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안녕하세요. 모의고사 2회 답안에 대해 점검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주제 : 교실 혁명>
1. 교육과정 혁신
1) 학교 교육과정 혁신 방안
답안
(1). 수행위주의 학습 : 단순 암기에서 문제 해결 및 탐구 능력 등 고등 지식 능력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설정.
(2). 미래사회에 대응을 위한 역량 함양 위주의 학습 : 대학 입시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아니라 미래 사회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
2) 영교육과정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
(1) 교사 협의회를 통한 교육과정 점검 : 교차점검을 통해 마땅히 배워야 하는 학습내용이 빠지지 않았는지 고민하고 연구.
(2) 탈목표 평가 활용 : 탈목표평가를 활용하여 계획, 점검, 조절,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교육과정 수립에 활용.
2. 교수방법 혁신
1) AI디지털 교과서
(1) 장점 : 학생의 학습에 풍부한 자료로 즉각적 지원.
(2) 단점 : 학습 주제와 관련되지 않는 콘텐츠의 활용으로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음.
(3) 활용 방안 : 자신의 학습 습관과 수준 파악 및 점검하여 학습 개선에 활용.
2) 블렌디드 학습
(1) 단점 :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3. 교육평가 혁신
1) 과정중심 평가
(1) 수행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
2) 스텔스 평가
(1) 의의 2가지
<1>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이해를 점검할 수 있음.
<2> 이를 바탕으로 교수 학습 방법 및 내용을 점검하고 발전시킬 수 있음.
4. 지도성 신장
1) 분산적 지도성
2) 신장방안
<1> 네트워크적 사고 : 상호독립보다 시스템적 사고를 지니며 이를 위해 전학공 조직하여 개인발전 기반 공동체 발전 도모
<2> 의사결정에 책임감을 지님 : 학교 의사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사 결정에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함.
추가로 고민이 있는데 비댓으로 남기겠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9.28 11:29
첫댓글 2)의 (2)번 오답
2. 1)의 (2) 단점: 주제와 관련 없는 콘텐츠는 없음(교과서인데요)./ (3) 활용방안: 교과서 활용인데, 학습개선에 활용한다고 하면 안됨. 너무 지엽적인 활용이 됨
2)의 (1): 블렌디드 러닝의 본질적 단점을 제시해야 함
2) 스텔스 평가 의의 두번째 내용: "이를 바탕으로"라는 표현은 '<1>의 내용을 바탕으로' 라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1>, <2>는 묶어 하나의 답안이 됨(1점), "이를 바탕으로" 부분을 삭제하면 나름 괜찮아 보이기는 한데, "발전"시킨다는 표현이 모호함. 무엇을 발전시키는지가 제시되지 않아 점수를 줄 수 있을지 의문임.
가장 큰 문제점은 논점에 딱 들어맞는 내용이 서술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내용들이 있어 아쉬움, 논점의 본질이 무엇인지 잘 살피고, 나에게 무엇을 묻고자 하는지 생각하고 서술했으면 함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