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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갈처사(葛處士)가 그립고나!! -
"개코도 모르면 가만히나 있지..."
숙종대왕이 어느 날 미행 중 수원성 고개 아랫쪽 냇가를 지나는데,
허름한 시골총각이 관을 옆에 놓고 슬피 울면서 물이 나오는
냇가에 다가 묘자리를 파고 있는 것을 보고....
‘아무리 가난하고 몰라도 유분수지 어찌하여 묘를 물이 나는 곳에 쓰려고 하는지 이상하다‘
생각을 하고, 필시 무슨 연고가 있지 싶어서 그 총각에게로 다가가....
"여보게 총각~! 여기 관은 누구의 것인가. 하고 물었다.
"제 어머님의 관입니다."
"그런데 개울은 왜 파는고?" 하고 짐짓 알면서도 딴청을 하고 물으니..
"어머니 묘를 쓰려고 합니다."
미루어 짐작했지만 숙종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이보게 이렇게 물이 솟아나고 있는데 어찌하여 여기에다 어머니 묘를;쓰려고 하는가?" 하고 재차 다그쳐 물으니....
그 총각은 "저도 영문을 잘 모르겠습니다" 오늘 아침에 어머니께서 갑자기 돌아가셨는데, 갈처사(葛處士)라는 노인이 찾아와 불쌍하다면서 저를 이리로 데리고 와 이 자리에 꼭 묘를 쓰라고 일러 주었습니다.
그분은 유명한 지관인데, 저기 저 언덕 오막살이에서;혼자 살고 있습니다." 라고,
힘 없이 대답 하고는 옷소매로 연신 눈물을 훔치며 자신의 곤혹스런 처지를
처음 보는 양반나리에게 하소연 하듯 늘어 놓았다.
숙종이 가만히 듣자하니 갈처사(葛處士)라는 지관이 괘씸하기 짝이 없었다.
궁리 끝에 지니고 다니던 지필묵을 꺼내어 몇 자 적었다.
"여기 일은 내가 지켜보고 있을테니 이 서찰을 수원부로 가져가게...
" 수문장들이 성문을 가로 막거든 이 서찰을 보여주게."
총각은 또 한 번 황당했다. 아침에는 어머님이 돌아가셨지, 유명한 지관이 냇가에 묘를 쓰라 했지,
이번에는 웬 선비가 갑자기 나타나 수원부에 서찰을 전하라 하지.
도무지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할지 모를 지경이었다.
그러나 총각은 지체없이 빠른 발걸음으로 수원부로 갔다.서찰에 적힌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어명~!!! 수원부사는 이 사람에게 당장 쌀 삼백가마를 하사하고,
좋은 터를 정해서 묘를 쓸 수 있도록 급히 조치하라."
수원부가 갑자기 발칵 뒤집혔다.
허름한 시골 총각에게 유명한 지관이 동행하질 않나,
창고의 쌀이 쏟아져 바리바리 실리지를 않나....
"아! 상감마마~! 그 분이 상감마마 였다니~!" 총각은 하늘이 노래졌다. 다리가 사시나무 떨리듯 떨렸다.
냇가에서 자기 어머니 시신을 지키고 서 있을 상감마마를 생각하니,
황송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다. 기쁨보다는 두려움과 놀라움에 몸 둘 바를 몰랐다.
한편 숙종은 총각이 수원부로 떠난 뒤 괘씸한 갈처사(處士)라는 자를 단단히 혼을 내 주려고
총각이 가르쳐 준 대로 가파른 산마루를 향해 올라갔다.
단단히 벼르고 올라가 보니 산마루에 있는 찌그러져 가는 갈처사(葛處士)의 단칸 초막은 그야말로 볼품이 없었다.
"이리 오너라"
"..............."
"이리 오너라"
".............."
한참 뒤 안에서 말소리가 들려왔다.
"게 뉘시오?" 방문을 열며 시큰둥 하게 손님을 맞는 주인은 영락없는 꼬질꼬질한 촌노인 행색이다.
콧구멍 만한 초라한 방이라 들어갈 자리도 없다.
숙종은 그대로 문밖에서 묻는다.
"나는 한양 사는 선비인데 그대가 갈처사(葛處士) 맞소?" "그렇소만 무슨 연유로 예까지 나를 찾아 오셨소?"
"오늘 아침 저 아래 상을 당한 총각 더러 냇가에 묘를 쓰라했소?" "그렇소!!"
"듣자니 당신이 자리를 좀 본다는데 물이 펑펑 솟아나는 냇가에 묘를 쓰라니 당키나 한 말이요? 골탕을 먹이는 것도 유분수지 어찌 그럴 수가 있단 말이요?"
숙종의 참았던 감정이 어느새 격해져 목소리가 커졌다. 갈처사 (葛處士) 또한 촌노이지만 낯선 손님이 찾아와 다짜고짜 목소리를 높이니 마음이 편치 않았다.
"선비란 양반이 개 코도 모르면서 참견이야! 당신이 그 땅이 얼마나 좋은 명당 터인 줄 알기나 해?"
버럭 소리를 지르는 통에 숙종은 기가 막혔다. (속으로 이놈이 감히 어느 안전이라고 임금 앞에서...., 어디 잠시 두고 보자 하고 감정을 억누르며)
"저기가 어떻게 명당이란 말이요?"
"모르면 가만이나 있지, 이 양반아 저기는 시체가 들어가기도 전에 쌀 삼백 가마를 받고 명당으로 들어 가는 땅이야!
시체가 들어가기도 전에 발복(發福) 을 받는 자리인데, 물이 있으면 어떻고 불이 있으면 어때?
"개코도 모르면 잠자코 나 있으시오!" 숙종의 얼굴은 그만 새파랗게 질려버렸다.
갈처사(葛處士) 말대로 시체가 들어가기도 전에 총각은 쌀 삼백가마를 받았 으며,
명당으로 옮겨;장사를 지낼 상황이 아닌가!
숙종은 갈처사(葛處士)의 대갈일성 에 얼마나 놀랬던지 자신도 모르게 목소리가 공손해졌다.
"영감님이 그렇게 잘 알면 저 아래 고래등 같은 집에서 떵떵거리고 살지않고 왜 이런 산마루 오두막 에서 산단말이오?"
"이 양반이 아무것도 모르면 가만히 있을 일이지 귀찮게 떠들기만 하네~!"
"아니, 무슨 말씀인지....?"
숙종은 이제 주눅이 들어 있었다.
"저 아래 것들은 남을 속이고 도둑질이나 해가지고 고래등 같은 기와집 가져봐야 아무 소용이 없어.
그래도 여기는 바로 나랏님이 찾아 올 자리여~!
지금은 비록 초라 하지만 나랏님이 찾아올 명당이란 말일세~!"
숙종은 그만 정신을 잃을 뻔 했다.
이런 신통한 사람을 일찍이 만나 본 적이 없었다. 꿈속을 해매고 있는 것 같았다.
"그렇다면 임금이 언제 찾아옵니까?"
"거, 꽤나 귀찮게 물어 오시네. 잠시 기다려 보오.
내가 재작년에 이 집을 지을 때에 날을 받아놓은 것이 있는데.... 가만.... 어디에 있더라...." 하며
방 귀퉁이에있는 보자기를 풀어서 종이한 장을 꺼내어 먼지를 털면서 들여다 보더니.....
그만 대경실색 하고 그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밖에 나와 변복한 임금님에게 큰 절을 올리는 것이 었다.
종이에 적힌 시간이 바로. 지금 이 시간이었다.
임금님을 알아 본 것이다.
"여보게~! 갈처사(葛處士), 괜찮소~^^ 대신 그 누구에게도 결코 말하지 마시오.
그리고 내가 죽은 뒤 묻힐 자리 하나 잡아주지 않겠소?"
"상감마마의 덕이 높으신데 제가 신하로서 자리 잡아 드리는 것은 무한한 영광이옵니다.
어느 분의 하명이신데 거역하겠사 옵니까?"그리하여 갈처사(葛處士) 가 잡아준
숙종의 왕릉이 지금 서울의 서북쪽 서오능에 자리한 명릉('明陵')이다.
그 후 숙종은 갈처사(葛處士)에게 3천 냥을 하사였으나,
갈처사(葛處士)는 노자돈으로 삼십 냥만 받아들고 홀연히 어디론가 떠나 갔다는 이야기가 지금껏 전해오고 있다.
"아무것도 모르면서 함부로 나서지 말라"는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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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六不合 七不交”
홍콩에 '이가성(李嘉诚)이라는 부호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열 손가락 안에, 그리고 아시아에선 최고의 부자입니다.
홍콩에서 1달러를 쓰면 5센트는 이가성에게 돌아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특히 홍콩 경제,
더 나아가 전 중화권 경제와 아시아 경제에까지 영향력이 가장 큰 사람입니다.
현재 개인 재산이 약 30조원 인데
세탁소 점원으로 시작해서 엄청난 부를 이루었다는게...
첫 번째 배울 점이고,
지금도 5만원 이하의 구두와 10만원 이하의 양복을 입고 비행기는 꼭 이코노미석을 타면서 검소하다는게..
두 번째 배울 점이며,
그 절약한 돈으로 아시아에서 제일 기부를 많이 한다는 게...
세 번째 배울 점이지요.
그것도 회사 명의가 아닌 본인의 재산을 팔아서 기부한다는 점입니다.
기부금 중엔 장학금으로 매년 3000억원을 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양반의 어록중
교우(交友)관계에 관한
유명한 말이 있는데
"六不合 七不交
(육불합, 칠불교)" 입니다.
여섯 종류의 사람과 동업하지 말고
일곱 종류의 사람과 사귀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칠불교(七不交)
1.불효하는 놈과 사귀지 마라
2.사람에게 각박하게 구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3.시시콜콜 따지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4.받기만 하고 주지않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5.아부를 잘하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6.권력자 앞에 원칙없이 구는 자 사귀지 마라
7.동정심이 없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육불합(六不合)
1.개인적 욕심이 너무 강한 사람과 동업하지 마라
2.사명감이 없는 사람과 동업하지 마라
3.인간미가 없는 사람과 동업하지 마라
4.부정적인 사람과 동업하지 마라
5.인생의 원칙이 없는 사람과 동업하지 마라
6.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과 동업하지 마라
* 이가성 회장과 운전기사 이야기
이가성회장의 운전기사는 30여년간 그의 차를 몰다가 마침내 떠날 때가 되었습니다.
이가성회장은 운전기사의 노고를 위로하고 노년을 편히 보내게 하기 위해 200만 위엔(3억 6천만원)의 수표를 건냈습니다.
그랬더니, 운전기사는 필요없다고 사양하며, 저도 이천만 위엔(36억원) 정도는 모아 놓았습니다라고 하더랍니다.
이가성회장은 기이하게 여겨 물었습니다.
"월급이 5~6천 위엔 (100만 원) 밖에 안되는데 어떻게 그렇게 거액의 돈을 저축해 놓았지?"
운전사는 "제가 차를 몰 때 회장님이 뒷자리에서 전화하는 것을 듣고 땅을 사실 때마다, 저도 조금씩 사 놓았고요.
주식을 살 때, 저도 따라서 약간씩 구입해 놓아
지금 자산이 이천만 위엔(36억)
이상에 이르고 있어요!"
인생에 누구를 만났느냐는
어쩌면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파리의 뒤를 쫒으면 변소 주위만 돌아다닐 것이고, 꿀벌의 뒤를 쫒으면 꽃밭을 함께 노닐게 될 것이다."
"물은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지만
사람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운명이 결정된다."
* 사람【人】
가장 만나기 쉬운 것도
"사람이고."
가장 얻기 쉬운 것도
"사람이라네요."
하지만
가장 잃기 쉬운 것도
"사람이랍니다."
물건을 잃어버리면
"대체가" 되지만
사람은 아무리 애를 써도
똑같은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답니다.
그래서 "사람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지요!
그리고 한 번 잃은 사람은
다시 찾기 어려운 것이랍니다.
사람을 "사람으로",
"사람답게" 대하는
"진실한 인관관계"
그것이
가장 아름다운 일이며
진정 소중한 것을
지킬 줄 아는
비결인 것이람니다.
사람을 얻는 일.
그 일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인생에서
사람을 잃는 일이
최악의 실수가 아닐런지
생각해 본답니다.
항상 가까이에 있는
소중한 사람을 잃지 않도록
서로 소통하며 카톡도
자주 안부인사
나누어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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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없는 부모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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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거리 하나 올립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지식이지만
사람을 보고 배우는 것은 지혜입니다.
일본여자는 팬티를 입지 않는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천하통일
(天下統 一)을 하는 과정에서
오랜 전쟁으로 남자들이 너무 많이
전장(戰場)에서 죽자 왕명(王命)으로
모든 여자들에게 외출할 때 등에 담요
같은 걸 항상 매고 아랫도리 속옷은
절대 입지말고 다니다가 어디에서건
남자를 만나면,
그 자리에서 언제든지 애기를 만들게 했다고 한다.
이것이 일본 여인들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유래이며,
오늘날에도 기모노를 입을 땐 팬티를 입지 않는 풍습(風習)이 전해지고 있다.
그 덕분에 운이 좋아 전장에서 살아남은 남자들은 아무 여자하고도 하고싶은 마음만 있으면 어디서든
깃발을 꽂는 행운(幸運)을 얻었다.
그 결과 아버지가 누군지 모르는 애가 수두룩히 태어났는데,
이름을 지을 때 애를 만든 장소(場所)를 가지고 작명하였다.
그것이 족보가 되어 일본인들의 성(姓)씨가 되었다 한다.
그래서 세계에서 성씨가 가장 많은 나라는 일본이다.
한국은 약 300성 씨이나 일본은 10만개의 성씨가 넘는다 한다.
1.木下(기노시타) - 나무 밑에서~
2.山本(야마모토) - 산 속에서 만난
남자의 씨.
3.竹田(다케다) - 대나무 밭에서
작업을 한 아이.
4.大竹(오타케) - 큰 대나무 밑에서,
5.太田(오타) -콩밭에서,
6.村井(무라이) - 시골 동네
우물가에서,
7.山野(야마노) - 산인지 들판인지
아리송하고 2명하고 연달아 해서
8. 川邊(가와베) - 거시기 끝내고
고개를 들어보니 개천이 보여서,
9. 森永(모리나가) - 숲속에서 오래
만난 남자의 애
10.麥田(무기타) - 보리밭에서,
11.池尻(이케지리) - 도랑옆에서,
12.市場(이치바) - 시장(공방)에서,
13犬塚(이누즈카) - 개무덤에서,
14.田中(다나까) - 밭 한가운데,
15.內海(우츠미) - 가까운 바다에서,
16.奧寺(오쿠테라) 절에서,
(카도야) - 코너에 있는 집에서,
17.柏木(카시와키) - 측백나무
아래서
18.桐本(키리모토) - 오동나무
아래서.
19.小島(코지마) - 작은 섬에서.
20.小林(코바야시)- 작은 숲에서.
21.笹森(사사모리)조릿대
(대나무와 비슷) 숲에서.
22.高柳(타카야기) - 버드나무 아래서.
23.皆川(미나가와) - 개천가에서.
24.水上(미나카미) - 물 위에서(온천?).
그중 특히 '밭전(田) 자가 많은 것은 논에서는 그짓을 할 수 없어 주로 밭에서 했기 때문이라 한다.
일본놈! 일본놈하며, 무조건 욕하지 말고 객관적이고도 냉철하게 일본을 성찰해볼 필요성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일본을 이기려면 일본을 알아야 한다.
한국인과 일본인은 이렇게 다르다. 일제 강점 하, 36년의 수모를 겪은 우리 민족이 해방을 맞은지 70주년이 되는 이 시점에서 일본인과 우리들의 자화상을 비교해보는 것도 필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배운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배우지 못하면 무지한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지식이지만 사람을 보고 배우는 것은 지혜입니다.
이번에 일본인에게 배우는 26가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국인과 일본인의 특성을 가지고 만든 것입니다.
잘못된 점들은 가능한 고치도록 노력합시다.
01.한국인은 사소한 일로 다투기만 해도 지금까지 받은 은혜는 뒷전이 되고 원수가 된다.
일본인은 조폭 이상으로 의리를 중시한다. 한 번 신세지면 죽을 때까지 잊지 않는다.
02.한국인은 귀한 손님을 모실 때면 외식을 즐긴다.
그래야 제대로 대접했다고 생각한다.
일본인은 귀한 손님은 자기 집으로 초대한다.
그래야 정성이라고 생각한다.
03.한국인은 상다리가 휘게 먹어야 잘 사는 것으로 생각한다.냉장고는 반찬으로 꽉채워 숨 쉴틈이 없다.
일본인은 공기밥에 단무지 3쪽, 김 3장이면 족하게 여긴다. 냉장고는 늘 비어있다.
04.한국 여성은 대체로 명품 백을 들어야 남부럽지 않다.하지만 메고 다니는 루이비통의 97%는 가짜라고 한다.
일본 여성도 핸드백을 메고 다닌다. 대부분 집에서 자기 스스로 만든 수제품이 많다.
05.한국인은 부모를 봉으로 안다. 가르치고 키웠더니 더 안 준다고 원수가 된다.
일본인은 자립심이 강하다.부모 돈은 부모 돈, 내 돈은 내 돈이다.
06.일본인은 집 크기를 크게 중시하지 않는다.
일본 각료들도 20평이면 만족하다고 한다.
한국 여성은 남자를 만나면 몇 평에 사느냐부터 묻는다. 작은 평수면 딱지 맞는다.
07.한국인은 기록에는 빵점이다. 자기 아내 생일도 모르고 지나다가 싸우기 일쑤다.
일본인은 추락하는 비행기 안에서도 메모를 한다.
기록하는 면에서는 일본인이 세계적으로 탁월하다.
08.한국인은 공금을 눈먼 돈, 떡고물로 알고 있다.먼저 먹는 놈이 임자다.
일본인은 공금을 무서워한다.공금 먹다 걸리면 집안 망한다고 생각한다.
09.한국인은 별 것도 아닌 것도 툭하면 소송한다.
통계적으로 일본의 13배가 넘는다.
일본인은 웬만하면 대화로 끝낸다. 입장을 바꿔 생각하는 것이다.
10.한국인은 신호등을 무시하고 뛰기 일쑤다.
교통사고 1위국으로 등극했다. 일본인은 아무도 없는데도 신호를 지킨다. 우리가 볼 때는 멍청한 것같다.
11.한국인은 구제품을 명품으로 착각한다. 구제품은 서양에서 입다 버린 넝마다.
일본인은 근무복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데이트할 때도 작업복을 입고 나간다.
12.한국인은 누구를 만나면 주량을 자랑 한다. 양주를 병 째 마시는 나라는 우리가 유일하다.
일본 술잔은 병아리 요강만 하다. 째째하게 이것으로 홀짝 홀짝 마신다.
13.한국인은 의리를 찾기 힘들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것이다.
일본인은 의리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14.일본인은 노숙자도 독서에 열을 올린다. 직장인의 한 달 독서량은 7.5권이다.
한국인은 전철을 타면 스마트 폰을 꺼내 게임을 한다. 한 달 독서량은 0.7권이다.
15.일본인은 준법정신이 강하다.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아래 사람 없다.
한국인은 돈버는 일이라면 목숨을 건다. 그래서 못할 짓도 서슴 없이 한다.
16.일본인은 근검절약이 부자의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이자가 없어도 은행을 이용한다.
한국인은 어디 한탕 해 떼 부자 될 것이 없나만 생각한다. 그래서 사기꾼이 많고 로또가 성행이다.
17.한국인은 경찰을 우습게 안다. 데모대에게 얻어 맞고 병원으로 실려가는 경찰은 아마 우리가 유일하다.
일본인은 공권력이 절대적이다. 국민들은 경찰에게 힘을 실어준다.
18.한국인은 주먹구구로 일을 한다.
정년 후에 사업하다 99%가 망한다.
일본인은 무엇을 하려면 전문가를 찾는다. 그의 조언대로 행동한다.
19.한국인은 자녀가 추울까봐 옷을 겹겹이 입혀 내보낸다. 옷이 무거워 뒤뚱거리며 걷는다.
일본인은 한겨울에도 반바지를 입혀 학교 보낸다. 추위를 이기는 극기훈련이다.
20.한국인은 대통령을 우습게 안다. 사고만 터지면 뭐든 대통령이 책임지라고 한다.
일본인은 총리 말이 절대적이다.
그것이 애국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21.한국인은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하다. 노인들이 그래서 더 힘들다.
일본인은 누구에게나 '하이하이'하며 깎듯이 대한다. 동방 예의 지국이 과연 어딘지 헷갈린다.
22.한국인은 잘못하고도 무조건 오리발 부터 내민다.
CCTV에 찍혀도 내가 아니라고 발뺌한다.
일본인은 잘못은 끝까지 책임진다.
책임자가 할복자살하는 걸 너무 자주 본다.
23.한국인은 약속은 해놓고 지키지 않는다. "중요한 일이 생겨서.."하고 변명한다.
일본인은 약속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지킨다. 그들에게 약속은 생명과 같다.
24.한국노조는 회사가 2천억 손실이 나도 성과급 달라고 파업한다.
일본노조는 흑자가 나도 회사의 앞날 생각해 임금동결을 받아들인다.
25.한국인은 잘 웃지 않는다. 언제나 화난 얼굴을 하고 다닌다. 그러나 실제로 화난 것은 아니다.
일본인은 잘 웃는다. 허파에 바람이 들었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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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행복하고 즐거운 주말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