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갑을경 제1권 16
●氣息周身五十營四時日分漏刻 第九 제9 기식주신50영 4시일분 루각
기식(호흡)은 50영으로 몸을 돌며 사시 일에 누각을 나누다.
黃帝問曰,五十營奈何?
황제 물어 왈 : 50영(경영)이 무엇인가?
岐伯對曰,周天二十八宿,宿三十六分,人氣行一周千八分。
기백 대답왈 : 하늘은 28숙을 돌고, 숙은 36분이며, 사람의 기는 1주를 가서 1008분이다.
人經絡上下左右前後二十八脈,周身十六丈二尺,以應二十八宿,漏水下百刻,以分晝夜。
사람은 상하 좌우 전후 28맥 경락이고, 몸 16장 2척을, 응하여 28숙, 누수하 100각, 나누어서 주야로 돈다.
故人一呼脈再動,氣行三寸,一吸脈亦再動,氣行三寸,
呼吸定息氣行六寸,十息氣行六尺,日行二分。
고로 사람은 1호맥으로 다시 움직이고, 기는 3촌가며, 1흡맥도 다시 움직이고, 기는 3촌 간다.
호흡으로 정한 식기는 6촌 가고, 10식 기는 6척 가며, 일에는 2로 나누어 간다.
二百七十息,氣行十六丈二尺,氣行交通於中,一周於身,下水二刻,日行二十分有奇。
270식에서, 기는 16장 2척 가고, 기가 교통하는 중에 가서, 몸에서 1주하고, 하수 2각, 일은 20분 가서 기이다.
五百四十息,氣行再周於身,下水四刻,日行四十分有奇。
540식, 기가 다시 몸에서 돌아가며, 하수 4각이고, 일은 40분 가서 기가있다.
二千七百息,氣行十周於身,下水二十刻,日行五宿二十分有奇。
2700식, 기가 몸에서 10주 가며, 하수20각이고, 일은 5숙 20분 가서 기가 있다.
一萬三千五百息,氣行五十營於身,水下百刻,日行二十八宿,漏水皆盡,脈已終矣。
1만3천500식, 기가 몸을 50영으로 가며, 수하100각, 일은 28숙 가고, 누수모두 다하고, 맥은 끝나는 것이다.
所謂交通者,竝行一數也。
이른바 사귀고 통하는 것은 나란히 1 수를 간다.
故五十營備得盡天地之壽矣,氣凡行八百一十丈也。
고로 50영이 갖추어 다얻은 천지의 수명이다, 기는 보통 810장을 간다.
一日一夜五十營,以營五藏之精。
1일 1밤은 50영이고, 영(경영)에서 5장의 정이다.
不應數者,謂之狂生。 불응수란 미친 생이다.
所謂五十營者,五藏皆受氣也。소위 50영은 5장이 다 기를 받는다.
曰,衛氣之行,出入之會何如?
왈, 위기는 가는데,출입의 회는 무엇인가? -위기-
曰,歲有十二月, 日有十二辰, 왈, 세는 12월이 있고, 일에는 12진이 있고
子午爲經,卯酉爲緯,天一面七宿, 자오는 경이 되며, 묘유는 위가 되고, 하늘 1면이 7숙이다.
周天四七二十八宿,房昴爲緯,張虛爲經,
주천(도는하늘)은 4 *7은 28 숙이며, 방묘는 위가 되고, 장허는 경이 되기에,
是故房至畢爲陽,昴至心爲陰。陽主晝,陰主夜。
이는 고로 방에서 마칠때까지 양이 되고, 묘(별자리)에서 심까지 음이된다. 양은 주로 낮이고 음은 주로 밤이다
故衛氣之行,一日一夜五十周於身,
晝日行於陽二十五周,夜行於陰亦二十五周,周於五藏。
고로 위기의 주행은, 1일 1야로 몸에서 50도는데,
낮은 일이 양에서 25주(돌다)이며, 밤은 음에서 역시 25주이고, 5장을 돈다.
是故平旦陰氣盡,陽氣出於目,
目張則氣行於頭,循於項,
下足太陽,循背下至小指端。
이런고로 평단(보통 아침)은 음기는 다하고, 양기는 눈에서 나오며,
눈이 베푼즉 기는 머리로 가고 정수리로 돈다.
아래 족태양, 등아래에서 작은 발가락 끝까지 돈다.
其散者,別於目銳眥,下手太陽,下至手小指外側。
그 흩어짐은, 눈예에서 나뉘어 아래 수태양, 아래 작은 손가락외측까지 간다.
其散者,別於目銳眥,下足少陽,注小指次指之間。
그 흩어짐은, 눈목예에서 나뉘어, 아래 족소양, 소지 다음 손가락 사이로 이어진다.
以上循手少陽之分側,下至小指之間。
이상 돌아 수소양의 분측이고, 아래 작은 손가락 사이까지 이다.
別者至耳前,合於頷脈,注足陽明,下行至跗上,入足五指之間。
별은 귀 앞까지 이며, 아래턱맥에 합하고, 족양명에 이어져, 아래 발등위 까지 가고, 발 5지 사이로 들어간다
其散者,從耳,下手陽明入大指次指之間,入掌中。
그 흩어짐은 귀를 따라서 아래로 수양명에 들어가 큰손가락과 다음손가라 사이로 들어가 손바닥으로 간다.
其至於足也,入足心,出內踝下行陰分,復合於目,故爲一周。
그 족에 까지이다.족심으로 들어가고 내과로 나오며 아래 음분으로 가서 다시 눈에서 합하므로 1번 돈이다.
* 宿잘숙 묵다.별자리. 舍집사 머무르다.行 다니다.
* 병렬 […與…] …와(과). * 비교 […於…] …보다도 더욱 …하다. *수동 […於…] …에게 …되어진다
是故日行一舍, 人氣行於身一周,與十分身之八,
이런바 일은 1사 가면, 사람 기가 신체에서 1주가고 몸의10분의 8을 가고
日行二舍, 人氣行於身三周,與十分身之六,
일에서 2사가면, 사람의 기는 몸을 3주하고, 함께 십분 몸의 6을 가고
日行三舍, 人氣行於身五周,與十分身之四,
일 3사 가면, 인기는 몸5주에서 가고, 함께 만족한 몸의 4 이고
日行四舍, 人氣行於身七周,與十分身之二,
일행4사는, 인기는 몸에서 7주 가며, 함께 충분히 몸의 2이고
日行五舍, 人氣行於身九周,
일행5사는, 인기행여 신 9주이며,
日行六舍, 人氣行於身十周,與十分身之八,
일행 6사는, 인기 몸에서 행 10돌고, 함께 10분 몸의 8이고
日行七舍, 人氣行於身十二周,與十分身之六,
일행7사는, 사람의 기가 몸에서 가서 12주하여 함께 10분 몸의 6 가고
日行十四舍, 人氣二十五周於身,有奇分,與十分身之二。
일은 14사 가면, 사람기는 몸에서 25 돌며, 기이한 계산이 있고, 함께 만족한 몸의 2이다.
1사 2사 3 사 4 -5사- 6 7 8 9 10사 11 12 13 14사舍(낮)(양) 1주8 3주6 5주4 7주2 9주 10주8 12주6 14주4 16주2ㅡ18ㅡ20주8 22주6 24주4 25주2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15)사-2사 -3- 4사 -5(19)사 6(20)사ㅡ7ㅡ8ㅡ9ㅡ10ㅡ11(25)사ㅡ12사 13(27)사ㅡ14(28)사(밤)(음) 1주8---3주6 ----ㅡㅡㅡㅡ9주ㅡㅡ 10주8ㅡㅡㅡㅡㅡㅡ46주6 ㅡㅡㅡㅡㅡㅡㅡ48주4 25(50)2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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陽盡於陰,陰受氣矣。양이 다하여 음이고 음은 기를 받는 것이다.
其始入於陰, 그 시작은 음으로 들어가고
常從足少陰注於腎, 항상 족소음을 쫒아 신으로 들어가고
腎注於心, 신에서 심으로 들어가고
心注於肺, 심에서 폐로 들어가고
肺注於肝, 폐에서 간으로 주유되고
肝注於脾, 간에서 비로 주유되고
脾復注於腎, 비에서 다시 신으로 들어가서
爲一周。 1주가 된다.
是故夜行一舍, 이러한 고로 밤에 1사 가고
人氣行於陰藏一周與十分藏之八, 亦如陽之行二十五周而復會於目。
사람 기는 음장에서 가 1주하고, 함께 충분히 장의 8이며, 또한 양의 경우와 같이 25주 가며 다시 눈에 모인다.
陰陽一日一夜,合有奇分十分身之二與十分藏之二。
是故人之所以臥起之時有早晏者,以奇分不盡故也。
음양 1일 1야, 합은 충분히 몸의 10의 2와함께 충분히 장의 2로 기이한 분이 있다.
이러하여 사람이 있는 곳에 따라 눕고일어나는 시간은 이르고 늦는것이면,
기분으로 다함이없기 때문이다.
==참고글
또 12지로는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북은 자, 동북북은 축, 동동북은 인, 동은 묘, 동동남은 진, 동남남은 사, 남은 오, 서남남은 미,
서서남은 신, 서는 유, 서서북은 술, 서북북은 해, 앞의 28숙의 명칭으로 말씀 드리면 방에서 루까지가 양,
앙에서 심까지가 음입니다.
양은 주간을 맡고, 음은 야간을 맡습니다.
위기는 원래 1일 1야에 전신을 50회 순환합니다.
즉 주간에는 양의 부위를 25회 순환하고, 야간에는 음의 부위를 25회 순환하여 5장을 순회합니다.
일출시가 되면 위기가 음의 분야를 다 돌고, 양기로써 눈에서 나옵니다.
눈을 뜨면 위기는 두부로 상행하여 한바퀴 돌아서 항부로 돌아 족태양 방광경을 따라서 등을 하행하여 제5지의 끝에 이릅니다.
또 산(나뉘어)행하는 위기는 눈의 외자에서 수태양 소장경을 따라 소지의 끝에 이릅니다. 또 산행하는 위기는 외자에서 족소양 담경을 따라 하행하여 제4지에 이르러 이번에는 상행해서 수소양 3초경을 따라 소지와 무명지 사이에 이릅니다.
또 산행하는 위기는 이전에 이르러 협의 맥에서 족양명 위경을 따라 하행하여 족배에서 제2지와 제3지 사이로 들어갑니다.
또 산행하는 위기는 이하에 이르러 수양명 대장경을 따라 하행하여 모지와 식지 사이에서 장중으로 들어갑니다.
이 가운데 족에 달한 위기는 발바닥에 있는 족심에서 내과로 나와 음의 분야로 가서 다시 눈으로 들어갑니다.
이로써 1주가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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曰,衛氣之在身也,上下往來無已,其候氣而刺之奈何?
왈, 위기는 몸에 있다, 상하로 왕래가 끝없는데, 그 기후에서는 기이면 자침은 어떻게하는가?
* 無已무이 :① 다함이 없다 ② 부득이하다 ③ 끝이 없다 ④ …하여 마지않다
曰,分有多少,日有長短,春秋冬夏,各有分理。
然後常以平旦爲紀,夜盡爲始。
是故一日一夜漏水百刻。
왈 나눔에도 다소가 있고 일에도 낮이 길 때와 밤이 길 때가 있고, 춘추동하도, 각 나누는 이치가 있고,
그런후에 항시 아침이 기준이 되고, 밤은 다하여 시작이 된다.
이러하므로 1일 1야는 누수 100각이다.
二十五刻者,半日之度也,常如是無已,日入而止,隨日之長短,各以爲紀。
25각은 반일의 도수이다, 항상 이런것은 없고, 태양이 들어가며 멈추고,태양의 길고 짧음에 따라 각 기강이 된다.
(시간이 흘러 일몰이 되면 양은 음과 교체되고.따라서 위기도 양의 분야에서 음의 분야로 들어가는데, 주간에 장단이 있으므로 그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謹候氣之所在而刺之,是謂逢時。
삼가 기후 기의 것에 있으며 찌르는 것은 때를 만나는 것이다.
病在於陽分, 必先候其氣之加在於陽分而刺之,
病在於陰分, 必先候其氣之加在於陰分而刺之。
병이 양분에 있으면,반드시 먼저 기후 그기로 더하여 양분에 있으며 자침하고,
병이 음분에 있으면,반드시 먼저 기후 그기는 더한 음분에 있으며 자침한다.
병사가 3양에 있을 때는 위기가 각기의 경을 따라 가서 흐르고 있을 때를 계산하여 자침합니다.
병사가 3음에 있을 때는 위기가 음의 분야를 순환하고 있는 시간을 계산하여 자침합니다.
謹候其時,病可與期,失時反候,百病不除。
삼가 기후 그 때는, 치병의 가능과 기간이며, 잃는 때는 반대 기후이면 백병도 제거를 못한다.
일출시에서 수시계의 1각 사이에는 인체의 위기가 태양경의 부위에 있으며, 세력이 왕성합니다.
2각은 소양경, 3각은 양명경,
水下一刻,人氣在太陽, 수하 1각은 사람기가 태양에 있고
水下二刻,人氣在少陽, 수하 2각은, 사람 위기가 소양에 있고
水下三刻,人氣在陽明,
水下四刻,人氣在陰分, 수하 4각에서 인기는 음분에 있고,
水下五刻,人氣在太陽,
水下六刻,人氣在少陽, 수하6각은, 인기는 소양에 있고,
水下七刻,人氣在陽明,
水下八刻,人氣在陰分, 수하 8각에서, 인기는 음분에 있고,
水下九刻,人氣在太陽,
水下十刻,人氣在少陽,
水下十一刻,人氣在陽明, 수하 11각에는 사람 기가 양명에 있고
水下十二刻,人氣在陰分, 수하 12각에서,인기는 음분에 있고,
水下十三刻,人氣在太陽,
水下十四刻,人氣在少陽,
水下十五刻,人氣在陽明, 물시계가 15각에 있을때는, 인체위기가 양명에 있고,
水下十六刻,人氣在陰分, 수하 16각에서, 인기는 음분에 있고,
水下十七刻,人氣在太陽,
水下十八刻,人氣在少陽,
水下十九刻,人氣在陽明,
水下二十刻,人氣在陰分, 수하 20각에서, 인기는 음분에 있고,
水下二十一刻,人氣在太陽, 수하 21각에는 사람의 기가 태양에 있고
水下二十二刻,人氣在少陽,
水下二十三刻,人氣在陽明,
水下二十四刻,人氣在陰分, 수하 24각에서, 인기는 음분에 있고,
水下二十五刻,人氣在太陽。수하 25각에는, 사람의 기가 태양에 있다.
此少半日之度也。 이는 (주장의 절반정도입니다 )적은 반일의 도수이다.
從房至畢一十四舍,水下五十刻,半日之度也。*畢 마치다
從昴至心亦十四舍,水下五十刻,終日之度也。
日行一舍者,水下三刻,與七分刻之四。
방숙에서 필숙까지 14숙이고, 수시계는 50각이며.이것이 반일의 도수입니다.
묘숙에서 심숙까지 14숙이고 수하50각이며 반일의 도수입니다.
일(태양)이 1숙 가는 것은 수하 3각이며, 7분각의 4 더합니다.
《大要》常以日加之於宿上也,則知人氣在太陽。
대요에서 항상 일은 숙으로 부터 가해진다 즉 사람의 기가 태양에 있음을 알아라.
是故日行一宿, 人氣在三陽與陰分,常如是無已。
그러므로 일(태양)이 가는 1숙은, 사람 위기가 3양과 음분에 있고, 항상 이를 따른다.
與天地同紀,紛紛渺渺,終而復始,一日一夜,水行百刻而盡矣。
함께 천지가 같은 기강이며, 복잡하고 어지러우나 끝이며 다시 시작하는데, 1일1야는, 수시계 백각이며 주행은 다한다.
故曰,刺實者刺其來,刺虛者,刺其去,
此言氣之存亡之時, 以候虛實而刺之也。
고로 왈, 실 자침은 기가 오는 것을 찌르며, 허 자침은 기가 가는 때에 찌릅니다.
이 말은 기의 존망의 때이고, 기후에서 허 실로 자침을 합니다.
실(實)을 사(寫)하는 데는 위기가 도래하는 시기를 겨누어 자침합니다.
허(虛)를 보(補)하는 데는 위기가 사라지는 것을 살펴서 자침합니다.
이것이 위기의 왕래를 겨누어 허실을 보사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