擢才卷第十八 요재권
抱朴子曰:華章藻蔚, 非矇瞍所玩;英逸之才, 非淺短所識. 夫瞻視不能接物, 則兗龍與素褐同價矣;聰鑒不足相涉, 則俊民與庸夫一概矣. 眼不見, 則美不入神焉;莫之與, 則傷之者至焉. 且夫愛憎好惡, 古今不均, 時移俗易, 物同價異. 譬之夏後之璜, 曩直連城, 鬻之於今, 賤於銅鐵. 故昔以隱居求志為高士, 今以山林之儒為不肖. 故聖世之良榦, 乃暗俗之罪人也;往者之介潔, 乃末葉之羸劣也.
弘偉之士, 履道之生, 其崇信匪徒重仞之牆, 其淵澤不唯呂梁之深也, 故短近不能賞, 而淺促不能測焉. 因以異乎己而薄之矣, 以不求我而疾之矣, 不貴不用, 何足言乎? 乃有播埃塵於白珪, 生瘡疒有於玉肌, 訕疵雷同, 攻伐獨立, 曾三蒙劫剽之垢, 巢許獲穿窬之謗. 自匪明並懸象, 玄鑒表微者, 焉能披泥抽淪玉, 澄川掇沈珠哉! 夫珪璋居肆而不售, 矧乃翳於槃璞乎? 奇士扣角而見遏, 況乃潛於四羊藪乎?
孫臏思騁其秘略, 而司馬刖之;韓非願建治績, 而李斯殺之;賈誼慷慨, 懷經國之術, 而武夫排之;子政忠良, 有匡危之具, 而恭顯陷之. 和氏所以抱璞而泣血, 禽息所以發憤而碎首也. 夫玉石易別於賢愚, 愛寶情篤於好士, 以易別之寶, 合篤好之物, 猶獲罪截趾, 曆世受誣. 況乎難知之賢, 非意所急, 讒人畫蛇足於無形, 奸臣畏忠貞之害己, 體曲者忌繩墨之容, 夜裸者憎明燭之來. 是以高譽美行, 抑而不揚, 虛構之謗, 先形生影. 又無楚人號哭之薦, 萬無一遇, 固其宜矣.
夫以玉為石者, 亦將以石為玉矣;以賢為愚者, 亦將以愚為賢者矣. 以石為玉, 未有傷也;以愚為賢者, 亡之診也. 蓋診亡者雖存而必亡, 猶脈死者雖生而必死也. 可勿慎乎! 於戲, 悲夫! 莫之思者也. 昔仲尼上聖也, 東受累於齊人, 南見塞於子西. 文種大賢也, 初不齒於荊俗, 末雍遊於鈞如. 競年立功, 不亦難乎? 夫結綠玄黎, 非陶猗不能市也;千鈞之重, 非賁獲不能抱也. 《白雪》之弦, 非靈素不能徽也;邁倫之才, 非明主不能用也.
然耀靈光夜之珍, 不為莫求而虧其質, 以苟且於賤賈;洪鍾周鼎(或有脫文), 不為委淪而輕其體, 取見舉於侏儒;嶧陽雲和, 不為不禦而息唱, 以競顯於淫哇;冠群之德, 不以沈抑而履徑, 而剸節於流俗. 是以和璧變為滯貨, 柔木廢於勿用, 赤刀之礦, 不得經歐冶之爐;元凱之疇, 終不值四門之辟也.
재치 있는 제18권
박자를 안아라: 화장조울, 비연소로 놀다; 영일한 재주, 얕은 지식이 아닙니다. 부첨시는 물건을 받을 수 없고, 용과 소갈색은 같은 가격이다. 총감은 결부되어 있고, 준민은 용부와 함께 한다. 눈이 보이지 않으면 아름다움이 신이 없습니다. 모지와, 상처가 가장 다가온다. 그리고 남편은 좋은 악을 싫어, 고대와 현대 고르지, 시간 이동은 쉽게, 같은 가격. 예를 들어, 여름 후, 도시, 지금, 구리와 철에 싸여. 그러므로 예전에는 은둔의 뜻을 고사로 삼았지만, 지금은 산림의 유교를 횡포로 삼았다. 따라서 거룩한 세상의 선하자는 저속한 죄인입니다. 가는 자의 정결함은 말엽의 열등함이다.
hongwei의 사람, 길을 걷는 삶, 그 믿음은 벽을 무겁게, 그 연택은 루 리앙의 깊이뿐만 아니라, 그래서 짧은 가까이 보상 할 수 없습니다,그러나 얕은 측정 할 수 없습니다. 자기가 다른 편이 되어서 나를 구하지 않으면 병이 나고, 비싸지 않고, 안 쓰면 어찌 말이 됩니까? 백악질에 먼지를 뿌리고, 비취 근육에 염증을 심고, 같은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독립을 공격하고, 세 번 표절의 스케일을 훔치고, 둥지는 착용 할 수 있습니다. 산적과 현상, 현감표미인, 어찌 진흙을 뒤집어쓰고 옥을 뽑을 수 있겠는가, 청천의 심주야! 부주께서는 제멋대로 살지만 팔지 않고, 내집마래는 첩이 은신처에 있습니까? 기이한 뿔을 꼬아 억누르고, 하물며 네 양에게 잠복하는가?
태양은 그의 비밀을 생각하고, 사마는; 한페이는 기꺼이 업적을 세우고 싶어하지만, 리스는 그것을 죽인다. 지아이는 관대하고, 국가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우푸는 줄을 서 있다. 자식의 정은 충직하고, 위태로운 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공손하게 함락되어 있다. 화씨는 그래서 껴안고 피를 흘렸고, 새들은 분노를 터뜨리고 머리를 깨뜨렸다. 부옥석은 현우와 구별하기 쉽고, 보심을 좋은 자와 사랑하며, 이별의 보물로, 좋은 것을 합치면, 죄를 범하여 발가락을 가로채고, 전생에 걸쳐 거짓을 당한다. 더욱이 알기 힘든 현자, 뜻밖의 조급함, 뱀을 보이지 않게 그리는 사람, 간신이 충성을 두려워하여 자신을 해치고, 체곡자는 끈질기고 묵의 용모를 삼가고, 밤 벌거벗은 자는 촛불을 싫어한다. 높은 명성과 명성에 의해, 또는 하지, 허구의, 첫 번째 그림자. 또한 추는 추천을 울지 않았다, 한 번도, 그것은 적절하다.
부자는 옥을 돌로 삼는다. 현자를 미련한 자로 삼는 것은 어리석음이 현자가 될 것이다. 옥으로 돌, 부상이 없다; 어리석음을 현자로 삼는 자는, 망진도. 죽은 자를 덮는 자는 살아남을 것이나, 죽은 자는 살아 있지만 죽을 것이다. 조심하지 마세요! 연극, 비프! 모의 사상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중니는 성도에 올라가고, 동쪽은 제나라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남쪽은 지시에서 만난다. 문종대현도, 초창기에는 징속에 이치를 맞지 않았고, 말기에 옹은 옹유를 헤엄쳤다. 해마다 공을 세우는 것도 어렵지 않겠는가? 부결록현리, 비도기는 시도 할 수 없다. 천 개의 무거운 무게, 비 는 포옹 할 수 없습니다. "백설공주"의 문자열, 비 영소는 또한 엠블럼을 할 수 없습니다; 마이런의 재능은 주님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빛의 밤의 보물, 그 품질을 잃지 않기 위해, 꼼꼼하고 천자; 홍종주딩(또는 탈문)은 깔따구에서 볼 수 있듯이, 타락을 위해 몸을 가벼우지 않는다. 양양 구름과, 음란 와우에 대한 경쟁하기 위해, 노래하지 않습니다; 왕관군의 덕은 심악으로 걷지 않고, 유속에 절절하다. 에바륨은 정체 된 상품으로 변경, 부드러운 나무 폐기물은 사용하지 말아야, 붉은 칼 광산, 유럽 제련소를 통과 할 수 없습니다; 위안카이의 첩은 결국 4문의 문벽을 깨뜨려도 가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