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정의 사회 교과는 어린이들이 사회 현상들을 이해하고,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익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게 함을 목표합니다. 여기서 민주 시민이란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존중하며,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사회의 민주 발전에 궁극적으로 기여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사회 교과의 중심 주제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공간(지역), 시간(역사), 사회(정치·경제) 전반과 민주적으로 연결되어 살아 감을 다루는 것이 사회 과의 내용이지요. 초등 과정의 사회 교과에서 규정하는 민주적 덕목은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입니다. 이러한 민주적 덕목들이 다양한 사회 활동 및 간접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흡수되면 좋겠습니다.
4학년에 이르면 사회 과의 내용이 무척 방만해집니다. 우리 나라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에 관한 맛보기가 시작됩니다. 이제 어린이들은 옛 도읍지, 박물관, 문화재 및 지방 자치까지 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 역사와 민주주의에 관한 학습도 시작되어, 어린이들이 자칫 사회 과 자체에 흥미를 잃기 쉬운 때입니다. 일상 속에서 우리 문화와 역사 및 민주주의에 관한 소양을 쌓아 나가고, 유적지나 박물관을 찾는 일이 즐거운 습관이 될 수 있다면 아이들의 사회 교과 부담을 덜어 줄 수 있겠습니다.
4학년 사회 과의 전체 주제는 ‘지역의 모습과 사회 생활’이며, 영역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간과 공간 영역 : 우리 지역의 계절과 생활에 관련된 자료를 통해 자연 환경을 알아 보며,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및 지방 자치 단체를 통해 인문 환경을 알아 본다 ◈ 인간과 시간 영역 : 옛 도읍지들을 통해 여러 시대의 우리 나라 모습을 알아 보며, 박물관과 문화 유산들의 기능을 알고 가치를 이해한다 ◈ 인간과 사회 영역 : 우리가 사는 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을 알아 보며, 가정의 형태 및 살림살이, 취미와 여가 생활을 이해하며, 주민 자치와 지역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