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개가 끼거나 비 또는 눈이 내릴 때 주야 관계없이 전조등(안개등)을 켜야 한다!
금년 여름 장마전선이 본격적으로 북상하면서 기간은 예년보다 짧지만, 내렸다 하면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양상이 반복될 전망으로 예상 된다고 합니다.
오늘처럼 소나기가 온다거나 안개가 내려앉을 때, 운전한다는 것은 초보 운전자나 경험이 많은 운전자 모두에게 부담스러운 일!~
시야 및 운전 반경이 좁아지고 도로 차선은 잘 보이지 않아 쉽게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며, 이렇듯 눈비 또는 안개가 내리는 날에 필요한 것이 바로, ‘낮’에도 전조등(안개등)을 켜는 것 입니다.
혹시?~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라는 말이 생소하게 느껴집니까?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약이 화두가 된 마당에..... 웬!~ '대낮' 전조등?(안개등)..... ㅎㅎ
그래서 기상 악화로 비 또는 눈 내리고, 안개가 짙게 끼는 날!~ 주야 관계없이 전조등(안개등)을 켜야 하는 이유와 사용 의무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안개가 끼거나 비 또는 눈이 내릴 때, 주야 관계없이 전조등(안개등)은 왜 켜야 할까?
전조등(안개등)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와 다른 차나 사람에게 위치를 표시해 주는 경고 수단이며 보통 야간에 켜는 것이 상식이지만 안개가 끼거나 비 또는 눈이 내릴 때, 주간에도 전조등(안개등)을 켜면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주간 전조등(안개등) 점등의 사고감소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국내외 다양한 연구 결과가 나와 있는데 한마디로 ‘탁월한’ 수준입니다.
스웨덴 도로 교통연구소 조사 결과, 주간 교통사고가 11% 정도 감소했으며, 노르웨이, 덴마크, 헝가리, 캐나다 등에서도 최소 3%, 최대 21%까지 교통 사고율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 국내에선 지난 2002년 88올림픽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주간 전조등 점등 캠페인을 시범 실시한 결과, 중앙선 침범 사고 건수 18%, 사망자 수 19%, 부상자 수 18% 등의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 세계적으로 주간 전조등(안개등) 점등 의무화 확산
이렇듯 빗길, 눈길 운전 시 주간 전조등(안개등) 점등은 차량 시인성을 높여 사고를 예방하는데 가장 손쉽고 효과 높은 방법이며, 국내 현행법상 안개 및 눈비가 내리는 날, 주간 전조등(안개등)을 켜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 37조를 보면, 안개가 끼거나 눈비가 올 때, 도로에서 차량을 운행하거나 고장 등,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도로에 차를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 전조등(안개등)을 켜야 합니다.
세계적으로도 주간 전조등 사용 의무화가 점진적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주간 점등을 위해 기존 등화장치 외, 별도의 전용 등화를 설치하는 것으로 시동과 동시에 점등이 되며 EU에서는 주간 주행등 규정을 1992년부터 제정해 2011년부터 유럽 전역으로 의무 장착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통문화는 운전자들의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안개가 끼거나 눈비 오는 날, 전조등(안개등)은 맞은 편 운전자에게 나의 존재를 확실히 식별하게 하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것을 꼭 염두에 두고 안개가 끼거나 눈비 오는 날, ‘낮’ 주간에도 전조등(안개등) 점등.... 꼭!~ 지킵시다.
오늘도 빗길 안전운전으로 즐거운 하루 되세요.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알찬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저도 승용차 타면서 꼭 켜고다닙니다
안전운전하세요
규정인데 ... 저도 처음엔 비오는날이나 눈오는날 다크템플러들 보고 욕 많이 했는데... 그게 꼭 그 사람들 잘못만은 아닌거 같습니다.
자기들은 계기판등 들어와있으니 안개등이든 미등이든 들어와있는줄 아는 사람들 많더군요.
요즘차들 보다 좀 먼저 나온차들이 많이 그래요.
- 요즘 차량들은 오토 기능이 있어서 자동으로 전조등이 점화가 됩니다.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낮에도켜고다닙니다.
생활속의 유익한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