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술로 만든, 세계 최장 2023m 터키 현수교 개통
유럽-아시아 잇는 ‘차나칼레대교’
DL이앤씨-SK에코플랜트 공동시공
세계 최장 현수교 주탑 사이의 거리가 2023m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대교가 18일(현지 시간) 개통됐다. 이 다리는 터키 서부 차나칼레주 랍세키와 겔리볼루 지역을 연결한다. 국내 건설사인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시공사로 참여했다. DL이앤씨·SK에코플랜트 제공
국내 건설회사의 기술력과 국산 자재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가 탄생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공동 시공한 터키 차나칼레대교가 착공 4년 만인 이달 18일(현지 시간) 공식 개통했다고 20일 밝혔다. 개통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2018년 4월 착공한 차나칼레대교는 총길이가 3563m에 달한다. 주탑 사이의 거리(주경간장)도 2023m로 세계에서 가장 길다. 현수교 기술력은 주경간장 길이가 핵심으로 이 길이가 늘면 전체 길이도 늘어난다. 기존에 세계 최장이자 주경간장 길이가 가장 길었던 현수교는 1998년 준공한 일본 아카시해협 대교(1991m)다. 차나칼레대교는 기존 기록을 24년 만에 넘어서게 됐다.
이 현수교는 2023년 터키 공화국 건국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다르다넬스해협을 사이에 둔 차나칼레주 랍세키(아시아 측)와 겔리볼루(유럽 측)를 잇는다.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잇는 터키 서부의 유일한 연결고리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최장, 세계 8위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함께 건설한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팀 이순신’을 이뤄 입찰에 참여해 2017년 일본 기업을 제치고 수주했다. 양사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기술적 장벽으로 꼽혔던 주경간장 2km의 벽을 깼고 코로나19 확산 중 시공했는데도 중대 사고 없이 완공해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최동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