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 지원(支援) 명령의 예시
- 파종(種蒔き) [春(봄에만 가능)]
: 농민들에게 양질의 씨앗을 제공하여, 실행한 거점의 [생산성]이 크게 상승한다. 생산성 수치가 높아지면 가을의 수확이 증가한다.
- 관개(灌漑) [夏(여름에만 가능)]
: 논에 물을 대는 작업에 인력을 투입하여, 실행한 거점의 [치수]가 상승한다. 치수 수치가 높아지면 수확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가 줄어든다.
- 개간(開墾) [秋(가을에만 가능)]
: 백성들에게 개간을 실시하게 하여, 실행한 거점의 [농지]를 넓힌다. 농지가 넓어지면 농민의 수를 늘릴 수 있다.
- 거름 주기(肥撒き) [冬(겨울에만 가능)]
: 농민들에게 양질의 비료를 공급하여, 실행한 거점의 [비옥도]가 상승한다. 비옥도 수치가 높아지면 장기간 안정적인 수확이 가능해진다.
* 영지를 넘어선 다툼이 일어나는 [상권(商圈)]
▲ 다른 세력과 통상관계를 맺고 있지 않다면 자기 세력 밖에 선택할 수 없으므로, 상권은 작다.
▲ 처음부터 영토가 넓은 다이묘라면 다수의 상권에 진출할 수 있다.
▲ 통상 관계를 맺는다면 다른 영지에도 진출할 수 있다.
▲ 상권의 규모가 커질수록 수입도 증가하지만, 다른 세력의 표적이 될 위험도 증가한다.
▲ 소국의 다이묘라도 상권 네트워크를 넓혀서 많은 재물을 얻을 수 있다.
- 사람들이 모여 상업이 번성한 곳을 [상권]이라고 부른다. 상권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있으며, 세력은 상권에 '진출'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다른 세력의 영지에 있는 상권에 진출하려면 그 세력과 통상 관계를 맺거나, 침공하여 영토를 빼앗을 필요가 있다. 또한 사카이 등 일부 상권은 특수 상권이라고 하며 세력에 편입시킬 경우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
- 상권 네트워크를 넓혀가며 상권을 다수 지배하게 된다면 천하통일의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 영민을 통솔하여 쿠니의 존속을 결정짓는 [모병(募兵)]
▲ 농민병(農兵)은 반농반사(半農半士; 평시에는 농민 + 전시에는 병사)이기 때문에 농민병이 늘어나면 거둘 수 있는 병량이 감소한다.
▲ 아시가루(足軽)는 농민병보다 더 강하고 장기간 행군이 가능하지만, 고용할 시에 매월 금전비용이 유지비로 든다.
- 본작에서는 '어떻게 영민을 늘릴 것인지'에 대한 문제에 더해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할 것인지'까지 고려해야 하며, 이 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따라 쿠니의 방향성이 달라진다. 영민은 [농민(農民)], [농민병(農兵)], [아시가루(足軽)], [유민(流民)]으로 크게 분류되며 「모병」 커맨드를 통해 그 비율을 바꿀 수 있다.
- 넓은 농지를 가지고 있다면 농민병을 주력으로 쓰고, 농지가 좁더라도 상권이 튼튼하다면 아시가루를 돈으로 고용하는 등 각 세력에 맞는 정책으로 군사력을 증강할 수 있다.
* 생각한 대로 쿠니를 만들어나가는 [방책(方策)]
▲ 부하의 제안을 채택하면, 새로운 방책을 제안해오기도 한다.
▲ 어떤 분야의 방책을 우선적으로 택하여 세력을 강화시킬 것인지, 플레이어의 전략에 대한 선구안(戦略眼)이 시험받는다.
- 3개월마다 개최되는 [평정]을 통해 가신들은 다양한 제안을 해온다. 그 제안들을 채택하여 얻은 「정책력(施策力)」을 통해 장기적인 국력 강화를 꾀할 수 있는 「방책(方策)」을 실행할 수 있다. 방안은 농업/상업/군사/논의 분야로 나뉘며, 방안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분야에 맞는 「정책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다이묘의 「야망(志)」에 따라 채용 가능한 방안이 달라지기 때문에, 「야망(志)」에 따라 세력이 다채롭게 진보하는 모습도 체험할 수 있다.
- 가신의 제안을 통해 「정책력」을 얻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즉시 효과를 발휘하는 [추가 효과]를 얻을 수도 있으므로 세력이 지향하는 발전방향을 생각하면서 가신의 제안을 채용할 필요가 있다.
「방책(方策)」: 정책력(施策力)을 필요로 하며, 세력에게 영구적인 효과를 부여한다.
ex) 찬전령(撰銭令) - 화폐의 유통을 장려하여 상권에서의 금전 수입이 상승함.
ex) 신겐 제방(信玄堤) - 홍수로부터 논밭을 지켜내어 병량 수확이 증가함.
「추가 효과」 : 「의견효과(意見効果)」와「개성효과(個性効果)」로 구성되며, 가신의 제안을 채택하면 다음 평정 때까지 효력이 발생함.
ex) 심증개선(心証改善) - 다음 평정 때까지 상대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쉬워진다.
ex) 모병속도상승(募兵速度上昇) - 다음 평정 때까지 아시가루 징집 속도가 빨라진다.
==========
여기까지 내정편이었습니다.
첫댓글 와 한마디로 병농분리를 제대로 했군요 아시가루/농민 분리에 거기다가 이제 석고는 무조건 상권으로 넓혀야 하는 수준인가요 그듕안 오와리가 개꿀땅인데 맨날 거지 취급 받다가 드디어... ㅠ
유로파 무역노드 같은 개념인건가요 신기하네요
이번에도 장수제인가요?
아직 장수제인지 군주제인지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그리고 신장의 야망 시리즈 중에 전국입지전만 장수제이지 창조만 하더라도 군주제 아닌가요? 이전 시리즈도 군주제였고요 전국입지전이 특수한 경우라도 보는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