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목 |
교육의 목표 |
교육 과정 |
교육의 결과 |
공립 학교 |
인간의 행복과 자기 완성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 |
교육부 통제 하에서 철저한 인본주의 교육 세속적 가치관을 담은 교과서 사용 |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불신자 대량으로 배출 |
미션 스쿨 |
인간의 행복과 자기 완성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 하나님 영광을 위한 교육 |
교육부 통제 하에서 신본주의 교육 가미 세속적 가치관을 담은 교과서 사용 |
소수 하나님의 사람 배출 불신자에게 복음 전할 수 있다 |
기독교 학교 |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할 일꾼 양성 |
교육부 통제 하에서 벗어난 신본주의 교육 성경적 가치관을 담은 교과서 사용 |
다수 하나님의 사람 배출 기독교 인재 양성 가능 |
<교육 목표>
(1)하나님 사랑-인간의 인간됨의 회복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데 있으므로,교과 과정과 학교 생활을 통하여 하나님을 제일로 사랑하며,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는 생애 목표를 정립하게 동기를 부여한다.
(2)자기 사랑-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사랑하시는 나 자신을 발견하여 자신을 사랑하고,자신의 가치관을 말씀위에 바로 세우며,자신의 인격과 재능을 계발하는 데에 전력투구하게 동기를 부여한다.
(3)이웃사랑-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는 사람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눈이 열리며,또한 이웃을 향해 가슴을 열게 되므로,이기주의적인 삶이 아니라 이웃과 민족과 세계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봉사하는 인생을 설계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4)자연사랑-하나님이 창조하셨으며,인간 삶의 터전이 되는 자연 환경을 사랑하며,돌보고,보호하고,다스리는 창조 명령을 순종하는 사람으로 살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5)학문사랑-학교다닐 때만이 아니라 일평생 꾸준히 자신이 좋아하는 학문을 즐거이 연구하며,예술을 사랑하고,다른 사람의 문화를 존중하는 교양인,지성인으로 살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교과 편성 및 학교 운영상의 모델학교>
*비인가형 기독교 대안 중고등학교인 꿈의 학교(충남 서산)
*인가형 기독교 특성화 학교인 세인고등학교(전북 완주)
*인가형 일반 특성화학교인 이우고등학교(경기도 분당)
*인가형 일반 특성화학교인 간디고등학교및 비인가형 간디중학교(경남 산청)
*인가형 인문계 고등학교인 거창고등학교(경남 거창)
*비인가형 기독교 대안 중학교인 독수리중학교(경기 분당)
<형태 및 운영,학습 모델의 주안점>
(1)비인가형 기독교 대안 고등학교 지향-그러나 장차 국가의 교육법이 개정되어 최대한의 자율 교과편성 및 국가의 통제및 보고체계가 최소화된다면, 인가형 특성화학교로의 전환도 고려(인가없는 학교라는 사회적 인식 문제와 검정고시를 쳐야 한다는 학업상의 부담과 재정적 부담 고려)
장기적으로 중학교도 설립하며,그 다음 단계로는 초등학교까지 세워 일관된 이념안에서의 학교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좋음
[참고②]대안학교의 유형
학교형 |
인가형 |
풀무(홍성),성지(영광),간디(산청),푸른꿈(무주),양업(청주), 원경(합천),화랑(경주),한빛(광주),세인(완주),두레자연(화 성),동명(광주),국제복음(인천) |
비인가형 |
공동체학교(변산),들꽃 피는 학교(안산),마을학교(예천),도시 속 작은학교(서울),실상사 작은학교(무주),하자스쿨(서울),중 학교 과정 간디학교(산청)꿈의학교(충남 서산) | |
틈학교형 |
공부방형 |
방과후 교실,주말 학교,지역공부방 |
계절학교형 |
민들레 만들래(대구),청미래(양산),한새(부산),물꼬(서울),숲 속의 학교(울산),자연학교(두밀리) | |
탈학교형 |
협동체형 |
탈학교모임(서울)등 그 밖의 학습공동체들 |
가정학교형 |
공식적인 숫자를 추정할 수 없는 상태이지만 급속히 확대되고 있음 |
*강대중[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43.
(2)도시형 기숙(또는 등하교도 가능한)학교-장기적으로는 부산 근교의 전원에 학교 시설을 세우는 전원형 기숙 학교를 지향하나,시작 단계에서는 도시형 기숙(또는 등하교도 가능한)학교로서 교회당이나 학교등을 빌려서 출발하는 것이 현실적임(빠른 시작이 가능,설립상의 재정적인 부담 최소화,도서관과 예배실,과학 실험 시설등 시설 이용의 용이성,교사 및 시간 강사 수급의 용이성,학생 확보의 용이성등 고려)
(3)전인교육,통합적 교육,실제적 교육 추구-단편적이고 추상적인 지식 습득 및 대학 진학에만 초점을 맞춘 기존 학교와 달리 전인적인 인간 형성과 종합적이고 실제적이며 평생 습관이 되는 학습 추구(머리만이 아닌,머리/가슴/손이 균형을 이룬 학습)
(4)대학 진학이 가능하도록 지식교육의 수준도 고려-기본적으로 기독교적이며,전인적이며,감성적이며,공동체적이며,실제적인 커리큘럼으로 교육하지만,현실적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대학을 진학함으로 고급 학문을 연마할 수 있고,사회 각계 각층의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기에,학교 교과과정을 성실히 이수하면 대학 진학(주로 인문,사회 계열 중심)이 가능하도록,학습의 질적인 면에서의 수월성을 함께 지향(일단 3년간은 진학 위주가 아닌 본질적인 학교 커리큘럼 이수에 충실하도록 하고,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1년간 더 공부하는 방향으로 유도-독일의 발도르프학교에서의 방침처럼)
(5)지식/감성/공동체적 체험교육 추구-주로 오전에는 지식 교과 중심으로,오후에는 감성/활동/생활 중심 교과목으로 커리큘럼을 편성한다.미리 한 학기 일정을 계획하여 월별로 명사 초청 강연 및 토론회,야외 산악등반(지리산 종주,해병대캠프 참가등),타 대안학교와의 친선 세미나 및 체육대회,국토 문화유적 및 성지 순례여행,음악 및 미술 여행등을 한번씩 가짐으로 탁상 수업만이 아닌 전방위적인 생활 수업을 지향한다.
[참고③]간디학교 교육과정
교과 분류 |
교과목 |
지식 교과 |
윤리,국어,영어,한문,국사,정치,경제,공통사회,공통과학,화학,공통수학,수학 |
감성 교과 |
음악,미술,우리 가락 우리 춤,표현예술,디자인,공예 |
자립 교과 |
텃밭 가꾸기,음식 만들기,집짓기,옷 만들기,생명농업,생태건축,편집출판, 정보와 매체 |
*강대중[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71.
[참고④]실상사 작은학교 교과 구성
교과 |
특성 |
내용 |
일반 교과 |
필수 |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철학 |
선택 |
선택1:음악,미술,환경(학기당 한 과목 개설) 선택2:한문,컴퓨터,일어(학기당 한 과목 개설) | |
체험 교과 |
자치 살림 |
농사(텃밭 가꾸기),축산(가축 기르기),산야초 채취 및 가공 (차 만들기와 효소 담그기) |
기능 익히기 |
짚풀,나무,천,가전제품 다루기,음식 만들기,천염염색,머리손질 등 | |
특기 살리기 |
연극,풍물,탈춤,택견,기천문,등 다양한 과목 | |
세상 보기 |
본사 활동,지역 답사, 지리산 등반,인물 탐방 등 학기에 1회씩 3박 4일간 | |
주제 교과 |
개인별,모둠별로 지정 주제나 자유 주제를 선택해 연구한 뒤 학기말에 발표 |
*강대중[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130.
[참고⑤]들꽃 피는 학교의 교육과정
구분 |
분야 |
과목 | |
필수과목 |
공동체생활 |
생활학습 |
공동체 훈련 학습,자기 관리,청결 학습 |
자발학습 |
자발적으로 하는 모든 학습과 행동 | ||
기본교육 |
꿈발견 |
자기 사명서 작성 | |
신앙교육 |
묵상 일기 | ||
캠프교육 |
국토횡단,지리산 등반,도자기학교,역사캠프등 매년 네 차례 이상 실시 | ||
정보화교육 |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 관리 | ||
학술제 |
매주 금요일 전체 모임을 통한 찬양 및 학술 발표 | ||
선택과목 |
기초교육 |
국어,영어,수학,한글,역사 | |
특별학습 |
독서,미술,컴퓨터,비디오,종이접기,볼링(위탁),인터넷 시사 토론, 놀이학습,탐방학습,유도(위탁),눈높이(위탁) | ||
동아리 |
수학,밴드 | ||
직업교육 |
제빵(위탁),미용(위탁),피아노 조율,도예,유기농 |
*강대중[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159.
(6)경쟁이 아닌 협동의 학습,취향별,수준별 선택식 수업 지향-수업 진행에 있어서 교사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만 하는 방식을 지양하고,학생들의 참여를 활성화한다.(협동학습,주제별 통합학습,대학교와 같은 선택식 수업 지향)학생들의 욕구와 의견을 수업 계획에 적극 반영하며,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강화하고,6인 1조가 둘러 앉아 수업하는 원형 테이블을 갖춰서 경쟁이 아닌 협동의 학습이 되도록 한다.아직 교사 수급이나 시설 확보가 불충분할 가능성이 높은 1차 년도에는 거의 단일 수업으로 하고,교사가 수급 되는대로 2-3차 년도부터는 오전 지식 교과는 단일 수업으로,오후 감성/활동 교과는 선택식 수업으로 하며,더 교사 확보 여건이 나아지는대로 전체 수업을 복수 선택식으로 개편한다.
(7)교사 평가,학습 상황 공개,학생 소감과 의견 반영-그날 그날의 학습 내용과 소감,평가를 교사와 학생들이 홈페이지에 올려서 학습 활동에 대한 공개적인 평가와 토론의 장이 되게 하고,다른 학교와 일반인들에게도 공개하여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또한 교사의 학습 진행에 관한 평가제도,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의 질이 계속 발전되게 한다.
그러나 학생참여를 활성화한다고 해서 교사의 권위가 약화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한다.교과서 선택 및 수업 진행 방식은 전적으로 담당 교사의 권한으로 하되,미리 매주 전체 교사 스터디와 회의를 통해 점검하여 결정하며,학습 내용이나 방식에 학생들의 의견도 수시 반영하여 융통성을 가진다.
(8)자율과 규율의 조화-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자유를 학교의 이상으로 추구하다보니,지나치게 학생들이 방종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어 고민인 현실이다.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기위해 자율성 제고와 함께 기독교적 교육의 기초에 엄격한 훈육과 징계가 있으므로,수업시간이나 생활중에 엄정한 규율을 세워 집행하는 조화를 지향
(9)학부모와의 공동 교육 지향-결국 교육의 제1주체는 가정이므로 가정과 연계한 교육 및 부모 교육을 월 1회 학부모협의회 소집을 통해 가짐--월 학교 재정 보고 및 교육내용 및 계획 보고,부모에 대한 교육 시간,자녀들에 대한 담임 교사와의 대화 시간등
(10)교사 교육,재정문제에 대한 적극적 방안 마련-기존 대안학교들의 3대 고민은 교사문제,재정문제,이념 추진과 대학 진학 현실과의 딜렘마이다.낮은 보수와 24시간 학생들과 뒹구는 시스템으로 인한 잦은 이직,신앙과 실력과 학생 사랑이 겸비된 교사 수급의 어려움 등이 기독교학교 운영의 가장 심각한 제한 요인이다.결국 한국교회에 기독교교육의 인프라가 불비한 것이 주 원인이다.그러나 이를 타개하기위해 기존 기독교학교들과 연합하여 기독교교사 양성과정을 만드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더 현실적으로는 다른 기독교대안학교들과의 교환교사 제도를 실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그리고 매주 2-3시간의 강도 높은 교사 교육 시간이 필수적이다.(토요일 9-12시까지 교사스터디 및 교사회의)
또한 재정 확보를 위해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학교 홍보 활동이 있어야 하며,이를 위한 모금 활동 전문가가 있어야 한다.학교 월보(소식지)를 발행하여 학교 현황을 계속 알려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또한 이사장,교장은 경영 마인드를 갖고 적극적인 모금활동에 헌신해야 한다.또한 무엇보다 학부모들 모임과 편지,전화,이메일등을 통해 기존 학부모들이 적극적으로 후원회에 참여하여 활동을 하게 한다.장기적으로는 미국의 좋은 사립학교들처럼 학교발전 기부금을 지속적으로 모금하는 시스템 구축을 연구해야 한다.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 방향>-5과 7력 함양
학문,예술,운동,클럽활동,사회봉사등 5과
영력,체력,지력,정신력,심력,지도력,재력등 7력 함양
<5과 7력 중심 시스템에 따른 과목별 편성 및 학습 주안점>
[5과]]
(1)학문-기본 학문 교과 편성-국어,수학,영어,중국어,역사,철학등
*독서가 모든 학문의 기초임으로 필독 교양 도서 매주 1권씩 읽고 독후감 제출 의무화하여 3년간 300권 이상의 고전 교양서들을 읽도록 함
(2)예술-음악(전교생이 합창단 또는 관현악단에 참여),연극만들기,회화 또는 공예,목공등 미술과 수업
(3)운동-체육과목 및 아침 구보
(4)클럽활동-주1회 클럽 활동 의무화
(5)사회봉사-월 1-2회 사회봉사 활동 의무화
[7력]]]
(1)영력-매일 아침 50분간 큐티 및 개인기도시간(8;00-50),주 1시간 전체 채플,주 1시간 성경 과목,방학중 국내 및 해외 단기 전도여행
* 매주 공통 이수 숙제-큐티일기 1회분 제출,성경통독 과제물 제출,주일예배참석 확인서 또는 설교 필기 노트 제출
(2)체력-매일 아침 30분간 체조 및 구보,주2시간 체육 시간,월1회 산악 등반등 체력 및 단체정신 함양 수업
(3)심력(정서와 윤리)-음악 및 미술 교과 수업,영화및 음악감상,연극만들기 등,국어시간에 시 암송 및 낭송등으로 정서 함양
큐티및 예배시간 등으로 윤리 수업 대체,월 2회 사회봉사활동으로 이웃사랑 정신 함양,방학 중 국내 및 해외 단기 선교여행과 병행한 기아 현장 방문 등
(4)정신력-아침 구보 및 조례 시간을 이용한 정신 무장 훈련,월 1-2회 정신력 및 체력 훈련 특별 프로그램 실시.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가나안농군학교에서 실시.여름방학중 해병대캠프등 참가
(5)지력-국내외의 대학에서 고급 학문을 하며,기업체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국어 수업을 통한 기초 다지기-읽기,이해하기,각종 글쓰기(시,수필,소설,희곡,논문,연설문,자서전등),토론하기,발표하기,웅변하기,연설하기등 집중 훈련
(6)재력-십일조와 적금 의무화,재물관리 관련 수업 가짐
(7)지도력(공동체성)-학급안에서 6인 1조 조별로 모든 활동하도록 함,돌아 가면서 조장을 맡음,클럽 활동 팀장도 돌아가면서 함, 전체자치회 시간을 통한 민주주의 훈련,야외 산악 및 긴급구조훈련,방어술훈련,간호훈련,소방훈련,조난훈련 등을 통해 자신과 공동체를 돕는 구체적 기술 연마
<주요 이수 과목>
*전교생 공통 이수-졸업까지 1인 1악기,1인 1특기운동,영어 회화 필수,중국어도 기본 회화 가능하게,성경 3독 및 성경 암송200구절, 독후감300권,자서전,논문
*사회와 역사-정치경제.사회,지리,국사,세계사 포함
*가정과 기술-가정과 기술,목공과 전기,컴퓨터 포함
*국어-현재 한국의 학생들은 영상 시대의 영향과 독서 습관 부재로 말미암아 읽기와 이해하기 능력이 낮은 상태이다.자신의 생각을 쓰고 말하는 능력도 미국등 선진국에 비해 매우 뒤쳐져 있다.학문과 사회 생활의 근간이 되는 기본 능력들을 국어 시간을 통해 확실하게 배양하는 것이 필요하다.읽기,쓰기,말하기,토론하기,문학 감상,한문 포함
*과학-물리,생물,화학,지구과학등 포함
*중국어-중국어 기초 문법과 회화
*영어-문법,어휘,듣기,말하기,쓰기등을골고루 학습하는 살아서 바로 활용할수 있는 영어 공부를 지향한다.영어연극 만들기,영어 소설 읽기,영화 외우고 실연해보기,영어 노래 부르기 등을 통해 실제적이고 재미있게 영어를 익히는 수업,연간 1회 방학중 외국 체험 실시(선교여행,기아 체험,외국 문화 견학,교포 가정 홈 스테이등)교과과정의 절반을 영어로 수업하는 것도 고려한다.외국 기독교학교와의 학생 교류,교환 학습등도 추진한다.
*음악-평생 음악을 사랑하고 악기를 다루는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1인1악기 훈련.그래서 전교생이(또는 학년별) 관현악단을 구성하여 발표회도 가지도록 함
*미술-서양 회화,한국화,조각,공예,기본 디자인등(스케치나 사진 촬영 여행등을 가짐)
*철학-학문 연마에 기본인 논리 전개등을 위주로 이론과 실제 철학 토론 수업을 실시
<기본 하루 일과>
6시-기상
6;10-45 아침 조회,체조,구보
6;45-7;30 세면과 청소
7;30-8;00 아침식사
8;10-8;50 아침 큐티 및 개인기도시간
9시-12;50 오전 수업(토요일은 오전 수업으로 마침)
12;50-2시 점심 식사
2시-5시 오후 수업
5시-6시 자유시간
6시-7시 저녁식사
7시-11시 자유 및 개인 공부 시간(화요일 저녁은 채플)
[참고⑥]간디학교의 하루 일과
시간 |
일정 |
06:30-07:00 |
세면,청소 |
07:00-07:40 |
명상,(고등학생),텃밭 가꾸기(중학생) |
07:40-08:30 |
아침 식사 |
08:30-08:50 |
수업 준비 |
08:50-09:00 |
담임과의 시간 |
09:00-12:50 |
교과 수업 |
12:50-14:00 |
점심 식사 |
14:00-18:00 |
교과 수업 및 동아리 활동 |
18:00-19:00 |
저녁 식사 |
19:00-19:30 |
기숙사 입소,담당 구역 청소 |
19:30-20:00 |
하루 평가 |
20:30-23:00 |
묵학 및 취침 |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p73.
<주간 기본 일정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6시 |
기 상 | |||||
6:10-6:45 |
조회, 체조, 구보 | |||||
6:45-7:30 |
세면,정리 | |||||
7:30-8:00 |
식 사 | |||||
8:00-9:00 |
아침 큐티 / 성경읽기 / 기도시간 | |||||
9:00-11:00 |
국 어 |
영 어 |
수 학 |
과 학 |
국 어 |
9시-10시 자치회 |
10시-1시 동아리활동 | ||||||
11:00-13:00 |
영 어 |
수 학 |
국 어 |
영 어 |
역사와 사회 | |
성 경 | ||||||
13:00-14:00 |
점 심 식 사 | |||||
14:00-15:00 |
철 학 |
음악 |
중국어/일본어 |
역사와 사회 |
현장학습 |
|
15:00-17:00 |
기술과 가정 |
체 육 |
미 술 |
| ||
| ||||||
17:00-18:00 |
청 소 및 |
자 유 시 간 | ||||
18:00-19:00 |
저 녁 식 사 | |||||
19:00 |
|
채플 |
|
|
|
|
20:00 |
|
|
|
|
| |
| ||||||
21:00 |
|
|
|
|
| |
22:00 |
|
|
|
|
|
|
23:00 |
취 침 |
* 월1회 특별수업
(1주) 명사 초청강연 / 질의응답 / 학부모협의회
(2주) 농사 체험/ 야외등산 / 체력단련 / 단체정신 함양 프로그램
(3주) 역사탐방 및 박물관 / 미술관 / 음악회 감상/영화 관람 및 토론
(4주) 봉사 활동 참여(고아원, 양로원, 장애인 시설등)
* 개강 전 주간에 영성수련회 가짐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가나안 농군학교 등에서)
* 방학 중 1-2 주간씩 국내 및 국외 아웃리치 가짐
*연 1-2회 자체 축제 및 체육대회
<주당 수업시간>=39시간 × 37주 = 연간 / 1년에 1443시간(방학 중 국내 및 국외 체험학습기간 제외)
* 참고-일반 중학교 연간 기본교육 시간-1156시간(31시간 × 37주)
일반계 고등학교 - 3년간 204단위(1년에 72단위,주당35시간 수업) - 약 1300시간
<교과편성 시간 내용>주당39시간
기초및 이념교과 |
채플1, 자치회1, 동아리활동2, 큐티/기도/성경읽기6, 구보 및 체조3
일반교과 |
과학2시간,국어6시간,영어5시간,수학4시간,역사와 사회3시간,기술과 가정2시간,체육 및미술 2시간씩,음악 3시간,현장학습3시간,성경/중국어/일본어/철학 1시간씩
<신입생 모집 개요>
*일단 고1진학 예정자 모집
*입학 자격중 신앙 부분-성경시험을 치거나 학습 자격 확인서를 받지는 않고,학교에서 부과하는 예배,성경 읽기,큐티,주일 예배 참석 확인등을 수용하여 그대로 준수하겠다는 종합적인 신입생 입학 서약서를 본인과 부모로부터 받음
*필수 서류-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생활기록부,등본,본인과 학부모의 입학 지원서 및 서약서,최종학교 졸업증명서 또는 재학증명서,사진
*입학 시험
-<필기 시험>국어(소설 및 산문 읽고 이해하는 능력, 이해한 것을 요약하여 쓰는 능력위주),영어(중학교 과정에서 익혀야 할 기본 어휘,회화,문법,작문,듣기능력 위주),수학(중학교 과정의 기본적인 수학 이해 능력 위주),작문-자신의 꿈,가치관,사회 이슈에 대한 견해등을 쓰는 시간
<면접 시험>본인과 학부모중 1인-학교 지망에 대한 동기 및 각오,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인간상 및 미래 목표,가치관 등 신앙이해 수준,가족 관계 및 교우관계,감명 깊게 읽은 책등
<학급 편성>
남자 10명,여자 10명으로 한 학급 구성,한 학년에 두 학급씩, 총 6학급 120명 정원(세인고등 대부분의 특성화고등학교의 편성과 같음)
<교사 구성>
시작 단계에서는 재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임 상근 교사 수를 최소화(교장,경리 및 사무,관리 담당,홈페이지등 홍보 담당,필수 과목 교사 및 6학급 담임 교사등만 전임으로)-필수 전임 과목-국어,영어(원어민 또는 교포2세교사로),수학,역사,체육,성경,철학,감성 및 공동체성 교과 지도 담당자
<교사 신분상의 3종류 및 보수 체계>
*전임 상근 교사 및 직원-생활에 필요한 월급 지급
*전임 교사(상근하지 않고 과목 수업만 담당하나,전임 상근 교사와 같이 학교 운영상의 주체로서 책임과 권한 공유)-과목당 보수 지급,또는 자원봉사자로 운영
*시간 강사-교사회에 참석할 의무는 없는 강사-과목당 보수 지급,또는 자원봉사자(여러 선택과목에 따른 시간 강사 수요가 많음-컴퓨터,농사,목공,무용 및 사교춤,식탁 예절,도예,요리,염색,도자기,조각,회화,연극,풍물,애니메이션,단편 영화 제작,국토순례,태권도,종이접기,미용등)
<운영예산안>(1차 년도 40명 가정) = 50만원 × 40명 = 2000만원
①인건비;150 × 5 = 교장, 교무주임, 사감 및 교목 - 기본 교과목 담당(국어, 영어, 수학, 과학, 역사와 사회,기술과 가정), 사무(컴 퓨터 조작과 경리,시설관리 및 운전)
100 여직원
시간 강사료 100만원
기타 활동비,출장비 등 50만원
② 교육자료비(실내 수업비) / 100만원
③ 시설관리비(임대료, 기름, 가스, 전기, 물, 쓰레기 등) - 교회당이나 학교임대 가정하여 최소화 / 200만원(겨울, 여름고려)
④ 식대(간식포함) 하루 2000원 × 50명 × 3번 = 30만원 × 5 = 150만원 × 토요일 두끼 50만원 =450만원
⑤ 학교비품, 시설 보수비(복사기, 컴퓨터, 렌탈등 포함) / 100만원
⑥ 적립금(장차 학교 부속시설 마련을 위한)
⑦ 홍보 / 홈페이지 관리비 / 학교 월회지 발간 및 발송 / 50만원
⑧ 야외 현장 학습 비용, 명사 초청 강연회 경비 등(특별 수업경비) / 200만원
⑨ 교사연수 비용
*합계:인건비1000만원+450만원(식비)+600만원(교육비)
총2050만원(건축적립금 및 교사연수비등 제외하고)
<학교 설립 추진 일정>
*학교 시작(3월)전년도 6월까지 수업 및 기숙 시설 확보-일단 기존 교회당이나 대학교,학원 시설을 빌리는 형태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용이-재정이 확보되면 자체 시설 마련
*준비 년도-국내외 여러 대안학교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견학과 실습이 필요,실무 준비팀이 자주 모여 스터디 필요, 홍보 전략 마련
*7-8월 전임 교사 모집
*9-10월 신입생 모집 및 교과 편성 기본 계획안 마련
*11월-1월 교사 연수(자체 연수 및 타 대안학교와 연계한 연수, 한국라브리등에서 합숙 세계관 공부등)
*2월 마지막 주간-신입생 오리엔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