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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불자의 신행(信行)
1. 삼귀의(三歸依)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양족 : 복덕과 지혜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欲尊)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2. 도량석(道場釋)
산사(山寺)는 새벽 3시에 아침예불시 시작된다.
예불이란 조석으로 법당에서 부처님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예를 올리는 것이다.
예불의식은 도량석에서 시작된다.
도량석(道場釋)이란 호법성중과 사내의 대중 및 일체중생에게 기침(起寢)을 알려 혼침을 물리치게 하고, 행자나 스님 한 분이 목탁을 치고, 천수경이나 아침송주 등의 경문을 독송하면서 도량을 한바퀴 도는 것을 말한다.
이는 도량 전체를 맑히는 정토화로 일체중생이 성불하기를 염원하는 불교의식이다.
* 사물(四物)
- 범종(梵鐘) : 천상과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치며, 아침에 28번, 저녁에 33번 침.
- 법고(法鼓) : 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기 위하여 침.
- 운판(雲板) : 공중을 날아다니는 조류중생과 허공을 떠도는 영혼을 제도하기 위해 침.
- 목어(木魚) : 물속에 사는 어류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침.
* 예불(禮佛) : 조․석예불, 사시 마지예불
3. 오계수지(五戒受持)
(1) 계율(戒律) : 불자가 수행을 통해 지켜야 할 가치규범. 재가 5계, 10중 대계. 48경계의 보살계(菩薩戒), 비구 250계. 비구니 348계의 구족계(具足戒)
(2) 개차법(開遮法) : 계를 못지킬 부득이한 상황에서 잘 지키고, 범하고, 열고 막을 줄 안다는 것이다. 이를 '지범개차(持犯開遮)'라 한다.
또한 '개차법'이라 한다. 부처님은 "계(戒)는 지킴으로써 지키며, 파(破)함으로써 지킨다.
또한 계는 파함으로써 파하면, 지킴으로써 파한다." 고 하셨다.
예) 사냥꾼에 쫓기는 토끼를 구하기 위해 거짓말하는 행위.
(3) 오계(五戒) : 수계한 재가자가 지켜야할 5가지 계율
- 불살생(不殺生) : 산 생명을 죽이지 말라
- 불투도(不偸盜) :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
- 불사음(不邪狀) :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
- 불망어(不妄語) : 거짓말을 하지 말라.
- 불음주(不飮酒) : 술을 마시지 말라.
*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는 성계(性戒)라 하여 반드시 지켜야 하고, '불음주'를 차계(遮戒)라 하여 그 자체는 악이 아니지만, 이로 인해 수반되는 죄악이 크기에 금하는 계율이다.
현대 생활인은 직장생활과 부드러운 대인관계를 위해 다소의 음주와 가무가 필요하지만, 스스로 잘 막아(遮, 절제하고), 지나친 음주로 타인에게 심한 해를 입힌다면 계(戒)를 잘못 수지하는 것이다.
* 수범수제(隨犯隨制) : 부처님께서 수행자로서 허용될 수 없는 행위나, 옳지 않은 행위를 할 때 그것을 규제하는 금지조항으로 만드셨던 것.
* 연비(燃臂) : 수계 받을 때 팔뚝에 향불로 지지는 것.
4. 참선(參禪)
마음을 한 곳에 모아 고요한 경지에 드는 것, 마음을 맑히고 참 나를 찾아가는 길, 한마디로 마음을 닦는 것이 바로 선(禪)이다.
선(禪)은 부처님 말씀 이외에 따로 마음과 마음으로 전해온 것을 문자로 세우지 아니하고 곧바로 마음을 가리켜 참성품을 보아 부처를 이룬다는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종지(宗旨)로 한다.
선(禪)을 참구(參究)한다하여 참선(參禪)이라 하며, 참선의 방법으로는 화두(話頭)를 드는 간화선(看話禪)이 대표적이다.
화두란 참선자가 연구해야 할 문제, 의심덩어리를 말한다.
화두를 공안(公案)이라 하며, 1700여 가지가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조주(趙州)의 '구자무불성(狗者無佛性)'의 '무(無)자 화두'다.
* 참선의 마음가짐
(1) 참선의 삼요(三要) :
대신근(大信根 : 큰 믿음),
대의정(大疑情 : 큰 의심),
대분지(大憤志 : 크게 분한 생각, 의심에 대한 용맹심)
(2) 출격대장부(出格大丈夫) : 참선 등을 할 때는 사자같은 용맹심과 백척간두 진일보(百尺竿頭 進一步)의 대장부의 기상이 있어야 한다.
* 백척간두 진일보(百尺竿頭 進一步) : 중국 당나라 때에 장사(長沙)라는 스님이 있었다.
어느날 회(會)라는 스님이 오도(悟道:깨우침)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가 물었다.
― "사승 남전 화상을 뵙기 전에는 어떠했는가?"
회 스님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침묵했다.
장사 스님이 다시 물었다.
― "뵙고 난 뒤에는 어떠했는가?"
그러자 회 스님이 대답했다.
― "별거 없더군."
이에 장사 스님이 돌아서며 고개를 흔들었다.
"어렵게 백척 장대의 꼭대기까지 올라가서는 주저앉아 버렸군.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내디뎌야 온누리가 내 온몸이 되는 것이거늘..."
백척간두 진일보(百尺竿頭 進一步)라는 말은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3) 성성적적(惺惺寂寂) : 참선하는데 두가지 장애가 있으니, 혼침(昏沈)과 산란(散亂)이다.
이를 혼신이마(昏散二魔)라고 한다. 혼침이란 무기(無記)라 하는데, 너무 적묵(寂默)에 빠지는 것이고, 산란이란 마음이 들떠 번뇌망상이 들끓는 것이다.
이러한 혼침을 성성(惺惺) 즉 깨어있는 것으로 다스리고, 산란한 마음은 적적(寂寂) 즉 고요함으로 다스려, 성성한 가운데 적적하고, 적적한 가운데 성성해야 화두일념에 들어 공부가 순일(純一), 순숙(純熟)해질 수 있다.
(4) 간절함 : 화두 공부하는 데는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
일심, 일념으로 정진해야 한다.
- 위빠사나(Vipassana) : 동남아시아의 남방 불교권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행법
- 간화선(看話禪) : 북방아시아권에서 행해지며, 화두(話頭)를 참구하는 수행법
* 좌선시 주의해야할 3요소
ㄱ. 조신(調身) : 참선의 몸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 - 흑산귀굴(黑山鬼窟) 경계.
ㄴ. 조식(調息) : 참선시의 호흡을 고르게 하는 것. - 수식관(數息觀)
ㄷ. 조심(調心) : 화두드는 방법. - 마장(魔障) 경계.
* 흑산귀굴(黑山鬼窟) : 참선 초학자는 눈을 감기 쉽다. 그러나 반드시 떠야 한다.
옛 조사는 눈감고 참선 하는 자를 흑산귀굴(黑山鬼窟)이라 하였다.
눈을 감으면 마음이 고요하고 정신이 집중되는 듯하지만, 어느덧 혼침에 떨어지기 쉽다.
* 경안(輕安)과 마장(魔障) : 좌선에 익어 마음이 고요해지고 삼매(三昧)에 들면 경안(輕安)이라고 하여 온몸이 환희심에 젖거나 신비스런 경계를 보게 되는데, 이를 마장(魔障)이라고 한다.
여기에 집착하면 안되고 반드시 큰스님들에게 물어 지도를 받아야 한다.
* 반가부좌(半跏趺坐) : 왼쪽 발을 그대로 오른쪽 발밑에 두고 오른쪽 발만을 왼쪽 허벅다리 위에 올려놓음
* 결가부좌(結跏趺坐) : 오른쪽 발을 왼쪽 허벅다리 위에, 왼쪽 발을 오른쪽 허벅다리 위에 놓고 앉는 항마좌(降魔坐)와 그 반대의 길상좌(吉祥坐)가 있으며, 부처는 반드시 이렇게 앉으므로 불좌(佛坐) ·여래좌(如來坐)라고도 한다.
* 선정인(禪定印) : 형식은 결가부좌한 자세에서 왼쪽 손바닥을 위로 하여 단전 앞에 놓고 오른손 손바닥도 위로 하여 왼쪽 손바닥 위에 손가락 부분을 겹쳐 놓되 양쪽 엄지 손가락을 맞대는 모습이다.
부처님께서 좌선기 선정에 든 수인(手印 : 손모양). 하지만, 비로자나여래가 선정인을 취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법계정인(法界定印)'이라고 한다.
<위빠사나> 정신집중법, 마음집중법, '꿰뚫어 봄', '통찰'을 의미함. 한자로 '관(觀)' 또는 '관법'이라 번역함. 남방 상좌부 불교의 수행법으로 동남아시아 및 구미에 널리 퍼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요즈음 유행
<사마타>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는 수행으로, 대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위빠사나 수행의 준비단계이자 전제조건. 삼매에 들어 온갖 번뇌와 망상을 그치게 된다.
그래서 이를 '지(止)'라고 번역한다.
-선정(禪定)- 마음이 어느 한 대상에 집중되어 선에 들어 삼매 상태에 이르는 것, 사마타와 위빠사나 즉. 지(止)와 관(觀), 선정과 지혜는 떨어질 수 없다.
그래서, '지관쌍운(止觀雙運), 성적등지(惺寂等持), 정혜균등(定慧均等)'라 한다.
마음이 지상태에 이르면 오락가락 흔들리는 마음의 동요가 사라지고 고요해진다.
그 상태에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관하는 지혜가 나온다.
-오정심관(五停心觀)- 다섯가지 중생의 마음을 정지시키는 관법.
사마티와 위빠사나에 의거한 대표적인 수행법. 부정관, 자비관, 인연관, 불상관, 수식관을 말함.
-부정관- 육체의 부정한 모습을 떠올리며 탐욕과 애욕을 조절하도록 하는 수행법.
몸의 부정한 모습을 보는 것
-자비관- 사람들이 성내고 다투는 마음을 그쳐 자비로운 마음을 내게 하는 것
-인연관- 인연따라 생기고 사라지는 이치를 깊이 관찰하면 모든 것을 고정된 관점에서 보고 집착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가 열린다는 것.
-불상관- 부처님의 자비로운 모습을 관하여 중생의 업장을 다스리는 관법
-수식관- 참선시 호흡을 관찰하며 공부하는 법.
들어가고 나가는 숨을 관찰한다고 해서 출식념(入出息念)'이라고 부른다.
주로 마음이 산란한 사람들이 닥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 경행법(經行法) : 좌선으로 오래하여 피로했을 때나, 졸음이 올 때 일어나 차수(叉手)를 하고 방안을 천천히 걷는 것을 경행(經行) 또는 포행(布行)이라고 함.
5. 기도(祈禱)
'기도(祺禱)'란 다겁생에 지은 죄업과 현생에 길들여진 잘못된 가치관과 습관을 부수어 자신의업장을 소멸시키고,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 기쁨을 주며, 더 나아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것이다.
또한, 기도(祈禱)란 부처님의 길을 따르고자 하는 원(願)을 세우고, 세속의 물결에 휩쓸리지 않고 세상을 올곧게 살아가는 힘과 믿음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기도란 올바르게 살려는 자신의 의지에 대한 신념과 불보살님의 가피력을입으려는 믿음의 표현이다. 기도의 방법은 스스로 원(願)을 세우고, 절, 염불, 독경, 간경, 사경, 주력, 정근 등을 하며, 일심으로 정진하는 것이다.
(1) 염불(念佛) : 부처님(또는 보살님)을 마음속으로 항상 생각하는 수행법. 불보살님의 위덕을 생각하며 불보살님의 이름을 간절히 부르는 것.
예로부터 대표적인 것이 극락왕생을 염원하는 '아미타불' 염불이 대표적이다.
이에, '석가모니불' 염물은 기본이고, '관세음보살' 염불, '지장보살' 염물, '약사여래불' 염불, '화엄신중' 염불도 열심히 한다.
* 염불의 종류
ㄱ. 법신염불 : 부처님이 깨달으신 진리를 생각하는 염불
ㄴ. 관념염불 : 부처님의 공덕이나 모습을 마음에 그려보는 염불
ㄷ. 칭명염불 : 부처님의 명호(名號)를 부르는 염불 --> 흔히 쓰이는 염불.
(2) 독경(讀經 ) : 일심으로 소리내어 경을 외거나 읽는 것. 전경(轉經: 경을굴린다)이라고도 함.
(3) 간경(看經 ) : 경전을 보고 마음속으로 읽는 수행법
(4) 사경(寫經) : 경전을 서사(書寫), 즉 보고 베껴 쓰는 것을 말한다.
일자일배(一字一拜)하면서 지극한 마음으로 반야심경, 금강경 등을 옮겨 적음으로써 산란한 마음을 다스리고 업장을 소멸하는 수행이 사경기도(寫經祈禱)이다.
* 사경의 종류
- 시간에 따라 :
1. 돈사경(頓寫經) - 경전을 하루에 다 쓰는 것.
2. 점사경(漸寫經) - 경전을 여러 날에 걸쳐 쓰는 것.
3. 일필경(一筆經) - 한 사람이 큰 경전을 다 쓴 것.
- 재료에 따라:
1. 묵서경(墨書經) - 먹으로 쓴 경전
2. 금자경(金字經) - 금가루로 쓴 경전, 금니사경이라고도 함.
3. 은자경(銀字經) - 은가루로 쓴 경전, 은니사경이라고도 함.
4. 수예경(手藝經) - 바늘로 수를 놓아 쓴 경전
5. 혈사경(血寫經) - 피로 쓴 것.
- 제본에 따라:
1. 권자본(卷子本) - 두루마리 형태
2. 절첩본(折帖本) - 병풍 형태
3. 선장본(線裝本) - 족보책 형태
(5) 주력(呪力) : 불, 보살님의 명호나 진언(眞言)을 일념으로 염송하는 것을 말한다.
- 진언(眞言) : 짧은 주문 = 만트라
- 다라니(陀羅尼) : 긴 주문 =
* 진언(다라니)에는 모든 공덕을 지니다는 '총지(總持)', 모든 잘못을 막는다는 '능차(能遮)'의 뜻을 가지고 있다.
* 주력기도 진언으로 천수경의 관세음보살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인 옴마니반메훔과 신묘장구대다리니, 광명진언, 능엄신주 등이 이용된다.
(6) 정근(精勤) :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등을 부지런히 염송(念誦)하며, 서원을 세우고 이루고자 하는 의식으로 염불수행법 중의 하나로서 선법(善法)을 자라게 하고 마음의 악을 여의려고 부지런히 수행 정진하는 것.
6. 참회(懺悔)
‘참(懺)’은 과거의 죄를 뉘우치는 것이고,
‘회(悔)’는 앞으로 다가올 잘못을 미리 예방하는 것을 말한다.
'참회(懺悔)'란 알게 모르게 지은 악업과 교만, 탐욕, 성냄, 어리석음을 뉘우치고 아주 끊어, 다시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비장한 결의의 표시이다.
이러한 참회를 통해 숙세의 업장을 소멸하는 것이다.
'진정한 참회'란 안일과 쾌락을 추구하는 오욕심(五欲心)에서 벗어나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와 올바른 삶의 가치에 대한 확신과 변화에서 비롯된다.
가치관의 전환이나, 생활의 변화가 없는 참회는 허상에 불과하다.
참회에는 사참회(事懺悔)와 이참회(理懺悔)가 있다.
사참회는 매일 짓는 죄를 모두 참회하는 것이요,
이참회란 죄의 본성(本性)이 본래 공(空)하여 죄가 붙을 자리가 없음을 확실하게 깨닫는 것으로, 이것이 진정한 참회라 할 수 있다.
사참(事懺)은 부처님께 절을 하거나 독경을 하거나 참회의 진언을 외우는 등 행위와 동작으로 참회하는 것이며,
이참(理懺)은 지은 죄의 실상을 깨달아 다시는 재범하지 않는 참회를 말한다.
* 포살(布薩)과 자자(自恣) : 참회는 일정시간에 관계없이 개인적 차원에서 하는 것이라면, 포살과 자자는 정기적이고 집단적으로 실시했으며, 이는 부처님 당사부터 행해졌던 참회의식이다.
1) 포살(布薩) : 부처님 당시 보름과 그믐에 대중들이 한곳에 모여 계본(戒本)을 낭송하고 각자 반성과 참회를 하는 의식.
공동체 생활속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생활하지 못했을 때에 자신의 잘못과 허물을 대중 앞에 드러내고 고백하는 발로참회(發露懺悔)를 말한다.
2) 자자(自恣) : 스님들이 안거(安居)의 마지막 포살일에 대중들이 모인 가운데 대중생활 가운데 자신도 미처 깨닫지 못하고 범한 죄와 잘못을 지적해 달라고 스스로 자진해서 동료들에게 청하고 지적받는 참회의식을 말한다.
7. 불공(佛供)
불공이란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말한다.
'공양(供養)'의 실질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좁은 의미로 공양은 '밥먹는 것'.
공양(Pujana)은 깨끗한 마음으로 꽃,향,촛불,등(燈),음악 등을 삼보(三寶; 佛, 法, 僧), 부모, 스승에게 받들어 올리거나, 우리 이웃의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어떤 물건이나 참다운 진리의 가르침을 베풀어주는 것을 말한다.
특히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는 것을 불공(佛供)이라고 한다.
공양하는 물건이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몸으로 하는 예배 공경과 입으로 하는 찬탄과 뜻으로 부처님을 생각하고 존중하는 공양, 이 세 가지를 삼업공양(三業供養)이라 하며, 음식, 의복, 탕약, 방사(房舍) 등을 사사공양(四事供養)이라고 한다.
부처님께서는 부처님 법을 전하여 수호하는 법공양(法供養)이 공양 중에서 가장 수승하다 하셨다.
- 삼업공양(三業供養) : 신.구.의 삼업으로 짓는 공양
- 사사공양(四事供養) : 옷, 음식, 이부자리, 약
- 육법공양(六法供養) : 부처님전에 올리는 여섯가지 공양물. 향, 등, 차, 꽃, 과일, 쌀
향 - 번뇌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자제한 경계에 이르는 해탈(解脫)을 상징
등 - 모든 사물의 도리를 분명히 꿰뚤어 보는 깊은 지혜인 반야(般若)를 상징
차 - 생사를 초월한 경지인 열반을 상징하여 공양하므로 감로(甘露)를 상징
꽃 - 성불을 목적으로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보살의 수행인 정진(精進)을 상징
과일 - 불교 최고의 상징인 '깨달음'을 상징하여 공양하므로 보리(普提)를 상징.
쌀 - 진리의 가르침을 듣고 선정을 통해 얻는 환희한 마음을 상징. 선열(禪悅)을 의미.
* 발우공양(鉢盂供養)
- 발우공양 : 스님들이 식사할 때 실시하는 식사법, 식당작법(食堂作法)이라 함.
- 발우 : 스님들이 공양할 때 필요한 그릇.
- 발우준비(개인) : 발우 4개, 수저 1벌, 수저집, 발우 수건, 발우보, 깔판
- 공양구준비(전체) : 밥통과 주걱, 국통과 국자, 찬상 4종류와 수저, 헌식기, 청수물통, 걸레
- 행익(行益) : 공양 배분을 말함. 상좌에서 하좌로 진행. '청수물, 밥, 국, 찬' 순으로 배분한다.
- 어시발우 : 밥그릇
- 청수물 : 공양 마지막에 마시고 발우를 씻는 깨끗한 물. 아귀에게 베푸는 것으로 음식찌꺼기를 남기면 안됨.
- 소심경 : 발우공양할 때 암송하는 경.
즉, 회발게(回鉢偈) 전발게(展鉢偈) 봉발게(奉鉢偈) 오관게(五觀偈) 절수게(絶水偈)를 차례로 암송한다.
회발게 불생가비라 성도마갈타 설법바라나 입멸구시라
回鉢偈 佛生迦毘羅 成道摩竭陀 說法波羅奈 入滅俱尸羅
전발게 여래응량기 아금득부전 원공일체중 등삼륜공적
展鉢偈 如來應量器 我今得敷展 願共一切衆 等三輪空寂
십념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구품도사아미타불
十念 淸淨法身毘盧遮那佛 圓滿報身盧舍那佛 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九品導師阿彌陀佛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삼세일체존법 대지문수사리보살
當來下生彌勒尊佛 十方三世一切諸佛 十方三世一切尊法 大智文殊舍利菩薩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大願本尊地藏菩薩 諸尊菩薩摩訶薩 摩訶般若波羅蜜
봉발게 약수식시 당원중생 선열위식 법희충만
奉鉢偈 若受食時 當願衆生 禪悅爲食 法喜充滿
오관게 계공다소량피래처 촌기덕행전결응공 방심리과탐등위종 정사양약위료형고 위성도업응수차식
五觀偈 計功多少量彼來處 忖己德行全缺應供 防心離過貪等爲宗 正思良藥爲療形枯 爲成道業應受此食
* 오관게 :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고,
내 덕행으로는 받기가 부끄럽네,
마음의 온갖 욕심 다 버리고,
육신을 지탱하는 약으로 알아,
도업을 이루고자 이 공양을 받습니다.
절수게 아차세발수 여천감로미 시여아귀중 개령득포만
折水偈 我此洗鉢水 如天甘露味 施與餓鬼衆 皆令得飽滿
* 대중공사(大衆公事) :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다 모여 의논을 하는 직접 민주주의 제도.
주로 공양후 모여 그 날의 주요한 일을 의논한다. 만장일치가 원칙.
* 정근(精勤) : 정근(精勤)은 쉬지 않고 부지런히 힘쓴다는 뜻인데 보통 우리가 기도할 때에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명호를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시시각각으로 흩어져 산만하고 안정되지 못한 마음을 한 생각으로 집중시켜 정성껏 부처님의 지혜와 공덕을 생각하고 찬탄하는 '정근'은 어떠한 환경에 처하더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몸과 마음이 함께 가벼워지며, 무한히 맑고 밝아져 확고부동한 마음자리를 찾아 기쁨을 느끼게 해 준다.
①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 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천상천하 무여불 시방세계 역무비 세간 소유 아진견 일체무유 여불자 (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② 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정토 극락 극락세계 무량수 여래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본심미묘 진언 (다냐타 옴 아리다리 사바하) 세번
계수서방 안락찰 접인중생 대도사 아금발원 원앙생 유원자비 애섭수 고아 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③ 관세음보살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륵계 사바하) 세 번
구족신통력 광수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④ 지장보살 정근
나무 남방 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지장보살 멸정업진언(옴 바라마리다니사바하) 세 번
지장대성 위신력 항하사겁 설란진 견문첨례 일념간 이익인천 무량사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⑤ 화엄성중 정근
나무 금강 회상 화엄성중…
화엄성중 혜감명 사주인사 일념처
애민중생 여적자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⑥ 칠원성군 정근
나무 북두대성 칠원성군…
영통광대 혜감명 주재 공중 영무방 나열벽천 임찰토
주천인세 수산장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회향게>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⑦ 산왕대신 정근
나무만덕고승 성개한적 산왕대신…
영산석일여래촉 위진강산도중생 만일백운청장리
운거학가 임한정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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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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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⑧ 나반존자 정근
나무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나반신통세소희 행장현화임시위 송암은적 경천겁
생계잠형입사유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참회게>
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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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⑨ 조왕대신 정근
나무팔만사천 조왕대신…
향적주중상출납 호지불법역최마 인간유원 내성축
제병소재 강복다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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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멸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 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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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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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관세음 보살 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 _ ( ) ( ) ( ) _
관세음보살 찬탄합니다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덕분입니다
은혜로우신 부처님 대박 으샤으샤
관세음보살 ()()()
관세음보살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열공할게요~~ 관세음보살()()()
高山(225기/9관음) 님 항상 좋은글과 좋은 자료를 3학년 4학년 이상 고참 사랑방에 올려주셔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준비하시느라고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