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구글위성사진이 대략 2006년 초봄에 찍은 사진인거 같습니다.
왼쪽 상단에 수어댐이 보이고 그 앞으로 진상면입니다.
중앙의 윗쪽은 광양제철공단이고, 아래는 여수 율촌공단과 국가산업단지입니다.
왼편에 수어댐이 보이고 수어댐 물줄기가 진상면을 지나 망덕포구로 흘러가는 물줄기가 보입니다.
..
사진의 중앙이 농부님댁과 공장이 들어설 자리입니다.
공장부지 주변을 보면 민가와 논,밭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곳에 공장을 세우려고 할까?
업자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돈 이외 에는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수자원공사에서 바다를 매립해서 만든 엄청나게 넓은 공단부지를 놔두고 왜 하필 농촌으로 들어와서
이렇게 시끄럽게 할까……
공단으로 들어가려면 땅을 비싼 비용을 들여 매입을 하던지 임대료를 내야할겁니다.
차라리 그럴 바에야 그 돈으로 싸고 입지가 좋은 시골의 야산을 사서 공장을 짓는 게 낫겠다 싶었겠죠.
공단으로 들어가면 그곳은 매립지라 중량이 나가는 쇠를 다루는 곳인 만큼 크레인과 지게차, 카고크레인등 대형 장비들을 갖추고 중량이 나가는
장비들을 다루려면 지반침하를 막기 위해 반드시 파일을 박는 토목공사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광양은 아름드리 적송이 말해주듯이 오랜 세월 다져진 땅이라 흙을 드러내고 철근 콘크리트를 부어 기초공사를 쉽게 할수있을겁니다.
토목공사에 드는 비용이 많이 절감되겠지요.
공단부지를 만들면 가장 먼저 하는 게 도로와 전기, 상하수도 등 인프라 구축입니다.
이런 비용들은 고스란히 임대료나 매입금액에 포함되어 있어서 땅이 비싸겠죠.
하지만 광양은 모두 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 중앙상단이 진상면입니다.)
도로 교통망은 옥곡 IC 에서 10분 거리이고 순천과 광양에서는 30분내 거리에 위치해 있어 출퇴근 및 원자재와 제품의 운송에 편리하고 그만큼 물류비가 절약됩니다.
조립된 대형 소각로 제품을 운송하기 위해 대형 트레일러들이 도로를 운행하게 되면 도로파손은 기본이고 농번기와 추수기에 논과 밭으로 가기 위해 도로에 나서면 대형트럭들로부터 위협을 받게 될 겁니다.
전기는 일반 전봇대를 흐르는 전기는 22900볼트로 바로 끌어다 440볼트나 220볼트로 전압을 조정해서 사용하는데 공장에서 100미터도 안된 곳에 민가가 있어 전기는 해결되고 물은 비싼 수돗물 대신 지하수를 뚫거나 수어댐물을 끌어다 쓰면되고, 하수는 진상 면 앞을 흐르는 하천이 있어
오수나 공장에서 발생되는 폐수 등을 간단한 오니 정화시설을 거쳐 방류하면 되겠죠.
이렇게 추가적으로 인프라 구축에 많은 돈이 들지 않는 아주 매력적인 곳입니다.
공단으로 들어가면 공장시설인 만큼 도청과 시청 그리고 소방서에서 정기적으로 또는 불시에 점검이 나옵니다.
소방서의 소방점검은 아주 무섭습니다.
하지만 외딴 농촌으로 들어오면 이러한 감시의 눈초리를 상대적으로 덜 받고 미흡해서 영업을 하는데 수월하겠죠.
공장도 공장 나름입니다.
광양의 특산물이라 할 수 있는 매실이나 감과 밤 등을 가공하는 공장이라면 인원을 많이 고용해야 하므로 동네주민들의 수입원이 생기겠지만,
쇠를 절단, 용접, 운반하는 일에 농촌 노인 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쇠를 절단하려면 산소 불을 이용하거나 그라인더를 사용합니다. 쇠 가루가 생기고 용접할 때 흄이 발생합니다.
그라인더로 쇠를 가공하는 소리는 보통 시끄러운 게 아닙니다. 또한 지게차나 카고크레인등이 내는 소음에 주변의 야생동물들이 사라지는 건 순식간이겠죠.
이런 장비들이 오일을 얼마나 흘리고 다닐까요?
쇠 가루와 오일에 토양은 오염되고 비가 오면 씻겨서 하천으로 흘러 들어 수초를 없애고 물고기들이 사라지게 되고,
새소리를 들어야 할 곳에서 기계들의 비음을 듣게 될 겁니다.
첫댓글 쇠를 가공하는 소리는 보통 시끄러운 게 아닙니다. 또한 지게차나 카고크레인등이 내는 소음에 주변의 야생동물들이 사라지는 건 순식간이겠죠.~~~이 말듣고 보니 끔찍 하네요 ....공장 설립 막아야 합니다..
이런 귀한 자료를 ....감사합니다.다른데 퍼가도 될까요?
왜 여기에다가 공장을 꼭 세워야 하나 했더니 이거는 공장이 아니라 폐기를 처리 사업장이라 공단으로 들어 갈 수 없는 사업장이었나 보네요.... 참말로 구하고 싶던 자료였는데 ... 고맙네요...
아니요,돌려생각하면 공해업체들이 들어서기 좋은 조건이네요,주민들만 몰아내면...
우와~~~~대단하십니다....!!! 대단한 자료네요....한눈에 일목요연하게 보입니다...왜 그곳에 공장이 들어서면 안되는지 왜 그곳에다 궂이 공장을 지을려고 바둥대는지 그 이유도 말입니다...이걸 대문짝 만하게 확대해서 광양시장님 방문앞에 달아놓으세요...ㅎㅎ 스스로 부끄러워질겁니다..,영국에서 열심히 응원합니다..화이팅 하세요~! 이곳 영국에 와보니..정말 저런 일로 투쟁한다는 자체가 웃으울 만큼...이곳은 자연보호가 철두철미합니다...모든것이 인간중심 인간이 우선~!그러기 위해선 자연은 철저히 보호...애초애 저런 몰상식한 발상 자체가 용납이 안되는거죠~! 으휴..~!
올리신 자료가 왜 공장이 들어서면 안되는지 이해하는데 아주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구글 (Google)사진들보니 어릴때 학교에서 지리시간에 공부하던 추억이 새롭게납니다. 감사...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온 카페 회원들 내려와 좋은 구경하라고...어지께 업자가 우리 모두를 협박하더니 아침 일찍 일어나셨네요, 제발 몸 상하지 마십시요..
매주 아이들 데리고 빈손으로 가서 미안했는데, 밥값이라 생각하십시요.
그렇게 얻어 먹을데가 없더냐! 매주 우리 별장으로 찾아오면 맛난거 많이 줄텐께. 연락처 남겨주라
다 망해서 굶고다닌다는분이 별장도 있어요?혹시 전재산 26만원으로 10년넘게사시는분?
나가기 전 잠시 들렀더니 간밤 꿈이 좋았나봅니다 ㅎㅎ 七夕님 정말 고맙고 또 고맙습니다.
멋집니다.
조폭 아직 잠에서 깨어나지 않았나 봅니다 너무나 좋은 자료 인것 같습니다 자연을 해하면 반드시 그값은 인간이 피해를 본다
와, 정말 좋은 자료네요. 개발이 우선이 아니라 우리 후손에게 길이 남겨줄 보호와 보존에 관한 문제입니다. 한번 훼손되면 끝장입니다. 절대로 막아야 할 텐데 방안이 묘연하군요.
와!~~~ 정말 꼭 필요한 정보를 찾아 오셨네요. 감사 캄사!!
그렇게 얻어 먹을데가 없더냐! 매주 우리 별장으로 찾아오면 맛난거 많이 줄텐께. 연락처 남겨주라
저도 저번주에 애들 데리고 처음 갔는데 정말 좋은 곳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컴퓨터 없이도 지겨워하지 안히고 하루를 보낼수 있는 정말 아이들에게 필요한 그런곳인데..참 많이 속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