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기 1406, 1408, 1409번 '스파크타격 세트 시 자구를 밟지 않고 타구를 자구에 붙여 놓고 나서 발로 밟은 행위'에 관한 해설 내용에 서로 상충되는 점이 있어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1. 터치 후 타구를 집어, 발로 자구를 밟지 않은 상테에서 자구에 타구를 붙여 놓으면 반칙인데, 반칙의 종류가 '촉구위반'이 아니라 '스파크타격 위반'반칙입니다.<경기규칙 제16조 제4항 스파크타격위반 1.(1)에 해당>
2. 반칙에 따른 조치 내용도 자구는 아웃볼 조치하고, 타구는 세트하려던 자리(자구와 접촉시킨 자리) 가 아닌 '터치 후 정지한 위치=타구를 집은 위치'로 되돌려야 합니다. <경기규칙 제16조 제4항 2.(1)>
참고문헌 : '경기규칙 2015 적용판 룰 해설' P. 139, Q138 참조
첫댓글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1번: 스파크타격위반이 맞습니다.
2번 : 자구는 아웃볼조치,타구는 터치후 정지한 위치(세트전)
정암님께서 정답하여 주셨습니다.
제16조 제4항 1.(1) 터치한 타구를 집은 후부터 스파크타격 하기 전에 그 타구에 의해 직접 자구나 타구를 이동시킨 경우
스파크타격 위반입니다.
네 잘알겠습니다.
넵 알겠습니다.
문제의 정답을 알기쉽게 도와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