 알고 있다.
기대하고 있는 사람과 아무것도 모른 채 놀라는 사람
우리 성도들은
3-5절: 여기부터는 ‘우리’(성도)와 ‘그들’(불신자)이라는 대명사에 유의해야 한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이런 재앙이 닥치기 전에 거짓 평화와 안전을 누리고 있다.
New World Order, New Age
그들, 너희(우리) 단어 조심, 그들은 “평안하다 안전하다” 외친다. 사실 적그리스도의 정책(단8:25)
노아 당시: 8명만 구원받음(벧전3:20), 롯 당시(창19:12-14), 주님의 예(마24:37-39; 눅- 19
17:26-30)
주의 날은 해산의 고통처럼 임한다(사13:6-13): 창세 이후로 없는 큰 환난(마24:21)
주의 날의 목적: 하나님의 아들이 영광과 권능 가운데 왕국을 세우는 것(마24:30),
에덴동산에서의 일을 끝마치는 것
4-5절: 너희 즉 성도들은 어둠(7년 환난기) 속에 있지 않다.
사실 성도들은 휴거받아 이 땅에 없다. 우리에게는 그 날이 도둑처럼 덮치지 못한다.
정신을 차리고 사는 사람과 술 취한 사람
6-8절: 정신을 차린다(6절)는 술 취하지 않은 것을 뜻함.
깨어 정신을 차리는 것은 흰 옷 입고 금식하고 잠자지 않는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아니다(행1:10-11)
천국에 가는 것과 주님을 만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구원과 보상은 다르다. 주님을 부끄럽게 만나는 성도도 있다(고전3:15; 요일2:28).
고의를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주님의 재림을 사모하는 신자가 세상과 짝하는 신자보다 더 복되다.
우리는 낮의 아들로서 어둠에 속한 자들처럼 살지 않는다(롬13:12-13).
일어나서 정리하고 옷을 입고 준비한다.
7절: 고대에는 낮에 술 취하는 것을 큰 불명예로 여겼다(행2:15 참조).
8절: 믿음과 사랑의 흉갑(가슴), 구원의 소망 투구(생각): 믿음, 소망, 사랑(살전1:3)
구원의 소망은 구원이 가져다주는 소망을 뜻한다.
구원: 과거(죄의 형벌), 현재(죄의 권능), 미래(죄의 존재)
구원받는 사람과 심판받는 사람
9절: 위로와 확신이 되는 말씀, 고대 전쟁터의 군사들(제물을 바치고…)
앞뒤 문맥상 여기의 진노는 주의 날의 진노이다(살전1:10).
환난 통과설, 믿는 자들이 주의 날을 통과하는가? No.(계3:10)
요16:33; 행14:22 등의 환난은 7년 환난기의 환난과는 완전히 다르다.
구원받았는가? 심판이 있다(히9:27)
10절
: 주님이 오실 때 우리가 자든지 깨어 있든지 상관이 없다.
함께 산다(요14:3).
11절: 서로 위로하라(살전4:18). 세워 주라(롬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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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9.18)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12 (살전 5: 12~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살전 강해 12: 5:12-13, 목사와 성도
12절: 이미 데살로니가 교회에 리더들이 있었다. 평등과 동등의 문제(갈3:27-29
리더십이 없으면 어떤 단체라도 망할 수밖에 없다(정부, 교회, 가정).
하나님께서 교회를 위해 리더십을 주셨다(엡4:7-16, 특별히 11-12절; 벧전5:1-5).
교회의 리더십: 목사와 집사
1. 질서를 위해 지도력이 필요하며(딛1:5) 목사를 통해 이 일이 이루어진다.
2. 교회에 신사만 있지 않다. 너무나 추한 모습이 교회에 존재한다(딛1:10-11).
3. 그런데 그중에서 특히 목사가 문제가 된다: 리더이기에, 성추행자, 논문 표절자, 횡령, 재산
축적(교회에서 장사)
목사가 없는 교회도 가능하지만 우리는 있는 교회를 한다.
1. 목사는 성도들 가운데서 나온다.
2. 목사가 있는 교회는 목사만 문제없으면 대개 아무 문제가 없다.
목사: 감독, 장로, 목사는 같은 직분(Office)에 대한 용어이다(딛1:5; 7; 벧전5:1-2; 4; 행20:17;
28)
Office 설명(딤전3): 누군가가 부여하는 것이다. 부여한 권위가 허락하지 않으면 더 이상 Officer가
될 수 없다. 대통령의 예
1. 감독(Episcopos, 감독하는 자, 직무의 의무)
2. 장로(Presbuteros, 치리하는 자, 직무의 위엄
)
3. 목사(Poimen, 목자, 직무의 목적
)
a. strong #4166, 총 18번, 요10:14, 유일하게 엡4:11만 pastors
4. 역사를 통해 감독과 장로라는 용어들이 성경적 의미를 잃어버렸기 때문에 우리는 목사를 쓴다.
목사의 목적: 교회를 돌보기 위한 하나님의 일꾼
1. 교회의 영적 성숙을 위한 하나님의 선물(엡4:11-16)
목사의 필수조건: 하나님의 부르심
1. 어떻게 아는가? 신학교, 열정, 의욕 No! 따르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2. 원함이 있어도 부르심이 없으면 목사가 될 수 없다. 부르심이 없는 목사는 불행하다.
a. 언변의 능력이 있어야 한다.
1) 사람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2) 천장 바라보거나 사람을 똑바로 보지 못하면 문제
b. 책을 보고 해석할 줄 아는 능력
1) 문맥 설교
2) 조직 신학 설교
c. 아내와 가정이 함께 해야 한다.
d. 기본적인 인간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독선적, 편집증 같은 정신 질환
e. 초신자는 안 된다: 적어도 몇 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
f. 지배하려 하면 안 된다(고후1:24)
3. 하나님이 부르시면(call) 교회가 임명하고(ordain) 성령님께서 그들을 그 직책으로 구분하신다(행
13:1-4).
4. 부르심 이후에(혹은 부르심과 함께) 준비가 필요하다.
a. 사귐을 통해서(바울과 바나바)
b. 목회자를 통해서(바울과 디모데), c. 책을 통해서 - 21
목사의 자격: 딤전3:1-7, 딛1:6-9
목사의 의무: 살전5:12, 수고하고 감독하며 훈계함
1. 지도(인도)하는 것(장로): 하나님이 주신 권위를 가지고 양들을 인도한다(먼저 본을 보임으로,
감독함으로 벧전5:2-3 참조). 목사는 반드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양들이 이끌고 나가는
교회는 성경에 없다. 목사는 독재자가 아니며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인도자이다.
2. 먹이는 것(목자): 양떼를 말씀으로 먹여야 한다(행20:28). 목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말씀 상고와
설교와 가르치는 것이다. 그 외의 것은 부차적인 것이며 교회의 다른 사람들이 대신 할 수 있다.
엡4:11은 pastor and teacher를 하나로 묶고 있다. 우리말 목사도 목자요 선생님을 가리킨다
(딤전3:2).
3. 경계하고 보호한다(감독): 목사는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여 양떼를 보호해야 한다. 목사는 자신,
교회, 종교적인 이리떼들, 이단들, 잘못하는 자들을 늘 주의 깊게 살피고 또 병든 자들을 돌아보아야
한다.
교회의 의무(살전5:13)
1. 귀중히 여기고 화목하게 지낸다(롬12:18; 14:19).
2. 교회는 목사의 지도력에 순복하고(히13:17) 그를 위해 기도하며 그의 필요를 채워 주고 그를
존귀하게 여겨야 한다(살전5:13).
질문
1. 목사는 반드시 복수여야 하는가?(행14:23; 행20:17; 약5:14), 부목사, 조력 목사(누구를 섬기는
가? 여호수아, 디모데)
2. 목사는 신학교를 나와야 하는가? 유튜브 Q&A
3. 목사는 은사가 아닌가?
4. 목사를 형제라고 불러야만 하는가? 목사라고 하면 로마 카톨릭 성직체계, 목양자, 호칭 문제,
사모님, 다른 교회 목사님
5. 목사는 직업을 갖고 교회를 섬겨야 하는가? 목사의 사례비는 어느 정도(나하고 비기지 말라),
목사의 교회 시무, 보험, 연금 등
6. 목사를 그만 두면 어떻게 되는가? Office(직무), 관례
좋은 교회의 태도: 목사와 성도의 관계
목사는 성도들의 요청에 귀를 잘 기울여야 하고 특히 어려운 형제들의 사정을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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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9.25)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13 (살전 5:14~28)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살전 강해 13: 5:14-28, 크리스천 가족 관계
데살로니가 교회 칭찬(살전1:3-8), 바울의 사역(2장), 성장하는 삶(3장), 거룩한 삶(4:3), 그리스도의
재림: 부활과 휴거, 주의 날(5장), 목사와 성도
14절
: 바울은 성도들을 가리켜 형제들이라고 부르기를 좋아했다(히2:11). 형제 알레르기, 유교 문화
바울 서신서에 적어도 60회, 그런데 살전/살후에만 24회 사용함.
교회의 목사는 섬기는 일을 가르쳐야 한다(엡4:12). ministry
특히 강건한 성도, 오래된 성도가 먼저 해야 한다(딛2:3-5의 자매들).
독립 교회에서는 이것이 잘 안 된다.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목사 말만 듣겠다고 한다.
특히 교회가 가정과 비슷함을 가르치고 그렇게 해야 한다.
제멋대로 행하는 자(법을 지키지 않는 자, 살후3:6, 11)
교회의 가족 관계 내에서도 법과 규칙이 있다.
법이 창의성을 억압하면 안 되지만 있어야만 한다.
경고가 필요하다(딛1:10-11).
마음이 약한 자(낙심하는 자, 부정적인 자, 그만 두는 자), 위로와 격려 필요
연약한 자(믿음이 약한 자, 자라지 않는 자), 롬14:1-15:3, 고기, 음식 문제, 유대인들의 날들을
지키는 문제, 이들을 붙들어 주어야 한다. 자유를 사용하지 못한다.
모든 사람에게 인내하라(목사와 성도들의 조건)
15절
: 롬12:17-21
대단히 힘든 요구사항
칭찬과 인정만 받으려 하면 이 일을 절대 할 수 없다.
많은 경우 선하게 공정하게 행하고 심판은 주님 만나는 자리에서
16절
: 기뻐하라(느8:10).
하나님은 기쁘게 섬기는 자들과 기쁘게 헌금하는 자들을 기뻐하신다(고후9:7).
기쁨이 없으면 섬김의 짐이 벗겨지지 않는다. 빌4:4,6; 롬14:17, 소망이 없으면 기쁨이 없다.
17절부터는 예배의 요소에 대해 이야기함: 기도(17), 찬양(18), 말씀(19-21)
예배가 바르게 되어야 섬김이 바르게 나온다.
예배가 문제가 있으면 모든 것이 꼬인다.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것의 의미를 항상 되새겨야 한다.
17절: 쉬지 말고 기도하라.
하루 종일 중얼거리는 것이 아니다.
나침반과 비슷한 것, “하나님만 의지합니다.”라고 고백하는 것
초대 교회의 특징 중 하나는 온 교회가 기도에 열심이었다는 점이다(행1:13-14; 4:23).
하나님은 마음의 소원들을 아신다(시37:4).
우리가 침묵할 때에도 그 소원들에 응답하신다(시10:17; 21:2).
18절: 감사하라(찬양).
시편과 찬송가와 영적 노래로(엡5:19)
말씀과 찬양의 관계(골3:16)
기도에도(빌4:6)
하나님의 뜻(살전4:3)
19-20절: 성령을 억누르지 말라.
초대 교회에는 성경이 없었으므로 대언하는 자들이 있었다.
목사의 대언과의 차이점 설명
종종 이들은 다른 나라 말을 썼다. 그래서 대언, 방언, 지식의 은사가 그룹으로 나타난다(고전13). - 23
지금은 완전한 성격 책이 있으므로 대언자, 사도, 신유 은사 없다.
‘억누르다’에 해당하는 quench는 물을 붓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성령님은 불로 인식되었다: 권능, 순결, 빛, 온기, 소멸 등 의미
성령님이 작용하면 따뜻함이 있다. 개인의 선물을 게을리 하면 안 된다(딤후1:6).
불을 끄는 사람: 율법주의자, 형식주의자
불을 너무 세게 지피는 자: 광적인 신자, 최근의 오순절 은사집회, 신사도 운동
간증 집회는 잘못된 불을 지피는 경우가 많다.
21절: 그러나 거짓 영들이 개입할 가능성이 크므로 모든 것을 시험해 보아야 한다(고전12:10; 요일
4:1-4).
이것에 대한 규칙(고전14:29-33). 혼란이 생기면 안 된다.
다시 강조: 이 시대에는 대언자와 사도가 없다.
선한 것을 붙든다(22절과 연결): 목사는 잘 가르치는 자여야 한다(딤전3:2), 잘 배워야 한다.
22-23절
: 악의 모든 모양을 삼가라.
예배의 목적: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거룩함으로 양심을 깨우고 하나님의 진리로 생각을 먹이며 하나님의 아름다움으로
생각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마음을 열며 하나님의 목적으로 의지를 돌이키는
것이다(시29:2).
균형 잡힌 삶: 부정적인 명령(22절), 긍정적인 기원(23절), 두 가지가 겸비되는 교회
거룩히 구별되다(성별): 위치적 성별(히10:10), 실제적인 성별(고후7:1), 완전한 성별(요일3:2)
영과 혼과 몸(히4:12), 주님의 재림, 흠 없이 보존한다. “유튜브 영혼육 1시간에 떼기”
24절: 신실하신 분(고전10:13)
25-28절: 그리스도인들의 교제
25절: 우리를 위해 기도하라(바울이 23절에서 하는 것처럼)
26절: 거룩한 입맞춤(행20:37; 롬16:16; 고전16:20; 벧전5:14)
남자가 남자, 여자가 여자에게 함
27절: 성경을 읽을 것을 강조함(특히 공적으로)
살전은 서신서들 중 첫째 것임, 회당에서 구약성경을 낭독함(눅4:16; 행15:21)
28절: 그리스도의 은혜(시작도 은혜 살전1:1), 짧은 축복 기도, 긴 것(고후13:14)
- 끝 -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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