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되었으면 잘 되는 것으로 찾아 가기는 쉬워도 잘 되는 사람에게 더 잘 되는 것을 가려주기는 어렵다.
가정 : 월
사회 : 투간한 庚金
적성 : 酉金
돈 : 억부
1- 배우자에 대한 육친은 관입니다.
2- 배우자 궁은 일지 및 월지입니다. (궁은 변함없이 포석되어 있는 것입니다.)
3- 배우자는 억부이며 결혼문제를 말합니다.
위 세가지가 모두 해당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한 가지만 해당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여자 분에게는 칠살이 있을 수 없는데 이유는 식신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칠살이 나에게 있으면 내가 타인에게 하는 행동이 칠살 처럼 하게 되어있습니다.
대,세운에서 오는 칠살은 타인이 나에게 하는 행동입니다.
원국에서 있는 칠살은 내가 타인에게 하는 행동이 됩니다.
억부용신이 오면 사랑이 왔다고 해야 하는 것인데 이때 억부용신이 원국에 있으면 타인에게 사랑을 얻을 수 있다고 말 해주고 없으면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대세운에서 일지월지가 합을 하면 연애할 사람이 왔다는 것을 의미하며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이기도 하고 새로운 사람이기도 합니다.
운에서 오는 칠살과 편관의 차이는 무엇인가?
칠살은 개인적으로 어려운일에 봉착하다입니다.
편관은 개인적 능력이 많은 것을 의미하여서 혼자 대장하는 것입니다.
정관은 사회적 능력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사주에 살신이 많으면 큰일을 못 하는데 칠살은 툭하면 낙향을 하는데 이는 개인문제를 해결하느라고 사회적 큰일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주에서 옷은 세가지만 있습니다.
1.길신옷. 2.흉신옷. 3.살신옷 이렇게만 존재합니다.
그 외에 조후옷이 존재하는데 따뜻하게 입으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길신은 나 라는 것이 강하기에 자기 방어적 입장도 강합니다.
국가가 외세에 대한 대항력을 높이고 외세를 떨치려면 흉신이 있어야 합니다.
칠살은 거칠고 억세다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살신적 행동을 받아 주지 않아서 혼자 사는 것입니다.
타인들이 살신의 운명을 함께 지고 살지 않으려고 해서 주변에 찌질이 들이 많습니다.
살신과 흉신들이 험한곳에서 가서 개척을 하고 길신은 현상유지 하려고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북한의 핵은 칠살이기 때문에 이것을 끌어 안을 나라가 없는 것입니다.
편관은 살신이 될 수 있지만 길신은 살신이 될 수 없습니다.
억부용신은 신강과 신약만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사람을 신강하지 않고 신약하지 않다고 합니다.
억부용신은 지지에서 찾고 격용신은 천간에서 찾는 것입니다.
이 사람에게 명리적으로 억부용신은 지지의 사화만 되는 것이지만 추명에서는 천간지지 다 씁니다.
명리적으로 관은 사회적 지위이고, 추명에서는 배우자를 의미하는데 현실에서는 두 가지 모두 사용합니다.
명리에서는 관을 사회적 직위나 활동을 의미합니다.
명리학에서 재는 물질이고 추명에서 재는 여자를 의미합니다.
명리에서는 가족관계나 인간관계에 대한 논리가 없었고 추명이라는 것은 가족관계인 인간관계가 들어 가 있는 것입니다.
고서를 보더라도 재나 관에 대한 성분을 사회적 입장에서만 논하고 있지 육친으로 분석해서 처첩이 몇인지를 논하지 않았는데 청나라 이후에 육친을 넣은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음양오행에 대한 논리를 인간관계에 접목을 해서 사용하면서부터 추명을 하게 된 것이고 음양을 남녀로 나누었다는 자체가 추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음양오행이 존재하는 것은 우주만물에 대한 이치입니다.
시대에 따라서 음양오행이 발전을 하였는데 격국->억부->조후->신살까지 왔습니다.
庚戊己丁– 추명학적 입장에서의 배우자입니다.
申辰酉巳– 명리학적 입장에서의 배우자이고 억부용신입니다.
억부용신을 찾으면 丁巳이고 배우자를 찾으면 또한 丁巳가 됩니다.
물질을 찾으려면 생이 되는 것을 보아야하는데 이때 3가지 오행이 생으로 연결되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丁戊庚 火生土 土生金이 되므로 돈을 의미합니다. (생도 돈이고, 재성도 돈입니다.)
재성이 탈재가 되는 군겁쟁재가 되면 돈 나가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식신생재나 재생관이 된다고 해서 돈 버는 것이 아니고 단지 돈이 새지 않을 뿐입니다.
재성이란 것의 용도가 있는데 이것은 나가는 돈을 말할 때 쓰고 들어오는 돈을 말할 때 쓰지 않습니다.
돈이 들어오는 것은 제살하거나 생이 될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무관이 인성운에 돈이 벌리는 것은 생이 되기 때문에 벌리는 것입니다
.
일간 -> 식신 -> 재가 붙으면 돈이 벌리는데, 식신이나 상관격이 재운이 왔다고 해서 돈이 벌리는 것이 아니고 오행3개가 붙었기 때문에 돈이 벌리는 것입니다.
육친적으로 재성이라는 것은 돈이 나갈 것이냐를 의미합니다.
사주에 재성이 있는데 재극인이 되었다는 것은 문서를 팔았을 때를 의미하기에 나간 것입니다.
육친적으로 재성이란 것은 잃어버리거나 투자하거나 이러할 때 보는 것이며 돈을 버는 것을 볼 때는 일간->식상->재성이란 오행이 연결이 돼서 생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재극인은 문서있는 땅을 파는 것이다.
이 여자분은 관이 없어서 관인상생은 안되고 인비식이 되었습니다.
印比食으로 생이되면내가 직접 일을 하면 돈이 벌리고 안하면 끊기는 것입니다.
만약 1억 년봉자면 그 만큼 일을 해야 해서 공짜가 없습니다. (농부나 막노동자 날일 하는 사람등)
그러하기에 이런 사람들에게는 일복이 참 많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직위가 오르던 힘들어서 다른 곳으로 이직을 하던 일의 량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官印比로 생이되면 일을 많이 하지 않아도 연봉이 오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급이 위로 올라 갈수록 시간여유가 많아지고 직접적으로 해야 하는 일은 없습니다.
財官印으로 생이되면 원자재를 만들어서 돈 버는 사람을 의미하기에 가공되지 않은 기초적인 것을 양산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比(일간이)食財로 생이되면영업을 하는 것이고 창조하여서 물건을 파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조후가 포함 되어서 제살 하는 경우가 있고, 생이되는 사람이 있는데 생이 된다면 사람을 보살피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후가 있는 사람이 식당을 하면 건강과 관련된 보양식에 대한 음식점을 합니다.
재성이 생이 되는 사람이 식당을 하면 싸고 많이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을 합니다.
오행의 생이 잘 되는 세운이 온다는 것은 월급도 오르고 돈도 잘 벌릴 것이라는 것을 말하는데 단 생이 어떠한 식으로 되는지를 우리가 찾아보아야 합니다.
甲午年의 甲木과 午火관계는 생이 되는 것이기에 사람들이 어찌 되었던 돈을 벌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甲乙木 일간이 甲午年이 오면 비식상으로 생이 되는 것이니 자기가 노동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입니다.
비겁운이 와서 분배상속이 이루어지면 어필을 해야 받는 것이지 그렇지 않으면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재관은 없고 인비식만 모여있으면 인생을 살면서 노력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받지 못하기에 점잖치 못하게 사는 사람이 많기에 상당히 구차스럽습니다.
내 돈 주고 가만히 있으면 갖다 주지 않고 치사하게 몇 번을 졸라대야 받거나 목돈 주고 푼돈 받게 됩니다.
戊己土 日干은 甲午年이 오면 관인비로 생이되는 것이니 노동을 많이 하지 않아도 돈이 벌리는 것입니다.
임대. 주식. 투자. 연금등 불로소득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받을 몫을 챙기는 해가 됩니다.
壬癸水 日干은 甲午年이 오면 비식재로 생이 되므로 영업을 해야 돈을 잘 벌게 되는 것이니 물건을 팔아야 하고 손님을 상대해야 하는 것입니다.
식상생재가 된 사람이 직장인이라면 사장이 영업을 시킬 것입니다.
식상생재라는 것은 없는 것을 만들어야 하므로 창조와 같습니다.
丙丁火 日干은 甲午年이 오면 인비가 오는 것이니 현상유지를 하는 것으로 하던 일 계속 하는 것입니다.
水가 있으면 水生木 木生火가 되어서 불로소득이나 직위가 올라가면 일의 량은 줄어들고 수입은 늘어나는 것입니다.
세운에서 관인상생, 살인상생이 되면 진급했다는 소리를 대체로 많이 합니다.
이 말은 일의 양을 줄고 월급이 올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庚辛金 日干은 甲午年이 오면 재관이 오는 것으로 원자재를 공급하여서 돈을 버는 것이니 가공하지 않은 물건을 유통시키거나 취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印比食만 있으면 점잖치 못하게 사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火土金으로 생이 되고 있는데 甲午年 -> 甲木이 火를 달고 와서戊土日干에게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까지 되었습니다.
木生火 火生土는 진급하는 운입니다.
화없는 토가 갑오년이 오면 이것도 진급운이 되는 것은 (목생화 화생토)木이 火를 갖고 와서 입니다.
사장이라면 거래처가 늘고 일거리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의 원국8자는 불변이기에 사장이 되든 어느 대세운을 만나든 일을 많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사람이 60-70대에 갑오년이 오게 되면 (정관. 편관) 모두 병이 되고 상관은 병이 아닙니다.
관이란 것은 책임을 의미하기에 만약 병의 책임소재를 찾을 때는 정관 편관 상관을 찾습니다.
몸이 아픈 것만 얘기 할 때는 정,편관만 찾고 상관은 찾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아픈 것은 하늘의 뜻이라고 하여서 정관, 편관을 찾았는데 지금 시대에서는 후천적으로 고칠 수 있기에 상관을 포합하고 있습니다.
상관은 고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상이라는 것은 약을 의미하고, 정,편관은 병입니다.
식상이 관을 패면 그동안 아픈 것을 고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병화에 임술월은 식신제살 운이 되는 것이니 병원간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기회가 안생겨서 미루어 두었던 병을 고치거나 제거하기 위한 약을 만난 것을 말합니다.
수술 및 성형하는 운은 식신이나 상관이 든 월운이나 세운에서 하는 것입니다.
상관은 수술하는 것을 의미하고 식신은 먹는 약을 의미하는데 통상적으로 병원을 갑니다.
사주에 관이 많으면 아픈 것입니다.
관달에 태어난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아픈 것이 사실입니다.
정관은 속병, 편관은 겉병 입니다.
관살혼잡이 되면 운동을 열심히 합니다.
재성이 운동을 좋아하고 관들은 체육관에서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시대에 맞추어서 레저스포츠를 하게 되는 것도 관들이 하는 것입니다.
식상들은 아프고 난후 재활치료 및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인데 아프고 난후 정신 차려서 몸 관리하는 것은 보통 식상인데 그전에는 방만하게 생활하며 지낸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상관은 병원에서 하는 치료를 거부하고 특이한 치료법을 찾아서 스스로 고치려고 엄청난 노력을 합니다.
정관. 편관은 병 걸리기 전에 관리하는데 정관은 좋은 것 먹어서 몸 관리를 합니다.
편관과 칠살은 육체적으로 힘든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면서도 마음대로 먹지 못하기도 합니다.
뜨거운 맛 보고 몸 관리하는 것이 식상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맛 보기 전에 건강 관리하는 게 정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에 정관. 편관. 상관이 모두 있는 사람들이 큰 병 있는 것도 아닌데 잘 먹으려고 하고 운동하려고 하고 하는데 이것은 자기관리를 항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식상관은 수술 많이 합니다.
식신은 운동도 대체로 열심히 하지 않고 건강이 최고라는 소리도 잘 하지 않습니다.
무관이라고 해서 병이 안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병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이 산다고는 할 수 있습니다.
재격이나 재성은 운동을 하러 다니는 것은 건강 관리 하려고 다니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 만나서 먹고 마시고 놀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사람이 오래 살려면 정관 편관을 깨뜨려야 오래 살 수 있는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성 – 관설 – 낙향. 잠 무노동 이며 60세이후는 건강을 포함해서 진로를 잡습니다.
식 – 시간 맞추어서 음식을 잘 먹어야 한다.
상 – 특이한 약초나 음식을 좋아하며 그리고 열심히 운동을 한다. 무직. 개인 사업한다.
인성은 잠을 의미합니다.
식상은 음식을 잘 먹이는 것입니다.
병을 고치려면 수술하고 많이 잠을 재워야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수술도 하지 않고 장수하려면 낙향이고 무직 무노동입니다. (인성과 식상들이 하는 짓)
이 여자분은 무관으로 관설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낙향은 하지 않을 것이고 잠 잘 자고 잘 먹기는 해야 할 것입니다.
초년에는 관을 살려야 하는 것으로 적성을 잡아야 하고 인생말년에는 관을 설해야 하는 것으로 직업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정년이후에는 한 가지를 더해서 진로를 잡아주는데 건강을 더해주기 위해서는 관이라고 하는 병을 깨면서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말년에 재생관으로 관을 살리면서 적성을 잡는 것은 계속 아프고 수명도 깎아먹으면서 열심히 사회활동을 하라는 것이 됩니다.
시대에 따른 유행이라는 것이 있는데 나이에 따라서 적성을 깨야 하는지 건강하게 사는게 먼저인지 돈이 먼저인지 아니면 하고 싶은게 먼저인지를 살펴볼 때 우리나라에서는 건강이 유행인 듯합니다.
20대에는 몸에 병이 있어도 쉽게 이겨 낼 수 있기에 관을 살리면서 적성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나이 먹어서 열심히 사회활동하고 살게 되면 몸에 병이 생기고 힘이 들게 됩니다.
20년 전에는 관이 좋아야 이름도 나고 잘 살 수 있다고 했는데 현시대는 잘 쉬고 잘 먹어야 잘 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젊어서는 잘먹고 잘쉬면 게으르다고 하고, 나이 들어서 사회활동을 열심히 하면 측은해 보이게 됩니다.
관이라는 속성은 젊어서는 사회활동을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이고 나이 먹어서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자에게 관은 남자를 의미하므로 나이 먹은 여자가 병에서 멀어지려면 남자와 가까이 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젊어서의 신랑은 목표가 되는 것이고 나이 먹어서의 신랑은 병입니다.
무관은 결혼생활이 유지가 되어도 배우자 역할이 크지 않아서 인지 없어도 된다고 생각을 하지만 유관인데도 배우자가 없어도 될 것 같다고 하면 나이가 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명학적에서 관은 -> 목표 또는 목적이고, 사회적 직위이고, 배우자이고, 병이 되는데 이것을 언제 깨고 언제 살려야 하는 지는 위에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젊어서의 관은 고생을 하고 병을 앓는다 해도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이기에 결혼을 하는 것입니다.
결혼이란 것이 인생의 무덤이고 병이라는 것을 은연중에 아는 사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자에게서 관이란 것은 가정적 직위도 되기에 사회적 활동 등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여자들이 나이가 먹어 갈수록 관들에게서 멀어져야 하는데 아마도 황혼이혼을 하는 것도 병에서 벗어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식관합은 나만이 챙겨야 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도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관합은 오래가고 안 끝나는 것을 의미하며 병도 마찬가지로 안 떨어지고, 죽을 때 까지 신랑을 안고 살면서 밥도 해주고 병치레도 해주고 치다꺼리 해주며 살라는 것입니다.
病은 정관하고 편관만이 됩니다. 상관은 병이 아닙니다.
정화일간인데 임수와 합이 되면 좋게 말해서 자기 자리를 고수하면서 신랑과 안 떨어지는 것이고 나쁘게는 병이 안떨어 지고 평생을 끌어안고 살거라는 말입니다.
관합을 한 사람들은 잠 많이 안자고 무노동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일간하고 합한 것은 용신은 아니지만 용신화가 됩니다.
아이들이 관합이 되면 해야 할 일 등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10-20-30대의 다관은 열심히 무언가를 하려는 것으로 의도성이 있는 것입니다.
10대의 관합은 열심히 하려는 근면성실 한 것을 의미합니다.
20-30대의 관합은 시회적 직위나 결혼적령기가 온 것입니다.
40-50대관운이나 관합은 사회적 직위를 유지하며 사회활동 열심히 하지만 병을 달고 살게 되는 것입니다.
60-70대 관합은 병이 온 것입니다. 관운이오면 아픈 것이고 관합은 병이 안 떨어지는 것입니다.
관이 많으면 나이보다 앞서서 병을 앓게 되는데 인생을 통채로 볼 때 다관이 되면은 평생골골이가 되어서 나쁜 것입니다.
관은 산을 올라가고 재는 밑에서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관이 없이 정관만 있으면 병나기 전에 방어하기 위해서 관리를 하고 좋은 것을 찾아 먹는 것입니다.
정관 편관 상관 등으로 관들이 많으면 기우가 많아서 심장병이 많습니다.
정관 편관 상관 등의 관이 없으면 미래에 대한 생각 없이 인생을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은 좋습니다.
모든 인생에 대한 목표는 내가 세운 것이지 팔자가 세워주었냐고 생각을 하는데 팔자가 세운대로 가는 것입니다.
억부에서 상관 정,편관이 있으면 노심초사가 많고, 배우자가 관이 많으면 힘든 일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역학에서는 정관도 있고 편관도 있어서 정편혼잡이라서 두 번 세 번 시집을 간다고 하는데 이보다는 성격상 노심초사가 많기 때문에 신랑이 잘 못하거나 외도를 하면 이혼을 하는데 나이 먹어서 또 그러한 일이 벌어지면 감당 못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해서 빨리 이혼하고 다른 남자를 찾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함께 살면서 고쳐지는 것도 아니고 고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번째시간 (프린터 참조)
억부의 대세운은 지지의 것을 씁니다.
명리학적 으로 말하면 동방 목국이니 서방 금국운으로 흘렀다 하는 것은 모두 지지를 의미합니다.
힘의 강약은 지지에서 나누는 것입니다.
오행의 흐름은 천간에서 나누는 것입니다.
그러나 추명학에서는 천간지지 나누지 않기에 오행의 순환도 지지에서 된다고 봅니다.
추명과 명리학적으로 巳辰酉寅을 통변하면
추 명
명 리
寅酉는 金克木이라 하지만
元嗔입니다.
巳辰은 火生土가된다 하지만
暗合입니다.
辰酉는 土生金이이 된다 하지만
辰酉合金입니다.
힘의 강약은 ①천간의 것들이 무근하냐와 유근하냐로 나눕니다.
②지지에서는 합충으로 보는데 충은 빼고 합을 봅니다. (방합. 삼합. 동합)
천간에서 丁+壬合木은 관합을 한 것이지 木이 세를 잡거나 센 것은 아닙니다.
지지에서 辰+酉合金은 金이 기세를 잡았다고 해야 하는 것입니다.
억부라는 것은 철저하게 힘의 강약과 오행균형을 논하고 있는 것입니다.
힘의 강약은 오행의 합에서 나오고 오행균형은 목화토금수 오행이 골고루 있느냐를 보는 것입니다.
丁壬合은 합이 되었지만 억부에서 사용하지 않는데 지지가 아니기에 힘의 강약을 나누지 않습니다.
정임합은 정관과 합을 한 것으로 나쁘게 말하면 끊어지지 않음이고 좋게는 몰두 또는 목표를 의미합니다.
천간이던 지지이던 합은 집착을 의미하여서 사회적 직위나 활동에 집착하고 있는 것이고 그것이 목표이다.
관과 합을 있다는 것은 자기의 인생목표를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 병에서 떠나기가 어렵다고 보아야 합니다.
상관.정관.편관 등과 관합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서 끊임없이 집착하고 있는 것이어서 레저사업하기 좋습니다.
추명은 명리를 추리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편법적 성향이 강합니다.
억부에서는 辰戌丑未를 土運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辰土=木. 戌土=金. 丑土=水. 未土=火입니다.)
억부에서 토라는 것은 목화토금수 세력에 쓰이는 것이므로 진술축미를 볼 때 토라고 생각을 하지 말고 무근과 유근을 나누는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억부로 볼 때 지지에 인목이 있으면 목기운이 쎈것인데 묘목도 있으면 목기운 두 개나 있다고 합니다.
진술축미를 억부에서 볼 때는 토의 세력으로 보지 않는데 예를 들어
辰月 甲木은 木節 甲木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목이 근을 내린 것입니다.强) 辰중 乙木 암장
戌月 甲木은 金節 甲木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목이 근을 내리지 못 합니다.弱) 戌중 辛金 암장
유근 = 강
무근 = 약
辰酉合金이 되면 金의힘이 강하다고 할 수 있고 金이 기세를 잡았다고 하는 것은 억부를 말 하는 것이다.
힘의 균형은 木火土金水의 개수로 봅니다.
조후용신이나 격국용신에서는 개두와 절각이 없으며 오로지 억부에서만 쓰고 5년씩 나누어 사용합니다.
격국은 성격이나 파격을 나누는 학문이고, 억부는 운이 좋은 것이 왔느냐 아니냐를 나누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격국용신운은 좋은운이냐 나쁜운이냐가 없고 오로지 성격이냐 아니냐만 있고 좋고 나쁜 운은 억부에서만 있습니다.
성격이냐 파격이냐는 원국에서 결정이 나는 것이지 운에서 결정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세운이 좋으냐 않좋으냐를 보는 이유는 한가지 이유만 있는데 이것은 격운이 왔는지 안왔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원국에서 격용신이 없는데 운에서 오는 것을 용신으로 치는 것은 아닙니다.
원국에서 인성용신이 있는데 운에서도 인성용신운이 오면 이 때는 용신운이 온 것입니다.
격국용신이 와서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니고 격국용신은 일간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고 격국 용신은 격에게 좋은 역할을 하는 것이지 일간에게 좋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합니다.
격용신이 온다고해서 일간에게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하는 것은 억부용신이 왔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
격 = 정관격 이면 - 나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격용 = 정인용신 이며 – 운에서 정인이 오면 정관격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격용은 일간에게 쓰이지 않아서 관계가 없습니다.
일간 = 억부용신이란 것은 직접적으로 나에게 쓰는 것입니다.
억부용신이 오면 정관격이 하는일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갑목일간이다 수일간이다 하는 것은 억부에서 나온 것입니다.
격용신법으로는 정관격이다. 편인격이다.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정관인데 격국용신이 아니고 억부용신이 오면 정관격이 하는 일에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억부용신이 온 것은 일간인 나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지 정관이 하고 있는 업무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격이라는 것은 내가 해야 되는 목표이고 사회적 책임을 말하고 있는 것인데 만약 억부용신이 크게 오면 사회적 책임을 버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대박을 터뜨려서 일간이 풍요로워지면 사회적 직위를 버리기도 합니다.
억부용신이 왔다고 해서 사회생활을 잘 하는 것은 아니고 철저히 자기 자신에게 쓰는 것입니다.
직원이 억부운이 왔다면 회사를 위해서 충성하지 않으며 또한 회사가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격용신이 오면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닌 단체나 사회에서 활동력이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이가 먹어서 일간이 무너지면 사망하거나 하는데 일간을 해치거나 좋게 하면 사회적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억부용신이 기신운이 오는 해에는 사회를 떠날 수 있고 좋은 운이 와도 떠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통상적으로 억부용신을 깨는 기신운이면 직장떨어지고 돈 못 버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일간에게 지대한 행운을 주어도 직장을 안다니게 됩니다.
직장을 오래다니는 사람은 사는게 항상 그날이 그날인 사람이 오래 다니는 것이고 운이 널 뛰기 식으로 오는 사람은 직장을 조금 다니다가 그만 두기를 반복합니다.
억부가 무거워지면 격이 가벼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억부에서는 개두와 절각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에 천간지지를 각5년씩 따로 봅니다.
壬 - 5년
辰 대운이 오면 - 5년
억부에서 辰土는 水가 강한 것입니다. 만약 壬水가 기신이면 강한기신이 5년간 지속된다.
임수운이 끝나고 辰土운에 들어가게 되면은 수가아니고 土運으로 보면서 기신이 된다.
일반적으로 水가 忌神이면 土도 忌神일 경우가 많습니다.
천간과 지지를 합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은 격국용신에서 보는 방법이고, 억부에서는 천간 따로지지 따로 보는 것입니다.
현시대에서는 격용신을 쓰던 조후용신을 쓰던 억부용신을 쓰던 천간지지를 잘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
오 가오면 천간수 지지화가 와서 운이 절반으로 반감되었다기도 하고 각 절반씩 잘라 쓰기도 합니다.
木이 用神이면 火도 用神이 됩니다.
庚金이 用神이면 火도 用神이 됩니다.
木用神자는 金用神을 같이 쓰지 않고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水用神자는 火用神을 같이 쓰지 않고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相戰이 되면 반대 것을 못 쓴다. 예로서 水用神을 쓰면 土를 쓰지 못합니다.
사월 생은 수를 쓰기는 해도 토용신하기는 힘들다.
오미월생에게 수를 쓰는 것은 조습입장에서는 곤란하고 한난입장에서 수를 쓰면 피해를 안고 가야만 하는 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조후가 급한 시대는 아니지만 6.25 이전에는 급한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공산국가에서는 조습을 안쓰고 한난을 쓰는데 이 한난은 먹고사는 돈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공산주의 국가가 자본주의 국가보다 돈을 더욱 추구하고 있습니다.
복지가 잘 된 나라 일수록 조습을 쓰고 자본주의 나라일수록 조습에 관심이 많다.
일간하고 격은 동급입니다.
정관격으로 태어났으면 정관이 나입니다.
천간의 것은 힘의 강약과 관계가 없습니다.
1번) 2번)
丙丁壬己 丙丁丙丙
子亥午子 子亥子子
2번 보다는 1번이 강한 것입니다.
- 억부용신에서는 숫자를 센다고 할 때 1번보다 2번이 화가 많습니다.
(일간과 관계없이 숫자를 보는 것은 균형을 볼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 일간의 강약은 유근과 무근과 합을 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1번은 유근이라 수용신을 할 수 있고, 2번은 무근이라 수용신을 못 쓰고 목용신을 써야 합니다.
억부용신은 통근과 유근이 먼저이지 개수인 균형이 먼저가 아닙니다.
조후는 천간지지를 가리지 않고 모두 다 사용합니다.
겨울생에게는 화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천간이든 지지이든 가리지 않습니다.
천간화는 그냥 돈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지지화는 돈 가진 귀인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조후쓰는 자가 지지로 화가 오면 상속과 증여에 관여된 일이 발생이 됩니다.
천간으로 오는 화는 귀인이라기보다는 물질적 이득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천간이나 지지로 조후가 들어오면 힘든 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후용신이 들어 왔을 때 이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편하고 수입도 좋은 곳을 원하는데 그러한 곳을 찾을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릴 때 조후는 게을러 보이고 나이먹어서 조후는 편한일을 한다.
조후의 다른 얼굴은 학자이며 지식노동자를 의미하므로 전문자격을 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꾸 직업이 바뀌게 되는데 이유는 지식노동자가 아니고 전문성이 없어서입니다.
격국은 대세운의 천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월이면 천간 갑목을 쓰는 것이지 지지로 오는 인목은 쓰는 것이 아닙니다.
(원국에서 천간으로 투간하는 오행과 똑 같은 것이 대세운에서 와줘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자월 정화 일간인 팔자일 때
壬 丁丙
亥子
명리학적으로 壬수이던 癸水이던 이 두가지 중에 하나는 대 세운에서 와야 격운이라고 할 수 있고 대세운에서 亥子水가오면 격운이 아닙니다
추명적 입장에서는 자월 정화가 자수가 왔다고 해도 격운으로 모두 사용합니다.
격운이 오면 사회적 활동이 커지는 것이고, 가정이 무너지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격운은 상문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상문살은 아닙니다.)
첫댓글 긴 시간 여러가지로 알찬 강의 해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술래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존경 합니다!!
늦은 시간까지 힘드신데 후기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수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비까지 오는 가을이네요. 입동이 지나면...신년운세도 준비해야겠네요..
늦게나마 잘 읽고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