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영일만 북파랑길 : 송도해변 -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 여남스카이워크 - 칠포해변
일시 : 2022년 4월20일 수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북 포항시 남구 송도동, 송도해변 주차장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송도해변 자유의 여신상 - 송도워터폴리 전망대 - 송도솔밭 도시숲 - 동빈큰다리 - 동빈내항 - 포항여객선터미널 - 영일대해수욕장 - 영일대 전망대 -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 환호마을 - 여남방파제 - 여남스카이워크 - 여남해변 산책로 - 죽천교 - 죽천해변 - 영일만신항 울타리 - 영일만신항 입구 - 용한1리해변 - 석축방파제길 - 망호정 정자쉼터 - 해안데크 산책로 - 곡강천 잠수교 - 대구교육해양수련원 - 칠포인도교 - 칠포해변.
교통 : 경북 포항시 남구 송도동, 송도해변 주차장에 차량주차. 산행후 포스콜택시(054-252-1111)를 콜해 차량회수(택시비25,000원)
경북 포항시 남구 송도동 송도해변, 평화의 자유여신상이 있는 광장에서 영일만 북파랑길을 시작합니다.
송도해변 영일만 북파랑길 이정표 : 영일대해수욕장3.1km, 송도솔밭 도시숲0.8km
송도해변 평화의 자유여신상 광장에서 가야할 방향의 송도해수욕장을 봅니다. 송도해수욕장 뒤로는 발전하는 영일대해수욕장의 고층건물들이 다가섭니다.
포항 송도해수욕장에는 거대한 S자 형태의 송도워터폴리 전망대가 영일만을 향해 있습니다.
한반도의 동쪽을 흐르는 S곡선 송도워터폴리는 태평양을 향하는 전방위에 위치한답니다.
포항시 시조 갈매기 형상의 송도워터폴리는 동해바다를 향하고 드넓은 태평양과 세계를 향해 뻗어 나아가고자 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의 꿈과 비젼을 표현한답니다.
송도워터폴리 전망대에 올라, 우리나라 경제의 뼈대를 완성한 포스코를 봅니다.
달려 나가기 위해 잔뜩 웅크리고 있는 한반도 호랑이, 그 호랑이 꼬리 부분인 영일만에 포항시와 포스코가 있습니다.
송도워터폴리 전망대에서 가야할 방향의 송도해변을 봅니다. 구 포항항의 포항여객선터미널과 발전하는 포항시 영일대를 봅니다.
송도워터폴리 전망대 : 송도해수욕장0.7km - 영일대해수욕장2.4km, 송도솔밭 도시숲0.1km
걸음은 도심에 위치한 송도해변에 우뚝 솟은 송도워터폴리 전망대를 지나 송도솔밭 도시숲으로 들어갑니다.
송도해변의 송도솔밭 도시숲에는 풍차가 있는 바람개비 터널과 송도송림 테마거리가 있습니다.
송도솔밭 도시숲을 지난 걸음은 퇴역군함 포항함과 포항 요트계류장을 지나 포항운하를 가르는 동빈큰다리를 건너갑니다.
동빈큰다리를 건너며 안보교육장인 퇴역군함 포항함과 수많은 배들이 정박해 있는 동빈내항을 봅니다.
동빈큰다리 : 송도해수욕장1.4km, 포항요트계류장0.2km - 영일대해수욕장1.7km, 영일만크루즈1.2km
포항시 동빈내항은 포항시민들의 삶의 현장이며 또한 문화공간이 있는 쉼터입니다.
동빈내항을 지나며 구 포항항의 포항여객선터미널 뒤로 포항 환호공원을 봅니다.
이어진 걸음이 포항여객선터미널 입구를 지나 멋진 조형물과 "고래를 만나다" 라는 고래꼬리 전망대에 이르면 영일대해수욕장입니다.
고래를 만나다 전망대 : 송도해수욕장3.1km, 송도솔밭 도시숲2.3km, 포항여객선터미널0.2km - 영일대 전망대1.3km
고래를 만나다 전망대에서 황금모래 해변으로 아름다운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을 봅니다.
아름다운 곡선의 영일대해수욕장 뒤로는 영일대 전망대와 환호공원 위에 포항 스페이스워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제법 긴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을 지나는 걸음은 영일대 전망대를 둘러보고 가기로 합니다.
포항 영일만의 깊숙한 곳에 자리한 영일대해수욕장의 바다 위에 세워진 2층 누각이 영일대 전망대입니다.
영일대 전망대에 올라 작은 두호항 뒤 포항 환호공원 위에 롤러코스트같은 포항 스페이스워크를 봅니다.
또한, 영일대 전망대에서 지나온 영일대해수욕장 황금모래 해변을 봅니다.
영일대 전망대를 둘러본 걸음은 아름다운 해변을 따라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로 향합니다.
작은 두호항 옛 마을 두무치 공영주차장에서 "스페이스워크 가는길 350m" 방향으로 골목길을 지나면 포항 환호공원으로 환호공원에서 지나온 영일대 전망대를 봅니다.
이정표를 따라 포항 환호공원 언덕으로 오르면 요즘 포항의 제일가는 핫 플레이스인 스페이스워크에 이릅니다.
포항 스페이스워크는 트랙길이 333m, 최대높이 24.6m로 무한하게 이어지는 "루프"를 모티브로 하여 거대한 롤러코스트를 연상시키는 작품이랍니다.
포항 스페이스워크는 "우주를 걷는다"는 뜻으로 작품명은 구름(클라우드)으로 조금은 아찔한 "구름 위를 걷는다"라는 독특한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로 그려진 우아한 곡선과 밤 하늘을 수놓은 조명은 철과 빛의 도시 포항을 상징한답니다.
포항 스페이스워크는 국내 첫 체험형 조형물로 예술작품 위를 걸으며 360도로 펼쳐지는 주변 풍경속에 느림의 미학을 맛볼수 있습니다.
환호공원 랜드마크가 된 스페이스워크는 포스코가 제작해 포항시에 기부했으며 빛과 철의 노래로 포항시와 포스코가 하나 되어 새로운 100년을 함께할 미래입니다.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정상에서는 작은 규모의 두호항과 영일만해수욕장이 아름답게 조망됩니다.
360도로 펼쳐져 있는 전경을 내려다보면 포항의 아름다운 풍경과 포스코의 찬란한 야경 그리고 영일만의 일출,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환상의 SPACE WALK(스페이스워크)를 체험한 걸음은 다시 동해안 영일만 북파랑길로 내려갑니다.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를 내려온 걸음은 동해안 해안선을 따라 환호마을과 여남방파제로 향합니다.
이어, 환호마을에서 여남항과 여남방파제를 봅니다.
환호마을 : 영일대해수욕장2.8km, 환호공원1.5km - 죽천해수욕장2.8km, 여남방파제1.0km
경북 포항시 북구 여남동, 버스종점인 여남회차지가 있는 여남항 주변은 "포항 물회"로 유명한 동네입니다.
경북 포항시 북구 여남동, 여남방파제를 지나면 최근에 조성된, 바다 위를 걷을수 있는 포항 "여남 스카이워크"가 있습니다.
바다와 근접해 바다와 어우러지는 포항 여남 스카이워크 아래에는 1.2m 깊이의 해수풀이 있는데 여름철 어린이 해수욕장이랍니다.
포항 여남 스카이워크에서는 영일만 너머 포스코와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호미곶 해안선이 낮게 펼쳐집니다.
여남 스카이워크를 지나는 걸음은 해안선으로 내려가 해파랑길 갈림길에서 계속 해안산책로를 따라갑니다.
포항 영일만 북파랑길은 동해안 해파랑길 17코스, 18코스와 거의 일치해 이어집니다.
해파랑길 갈림길 : 영일대해수욕장4.2km, 환호공원2.8km, 여남방파제0.3km - 죽천해수욕장1.4km, 죽천교1.2km - 해파랑길
여남 스카이워크를 지난 걸음은 새로이 조성된 여남 해안산책로를 따르며 저 멀리 공사중인 영일신항만을 바라보며 죽변해변으로 향합니다.
여남항을 끼고 있는 여남마을은 오랫동안 포항 시가지에서 흥해 죽천리로 이어지는 해안 끝 동네라 산을 넘어야 죽천리로 갈 수 있는 마을이였습니다.
이어진 여남 해안산책로는 산을 넘어오는 여남갑등대 갈림길에서 여남동 뒷산인 여남산 언덕 위의 하얀 여남갑등대를 봅니다.
여남갑등대 갈림길 : 여남갑등대0.15km, 여남항1.0km, 영일대해수욕장4.9km, 환호공원3.5km - 죽천교0.5km, 죽천해수욕장0.7km
이어진 여남 해안산책로는 포항시 북구 여남동과 포항시 흥해읍 죽천리 경계인 여남천을 가르는 죽천교를 건너 죽천해변으로 향합니다.
죽천교 : 대구교육해양수련원7.2km, 칠포해수욕장8.1km - 환호공원4.1km, 영일대해수욕장6.0km
죽천교를 건넌 걸음은 몽돌 반, 모래 반인 포항시 흥해읍 죽천리 죽천해변을 지나며 공사중인 영일신항만을 봅니다.
포항시 흥해읍 죽천리 죽천마을과 죽천방파제를 지나는 걸음은 영일만 너머 낮은 지형의 호미반도를 봅니다.
포항시 흥해읍 죽천리 죽천방파제를 지난 영일만 북파랑길은 공사중인 영일신항만 울타리를 따라 갑니다.
영일만 북파랑길 울타리 구간 : 죽천방파제1.4km - 칠포해수욕장5.4km, 영일만신항1.6km
공사중인 울타리 구간을 지난 영일만 북파랑길은 넓고 제법 긴 포항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부두길을 이어갑니다.
따가운 햇살을 온몸으로 받으며 걷는 걸음은 영일만신항 포항 국제 컨테이너터미널 입구 부근 오아시스 같은 등나무쉼터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오아시스 같은 등나무쉼터에서 휴식한 걸음은 영일만신항 포항 국제 컨테이너터미널 입구를 지납니다.
영일만신항을 지난 걸음이 용한1리 방파제에 이르면 서핑으로 유명한 포항시 흥해읍 용한리 간이해수욕장에 이릅니다.
용한리 간이해수욕장 뒤로는 멀리 포항시 흥해읍 칠포리 포항 곤륜산(177m) 활공장과 오봉산(178m)이 조망됩니다.
용한1리 방파제 입구 : 칠포해수욕장3.7km - 죽천해수욕장3.5km, 포항 영일신항만0.3km
용한리 간이해수욕장을 지난 해안선은 계단식 축대 해안선으로 이어집니다.
용한1리해변 계단식 축대 : 칠포해수욕장3.58km, 해오름 전망대5.5km - 용한리간이해수욕장0.4km, 환호공원9.0km, 영일대해수욕장10.9km
이어진 영일만 3일반산업단지 아래 계단식 축대 해안선 아래는 서핑하기 좋은 고운 모래해변이 끝없이 이어집니다.
이어진 계단식 축대 해안선이 "한국로봇 융합연구원"이 가까워지면 절정이 지난 유채꽃밭으로 이어집니다.
한국로봇 융합연구원 끝에는 동해바다 조망이 좋은 망호정 정자쉼터가 있어 잠시 쉬어갑니다.
망호정 정자쉼터 : 대구교육해양수련원1.1km, 칠포해수욕장2.3km, 해오름 전망대4.3km - 용한간이해수욕장0.8km
망호정 정자쉼터를 내려서 칠포해수욕장으로 향하면 시원한 동해바다 조망이 펼쳐지는 멋진 해변데크길이 이어집니다.
이곳 해변데크길은 이곳이 쇠제비 갈매기 서식지라 생태계 보호를 위해 조성된 것 같습니다.
멸종위기종인 쇠제비 갈매기는 전국 바닷가나 강가, 자갈, 모래밭에 서식하는 몸길이 약28cm의 여름새입니다.
이어진 해안데크길에는 곳곳에 초가지붕 쉼터가 있어 쉬어가며 푸르른 동해바다를 조망하기엔 금상첨하입니다.
제법 긴 해안데크길이 끝나면 곡강천 잠수교를 건너 대구교육해양연수원 옆의 곡강천 제방을 따라 칠포해수욕장으로 향합니다.
곡강천 뒤로 조금 더 가까이 다가선 포항시 흥해읍 칠포리 곤륜산(177m) 활공장과 오봉산(178m)을 봅니다.
곡강천 제방길을 따른 걸음은 곡강천을 가르는 칠포인도교를 건너갑니다.
칠포인도교 : 칠포해수욕장0.5km, 해오름 전망대2.5km - 용한리간이해수욕장2.6km
칠포인도교를 건너며 곡강천과 동해바다 합수점 뒤로 저 멀리 지나온 영일만신항을 봅니다.
칠포인도교를 건넌 걸음은 푸르른 동해바다가 아름다운 칠포해변에서 칠포리 곤륜산(177m) 활공장과 오봉산(178m)을 바라보며 약6시간의 걸음을 마칩니다.
엄청 긴 칠포해변에서 아름다운 동해바다 뒤로 지나온 영일만신항과 호미반도 꼬리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