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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버전 & DLC :
질문사항: 홀리퓨리
질문1.
예를들면 harass의 기본 weight값은 2고, 위키에 따르면 가중치(modifier)는 이렇게 나옵니다.
2 – Martial 8, (Light Cav 70% OR Camel Cav 70%) of skirmish units
2 – Martial 12, (Light Cav 60% OR Camel Cav 60%) of skirmish units
2 – Martial 16, (Light Cav 50% OR Camel Cav 50%) of skirmish units
이때 지휘관의 무력이 정확이 8,12,16일때만 적용되는건가요?
또한 병종비율도 정확히 퍼센테이지에 떨어져야만 확률2배를 적용받을 수 있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전투1일차에 사상자가 발생하므로 비율이 틀어지기 마련이라
이론상 확률2배조건을 맞출 수 없어져서 이상하다고 생각되네요.
첫번째조건을 무력 8이상, 경기병70이상 이라고 해석하게 되면
무력이 8~11 사이인 경우에만 적용되는 조건이 되는데, 이때는 발동조건이 경기병 5~45퍼라서
경기병45퍼를 넘는 순간 발동조차 되지 않게되므로 무의미한 조건이 되어서 역시 이상하구요,,
첫번째조건을 무력8이상, 경기병70이하 라고 해석하게되면
무력 8~11이기만 하면 무조건 확률값이 4가 되어 깔끔하긴하네요..
그런데 또 한편, charge tactic을 보면
3 – Martial 12, Horse Archers 30% of all skirmish units
3 – Martial 12, Heavy Infantry 10% of all melee units
3 – Martial 12, Heavy Cavalry 10% of all melee units
이때의 병종비율은 '이하'라고 해석하면 뭔가 어색합니다. 상황상 '이상'이라고 보는게 맞지 싶네요.
그렇다면 위키의 모디파이어 설명은
-상황에 따라 '이상'인지 '이하'인지를 적절히 추론해야하는 것이거나,
-무조건 '이상'으로 해석해야 하되, harass의 첫번째 조건은 잘못 설계된 조건이라는 뜻이 되겠네요.
어느게 맞는지 가르쳐주실분 계신가요 ㅠ
질문2
prepare tactic 이나 wait tactic의 경우 모디파이어 조건은
0.1 – Martial 8
0.1 – Martial 12
0.1 – Martial 16
0.8 – Melee Techniques at level 2, also at lvl 4, 6, and 8
인데요, 이말인 즉
무력16이상이고 밀리테크가 2이상이라면 모디파이어 중첩적용에 의해
확률값은 1x0.1x0.1x0.1x0.8 = 0.0008이 되는건가요?
즉 무력만 받쳐주면 사실상 발생하지 않는다는 뜻인지.
질문3
days 라는 개념이 있더군요. 이건 전술이 유지되는 날짜라고 보면 맞나요?
그렇다면 예컨대 스커미시 페이즈에서 days값이 18인 generic skirmish tactic 이 뜬 경우
무조건 18일 동안 전술이 유지되는건가요 아니면 중간에 다른 전술로 바뀔 수 있는건가요?
만약 1,2일차에서 제네릭 스커미시가 뜨면 적 궁병이 60퍼 이상이라도 3일차에 터지는 Charge on Undefended Flank전술이 터지지않고 10일차에도 Charge Tactic가 터지지 않는 등으로, 중기병으로만 구성된 군대(드래곤상비군?)라면 이론상 밀리진입할 수 있는 전술이 없어져서 스커미시가 무한유지될수 있다고 보이네요. 참 이상합니다.
그렇기에 전술중에 다른 전술로 바뀔 수 있다고 해석하는게 맞다면, 매일매일 확률주사위를 굴린다는 뜻인데,
첫댓글이하가 아니라 이상입니다. 그래서 경기 70% 이상 + 무력16이상이면 2×2×2×2로 16이 되는거죠.
그리고 기본 발동 조건은 "전 병력 기준"이고, 가중치는 "원거리교전 병과(skirmish units) 기준"입니다. 전체 병력 중 5~45% 혹은 무력 12이상&70%이하일 때 발동 조건이 충족되는거죠. 반면, 가중치는 경기,궁기,궁병 등만 놓고 계산됩니다. 스커미시 유닛 숫자에서 경기병이 차지하는 비율을 따지는 거죠.
참고로 경보병은 일부 특수한 조건일 때만 스커미시 유닛으로 포함되고, 일반적으로는 계산할 때 적용이 안되죠.
첫댓글 이하가 아니라 이상입니다. 그래서 경기 70% 이상 + 무력16이상이면 2×2×2×2로 16이 되는거죠.
그리고 기본 발동 조건은 "전 병력 기준"이고, 가중치는 "원거리교전 병과(skirmish units) 기준"입니다. 전체 병력 중 5~45% 혹은 무력 12이상&70%이하일 때 발동 조건이 충족되는거죠. 반면, 가중치는 경기,궁기,궁병 등만 놓고 계산됩니다. 스커미시 유닛 숫자에서 경기병이 차지하는 비율을 따지는 거죠.
참고로 경보병은 일부 특수한 조건일 때만 스커미시 유닛으로 포함되고, 일반적으로는 계산할 때 적용이 안되죠.
직접 계산하실 필요 없이 이 계산기를 받아보시면 간단합니다.ㅋㅋ
http://m.cafe.daum.net/Europa/OGgF/713?svc=cafeapp
@아하스페르츠 오오우 정말 감사드립니다! 질문3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아하스페르츠 아아니 이런 꿀같은 엑셀이 있나..
@크킹]오소리 days는 아마 전술 유지 기간일 겁니다. 별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18일 동안 유지된다는 것이고, 물론 상대방의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하겠죠... 아마? 확실하지는 않네요.
@아하스페르츠 와. 그게 맞다면 드래곤문화로 순수 중기병대만 뽑은 경우 높은확률로 밀리진입불가가 되겠네요..
@크킹]오소리 아니죠. 전투 10일차 이후부터는 밀리 진입 확률이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돌격 전술 쪽을 보면 기본 수치부터 10이고 가중치도 ×3이라 압도적으로 높은 확률이 돼요.
그럼 상대방이든 내쪽이든 현재 진행중인 스커미시 전술 유지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돌격이 터지면서 밀리로 전환됩니다. 물론 낮은 확률을 뚫고 스커미시 전술이 좀 더 연장될 수도 있긴 합니다만...ㅋ
@아하스페르츠 밀리전환전술의 발동조건이 Days = 3, 10 ,15 등이 있는데 이건 '이후' 라는 개념이라는 말씀이죠?
위키보면 칼같이 '=' 라고 써놨길래 그 날짜를 놓치면 전환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