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전동차 E131계 600번대 (오야마 차량센터 소속 TN편성)
1. 차량개요
우츠노미야선(도호쿠본선)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 및 닛코선 우츠노미야~닛코 구간에 운행되고 있던 205계 600번대 구형 전동차를 대체하기 위해 투입된 차량으로 2022년 3월 12일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205계 600번대와 비슷한 황색과 갈색의 투톤컬러를 채용하였으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닛코의 사찰에 있는 문양을 넣어 고급감을 더 높였다.
3량편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내는 다른 E131계와 같이 올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석의 배색도 황색과 갈색의 기조로 구성되어 있다. Tc'차의 끝부분에는 장애인 대응 대형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한랭지를 주행하기 때문에 선두차량에는 서리제거용 팬터그래프(Mc차량에만)가 설치되어 있으며, 전 차량의 출입문에는 동결방지를 위해 도어레일 히터가 탑재되어 있다. 또한 구배 구간을 주행하는 데 필요한 세라믹 분사장치 및 브레이크 쵸퍼 장치, 브레이크 저항기 등도 탑재되어 있는 것이 다른 지역의 E131계와의 차이점이다. 총 15편성이 배치되어 45량이 운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22년 3월 12일
길이/폭/높이 : 19570 / 2950 / 3620
편 성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 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기동가속도 : 2.5km/h/s
감 속 도 : 4.2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 kV
주전동기 : 전폐형 유도전동기 MT83(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 = 1,200kW
기 어 비 : 7.07
제어장치 : VVVF-SiC IGBT 인버터 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80 / TR273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Sn / EB / TE / 방호무선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우츠노미야선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 닛코선 우츠노미야~닛코 구간.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 편성표
JR동일본 오야마 차량센터 소속
3량 편성 15개 편성 45량 운용중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