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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투명매트 다양한 활용성 발굴 및 홍보 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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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02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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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투명매트 다양한 활용성 발굴 및 홍보 필요 - 전시회 통한 꾸준한 제품노출 필요 – - 현지에서는 주로 의자매트용으로 쓰여 -
□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2014년 기준, 캐나다의 투명매트(PVC)를 포함하는 폴리염화비닐 중합체(HS Code 3918.10.: Polymers in primary forms or profile shapes or sheets of plastics- Floor coverings; wall or ceiling coverings of polymers of vinyl chloride) 제품의 전체수입 시장규모는 약 3억 달러로, 전년 대비 7.14% 증가
○ 사용 현황 - 연질 PVC 재질의 경우 현지에서는 주로 사무용 의자 매트로 사용되고 있으며 식탁이나 가구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빈도는 적은 편임. 또한 높은 유리 판매가격으로, 한국과는 달리 식탁용 유리를 잘 사용하지 않고 있음. * 60㎝(3/8"두께) 원형 유리의 현지 판매가는 약 50캐나다달러 선으로, 맞춤 제작의 경우 더욱 비싼 편 - 간혹 사무실 책상 보호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투명색보다는 검은색을 선호함. - 현지에서 투명매트 상품의 주 제품용도는 사무 및 가정용 의자 매트임. - 현지 사무용품 유통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주요 소비자는 20~40대로 가격과 실용성 기준으로 구매 결정을 함. - 투명매트의 경우 대표적인 유통업체는 Staples, Office Depot, Walmart, Canada Mats 등이 있음. 저가형 중국산 제품들의 경우 여러 잡화 소매점 및 온라인으로 유통되고 있음. - 냉장창고 문틈막이로도(PVC doorstrip) 사용되고 현지 업체에 따르면 주기적으로 제품을 교체해야 한다고 함. - 캐나다 현지인들은 연질 PVC에 관해 무독성 여부를 가장 중요시하며 교체 주기 및 그에 따른 비용이 중대한 구매 고려 항목 중 하나임.
투명매트 자료원: 위메프
○ 시장 전망 - 연질 PVC 재질의 경우 환경호르몬으로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지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과 안전성 등의 장점을 부각시킨다면 제품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 - 투명매트의 경우 식탁이나 가구 보호용으로서의 기능을 중심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제품이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새로운 사용방안(application)을 발굴해 소비자들에게 쉽고 명확하게 전달한다면 더욱 많은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을 전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인증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현지 바이어들은 친환경 및 품질에 관한 인증을 보유한 제품을 선호하며 프탈레이트(phthalate) 성분이 들어간 PVC 제품은 구매하지 않음. - 그린가드 골드 인증(Greenguard Certification): 세계적인 안전규격 기관인 UL의 친환경 인증제도이며, 인증 기준은 제품에 쓴 재료, 마감재 등의 실내 환경 표준 적합성 여부 및 유해물질 함유량이 기준치보다 낮은 친환경 제품에 부여함.
○ 관세율 - 한국산은 한캐 FTA로 인한 관세인하 혜택으로 4%가 부과됨.
○ 의자용 투명매트의 경우 주로 온라인 마켓과 대형 사무용품 및 생황용품 체인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됨. - 주요 대형 판매 체인으로 Staples, Office Depot, Walmart 등이 있음. - 그 밖에도 아마존, eBay등의 온라인 마켓을 통해 구매하기도 함.
□ 경쟁제품(의자매트)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시사점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투명매트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까지 미미한 편. 현지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투명매트는 미국산이며 저가형의 경우 중국산이 보편적 - 한국산 제품들의 합리적인 가격대와 고품질성에 대해 만족스럽다고 표현
○ 마케팅 방안 - 현지에서는 주로 사무용 의자매트 제품으로만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상품이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알려 잠재적인 시장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 - 바이어는 투명매트 제품 패키징에 짧고 간략하게 제품 용도를 표기해주기를 선호하며 우선 소량 구매를 통해 직접 시장성을 평가해보기를 희망함. - 투명매트의 경우 초반에는 메이저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으로 우선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음. * 투명 매트의 경우 일종의 아이디어 상품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온라인 유통을 통한 매니아 소비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시장 진출 초기, 온라인 유통업체를 통해 판로 확보 시 초기 투자비용 절감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에 효율적 - 또 다른 바이어는 "현지 시장 특성상 한국인을 타깃으로 하는 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우선사항이 될 수 있으며, 한국산 생활용품 및 액세서리 업체들 대상으로 마케팅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 - 생활 및 사무용품 관련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해서 현지 바이어들 및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제품을 노출 시켜 제품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시장 정보 및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함. - 투명매트 두께와 크기 종류를 최대한 많이 현지 바이어들에게 소개해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제품 종류 파악 및 분석이 필요함.
자료원: 위메프, 캐나다 통계청, 그린가드 웹사이트,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