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재 구입차 샌드위치 판넬 기업을 방문했다가 여직원의 사무적인 말투와 불친절에 질려서 4*6m 농장 관리 사무용 농막을 하우스 한켠에 직접 짓기로 했습니다.먼저 용접 접촉면 하우스 기둥 파이프에 물 호스로 오차범위 5미리 내로 완벽한 수평을 보고 매직으로 마킹을 한 후에 바닥 합판 설치 기준으로 골재 위치를 마킹하고 커터 머신으로 규격에 따라 컷팅후 바닥면 용재를 지그제그 테크 웰딩으로 작업하고 후에 용접면에 녹 방지용 페인트를 도포할 예정입니다.(아연 파이프는 용접면이 신속하게 녹 발생함)
50mm 아연 각파이프 길이 3,000mm 34본/(건설 가설기업에서 중고품으로 구매)합판 8장, 보온 단열재 한롤,실내마감재 MDF합판 20장, 용접봉 5Kg, 10년만에 용접봉을 다시 잡아 봤습니다. 대한조선공사(현 H중공업) 직훈 시절엔 길이 700mm 용접봉(오토콘10kg)을 들고 선저까지 오르락 내리락하며 콧구멍에 숯검뎅 같은 분진을 들이 마시며 용접하던 시절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이건 뭐 난장도 아니고 어지러운 농막 건설 현장입니다...ㅎㅎ
국내 굴지의 S중공업의 정도관리(QA)를 거쳐 이젠 조선 엔지니어의 인생을 마감하고 귀농인이 되었지만 다시 용접기를 잡으리라곤 생각지도 못했네요. 작업복까지 고스란히 장롱속에 남아 있어 입고 나섯더니 이건 뭐 농민이 아니고 작업하는 노동자 같아 보여요.
전기, co2, 티그(알곤), 스포트(자동차용 강판 접합 용접/로봇용접), 프라즈마까지 안해본 용접이 없지만 버티칼, 호리존탈 용접 자세도 안나오고 이젠 나이가 들어 눈도 침침하고 손도 떨립니다. 그래도 내 사업이랍시고 용접기 들고 설치는 폼이 제법 멋져 보였는지 주말을 틈타 잠시 머리 식히러 따라나선 딸 아이가 몇컷 찍어서 올렸습니다. 혹 용접이나 금속에 관한 궁금증이나 결함에 대한 의문이 나시면 연락 주세요. 20년 노하우로 한 수 거들겠습니다.
참고: 물 호스로 수평보기
설치물의 규격(길이 폭)에 따라 10미리 투명 호스를 10~100m 구입하여 물을 가득 채운 후 양쪽 입구를 철사로 관통하여 고리를 만든다.(입으로 빨아 들이면 쉽게 채워짐/호스 내부에 기포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물은 압력이나 충격 기포 진동이 없을시 항상 수평을 유지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설치 구조물의 지면 가장 높은 지점을 기준 포인트로 정하고 반대편 구조물에서 물이 담긴 호스를 들어 올렸다 내렸다 하며 기준 포인트에 근접 하도록 호스속의 물 수평점을 기준과 일치 시키면 된다.((60~80년 초까지 물 호스 수평법으로 수만톤 선박도 건조했음)
비닐 하우스 설치 작업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썬크림 용접면이 가장 쌉니다...ㅎㅎㅎㅎㅎ
저는 아직 초짜라서 그런지 물수평이 잘 맞지 않던데요.ㅎ
제2의 인생 멋지게 생활 하시네요.
자주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조선 중공업에서 수천만원에서 억대의 레벨기를 레이저로 측정하여 PDA로 데이터를 저장하여
엑셀 함수 계산으로 시물레이션까지 가능하지요. 그만큼 세상은 빠르게 디지탈화 하고 있지만 사람의 인성은 그만큼 메말라가는 것 같아요.
사진에 쓰시는 용접기로 얇은 철판 구멍 뚫리지 않게 용접하려면 어떤 요령이 필요할까요? 전압?을 높게 아니면 낮게? 용접봉 선택은? 모처럼 전문가 포스를 보니 여쭙고 싶네요*.* 왕초보도 이해할 수 있게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위에 작업하시는 파이프 용접하면 구멍이 숭숭 뚫려서 말도 않되게... 어떤분은 용접봉 8갑 정도 쓰고 물으라고하시던데 저는 아직 두갑째 쓰고 있습니다 ㅎㅎ
사진의 용접기는 아시아 5kw 용접기와 2.6mm CR(일반연강) 용접봉인데요. 50 각파이프 는 두께가 얇아서 풀 용접 하시면 안되구요. 가능하면 테크웰딩(가접& 점용접)으로 하세요. GAP(틈) 이 발생하면 100% 구멍 납니다. 8갑 아니라 100갑을 써도 구멍은 납니다. 구멍이 중요한게 아니라 얇은 각파이프는 모서리 부위에 라운드웰딩(돌림용접)제대로 용착만 되면 딱 두방만으로도 문제없이 하중을 견딥니다. 뚫리는 구멍을 두려워 마시고 계속 도전해 보세요...^^
답글 감사드리고요^^
그렇게 얇은 걸 용접할때는 전압?인가요 ㅡ요걸 높이나요 낮추는게 나은가요 80 ~100 ~왔다갔다 생각없이 지지는데 ㅡ어떤땐 들러붙고 어떤땐 구멍이 슝ㅡ나고 ㅡ궁금해요
어떤 용접기인지 알아야 전압&전류량을 조절 가능 하겠지요.그리고 아크 용접은 전류전압이 따로 없고 몇번 테스트 해 보시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압을 찾아야겠지요.
제가 사용하는 5kw 포터블 용접기는 50 각파이프 용접시 5.5 로 놓고 사용합니다.
와우 저도 용접배워야 하는데? 시골에서는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일단 용접기와 안전 장구를 구입해서 도전하세요...^^
좌세 잘 나옵니다
작품 완성되면 보여주세요
녜, 완성되면 나중에 공개 할께요.
용접안경없이 용접했다가 혼줄났습니다 용접헐때 착용하는 용접안경은 어떤것이 좋을까요?
철물점이나 용접기자재 가게에 가시면 여러 종류의 가격도 만원에서 십만원까지 천차만별의 용접면이 많이 있을겁니다.초보라면 비싸지 않은 중간 가격으로 구입 하시구요. 용접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은 고가품이 좋겠지요.
용접 할때 안전 장비를 꼭 같추고 해야 합니다
용접봉이 녹을떼 발생하는 온도가 1200 도 이상이라서
화상을 입는겁니다 속칭 아다리라는것도 그렇쿠요
용접면없이 하다보면 얼굴도 심한 화상을 입어요
사진에서 보는 용접면은 작업이 편리하긴 하나 밝기가 다 다르고 (번호로 표시됨)
얼굴이 화끈거릴수가 있습니다 co2 알곤 용접 은 더그렇치요
용접용 장갑도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불똥이튀어 뎁니다
참고로 풀용접을자주하다보면 전기선이 롤감겨있어면 화재위험이발생합니다 주의하셔야합니다
혹시 기둥자리에 철판을 놓아야 되지않을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