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상황 |
1998. 12 | 타당성 조사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
2000. 12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복선전제 단선: B/C 1.04) |
2002. 5∼2003.8 | 철도청 > 기본설계 (기타구간, 5개 공구) |
2003.12.24 | 노반공사계약(턴키구간, 2, 7공구 : 장흥, 무안) 착공 |
2003.12~2004.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기타구간: 1, 3~6 공구) |
2005. 10. 24 | 사업실시계획승인 고시 (국토부 제2005-332호) |
2007년 4월 | 턴키 구간 공사 중단(교통수요 및 경제성 고려) |
2009.3 ~4 | 국가기간철도망 구축사업 추진실태 감사원 감사
- 감사원 지적: 개별사업의 수요분석(’00∼’03) 결과와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04.12)을 위한 수요분석 결과 30%이상 수요가 줄어들었으므로 타당성재조사 또는 시설규모 재검토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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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011.3 | 기획재정부 > 감사원감사 처분에 따른 간이타당성 재조사(기재부)
- 타당성 재조사결과 : B/C=0.19, 복선전제 단선비전철→ 단선 비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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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5 |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에 포함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3.25 | 간이타당성 재조사 심의과정 통과 (복선전제단선->단선) |
2012.2~2013.12 | 보완설계 시행 (노반 1, 3~6공구)
- 감사원감사 처분에 따른 간이 타당성재조사(‘11.3월, 기재부) 결과, 경제성이 매우 낮아 단선으로 보완설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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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6 |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착수(`13. 12월 일시중지) |
2013.12 | 보완 실시설계 일시중지(착공예산 미반영) |
2014.12 | 국회 > 재착공 예산 통과 |
2015.2 | 턴키구간 재착공 (2,7공구) |
2015.6 | 노반보완설계 완료 (기타구간) |
2015.11.12 | - 기타 5개 공구 공사 착공
- 착공식 (해남공설운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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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 | (전철화 사업)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19.11 | (전철화 사업)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 임성리-보성 경전선 전철화 사업에 대해 '사업계획 적정성' 있음 판정 |
2021.12.13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336호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각종 전기철도 관련 설비, 신호설비, 통신설비를 실시계획에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