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ve american으로 하면 vassalage가 필수입니다. vassalage와 theocracy에서 +4, 배럭과 토템 폴에서 +6, 총 합 +10인데 장궁병이 나오자 마자 레벨4 되는 겁니다. 레벨 4면 heroic epic 지을 수 있는 조건이 되죠. native american은 전쟁 한 번 안 하고 heroic epic을 지을 수 있는 문명.
얼래 전 두 시빅 다 애용하는데요. Environmeantalism 강력한 시빅 아닌가요? 전 자주 씁니다. 특히 전기까지 개발된 풍차는 커머스가 기본 4나 되죠. 파이낸셜 문명이라면 5. 적은 수치는 아니죠. 혹은 좁은 영토에 많은 인구를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을 떄도 참 좋아요 ^^;
environmeantalsim은 행복수치가 충분하고 타일이 여유가 많은데 위생이 없어 인구를 못올리는 경우 인구 올리려고 채택하는 것이구요. 이것 지으면 후반 비위생 건물들을 마음껏 지어줄수가 있죠. vassalage는 경험치5짜리 level3 밀리 및 궁병 유닛 대량생산을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시빅입니다. 요걸 안쓴다면 초반에 전쟁안하신다는 얘기이고 봉건제 늦게 가신 다는 얘기인데 나중에 실력이 느시면 생각이 바뀌실겁니다.
네.. 장궁병의 가치를 잘 모르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팁게시판을 한번 읽어보시고 멀티플레이에서 써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겁니다. 검사나 도끼병, 발석차, 혹은 배들까지 승급 2번이 되는데 이건 엄청난 차이입니다. 초반에는 여건상 종교전파가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죠. 종교가 없는 경우도 있구요.
신학도 있지만, 보통 봉건제 + 조직화된 종교로 승급 2짜리 유닛 생산 및 건물건설..하면서 종교전파를 하구요. 전 도시에 종교전파되고 건물대신 유닛에만 집중할때에는 공공행정 + 신학 체제로 변화를 고려하죠. 저도 문명4 처음할때에는 봉건제는 거의 안가고 공공행정 직행하는게 좋은건지 알고 그렇게만 했습니다만, 멀티플레이를 하면서 실력이 늘고 나니 생각이 바뀌더군요. 공공행정 관료제도 좋지만, 봉건제도 장점이 많은시빅입니다.
정신적 리더나 카리스마 리더 경우. 혹은 기마유닛을 대량으로 모을 경우 봉건제 + 신학의 가치는 무지 높습니다. 정신적 리더 경우에는 건물 지을 때와 유닛 뽑을 때를 구분하여서 도시 전체적으로 움직이면 무척 뛰어나죠. 혹은 원더 지을 때는 수도에 관료주의로 집중할 수 도 있습니다. 카리스마 리더 경우에는 레벨 4 경험치가 8 이기 때문에 경험치 7로 만들면 전투 한번에 바로 레벨 4가 되죠. 기마 유닛 경우에는 카리스마 리더라면 바로 레벨 4. 보통은 경험치 9 이기 때문에 레벨 4 만들기가 쉽죠. 아니면 장군 유닛을 훈련교관으로 주력 군사도시마다 집어넣어서 바로 높은 레벨의 유닛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나중에 펜터곤까지
조합하면 무진장 강력해지죠. 컴뱃 몇개 차이는 전투에 승률 차이로 인해 생존 유닛 유무가 달라집니다. 특히나 시티레이더, 시티게리슨 경우. 겨우 1단계는 고작 20% 죠. 2단계는 25% 더붙어서 45%. 3단계는 30% 더 붙어서 75% 입니다. 20%와 75% 차이는 50% 차이나 됩니다. 컴뱃만 해도 컴뱃 1 단계와 그 걸 거쳐 다른 프로모션 쇼크, 펀치, 커버, 포메이션 등등이 더 조합되면 훨씬 강력해지죠. 전투에서 이득을 보느냐와 혹은 나는 발전을 더 해서 더 고급유닛으로 적은 경험치로 만들었지만 생존율을 높여서 정예화 시키겠다. 머 이런 차이겠죠.
첫댓글 봉건제는 중세되면 경험치먹을려고 쓴답니다.
지나가던분 말씀 처럼 vassalage는 쓰죠 environmeantalism도 뭐 그냥 재미로 가끔 씁니다만...
native american으로 하면 vassalage가 필수입니다. vassalage와 theocracy에서 +4, 배럭과 토템 폴에서 +6, 총 합 +10인데 장궁병이 나오자 마자 레벨4 되는 겁니다. 레벨 4면 heroic epic 지을 수 있는 조건이 되죠. native american은 전쟁 한 번 안 하고 heroic epic을 지을 수 있는 문명.
저도 거의 안썼었는데 UN에서 environmentalism을 공동 civic으로 묶어버리는 바람에 울며 겨자먹기로 했습니다만, 위생수치 많이 올라가고, 물레방아나, 풍차 등에 + 수치가 있어서 의외로 괜찮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저두 UN에서 공동 civic으로 묶기전에 자발적으로 바꾼 적은 없는 것 같네요. 어중간한 civic이라는 느낌이 너무 강해서 손에 잘 안가는 것 같아요.
얼래 전 두 시빅 다 애용하는데요. Environmeantalism 강력한 시빅 아닌가요? 전 자주 씁니다. 특히 전기까지 개발된 풍차는 커머스가 기본 4나 되죠. 파이낸셜 문명이라면 5. 적은 수치는 아니죠. 혹은 좁은 영토에 많은 인구를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을 떄도 참 좋아요 ^^;
environmentalism + hereditary rule로 exp가 아닌 리더로 자원이 부족하다 해도 높은 인구를 가질 수 있습니다. mercantilism으로 사람 하나 쓰는거 보단 훨씬 좋습니다.
environmeantalsim은 행복수치가 충분하고 타일이 여유가 많은데 위생이 없어 인구를 못올리는 경우 인구 올리려고 채택하는 것이구요. 이것 지으면 후반 비위생 건물들을 마음껏 지어줄수가 있죠. vassalage는 경험치5짜리 level3 밀리 및 궁병 유닛 대량생산을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시빅입니다. 요걸 안쓴다면 초반에 전쟁안하신다는 얘기이고 봉건제 늦게 가신 다는 얘기인데 나중에 실력이 느시면 생각이 바뀌실겁니다.
중세는 관료제만 바라보고 달리는 스타일이라서.. 경험치가 필요하다면 이후의 theocracy로 해결하구요.. 전쟁 타이밍도 장궁병만으로는 딱히.. 철퇴병이나 기사정도는 갖고 싸워야 싸워볼만 하던데요.. vassalage를 장궁병 만드는데 쓰는게 그렇게 좋나요?? 관료제 포기할 만큼??
네.. 장궁병의 가치를 잘 모르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팁게시판을 한번 읽어보시고 멀티플레이에서 써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겁니다. 검사나 도끼병, 발석차, 혹은 배들까지 승급 2번이 되는데 이건 엄청난 차이입니다. 초반에는 여건상 종교전파가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죠. 종교가 없는 경우도 있구요.
신학도 있지만, 보통 봉건제 + 조직화된 종교로 승급 2짜리 유닛 생산 및 건물건설..하면서 종교전파를 하구요. 전 도시에 종교전파되고 건물대신 유닛에만 집중할때에는 공공행정 + 신학 체제로 변화를 고려하죠. 저도 문명4 처음할때에는 봉건제는 거의 안가고 공공행정 직행하는게 좋은건지 알고 그렇게만 했습니다만, 멀티플레이를 하면서 실력이 늘고 나니 생각이 바뀌더군요. 공공행정 관료제도 좋지만, 봉건제도 장점이 많은시빅입니다.
vassalage는 국교가 전파되지 않은 곳에서도 +2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군대 유지비를 깎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다면 많은 Free Unit Bonus를 얻을 수 있습니다.
civ은 시대에 맞춰서 같은 라인에 있는 것들끼리 뭉쳐쓰는게 가장 활용도가 좋은거 같습니다. 물론 가능하다면 말이죠 ㅎㅎ 르네상스 들어가서 피라밋없이 간접민주제 쓰기가 영 -_-;;
정신적 리더나 카리스마 리더 경우. 혹은 기마유닛을 대량으로 모을 경우 봉건제 + 신학의 가치는 무지 높습니다. 정신적 리더 경우에는 건물 지을 때와 유닛 뽑을 때를 구분하여서 도시 전체적으로 움직이면 무척 뛰어나죠. 혹은 원더 지을 때는 수도에 관료주의로 집중할 수 도 있습니다. 카리스마 리더 경우에는 레벨 4 경험치가 8 이기 때문에 경험치 7로 만들면 전투 한번에 바로 레벨 4가 되죠. 기마 유닛 경우에는 카리스마 리더라면 바로 레벨 4. 보통은 경험치 9 이기 때문에 레벨 4 만들기가 쉽죠. 아니면 장군 유닛을 훈련교관으로 주력 군사도시마다 집어넣어서 바로 높은 레벨의 유닛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나중에 펜터곤까지
조합하면 무진장 강력해지죠. 컴뱃 몇개 차이는 전투에 승률 차이로 인해 생존 유닛 유무가 달라집니다. 특히나 시티레이더, 시티게리슨 경우. 겨우 1단계는 고작 20% 죠. 2단계는 25% 더붙어서 45%. 3단계는 30% 더 붙어서 75% 입니다. 20%와 75% 차이는 50% 차이나 됩니다. 컴뱃만 해도 컴뱃 1 단계와 그 걸 거쳐 다른 프로모션 쇼크, 펀치, 커버, 포메이션 등등이 더 조합되면 훨씬 강력해지죠. 전투에서 이득을 보느냐와 혹은 나는 발전을 더 해서 더 고급유닛으로 적은 경험치로 만들었지만 생존율을 높여서 정예화 시키겠다. 머 이런 차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