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10:00 : 복지요결 공부
10:00~12:00 : 정수현 팀장님 강의 시간
12:00~13:00 : 점심시간
13:00~15:00 : 정훈과장님 강의 시간
15:00~17:00 : 김제 지역 탐방
17:00~18:00 : 슈퍼비전 시간
오늘은 아침부터 역시나 정수현 팀장님과 복지요결 공부를 시작으로
강의가 시작되었다 정수현 팀장님께는 사례관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에 대해 몇몇 예시를 들어 공부를 했다.
점심식사 후 정훈 과장님은 앞으로 취직을 하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회계 처리나
문서작성법 문서양식에 관해 자세히 배웠다.
그리고 지역탐방으로 벽골제와 아리랑 문학관 깔끄미 빨래방 등 김제 여러장소를 박상빈 선생님과 함께 돌아다녔다.
오늘도 역시나 많이 배운 하루였다.
실습생 느낀점
오늘 오전시간은 복지요결부터 시작해서 사례관리에 관한 것까지 정수현 팀장님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역시나 팀장님 답게 아는것도 정말 많으시고 설명도 하나하나 컴퓨터 자료까지 만들어 오셔서 자세히 해주셨다. 강의 시간에 사례관리의 개념 용어의 정의, 등을 배웠는데, 팀장님이 만들어오신 자료를 화면을 통해 보며 하니 이해가 쉬웠다 확실히 지금까지 배운 것들이 도움이 됬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수현 팀장님 수업중에 가장 기억이 남는 것은 사회적약자를 그저 약자로만 보지말고 똑같은 한명의 사람으로 보자이다.
나도 이번 실습 전까지는 장애인분들이나 쇠약한 어르신분들 같이 사회적 약자들은 한 곳에 모아 도와드려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팀장님 말씀을 듣다보니 이런생각이 들었다 이것이 왕따를 시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분명 그들이 불편하긴 하지만 우리와 같은 사람임은 분명하다 그런사람들을 그저 약자라는 이유로 따로 모아두고 따로 시설을 만들고 하나부터 열까지 해드린다는것이 그렇게 좋은것만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약자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게 사회적 약자라는 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됬다.
점심을 먹고 정훈 과장님의 강의시간 회계와 관련한 문서작성 및 관리 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점심식사 후라 졸리기도 했지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학교에서 내가 총무라는 직책을 맡고 있기에 예산안이나 공문 같은 것을 쓰는 일이 많다.
처음에는 선배들한테 많이 혼나고 비난도 많이 받았었다.
그러나 하나하나 배워가며 쓰다보니 조금씩 발전하는게 보였다. 그렇지만 여전히 뭔가 부족했고 어색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정훈 팀장님 강의를 들어보니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았다.
이번 실습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되면 행사가 많아서 또 예산안과 공문들을 많이 써야 할 것이 분명한데 이번 실습 때 과장님한테 배운 지식들을 꼭 잘 이용해서 이번에는 보다 완벽한 보다 진보한 공문들을 써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강의가 끝난 후 김제 여러지역 탐방을 했다. 벽골제 깔끄미 빨래방 아리랑 마을 하얼빈 역 등을 돌아다녔는데,
벽골제와 깔끄미 빨래방이다 벽골제는 정말 오래간만에 갔지만 여전히 쌍용은 컸고 잘 꾸며져 있었고, 아리랑 마을은 근대 시절 우리 선조들의 역사를 잘 표현하고 있고 그 시대의 옷도 입어보는 체험을 하기도 했고, 박상빈 선생님한테 사진으로만 봤던 깔끄미 빨래방은 실제로 가보니 사진으로 보던것 보다 더 좋아 보이고 잘 되 있었다.
마지막은 역시나 팀장님과 슈퍼비전 시간을 가지며 오늘 하루 마무리 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 하루 역시 의미있는 시간으로 가득했었다.
첫댓글 교육을 받고, 느낌을 풀어내는 기술 능력이 점점 좋아지고 있네요^^ 정수현팀장님의 교육을 받고 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 것 같습니다. 그분들 역시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 주민이며, 단지 잠깐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스스로 해결하기 힘들어서 도움의 손길만 뻗은 것이지요. 그래서 그분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지지해드리고,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은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해드리는 것이 마땅하지요. 지금처럼 교육을 듣고 스스로 의문점을 가지면서 답변하면 더 많이 성장할 것 같습니다.^^ 짝짝짝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이 강의 해주신 것도 역시 컸죠!!!! 항상 감사합니다.
실습기간동안 많은 조언과 가르침 부탁 드릴게요~~
깔끄미 빨래방!!!!!! 실습생때 못 가봤는데 가보고 싶어지네요.!!!
정훈 과장님께 잘 배웠지요? 행정은 사회복지 업무의 아주 기본적인 부분이자 중요한 부분이에요. 이를 잘 배워서 현장에 가셔야 합니다. 컴퓨터 활용이 능숙하지 않다면 더 많이 노력하셔서 불필요한 시간 빼았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