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20:1-11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그에게 나아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정리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2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3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께서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히스기야가 심히 통곡하더라 4 이사야가 성읍 가운데까지도 이르기 전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너는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 일 만에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겠고 6 내가 네 날에 십오 년을 더할 것이며 내가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구원하고 내가 나를 위하고 또 내 종 다윗을 위하므로 이 성을 보호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셨더라 7 이사야가 이르되 무화과 반죽을 가져오라 하매 무리가 가져다가 그 상처에 놓으니 나으니라 8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를 낫게 하시고 삼 일 만에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게 하실 무슨 징표가 있나이까 하니 9 이사야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실 일에 대하여 여호와께로부터 왕에게 한 징표가 임하리이다 해 그림자가 십도를 나아갈 것이니이까 혹 십도를 물러갈 것이니이까 하니 10 히스기야가 대답하되 그림자가 십도를 나아가기는 쉬우니 그리할 것이 아니라 십도가 뒤로 물러갈 것이니이다 하니라 11 선지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아하스의 해시계 위에 나아갔던 해 그림자를 십도 뒤로 물러가게 하셨더라.
샬롬, 10월 8일 묵상 본문, 열왕기하 20:1-11 요약입니다.
1. 20장은 앞선 19장에 이은 시간 순서를 따르지 않습니다. 앗수르의 2차 침공 후가 아니라, 1차 침공 이후의 시간입니다. 그 때에 히스기야는 병들어 죽음의 문턱에 이르렀습니다. 선지자 이사야는 그에게 찾아와 집을 정리하고 살지 못한다는 여호와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러자 히스기야는 여호와께 자신의 선한 삶을 기억해 주시길 구하며 통곡합니다(1-3).
2. 히스기야의 간절한 기도 후, 이사야는 성읍 가운데까지도 이르기 전에 급히 임한 여호와의 말씀을 듣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이사야에게 다시 돌아가, "네 기도와 네 눈물을 보았으니 너를 3일 만에 낫게 하고, 수명을 15년 더 연장할 것이다."라는 응답의 말씀을 그에게 전하라고 하십니다. 이는 다윗 언약 안에 있는 유다와 예루살렘을 앗수르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한 신실한 은혜입니다(4-6).
3. 이 말씀을 들은 히스기야는 이사야를 통해 3일 만에 낫게 하신다는 징표를 여호와께 구합니다. 그러자 이사야는 왕에게 한 징표가 있을 것이니, 해 그림자가 십도 앞으로 가게 할지, 아니면 십도 뒤로 물러가게 할지 묻습니다. 그는 그림자가 앞으로 가는 건 쉬우니 뒤로 물러가게 해달라고 구합니다. 이는 말씀을 믿지 못하고 여호와를 시험하는 교만한 모습이지만, 자비로우신 여호와는 그림자를 십도 뒤로 물러가게 하십니다. 징표를 받은 히스기야는 이제 그의 말씀을 확신하고, 무화과 반죽을 상처에 놓는 이사야의 치료를 받으며 낫습니다(7, 8-11).
4. 이 일은 앗수르의 1차 침공 때, 그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은과 금을 끌어모아 조공을 바치고, 애굽에게 도움을 요청한 죄로 일어난 징계입니다(사 38장). 우리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언약 백성이 다른 것에 눈에 두지 않도록 때론 징계하십니다. 하지만 자기를 의지하고 도움을 구하는 언약 백성의 기도는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이처럼, 우리도 더욱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그의 도움만을 구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하루 우리 모두 신실한 하나님 안에 거하는 언약 백성들로 살아내길 소망합니다. 복된 하루 되십시오.
박홍섭목사 / 한우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