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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콰징, 전자상거래
2022.12.28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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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요약
목차Ⅰ. 중국의 콰징 활성화 배경
Ⅱ. 콰징제도의 운영 현황 및 활용 요건
Ⅲ. 우리기업의 콰징 활용 현황 설문조사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중국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활용해 해외제품을 수입하는 콰징(해외 역직구) 시장은 중국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함께 빠르게 성장했다. 우리 기업들은 콰징 제도를 활용해 수출할 경우 위생검역, 강제인증 등을 면제받을 수 있어 빠른 중국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설문 결과 우리 기업의 74.7%가 콰징 제도를 알고 있으나 36.7%만이 활용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플랫폼내에서의 치열한 경쟁과 높은 입점비 등이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애로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콰징 제도 활용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먼저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여 지나친 한류 프리미엄을 경계하고 제품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회사내에 중국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중국시장에 대한 분석능력을 키우고 급변하는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우리 정부와 지원기관 역시 플랫폼 입점, 매출실적 달성 등 단기적인 성과보다 우리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종합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연속성 있는 지원책 마련을 고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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