拱辰丹a038
(上 38) 治 肝臟疾患 血壓疾患 中風 血液循環疾患의 豫防
稟賦虛弱 但固天元一氣 使水升火降 百病不生
[用法] 作末 酒麵和丸 梧子大 溫酒 或 鹽湯下 七十丸 至百丸 或作湯用
[活套] 加 人蔘 熟地黃 尤妙
① 冷 加 桂附
② 咳 加 橘貝五味
③ 麝香 代入 沈香 或 木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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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천적 체질의 허약에도 불구하고....수승화강을 활용한 처방으로 백병을 생기지 않는다.라는 문구이며,
용법에보면 술과 면류로 오자대로 환을 지어 따뜻한 술이나 소금물로 먹는다 합니다.
또는 탕으로 활용하기도 한답니다.
가감법으로
인삼과 숙지를 넣으면 더욱 좋다.
-냉에는 육계 부자를,
-기침에는귤피 패모 오미자를,
-사향대신으로 침향 또는 목향을 넣는다.
두한족열(기혈 순환이 잘 되는 상태) 상열하한(기혈 순환이 잘 안되는 상태)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해야 건강하다.
기혈순환이 잘되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각종 암이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 머리는 아무리 차게해도 병에 걸리지 않고,배는 아무리 따뜻하게해도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머리에는 모든 양경맥이 지나간다. 앞에는 양명경, 옆에는 소양경, 중앙과 뒤로는 방광경과 독맥이 흐르고 있다. 모든 양이 모이므로 항상 열이 날 수밖에 없다.
발은 태양한수인 방광경과 가깝다, 발에 있는 차가운 물이 뜨거운 머리로 올라 가서 열을 식혀 줘야 한다. 차가운 기운을 머금은 수에서 아들인 목을 제대로 생하여 주지 못한다면 그 발은 차가울 수 밖에없다. 수를 못끌어 올렸을때 머리에 넘치는 화가 내려와도 되는데 그 화를 끌어 내려줄 토가 왕성하다면 토극수해서 그나마 좀 나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상열이 있을때 그 열을 사할것인지, 수를 보할것인지, 하한이 있을 때 수를 사할것인지, 화를 보할것인지, 사주와 오행을 보아야겠다.
요즘은 식생활의 부조화,운동부족.과도한 스트레스등으로 복부(중초)에 지방,적,담음등으로 막혀 수승화강(하초의 차가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상초의 뜨거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는것)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아서도 두열족한 즉 상열하한인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반신욕이나 족욕 수면양말등도 다소 도움이 될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순환을 막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진단해서 개선하고 적당한 운동과 올바르고 절제된 식생활 여유로운 마음을 갖는 것이 최우선이라 할 수 있겠다. |
☞음허화동(陰虛火動) 사전적으로는 명사
음허화동이라고 함은
전형적인 한의학의 개념으로 음으로 표현되는 인체의 水氣부족으로 인하여
火로 표현되는 열기운이 너무 뻗쳐서 병이 되는 것이다.
증상으로는 열과 땀이 심하고 식욕이 줄며 기력이 쇠약하여지는 현상이 일어나며
쉽게 화를 내고 얼굴이 붉어지며 입이 마르고 성욕이 병적으로 높아진다.
서양의학에서는 신경성이나 혹은 자율신경의 개념으로 접근한다.
☞두한족열(頭寒足熱)
두한족열(頭寒足熱)은 문자 그대로 머리 쪽은 차가워야 되고 다리 쪽은 따뜻해야 건강한 신체적 상태라는 말이다.
한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수승화강(水升火降)이라는 용어와 동일한 의미이다.
한방에서는 이를 생활속에서 분노 긴장 등 스트레스가 반복되어 화가 머리로 올라가는 현상이
지속되어 위쪽장기가 불안정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설명되고 잇다.
현대에는 직업이 다양해지고 정신적인 노동을 하는 업무가 많아지면서
두한족열(頭寒足熱)의 반대인 두열족한(頭熱足寒)체질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두열족한(頭熱足寒)이 만병의 원인이 된다는 데에 있으며
머리끝에서 발끝에 이르기까지 해당되지 않는 질병이 없다.
소위 신경성질환이나 신경성 체질에 관계된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됨은 물론이고,
간접적으로는 알레르기질환이나 아토피를 유도하는 기폭제가 되기도 한다.
두열(頭熱) 즉 상기상열(上氣上熱)이 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살펴보면,
머리와 얼굴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두통, 어지럼증, 집중력저하, 안면홍조,
두한(頭汗-머리에서 흐르는 땀), 식한(食汗-음식을 먹을 때 흐르는 땀),
여드름, 탈모, 지루성피부, 아토피, 불면, 치통, 잇몸염증, 비염(알레르기비염 포함),
축농증, 중이염, 안구충혈, 안구건조, 안압상승, 안면경련, 이명,
뇌명(腦鳴-머리속에서 소리가 남), 난청, 두중(頭重-머리가 무거움),
와사풍(구안와사), 중풍 등이 있다.
목과 가슴, 상복부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역류성식도염, 오심(惡心-메슥거림), 구토, 복통, 속쓰림, 소화불량, 급만성위염, 위궤양, 흉만(胸滿-가슴답답함), 흉통(胸痛), 매핵기(목에 가래가 걸려 풀리지 않고 갑갑함), 편도선염, 인후염, 성대결절, 부정맥, 심동계(심장두근거림) 등이 있다.
족한(足寒) 즉 찬 기운이 아랫배와 허리, 다리로 내려갈 때 나타나는 증상은
수족냉증, 에어컨이나 냉기를 싫어함, 생리통, 월경불순, 월경폐지, 자궁기능저하로 인한 유산과 불임, 냉, 대하, 질염, 음부악취, 음부소양증, 방광염, 오줌소태, 신장기능장애, 복냉(腹冷-배가 차가운 것), 설사, 장명(腸鳴-장에서 소리가 난다), 소복통, 요통, 골반통, 좌골신경통, 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무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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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승화강 (水 昇 火 降) ;
상체는 뜨겁고 하체는 차다면
이것을 가리켜 수승화강(水昇火降)이 안 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찬기운은 올라가고 더운 기운은 내려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마치 물이 더운 기운에 의해 수증기가 되어 올라가고 그 수증기는 찬 기운을 만나 구름이 되어
다시 비로 떨어져서 이 땅이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듯이 몸도 순환이 잘 되어야 건강한 것요.
수승화강이 안 되는 분들은 가슴에는 열이 끓는 데도 배가 차고 하체가 찹니다.
이것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현상으로 바로 잡지 않으면 안 됩니다.
수승화강(水昇火降)은 건강의 제1법칙입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가 바로 수(水=찬 기운)와 화(火=더운 기운)입니다.
즉 몸이 지나치게 덥거나 지나치게 춥거나, 혹은 몸에 더운 곳과 찬 곳이 동시 존재한다면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각종 질병의 원인입니다.
수승화강(水昇火降)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가슴이 울렁거리고
머리는 아프고 복부와 손발이 차가운 음허화동(陰虛火動) 상태가 됩니다.
이 때 저항력이 극도로 저하되어 모든 질병에 노출된 상태가 됩니다.
즉 배가 따뜻하고 머리가 차가우면 기운이 있고 순환이 잘 되지만,
배가 차갑고 머리가 뜨거우면 순환이 잘 안되고 막히고 답답하여
결국에는 고인 물처럼 생명력을 잃어 병을 갖게 됩니다.
대부분의 암 중풍 치매 정신병자 등 모든 질환자의 공통점은 뱃속이 차갑다는 것이며
잔병이 많아지는 노인들의 뱃속도 차갑습니다.
그러므로 신장의 수기(水氣)가 위로 올라가 심화(心火)를 식혀주어 늘 머리가 시원하고,
심장의 화기(火氣)는 아래로 내려와서 복부와 손발이 따뜻한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을 가리켜 두한족열(頭寒足熱)의 효과라고 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자연치유능력이 극대화 됩니다.
수승화강 두한족열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현미(혹은 맥강)유산균인데 이 식품은 배를 중심한 체온을 조절해줍니다.
그리고 상화에 좋은 음식들 가령 조 옥수수 녹두 토마토, 바나나, 아몬드, 도토리
오이, 가지, 콩나물, 고사리, 양배추, 우엉, 송이버섯, 우무, 아욱, 숙주나물, 두릅 양고기, 오리, 오리 알,
꿩, 번데기 감자, 토란, 당근, 죽순 요구르트, 코코아, 로얄제리, 군불로, 토마토 케첩이 도움이 됩니다.
수승화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모세혈관운동(모관운동)과 배지압과 각종마사지와 각종운동 걷기 등이 있습니다.
특히 걷기를 하시면 다리의 펌프 작용으로
찬기운은 올라가고 더운기운은 내려오는 강력한 순환작용이 촉진 됩니다.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이것은 건강에 있어서만은 진리인 것 같습니다.
오늘 집에만 계시지 마시고 좋은 공기를 마시면서 걸어봅시다.
우리 회원들,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수승화강 두한족열로 건강하게 살아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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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을 적용하는데는 여러가지 기본 사항이 있습니다.
음양 한열 허실 표리 의 8강이라는 말을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이 8강은 탕약의 진단과 처방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전문이며,침구에도 적용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음 양이란
세상만물에서 체질이나 사람이나 약성이나 모두 음과 양으로 구분이 됩니다.
오행에서도 음과 양과 중용을 구분합니다.흔히 음양오행이라 합니다.
한 열이란
냉성과 열성, 다시말하면 차겁고,더웁고인데, 체질이나 사람이나 약성이나 모두 구분을 합니다.
오행에서도 냉성과 열성과 중성을 구분합니다.
허 실이란
부족함과 넘치는 상태를 나타내며, 모든것이 구분됩니다.
오행에서도 이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허와 실과 정상을 표현합니다.
표 리란
겉과 속을 말하는데, 모두 이를 알수가 있습니다.
오행에서도 이를 구분합니다.
그런데 8강에서는 상과 하를 말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상열하한, 상한하열등 표현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만, 8 강에는 표현이 없다는 것을 아십시요.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면
한방의 큰 원리에서 8강과 이에 속한 허실보사를 기본으로 합니다.
한방은 심신의 건강 근본이 장부입니다.
오행 목화토금수에 속한 육장육부를 일컬으며,모든 원천이 이 장부에 있으므로,
이 장부를 잘 관리하면 만족스럽다는 것입니다.
굳이 상열하한을 말한다면,
오행 목화토금수에서 목화는 상초이고, 토는 중용이며, 금수는 하초이니,
이의 허실을 진단하면 누구나 대입이 가능하며,
수승화강을 적용한다면 바로 허실보사 원리에 따라 기의 순환이 되도록 ,
오행을 허실보사하면 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좋은글 잘보앗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