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다 크리스마스는 잘 지내셨는지^^ 1월 9일부터 인터넷 방송을 듣습니다.. 탁영진 직강이 수목요일에 한다구 하더라구여.. (얘기 해본 결과 목요일 금요일에 듣는게 확정적입니다. 왜냐하면 강의가 수목요일 저녁에나 올라온다구 하네여)
광주에서는 월화요일에 공통과학을 하고 수요일에 생물을 한다고 하니.. 들을수 있는 시간은 목요일 금요일밖에 없는거 같네여..
강의는 둘째주부터 시작할꺼니께롱(1월 6일 개강)★1월 9일 오전9시 30분★까지 오시구요.. 시간 얘기 더해보구 강의 듣기로 해요..
계산해보니까 일주일에 두번 ★목금요일 2개씩★들으면 될것 같더라구요.. 지난 학기처럼 힘들게 듣진 않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번 들어봤으니깐여.. 일단 강의 듣기 전에 과대표들이 1월 첫째주에 연락할겁니다..
그리고 강의는요 아침 9시30분에 시작하고 눈이 온다면^^ 10시에 하는걸로 합시다.. 2만원씩 가져오시는거 잊지 마시구요..
아침 9시 30분에 시작하는 이유는요.. 아직 확실히 하루에 2개를 들어야 하는지 3개를 들어야 할지 학원 시간을 잘 몰라서 그렇답니다.. 보충으로 올라오는 강의두 있을테구요..
변동사항생기면 또 글올릴게여.. 새해에는 더욱 멋진 모습으로 보길 기대하면서..
happy new year하시구요^^
핵심만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당..
♡ 1월 9일강의 시작(9시30분까지 오시구요)
♡ 강의는 2개씩 듣습니다.(하루에)
♡ 목요일, 금요일에 강의합니다.
♡ 장소는 303
--->첫번째 토의사항입니당.. 뽑아서 오세요.. 손아프니까^^
[교육의 기초와 서양교육사]
1. 교육에 관한 어원상의 의미 [새깨11쪽]
(1) 서양 : education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Pedagogy ←paidagogos(노예출신의 교사)
⇒인간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계발시켜 주는 활동
(2) 동양 : 맹자의 『진심장』
敎(효를 근본으로 함) + 育(부모가 사랑과 관심으로 기름)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전제 - 줄(쵀)탁통시, 교학상장
2. 페다고지(헤르바르트)와 앤드라고지(노울즈)의 특징 [노트40쪽]
3. 사상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정의:(자,도,종,문,사) [새깨14쪽]
(1)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 루소-실물은 재배에 의해 생육하고 사람은 교육에 의해 인간이 된다. / 엘렌 케이-『아동의 세기』전통적인 주지주의 교육은 정신적 살인이며,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않는데 있다.
(2)도덕·인격에 중점을 두는 입장 : 칸트-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
(3)종교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 코메니우스-교육의 목적을 신과 더불어 영원히 행복을 누리는 것이라 함
(4)문화·지식면에 중점을 두는 입장 : 스팽글러-교육작용의 본직은 문화의 번식에 있다. / 케르젠슈타이너-교육은 문화의 전달과 갱신의 과정이다
(5)사회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 뒤르껨-교육의 기능을 사회화라고 봄 / 페스탈로찌-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을 주장 / 나토로프-사람이란 인간사회를 통해서만 인간으로 되는 것이다. / 브라멜드-교육의 직접목적을 사회적 자아실현에 둠
4. 교육의 규범적 이해:(성,자,도,계,주,주) [노트12쪽]
(1)성장으로서의 교육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 기초한 것으로 아동교육을 식물재배에 비유함 / 교육의 과정=성장의 과정 / 듀이는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라고 봄
(2)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 : 인간의 내재적인 계발을 중시하고, 내면세계의 가치를 존중함 / 개인의 가능성 및 잠재력의 실현을 전제한 개념
(3) 도야로서의 교육 : 로크의 형식도야설에 근거하는 교육관으로, 교육은 인간의 능력을 단련시키는 활동으로 봄 / 그리스 시대에 유래된 7자유교과는 도야를 위한 탁월한 교과임
(4) 주입으로서의 교육 : 교사중심의 교육관으로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어떤 지식이나 원리 등을 전달하는 과정을 교육으로 봄 / 교화작용 강조
(5) 주형으로서의 교육 :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교육관으로서, 교육의 능률성을 신뢰하는 입장으로 백지설을 수용하여 교육만능설을 지지함 / 기능론적 교육관 / 학습자를 피동적, 타율적인 존재로 봄
5. 가소성에 관한 견해(새깨15쪽)
(1)교육만능설(소질부정설)-환경중시 : 인간의 가소성을 과신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인간은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다고 봄 / 인간발달이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주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일종의 환경만능론을 취함 / 칸트, 로크 / 맹모삼천지교, 야생아에 대한 연구, 아마라 카마라 연구
(2)교육부정설(소질만능설)-유전중시 : 인간의 가소성을 불신하며, 인간의 능력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환경의 힘으로 인간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봄 / 유전만능론 / 교육의 효과를 부정함 / 롬브로소, 멘델 / 가계사연구
(3)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통설) : 인간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 우드워드:D=f(H·E), 레빈:B=f(P·E)
6. 교육학의 연구방법 세가지 [노트 39쪽]
1)간학문적 접근 : 여러 독자적 학문을 통합하여 연구(통합적 연구)
2)행동과학적 접근 : 가치 중립적인 연구→경성학문적 접근 ⇒실증적, 객관적, 경험적
3)재개념주의적 접근 : 연성학문적 접근⇔경성학문적 접근 / 확실한 하나만이 아닌 다양한 접근, 개별성, 다양성, 상대성 존중(포스트 모더니즘적 접근)
7. 원시사회 교육의 특징
- 학교가 없음 : 생활중심 교육과정, 비형식적 교육
- 목적성(강함) : 생존과 직결됨, 성년식 활용
8. 스파르타와 아테네 교육의 특징 [탁설 0006]
- 스파르타 :군국주의, 여성교육 적극적 ⇒공통점 : 공동체 사랑
- 아테네 : 교양교육, 여성교육 소극적
9.소피스트 교육관의 훗날 영향
- 변화적 세계관, 상대적 진리관(장래대비교육반대, 실용적 교육관+현재생활) / 적응 중심 교육관
- 진화론, 니체'신은 죽었다.', 실용주의, 포스트모더니즘
10. 스토아 사상과 에피쿠로스 사상의 특징 비교
- Stoa사상 : 이성적 금욕주의→아파테이아(무정념) : 육신의 소욕이 단절된 상태
세계시민주의(평등주의 사상)
- 에피쿠르스 사상 : 정신적 쾌락주의→아타락시아(평정심)
11.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지는 덕이다. 라고 말한 이유? [탁설0008]
⇒민주주의 반대 이유
- 알아야 올바르게 행할 수 있다.(知=德) : 학행일치
1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특징 비교 [탁설0009, 0010]
- 플라톤 : 이데아, 관념론, 이상주의 교육, 이원론적 접근, 여권신장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 중용론, 실재론, 현실주의 교육, 일원론적 접근, 남녀유별교육
⇒ 공통점 : 세계 속에는 절대 진리가 있다.(보편적 진리 인정)
13. 이소크라테스의 교육관 [새깨205쪽]
- 수사학교 설립, 웅변가(정치지도자)양성, 수사학 중시, 이론적 교육보다는 실제적 교육을 더 우위에 둠
14. 로마 공화정 시대와 제정시대의 특징 비교 [탁설0011]
- 공화정 시대 : 학교(미약), 선인추구→준법적 시민, 용감한 군인, 유능한 지도자
키케로(로마 최대의 웅변가) 『웅변론』
카토(로마제일의 보수적 사상가) 『자제교육』
- 제정시대 : 학교·도서관 발달, 가정·사회(쇠퇴), 그리스 문화에 정복됨(문화소멸)
퀸틸리안(로마 최대의 교육자, 최초의 공립교사) 『웅변교육론』
세네카(로마 제1의 도덕 철학자) 『도덕서간집』
15. 자유교육에 관한 두가지 견해
(1) 교양중심
- 시작:고대 그리스(schole : 여가), 계급적 교양교육(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자유민 대상, 노예는 제외
- 로마 중세:7개 자유교과 교육→문법, 수사학, 논리학(3학)+산술, 기하, 천문, 음악(4학)
- 르네상스(인문주의):주로 상류층 배경, 인문적 교육을 통해 인격함양을 목적으로 함
→의의:고대 자유교육 이상을 복원
- 현대 항존주의:기독교적인 현대철학(Neo-Thomism 신스콜라주의)→자유교육:진리 안에서 자유함을 추구(허친스)
- 피터스와 허스트:지식의 형식(계급 초원)
(2) 아동중심
- 루소:자연주의 교육관(자연성↑)
- 페스탈로찌:인간성↑(잠재력 개발)→3H(Head, Heart, Hand)
- 프뢰벨:신성↑
- 파커:퀸시운동(새교육운동)→페르탈로찌 사상, 프뢰벨 사상의 보급운동
- 듀이:진보주의(아동중심, 생활중심)
16. 중세 전기와 중세 후기 교육의 특징 비교
⇒ 기준 : 11세기 십자군 전쟁
- 중세 전기(암흑의 시대) : ①카톨릭의 형식적 교회 권위주의(교권주의) ②교회국가주의
- 중세 후기(세속의 시대) : ①십자군 전쟁 이후 이슬람 계통의 사라센문화(세속적) 유입 ②세속적 지식을 연구하는 모임·단체 등장:Collegium(합숙소)→College, Uniun(연합체)→Universtes ⇒대학발생의 토대가 됨 ③ 중세도시의 발달:상공인 세력 형성→길드(실용적 교육을 요구하게 됨, 시민계급에 의한 교육) ④스콜라 철학 번성:완전한 존재(신)을 이성적으로 설명
17. 본산학교와 수도원 학교의 공통점 [탁설0015]
- 중세 기독교 중심 교육기관 중에서 대학(11세기 십자군 원정 이후 발달) 발생에 영향을 줌
23. 실학주의자 코메니우스 "대교수학"에서 제시한 [탁설0032]
⇒ 과학적(감각적)실학주의자 : '객관적 자연의 법칙에 따라 교수하자'
‥교육 목적:행복(자연의 질서(신)에 순종) - 교육은 결국 영원한 행복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천국생활준비하는데는 지식,덕성,신앙(경건)이 필요
‥교육 내용:범지식(팬피디아) - 백과전서적 지식(배운데로 본다)
‥교육 방법:자연에 따라서(accordig to nature), Natura(나뚜라) - 객관적인 자연의 질서→일체지(팬소피아), 범지혜
‥교육 제도:단선제(교육의 기회균등 사상에 입각),
:4단계교육(학교교육 중시)→0-6세:어머니 무릎학교(유아 교육 중시), 6-12세:모국어학교, 12-18세:라틴어학교, 18-24세:아카데미(대학)
24. 루소 교육관의 영향 [탁설 0036]
- 루소(자연성↑)→페스탈로찌(인간성↑)→프뢰벨(신성↑)
- 범애주의, 현대의 아동중심의 자유교육, 생활교육사상에 영향
25. 칸트 교육 사상의 영향 [탁설0040]
- 교육의 가능성·교육의 중요성 주장 :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만 사람이 될 수 있다."→교육을 하나의 예술이라고 봄
-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 비판철학을 완성(←18세기 철학의 저수지)
27. 신인문주의 교육과 계몽사조의 차이점 [탁설0043]
- 고 인문주의(계몽사조) : 르네상스 시대 - 주로, 로마 고전 중시 / 고전(형식)중시→고전을 목적시 / 인간중심
- 신 인문주의 :19세기 - 주로, 그리스 중시 / 고전(내용)중시→고전을 수단시 / 인간중심
28. 산업혁명 배경하의 주요 교육관들 [탁설0035]
⇒18세기 후반 영국, 산업혁명 이후
- 일요학교 : 레이크스
- 조교제(모니터 방식, 마드라스 제도) : 벨, 랭카스터
- 유아학교 : 오웬
- 특수학교 설립 : 맹아학교(아유이), 농아학교(리뻬), 구화법(하이니케), 저능아 교육소(구겐모스)
29. 국가주의자 피히테는 "독일 국민에게 고함"이라는 연설에서 말한 독일 패망의 원인과 그 극복 대책 [탁설0046]
- 패망원인 : 독일인의 개인주의적 이기심, 진리에 대한 냉담한 무관심, 도덕적 파멸(정신도덕의 타락)
- 극복대책 : 새교육 주장→새교육의 지향점 : 독일인의 민족공동체 의식의 개발, 도덕적 심정의 순수한 함양, 독일전체의 유기체 형성의 강화
30.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교육 사상의 특징 비교 [탁설0050,0051,0052,0053]
⇒신인문주의 사상가
(1) 페스탈로치 : '교성'이라 불리는 교육사상가·실천가 / 교육목적-인간의 모든 능력(3H)의 조화로운 발달 / 교육방법-활동주의, 자연주의, 개발주의, 실사물과 경험에 의한 직관교육(교수)실시, 노작교육에 의한 기능의 훈련 중시 / 직관교수의 원칙-수, 형, 어 / 합자연의 원리(자, 방, 조, 사, 직), 사회의 원리 이용 / 나토르프의 사회주의 학설, 교육심리학 연구, 빈민교육, 가적교육, 노작교육, 고아교육 등에 영향
(2) 헤르바르트 : 교육학을 과학적 학문으로 조직한 최초의 학자 / 『일반교육학』-교육목적은 윤리학, 교육방법은 심리학 / 교육목적-도덕적 품성의 도야(5도념 구현) / 교육방법-관리, 훈련, 교수 / 형실단계설(명, 연, 계, 발), 헤르바르트 학파의 5단계설, 문화사적 발달단계설
(3) 프뢰벨 : 독일의 관념주의 교육자, 유치원의 창시자 / 교육사상-만유신론(종교적인 인생관으로 일관) / 교육목적-아동의 선천적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신성) / 교육내용-자기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는 유희·수공·노래 등 / 통일의 원리, 연속적 자기활동의 원리, 은물을 통한 유희희 원리→듀이의 교육론에 큰 영향을 줌
31. 기타 출제 되는 문제!!!!!
1)제왕교육서....설총(화왕계)/권근(수창궁재상서)/이황(성학십도)/이이(성학집요)
2)강제시비?......강경(구술시험)/제술(논술)
3)실존주의 교육관의 특징(부버,볼로브)...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를 통한 관계 회복,전인성 회복 강조/ 자유,선택,책임 강조/ 진리도학생이 선택하며 학습자는 방관자가 아니라 주인공!!!
4)소크라테스.....내가 가르친 것은 없으나 대화의 상대방은 오직 자신으로 부터 아름다운 것을 발견해 내고 확고하게 간직한 사실이 있다.(플라톤의 대화편에서)
5)에밀에서 말하는 자연은? 양자를 동시에 만드는 교육은 할 수 없다/습득되어야 할 습관은 다른 습관에서 물들어서는 안된다
6)소파 방정환님의 사상은 천도교 이며,아동을 자연의 시인이라고 보다.
7)듀이의 흥미.....거리가 있는 두개의 사물을 연결하는 것,자아와 사물의 유동적 동일성을 의미 한다....흥미가 있어야 노력도 한다.
8)중세 기사도 교육과 도제교육의 특징:당시의 다른 교육에 비하여덜 종교적이었다.
9)유교의 인간 등급?성인- 군자- 선인-유항자
10)다산의 아학편(2000자의 글)은 종전의 천자문의 어떤 점을 비판했는가? .아동들의 이해수준에 알맞지 않다/문자를 같은 종류로 배치하고 있지 않다,/문자의 배열이 대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11)고려의 초학자용 교육시설? 서당
12)이황의 교육관중에서 거경은 학문과 수양의 방법이요, 위기지학은 교육의 목적 입니다.
13)조선시대 유학자 유형원의 교육론
: 과거제 철폐하고 공거제 실시를 주장하였고,교육의 4단계(향상,방상-읍학,사학-영학,중학-태학)를 주장하였다.
14)19세기 말 우리나라 교육에 관한 설명
:독립신문등을 통해 남녀평등의 근대적 교육사상이 전파 되었다.
15) 일제시대 황국신민화 교육과 관련이 깊은 것은?국민학교,중일전쟁,육군특별지원병령
16) 고대 그리스의 교육:
* 아테네의 교육은 기원전 5세기 후반 소피스트의 출현과 더불어 질적 변화를 이루었다.
17) 제 1차 세게대전 후 프랑스의 꽁파뇽 협회를 중심으로 전개된 통일학교 운동의 교육사적 의의는?
* 전기 중등 교육의 단선형 학제로의 발전에 기여 하였다.
18)라 사로테 국가적 교육에 관한 에세이 중에서 나온 글에 관련된 교육 사상과 관련된 인물들로 타당한 것은? : 아담 스미스--- 콩도르세------피히테
19)듀이의 교육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교육은 삶의 본질인 성장과 동일하며, 교육 그 자체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가지지 않는다.
20)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에 가장 가까운 것은?
거대 서사의 체계적 지식 전달을 지향하기 보다는 국지적 지식의 이해를 더 중시 한다.
21) 서양의 중등 교육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종교개혁 후 독일 지역에서는 중등학교의 공영화가 진행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