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화산[靑華山] 970m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와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문경시 농암면 경계에 있는 산.
산죽군락과 소나무가 많아 겨울에도 푸르게 보인다. 조선시대 실학자 이중환이 《택리지》에서 "청화산은 뒤에 내외의 선유동을 두고 앞에는 용유동에 임해 있다. 앞뒷면의 경치가 지극히 좋음은 속리산보다 낫다"고 할 정도로 경관이 뛰어나다.
산기슭의 농암면 비치마을 입구에는 같은 뿌리에서 6그루의 소나무가 자라 육송정(六松亭)이라 불리는 반송(천연기념물 292)이 있고, 청천면 삼송리에는 용송이라 불리는 소나무(천연기념물 290)가 있다.
괴산군 쪽에서 산행을 하려면 옥양동 버스종점에서 하차하여 의상저수지를 지나 왼쪽 능선으로 갓바위재에 오른다. 남쪽 능선을 타고 871m봉을 지나 정상에 오른 뒤 서북 능선으로 641m봉을 지나 의상저수지 쪽으로 내려와 옥양동으로 하산한다. 정상에서는 속리산 문장대와 군자산·조항산이 바라보이고, 화양동계곡과 용유동계곡이 내려다보인다.
찾아가려면 청주에서 화양동을 경유하는 화북행 버스를 타고 옥양동 종점에서 내린다. 승용차로 가려면 청주에서 속리산 방면으로 가다 미원에서 화양동 방면으로 가다가 청천·송면을 지나 옥양동으로 간다.
■ 조항산[鳥項山] 951m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와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 경계에 있는 산.
높이는 951m로 소백산맥 줄기에 있다. 산을 오르기 전 마을 어귀에 수령 약 600년의 용송이라는 소나무(천연기념물 290)가 있다.
주변에 속리산국립공원과 선유계곡·쌍계계곡·화양계곡 등이 있고, 의상저수지 부근에서는 야영을 할 수도 있다.
등산을 하려면 용송과 저수지를 통과해 계곡을 따라 왼쪽 임도로 769m봉을 지나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서 남쪽으로는 청화산과 속리산, 북쪽으로는 대야산과 둔덕산 줄기 너머로 군자산 장성봉과 희양산이 보인다.
하산은 769m봉을 지나 왔던 길로 되돌아가거나 북쪽 능선으로 내려서 769m봉을 지나 의상저수지로 내려온다. 문경 쪽에서 오르려면 궁기리에서 시작해 갓바위재를 지나 정상에 오른 뒤 고모치를 지나 궁기리로 다시 내려간다.
찾아가려면 청주에서 옥양동이나 이평행 버스를 타고 옥양동에서 내린다. 승용차로 가려면 청주에서 속리산 방면으로 가다가 미원·화양 방면으로 청천·송면을 지나 의상저수지 앞 옥양동까지 간다.
~~~~~~~~~~~~~~~~~~~~~~~~~~~~~
▲ 산행시간: 9시30분~15시30분(6시간)
▲ 산행코스:
늘티재-정국기원단-청화산 정상-갓바위재-의상저수지-뚝방길-옥양교
▲ 산행거리 : 13.2K
2018.9.16 / 2022.12.24 두번 왔었던 청화산,
작년겨울 눈이 너무 많이와 러셀하다 조항산 못가고 중탈했던 기억이 나네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