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용재교육, 커트학원, 헤어 디자이너 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인간적인 비즈니스를 회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문가 로히트 바르가바가 쓴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라는 책을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상대방과 고객의 신뢰를 얻고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을
‘호감 경제학’에서 찾고 있는데요.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방안인
이 호감 경제학의 원칙이 갖는 중요한 이유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이 책을 읽은 감상문까지 덧붙여 볼까 합니다.
그럼 내용 함께 보실까요?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_책 내용]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는 라이코노믹스(likeonomics)라는
like(호감)와 economics(경제학)을 합성해 만든 신조어로서,
신뢰성 위기의 시대와 차별화가 어려운 동질성의 시대에
확실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호감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저자는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호감을 얻고 신뢰를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한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그것은 진실성(Truth), 관련성(Relevance), 이타성(Unselfishness),
단순성(Simplicity), 타이밍(Timing)으로, 머리글자를 따서 저자는 이것을
‘TRUST 원칙’이라고 명명하였다.
책은 크게 3개 파트로 나누어 PART 1에서 위기와 해결책을
PART 2에서 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해 준다.
마지막 PART 3에서는 호감이 전략을 이긴 수많은 사례를 제시하여 준다.
‘PART 1 위기와 해결책’은 우리 세계,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호감도가 왜 그토록 중요한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가 현재 신뢰성의 위기에 처한 상황을 살펴본다.
그리고 어떻게 이런 상태가 되었는지, 그리고 호감 경제학을 뒷받침하는 개념이
어떻게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지를 알려준다.
‘PART 2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에서는 사람들이 왜 어떤 조직이나 사람들은 신뢰하고,
또 다른 조직이나 사람들은 신뢰하지 않는지를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을 하나하나 파헤치고 그것이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는 한편,
다섯 가지 원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북을 제시하고, 알려준다.
마지막 ‘PART3 스토리북’에서는 책 전체에서 거론한 수십 편의 이야기들과 더불어,
마지막 부분에서 호감 경제학을 뒷받침하는 원칙들이 적용되는 사례를 집중적으로 제시해준다.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의 알려지지 않는 이야기에서부터 교육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웹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의 이야기를 알려준다.
- 영화광 스콧 디지아마리노가 미국 전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지점 176개 가운데
실적이 173위이던 지점을 1년 만에 1위로 탈바꿈시킨 이야기
- 줄리아 로버츠에게 20달러짜리 지폐 한 장을 보내 영화 「오션스 일레븐」에 출연시킨 이야기
- 자신들이 업계 2위라는 사실을 솔직하게 공개하면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
렌터카 업체 아비스 이야기
- 이제껏 골판지 맛 피자를 팔았다는 것을 솔직히 말하면서 고객들의 호감을 얻어
급격한 매출 향상에 성공한 도미노 피자 이야기
- 바다 속에서 수중 각료 회의를 하는 것을 보여주면서 UN 기후 변화 회의에서
강대국들의 합의를 이끌어 낸 몰디브 대통령 이야기
- 한 번에 한 사람, 18분이라는 강연 시간 등으로 단순화를 이뤄 큰 성공을 이룬
테드 컨퍼런스(TED Conference) 이야기
이 밖에도 열거 할 수 없는 수 많은 호감 가득한 사례들이 전략을 이기고,
성공을 거둔 사례들이 그려지고 있다.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_감상문]
015년에 대중들에게 비호감의 낙인이 찍혀 있다가
호감으로 돌아선 연예인들이 무수히 등장하였다.
‘힘을 내요~ 슈퍼파월’의 김영철부터 내부자들이라는 영화를 통해 뛰어난 연기력으로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이병헌에 이르기 까지 말이다.
이 중에는 본연의 자리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대중들의 마음을 되돌린 사람도 있지만,
솔직함을 무기로 대중들의 마음을 되돌린 사람도 있다.
책을 읽다 보니 그런 사람들에게 더욱 관심이 갔다.
대표적인 연예인들은 ‘진짜사나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제시와 김영철이었다.
김영철은 오버액션, 말이 많고 정신 사나운 연예인이라 불렸고,
동료 연예인에게 그의 오버개그는 호불호가 갈린 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
소위 센 언니 제시는 ‘언프리티 랩스타’를 통해
‘니들이 나를 판단해’라는 유행어까지 낳으며 ‘센 언니’ 열풍을 이끌었다.
방송조차 의식하지 않는 제시의 말과 행동은 항상 화제를 모았고,
자존감 그녀의 태도와 시청자들을 절로 수긍하게 하는 탁월한 랩 실력은
그녀에게 집중하게 만드는데 큰 힘으로 작용했다.
그런 제시의 태도는 워낙 자유분방하고 거침없는 성격으로
김영철과 마찬가지로 호불호가 갈렸다.
그런 둘은 앞서 말한 ‘진짜사나이’에서 훈련들을 꾀 부리거나 욕심 부리는 일 없이
묵묵히 소화 하는 솔직한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호감으로 돌아섰다.
특히 제시는 책에서 소개된 사례처럼 악성 댓글이 많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솔직함으로 더 큰 화제를 낳고, 호감이미지를 이끌어 냈다.
호감은 책에서 소개한 것처럼 아주 중요한 전략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런 호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말이다.
그것은 비록 연예인의 사례지만 솔직함, 당당함, 진솔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인 든다.
한국형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는 ‘솔직함으로 호감을 쌓는 전략이 이긴다’ 이렇게 불리고,
그것이 차별화와 성공의 새로운 전략이 될 것이다.
어떠신가요?
여러분 주변에서도 혹은 여러분 스스로 별로 호감이 없었거나
관심이 없었던 사람, 제품, 브랜드였지만
나중에 저자가 강조한 TRUST원칙으로 호감으로 바뀐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책의 내용을 좀더 잘 받아들이고, 활용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헤어 디자이너로서, 또한 헤어살롱의 오너로서
마케팅은 꼭 알아야 할 툴이잖아요~
이 책이 그런 측면에서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지금까지 미용재교육, 커트학원, 헤어 디자이너 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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