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노트북, 일반 윈도우 XP 설치 불가능???
글로벌 PC기업, Dell의 노트북에 일반 소비자가 보유하고 있는 윈도우 XP가 설치되지 않아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 델 노트북 최상위 모델인 M90이외 일부 노트북 역시 이러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문제의 델 노트북 M90 >
델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노트북 회사가 지원하는 응급 복구CD, 즉 해당 모델에 사용되는 모든 드라이버가 최적화되어 자동 설치되는 CD가 아닌 델 전용 윈도우 XP 운영체제 CD와 드라이버CD를 함께 제공합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노트북 퍼스컴에 문제가 있어 OS를 재설치해야 할 때 두 번의 설치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이 때 만약 함께 제공된 델 전용 윈도우 XP CD를 분실했거나, 업무상 타국어 윈도우 XP를 설치하려 한다면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델 PRECISION M90은 델 코리아가 워크스테이션급 노트북이라며 야심차게 내놓은 제품입니다. 윈도우 비스타를 기본 지원한다는 의미로 비스타 로고까지 붙어 있는 제품으로 2백만원대를 훌쩍 넘는 가격을 가졌습니다.

이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윈도우 XP는 일반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윈도우 XP와 별개의 제품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드라이버CD를 이용해 설치하는 것도 일반 PC에 설치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일반 윈도우 XP 설치와 다르지 않다고 판단하기기 쉽습니다.

< 잘 되던 네트워크가 업데이트후 잡히지 않습니다. >

< 장치드라이버에 정상적으로 잡혀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버 >

<보안패치가 완료된 윈도우XP >
그러나 일반 한글 윈도우XP, 또는 영업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타국어 윈도우 XP를 설치하면 드라이버 설치후 운영중에는 전혀 문제가 발견되지 않지만 보안패치 후에는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해당 네트워크 드라이버는 정상적으로 잡혀있는 상태입니다.
처음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때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업데이트중 발생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침투인데,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해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르쇠, 나중에는 말바꾸기 일관하는 A/S센터.
이 문제에 대해서 델 코리아에 서비스코드를 가지고 전화 상담을 했을 때, 처음에는 ‘이런 증상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얼마후 ‘일부 제품에 이러한 문제가 있으며, 구매시 동봉한 델 전용 윈도우 XP CD로만 설치가능하다’는, 실로 이해할 수 없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또한 이튿날 델 컴퓨터 A/S 전담기사가 방문해, 시스템을 업데이트 이전으로 돌리면 네트워크가 정상작동하고 업데이트하면 다시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직접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델 컴퓨터 모든 제품에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일반 윈도우 XP를 설치해도 문제가 없다’라는 더 어이없는 답변을 받아야 했습니다. 이 증상에 대해서 A/S기사와 A/S센터 담당자 둘이서 통화후에야 문제가 있음을 시인하는 당황스러운 일도 있었습니다.
‘업무상 일본어 윈도우 XP를 설치해야 하니 조치를 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서비스센터에서 ’우리도 문제점을 파악해야 하니 해당 윈도우 XP를 퀵서비스로 보내주면 감사하겠다.‘라는 답변을 보냈을 때에는 분노마저 느끼기도 했는데, 이 문제 때문에 보름 이상을 매달려 잠도 못 잔 소비자가 이런 말을 듣는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결국 델 코리아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일본에서 판매중인 동일한 모델에 사용되는 ‘델 전용 윈도우 XP’를 공급받아 설치한 후에서야 오류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델 코리아는 국제적인 기업입니다. 서비스 하나만으로 소비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기업이며, 소비자들은 치열한 가격경쟁속에서도 서비스를 믿고 델 제품을 구매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밝혀진 것처럼 델 제품 전용 윈도우 XP가 존재하고 이것만 사용해야 문제가 없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물론 델 코리아도 이에 대한 적법한 해명을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국제화 시대에 타국어 윈도우 OS를 사용해야 하는 델 제품 소비자들에게도 적법한 해명과 앞으로의 대책을 공지해야 할 것입니다.
거기에 이 문제로 인해 정신, 시간적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에게 델 코리아는 적법한 피해 보상을 마련해야 하며 A/S센터 역시 소비자를 우롱하는 처사는 없어야 합니다. ‘미안하다, 일개 직원이 무슨 힘이 있겠는가.’ 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델 전용 윈도우 XP’만 사용하는 델 제품이 기존 경쟁 제품과 비교해 상당한 문제가 있으며, 이를 델 코리아가 시인하고 수정방법을 공개하는 것이 델 제품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