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하비페어 (HobbyFair) 란..?
올해로 3년째를 맞고 있는 국내 유일 모형 페스티발로 MMZ 의 주최로 열리고 있는 국내 최고의 모형 축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로 !!
국내에서는 사실 1990년대 초반 아카데미에서 주최하던 아카데미 콘테스트' 란 모형 컨테스트와 그보다 조금 늦게 시작된 모형꾼들과 걸리버 모형 동호회에서 주최하던 정기 전시회가 있었습니다.
이들 대회와 전시회는 1990년대 불기시작한 모형열풍을 대표하는 대회와 전시회로 90년대 내내 매년 혹은 2년마다 열리다가 1998년 IMF사태를 맞으면서 2000년대 초반 어려운 경기사정을 핑계로 조용히 사라지고 맙니다. (이후 걸리버 모형전시회등은 2000년도 초반까지 운영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2005년까지는 한국 모형계의 암흑기로 불리는 시절로 90년대말 'IMF사태' 로 불리는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90년대 중반이후크게 성장하고 있던 한국모형계는 절대절명의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98년 외환위기는 한때 소득 2만불을 넘어 3만불의 선진국 진입을 한다며 혼자 샴페인병 터트리고 흥청망청 했던 한국경제의 급속한 붕괴를 가져왔으며 그로인해 경제나 경기에 민감한 모형시장이 된서리를 맞게 된것이죠..
한때 동네마다 1개 이상 많을때는 2~3개 이상이 있었던 모형점들도 이때는 즈음에서 하나둘씩 페업해 버리고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던 모형지 네오 역시 2000년도 초반 건강상 (실제로는 경영수지악화)의 문제로 휴간 (사실상 페간) 하고 맘니다.
이후 현재까지 한국의 모형계는 변변한 모형지나 참고서 하나 없이 근근히 유지되어 왔습니다.
한국만의 독특한 인터넷 모형문화의 발달...
90년대 초중반 한국에는 하이텔이나 천리안 같은 모뎀을 이용한 동호회가 인기를 얻으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 이는 90년대 중반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90년대 중반 이후 종합정보통신망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같은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유일하게 노태우 전대통령이 잘한일중 하나가 바로 이 것을 국가 정책 사업으로 추진했던 일이다) 사업의 발달로 모뎀기반의 통신망은 빠르고 다양한 컨텐츠를 함유한 인터넷 까페로 옮겨오게 되었고 특히 1998년 윈도98과 익스플로 웹 프로그램의 발달로 모형문화 역시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피씨통신수준에서 다양한 영상과 그림을 포함한 웹기반의 까페로 옮겨오게 됩니다.
앞서 소개한 밀리터리 모델링존 줄여서 'MMZ (혹은 모모존이라 부릅니다.^^) 이라 불리는 커뮤니트도 그런 추세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온라인 동호회로 국내 최초 모형지인 취미가의 필진으로 활약했던 김성종님이 직접 디자인 및 구축한 모형관련 국내 최고의 커뮤니티 싸이트 입니다.
이곳은 다양한 컨텐츠와 내용들로도 유명하지만 국내의 날고 긴다는 고수들이 모두 모여 자기의 실력을 뽑내는 그야말로 무협지의 고수들와 주동이로만 모형질 하는 날사기꾼(?)들이 서로 날뛰는 중원과 같은 곳이라 하겠습니다.
어찌되었던 모모존은 자타가 인정하는 모형관련 최고의 실력과 컨텐츠를 가진 커뮤니티로 거의 모형좀 한다는 사람들은 모두 가입되어 있는 곳이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와 견줄 크기와 규모를 가진곳이라면 민봉기님이 운영하시는 건프라 커뮤니티만이 유일할듯..)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90년대 말부터 2000년도 초반 어려운 경기상황으로 모두 사라지고 없는 모형페스티발을 다시 부활시키자는 생각은 예전부터 꾸준하게 있어왔고 그런 비슷한 시도가 몇몇 있어왔으나 모두 업체에서 진행하거나 건프라 위주의 모형대회인지라.. 그다지 빛을 보지 못한게 사실이였고 (건담쪽은 경기와는 별도로 지난 10여년간 정말 눈부시게 발전해왔다) 그러던중 그 칼을 빼어든곳이 바로 MMZ 이였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년전인 2009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벌써 올해로 4년째를 맞게된것이 바로 하비페어 입니다.
|
미라지의 콤프방으로는 작년 3회 대회때부터 업체자격으로 출격하였는데 미라지콤프 와 부스 제품을 가지고 출격하여 이외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너무 바뻐서 사진도 제대로 못찍었네요.. 생각보다 책상이 작아서 놀랐는데 가져간 짐은 많고... 다행히 이런 행사에 경험이 많은 여상윤군이 튼 수고를... 이곳에서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박혀서 꼼짝도 못햇네요..앞에는 에어브러쉬를 가지고 노는 팬톰사마~~내년에는 필히 책상 두어개는 빌려야할듯..]
[이번 주제는 미라지콤프 홍보인지라.. 오전 10시부터 페장까지 풀가동하여 얼마나 튼튼하고 조용한지 보여주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제품을 본 참가자들의 반응은 이외로 뜨거웠다는.. 일단 크기에 놀라고 들릭날 말락한 소리에 놀라고.. 그 부드러운 작동감에 놀라고.. 에어브러쉬를 배치 즉석에서 실사할수 있도록 햇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사진은 군제 에어브러쉬에 감탄중인 팬톰군]
[오전에는 그 넓어 보이던 행사장도 책상이 놓여지고 나니 좁더군요.. 참가자에 비해 너무 좁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내년에는 참가팀을 좀 줄이던지.. 2일 정도로 여유있게 하는것도 고려해볼만 해 보입니다.]
|
작년 제3회 대회에서의 운영경험을 살려 올해에는 보다 넓고 쾌적한 동대문문화역사공원내로 21~22일 토일 양일간 2일에 거처 치룬다고 합니다.
|
미라지의콤프방은 업체 자격으로 출격하며 아래 18번 자리를 배정받았습니다. 1차마감이지만 올해는 업체의 참가가 약간 저조해 보입니다.
지난 3회대회에 이어 4회 대회에 참가하게 된 미라지콤프방에서는 미라지 신형부스 (트윈부스) 공개와 홍보 할인행사등을 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35 db 의 경이적인 소음을 이룩한 제품으로 조용하게 작업하고싶은 모델러들의 염원을 풀어줄 제품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이제품의 장점은 무소음 120밀리 팬을 이용 소음이 적으며(40db수준) 단독 혹은 듀얼로 동시사용이 가능합니다. 평소에는 한개만 작동하다 출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두개를 동시켜면 더 막강한 흡입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외부는 2밀리 양철을 접어 판금으로만들어 강도가 뛰어나며 아크릴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중국제 제품과는 비교가 안되는 기체강도를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큰 장소를 차지하지 않는 오픈형태의 부스라는 점이 큰 매력]
시간나시는 까페회원분들의 많은 방문부탁드립니다. 마침 공방과는 5분거리라 딱 안성맞춤이네요..마감하는 22일날에는 간만에 번개라도 할까 고려중입니다..
요새 어려운 경기로 어려가지 힘들지만 1년에 한번하는 모형행사이니만큼 많은 모델러들의 참가를 부탁드리오며 특히 까페 회원님들의 방문을 꼬옥 부탁드립니다. ^^
4월21일~22일 토요일 일요일이라 날짜도 딱 좋습니다.!!
혹시 하비페어때 공구한 제품 받으실분은 최소 하루전에는 문자(010-3209-6098)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당일에는 챙기기 어렵습니다.
첫댓글 한번방문하겠습니다. 살것도 많을거 같고..ㅎㅎㅎ 워낙 좋은 콤프와 부스니 잘되실겁니다.^^
지난번 미니부스는 좀 딸려 그랬는데..이번 트윈 타입은 압력이 딱입니다. 소음도 거의 없고요.. 부스치고는.. 오랜숙원을 풀어 기분이 좋네요.. 이제 제대로 된 컨텐츠만 올리면 되네요 ^^ 오픈공방도 열었겠다..
이번에는 꼭 가봐야겠네요 ^^
한번 뵙겠습니다. 질문사항은 정리해 올렸습니다.
일요일 오전에 부스 구경하러 갈게요
ㅋㅋㅋ 부스 받아놓고서는요.. ^^ 아무럼 어떻습니까.? 이런 저런 이유로 서울 함 구경 오는거죠~~^^
오호!! 54번자리에 저희 작업실작품들이 전시될듯합니다.미라지님자리와 가깝네요.....확실치는 않지만 저도 기회봐서 꼭 참석해보려고합니다.... ^^
간만에 얼굴이나 뵙죠 ^^
저희 부스는 48번입니다. 이번에도 멋진 행사로 만들자구요^^
뉍!! 이번에도 튜닝님 부스 기대하겠습니다.!!
작년에는 너무 바뿌셔서 인사만 겨우 하고 말씀도 못나누었는데 올해에도 전시회때는 여전히 바뿌시겠죠??^^
날씨도 풀리고 모형하기 좋은 시기에 딱 전시회가 열려 모형광풍이 일었으면 좋겠네요^^
미라지님도 대박 나시구요~~~
작년에는 경황이 없어 몰랐는데 이번에는 책상도 두개빌렸고요..(32만원내고..T,T") 두번째니 좀 나이지리라 봅니다. 오실거죠..? 준비물은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 입니다.^^
헛 이런 부스 구경이란 18번 자리 구경하러 간다는 말이에요 ^^
아하 ^^ 그럼 뵙겠씁니다.^^
일요일쯤 갈 것 같습니다~사진 몇 장 찍어드릴께요~^^
뉍 부탁드립니다. 작년에도 사진이 몇장 없어서. 남의 부스옆에 찍히는 이런 굴욕사진이..OTL..잊지않겠다 모모존 관계자들. 돈도 냈는데 이런 사진을 찍어주다니..-.-*
아, 동대문이면,, 집앞인데, 주말에 어디가야한다는...ㅜㅜ 내년에도 제발 동대문에서 개최하길 원합니다. 미라지카페 나와바리군요.ㅋ
토~일 양일이니 못온다는 핑계는...~~~ 다행히 공방앞이라 부담이 적습니다. 삐끼쳐서 울 공방으로 손님좀 꼬실까봐여.. ㅋㅋㅋㅋ
모쪼록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비페어에서 미라지콤프 홍보 잘 되길 기원합니다... 미라지콤프 너무 잘 쓰고 있서서요...그날 뵙겠습니다.
미라지콤프는 어느정도 알려진듯 하고요. 이제는 트윈부스 입니다.^^
이참에 뭐.... 공구 때 못받은 키트 챙겨도 될 듯 합니다.. 21일이건 22일이건 나타날 생각입니다..
아넵 준비합죠 ^^
프라 시작하고 이런 대회 꼭 관람하고 싶었지요
좋은 성과 바랍니다
저도 방문하겠습니다
대단한 열정에 프라인으로써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