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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편[다윗의 시]
25편 1-22절 여호와를 앙망함 다윗은 심각한 인생 문제들과 씨름하면서 하나님을 부인하지 않고 그분을 온전히 의지함을 고백한다. 인생의 어려움과 그를 괴롭히는 대적들 속에서 하나님을 의지한다. 22개의 절로 된 이 시편은 일종의 알파벳 시의 형식을 따르지만 더 큰 단위로 보면 교차대구적 구조를 이룬다. 1-7절과 16-22절은 보호하심과 구원을 구하는 기도라는 병행 단락이고, 8-15절의 중앙 단락은 하나님이 성도들을 구원하심에 대한 확신을 담고 있다.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답관체 형식으로 되어 있는 본문은 원수들의 핍박, 인도하심을 구하는 기도, 죄책감이 주된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시풍은 다분히 내향적(內向的)이며 시인의 믿음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고 인내 가운데서 기다리는 형태로 나타난다. 한편 본시는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눠진다. ① 하나님의 보호(1-3절)과 인도(4-7절)에 대한 간구 ② 하나님의 인도 원리(8-14절) ③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재간구(15-22절).
Ⅰ. 시련 앞에서 드리는 기도(25:1-7)
Ⅱ. 확신의 찬양(25:8-15)
Ⅲ. 환난 앞에서 도움을 간구함(25:16-22)
1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
시 86:4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다윗이 주를 의지함을 묘사하는 생생한 그림이다(참 고, 시 86:4, 143:8).
시 86:4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시 143:8아침에 나로 하여금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내가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드림이니이다
25편 2-3절 ‘수치를 당하리로다’ 악인은 수치를 당하고 의인은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는 중요한 현상의 강조다(그리스도가 통치할 천년왕국에서 이 중요한 원리가 실현되리라는 사 49:23의 표현을 참고하라).
사 49:23 왕들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2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의지하였사오니 나를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 나의 원수들 이 나를 이겨 개가를 부르지 못하게 하소서
시 41:11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 ‘원수’다윗이 지은 시편에서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로서 행동으로 뿐 아니라 생각으로 다윗을 대적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다윗은 물론 하나님께 대한 신앙까지도 비웃는다.
3 주를 바라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까닭 없이 속이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리이다
사 49:23 왕들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25편 4-5절 이 본문의 명사와 동사 메타포들은 인생의 길에 필요한 인도하심을 강조한다(참고, 시 1편의 주제).
▶ 시 1편의 주제 이 지혜 시편은 기본적으로 전체 시편의 서론 기능을 한다. 이 시편의 주제는 인간의 여러 갈래 길과 궁극적 운명을 말하기 때문에 전체 성경의 주제라고 해도 무방하다(중요한 병행 구절로는 렘 17:5-8을 보라). 이 시편은 대조를 이루는 두 가지 요소를 사용해 모든 사람을 영적 면에서 두 부류로 나눈다.
렘 17:5-8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육신으로 그의 힘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 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그는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좋은 일이 오는 것을 보지 못하 고 광야 간조한 곳, 건건한 땅, 사람이 살지 않는 땅에 살리라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 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그는 물가에 심어진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 으리라
4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출 33:13사람이 자기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 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시 27:11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가르치시고 내 원수를 생각하셔서 평탄한 길로 나를 인도하소서
♠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위험한 상태, 곧 원수들의 위협 을 느끼고 있는 상태에서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 도움인가를 파악한 현명한 기도이며, 올바 른 선택을 하기 위한 최우선의 기도이다.
5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기다리나이다
시 26:3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시 86:11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가르치소서 내가 주의 진리에 행하오리니 일심으로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하소서
♠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자각하여 그것에 힘입어 살 수 있 도록 은혜 주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이다.
25편 6-7절 ‘기억하옵소서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하나님이 중요한 사실을 잊으실까 염려해서 이런 기도를 한 것이 아니다. 시편 기자의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적 약속과 채우심을 독자에게 상기시키며 그 모든 것이 오직 그분의 ‘선하심’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려준다(참고, 11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시 25:11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크오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하소서
6 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들을 기억하옵 소서
7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 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
♠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이중 기원을 담고 있 다. 하나님께서 과거를 기준하여 자기를 판단하지 마시고 주의 긍휼과 인자(6절)을 구하는 현재의 모습을 보고 자기를 용납하여 주시기를 구한다.
시 25:6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들을 기억하옵소서
25편 8-10절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한다는 목적 때문에 인생의 길에 대한 메타포들이 더 집중적으로 사용된다(참고, 시 25:4-5). 10절의 마지막 내용은 인간이 감당해야 할 언약적 책임을 강조한다(하나님이 감당해야 할 부분은 시 25:6-7을 참고하라).
시 25:4-5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 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기다리나이다
시 25:6-7 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들을 기억하옵소서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 으로 하옵소서
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시 32:8내가 네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
시 92:15여호와의 정직하심과 나의 바위 되심과 그에게는 불의가 없음이 선포되리이다
♠ ‘선하시고 정직하시니’이두 단어는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상호 보안적이다. 즉 하나님은 선하시지만 그 선하심이 결코 감상적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정직’이라 고 하는 공의적 차원에 의해 균형 잡혀진 것이라는 뜻이다.
9 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시 23:3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시 27:11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가르치시고 내 원수를 생각하셔서 평탄한 길로 나를 인도하소서
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시 40:11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시 103:18곧 그의 언약을 지키고 그의 법도를 기억하여 행하는 자에게로다
요 1:17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1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크오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하소서
시 31:3주는 나의 반석과 산성이시니 그러므로 주의 이름을 생각하셔서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소서
시 79:9우리 구원의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의 영광스러운 행사를 위하여 우리를 도우시며 주의 이름을 증거하 기 위하여 우리를 건지시며 우리 죄를 사하소서
♠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크오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하소서’성숙한 제자는 죄 에 대해 점점 더 민감해져 죄를 용서하신다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약속을 더 끈질기게 주장한다(참고, 시 25:18 하반절). 본절은 회개를 구하는 내용으로 하고 있는 8-15절에 잘못 끼여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본절은 인간의 죄성과 부족함에 대하여 통감하게 해주 는 10절과 잘 연결된다.
시 25:18 하내 모든 죄를 사하소서
시 25:8-15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온유한 자를 정의로 인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 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크오니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하소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누구냐 그가 택할 길을 그에게 가르치시리로다 그 의 영혼은 평안히 살고 그의 자손은 땅을 상속하리로다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25: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12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누구냐 그가 택할 길을 그에게 가르치시리로다
시 37:23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
♠ ‘누구냐’이런 반문은 참된 제자도의 특징을 소개하는 일종의 수단 역할을 한다.
13 그의 영혼은 평안히 살고 그의 자손은 땅을 상속하리로다
잠 19:2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 ‘땅’아브라함(창 15:7)과 이스라엘(신 4:1)에게 약속된 땅을 가리킨다. 이 땅은 영원한 복지요 육적, 영적 축복의 상징이다. 더불어 이 땅은 신자들이 상속한 하늘의 가나안(계 21:2)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창 15:7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 끌어 낸 여호와이니라
신 4:1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 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계 21:2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 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14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 시리로다
욥 29:4젖으로 내 발자취를 씻으며 바위가 나를 위하여 기름 시내를 쏟아냈으며
암 3:7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 ‘친밀하심’이것은 ‘교훈’ 또는 ‘친밀한 인격 교제’로 번역되는 게 더 정확하다(참고, 욥 29:4; 시 55:14; 잠 3:32). NEB에서는 이 부분을 ‘하나님께서 당신의 목적들을 알려 주신다’ 고 번역했다. 여기서 친밀함은 밀의 종교(密義宗敎)에서 말하는 불건전한 영교(靈交)나 그 것을 통해 신에게 가까이 간 상태를 뜻하는 말이 아니라 계시된 하나님의 뜻(목적)을 절 실하게 깨닫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욥 29:4내가 원기 왕성하던 날과 같이 지내기를 원하노라 그때에는 하나님이 내 장막에 기름을 발라 주 셨도다
시 55:14우라가 같이 재미있게 의논하며 무리와 함께 하여 하나님의 집 안에서 다녔도다
잠 3:32대저 패역한 자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정직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15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141:8주 여호와여 내 눈이 주께 향하며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내 영혼을 빈궁한 대로 버려 두지 마옵소서
♠ ‘그물’사냥꾼의 올무다(참고, 시 31:4). 여기서는 목적 없이 우왕 좌왕하며 방황하는 삶 에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시 31:4그들이 나를 위하여 비밀히 친 그물에서 빼내소서 주는 나의 산성이시나이다
25편 16-21절 이 본문의 중심에는 구원과 힘주심을 구하는 속사포처럼 빠른 열 가지 간청이 자리잡고 있다.
16 주여 나는 의롭고 괴로우니 내게 돌이키사 나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시 69:16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선하시오니 내게 응답하시며 주의 많은 긍휼에 따라 내게로 돌이키소서
♠ ‘의롭고 괴로우니’고립되고 수치스러운 상태를 의미한다. 아마도 시 31:11-14에 언 급된 친구들의 배신에 기인한 감정인 것 같다.
시 31:11-14내가 모든 대적들 때문에 욕을 당하고 내 이웃에게서는 심히 당하니 내 친구가 놀리고 길 에서 보는 자가 나를 피하였나이다 내가 잊어버린 바 됨이 죽은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함 같고 깨진 그릇 같으니이다 내가 무리의 비방을 들었으므로 사방이 두려움으로 감싸였나이 다 그들이 나를 치려고 함께 의논할 때에 내 생명을 빼앗기로 꾀하였나이다 여호와여 그리 하여도 나는 주께 의지하고 말하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였나이다
17 내 마음의 근심이 많사오니 나를 고난에서 끌어내소서
시 107:6이에 그들이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들의 고통에서 건지시고
18 나의 곤고와 환난을 보시고 내 모든 죄를 사하소서
삼하 16:12혹시 여호와께서 나의 원통함을 감찰하시리니 오늘 그 저주 때문에 여호와께서 선으로 내게 갚아 주시리라 하고
욥 10:15내가 악하면 화가 있을 것이오며 내가 의로울지라도 머리를 들지 못하는 것은 내 속에 부끄러움이 가득하고 내 환난을 내 눈이 보기 때문이니이다
19 내 원수를 보소서 그들의 수가 많고 나를 심히 미워하나이다
시 3:1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0 내 영혼을 지켜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오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시 86:2나는 경건하오니 내 영혼을 보전하소서 내 주 하나님이여 주를 의지하는 종을 구원하소서
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 41:12주께서 나를 온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나이다
♠ ‘성실과 정직’이것들은 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자기의 삶에서 발견하기 원했던 성품 들이다. 그러나 그는 이 성품들이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동행할 때에만 얻을 수 있는 성품 이라고 간과하고 있다. 결국 성실과 정직은 다름 아닌 하나님 당신의 성품이기 때문이다.
22 하나님이여 이스라엘을 그 모든 환난에서 속량하소서
시 130:8그가 이스라엘을 그의 모든 죄악에서 속량하시리이다
♠ ‘하나님이여 이스라엘을 그 모든 환난에서 속량하소서’개인에서 공동체로 이렇게 이 동하는 것은 실제로 특별히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백성의 안녕은 언 약적 개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참고, 시 51:18-19). 이스라엘을 위한 기도이다. 혹자는 이 구절이 공적 집회에서 기도문으로 쓰이기 위해 오랜 편집자에 의해 가필됭 것 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언약 백성 중 한 사람으로서 다윗이 드린 기도로 보는 것이 타 당하다.
시 51:18-19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 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그들이 수소를 주의 제단에 드리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