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6, 수업시간 지나친 장난, 과잉행동일까요?
원래도 장난이 좀 있고, 친구와 밖에서 뛰어 노는 게 좋은 초5 남아인데요.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아이가 장난(특히 수업시간)이 너무 심하다고 여러 번 주의를 주셔서 상담 문의 드립니다.
원래 장난도 있고 했지만, 선생님께 지속적인 지적을 들을 정도는 아니었거든요, 그런데 5학년 올라와서 그 반에 행동장애가 있는 친구와 친하게 지내면서 같이 수업시간에 벌떡 일어나기도 하고, 선생님 말씀하시는데 말씀을 끊고 해서 수업에 방해가 많이 된다고 하십니다. 반 다른 친구들도 저희 아이보고 좀 그만하라고 한다고 하고요.
지금은 오히려 그 행동장애가 있었던 그 친구보다 저희 아이가 더 수업시간에 방해가 되도록 행동한다고, 선생님께서 다시 주의를 주셨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자가테스트를 해보니 부모용 18점이 나왔어요. 집에서는 짜증도 좀 내고 말도 잘 안할 때도 종종 있고 그렇고요.
저희 아이가 수학, 영어 학원을 다니는데, 학원에서는 아주 열심히 잘 한다는 칭찬을 들었습니다. 혹시 학원 공부에 전념하고 힘들어 낮 시간에 학교에서 뭔가 재미를 찾고자 아이가 그러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현재 운동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 재미없는 것을 그런 장난과 수업 방해로 해소하려고 하는 것도 같고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은 그리 많이 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게임도 안하고 (집에서 못하게 합니다)요.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최대한 장난치고 싶은 것을 참을 수 있도록 오후 학원을 중단하고 그 시간에 운동과 같은 움직이는 것을 시키면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학교에서 주의 받고 반성문 쓰고 한 것에 대해 집에서 조용히 노력해보자 하는 식으로 부드럽게만 얘기했는데 제가 집에서 더 엄하게 훈육시켰어야 하는 걸까요?
도와주세요. 꼭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6학년 아동의 과잉행동의 원인은 다양하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적어주신 내용으로는 단순 학교수업시간에 수업에 방해가 되는 행동으로 인하여 수업의 흐름을 끊어서 담임선생님의 지적을 받은 내용만 확인이 됩니다. 이 한 가지 행동만으로 과잉행동으로 생각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머님의 보고에 의하면 아동은 학교생활 및 수업에 흥미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과잉행동이란 판단이전에 아동이 학교수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를 제시해주실 필요성이 있습니다. 먼저 수업시간이 재미가 없다면 5학년 기초교과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학습의 이해도를 관찰해주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학교에서의 학습방해 움직임 상황에서의 아동의 심리적인 이유 등에 먼저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유를 찾은 뒤 학원 중단이나 체육교실 등에 방법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보이는 행동과 심리상태는 발달사, 양육사, 가족관계, 심리검사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로 인한 어려움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의사소통방식 교육
의사소통의 기본자세, 듣기 기술, 말하기 기술 등 부드럽게 눈을 맞추고 편안한 자세로 상대방과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야기 할 때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경청하면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태도를 배워봅니다.
2. 행동수정기법
칭찬과 보상, 순종행동 증가시키기,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기와 일단 멈추고 생각 후 행동하기를 통해 자기통제 능력을 키워볼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으로 하여금 한 과제에 몰두하게 하고 싶다면 아동이 그 과제를 수행하고 나서 받을 보상을 미리 준비해 놓아서 지시사항, 규칙을 지켜나가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ADHD 아동의 특징 중 하나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문제가 뭐지? -> 어떻게 해야하나?(계획) -> 계획대로 실천하기 -> 계획돼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하여 평소에 자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약물치료와 전문 심리상담
사실상 ADHD 아동에게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입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행동 교정을 위해 전문 상담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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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강숙정, 이장호, 손영미, 『상담사례 공부하기』, 박영STORY(2018) , P369-374
김매선. "놀이중심의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ADHD경향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주의집중력,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2006. 전라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