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오전철 통근형 전동차 8000계 (와카바다이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2년 3월
길이/폭/높이 - 20000 / 2845 / 4055
편성 - 10량편성(6M 4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372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155-A / HS-33534-01RB(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6량 = 3,600kW(10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차체직결식 에어스프링대차 TS-823A / TS-824
브레이크방식 - HRDA-1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게이오형 ATS
게이오전철 8000계 전동차는 1992년부터 1999년에 걸쳐 총 245량이 신제된 통근형 차량으로, 게이오선 최초의 VVVF인버터제어 채용 차량이다. 고성능 차량의 도입으로 후츄역/기타노역 부근의 고가화공사와 함께 시각표 개정을 하여 수송력 증강을 꾀하였고, 6000계 이래 20년만의 풀 모델 체인지 차량으로 등장하였다. 1992년에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10량편성과 8량편성으로 생산되었는데, 10량편성은 0번대를, 8량편성은 20번대를 각각 부여받았다.
실내는 롱시트로 되어 있고 VVVF-GTO인버터제어를 도입하였으며, 150kW의 고출력 3상유도전동기를 탑재하였다. 대차는 도큐차량의 TS-823 / TS-824를 탑재한 이외에 1999년 제조의 2편성은 TS-1017 / TS-1018로 대차가 변경되었다.
최초로 제조된 그룹은 4+6량의 10량편성 그룹으로, 당시에는 휴일의 특급의 경우 타카하타후도역에서 타카오산구치 방면과 게이오하치오지 방면의 열차를 분할/병결하려는 계획에 따라 4량+6량의 분할편성으로 기획되었다. 1992년에 6편성이 최초로 제조되었고 1992년 말에 4편성, 1993년에 4편성이 추가로 제조되어 14편성 140량의 그룹이 되었다.
2011년에는 10량편성이 고정편성화 되면서 중간 선두차가 모두 부수차화 되었으며, 이후 2013년에 차체 수리공사가 진행되어 선두차의 운전석 부분을 모두 없애고 중간차화 개조를 단행하면서 차량의 리뉴얼 공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8851~8864였던 게이오하치오지 방면 선두차 번호를 모두 8751~8764로 변경하게 되었다. 그 외에도 조명/행선판의 LED화 공사, 차내 CCTV설치 등이 완료되었다.
게이오선 / 게이오 사가미하라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공기압축기가 데하8050형에 설치된 편성 - 8702/8704/8705/8709/8710/8712/8713/8714편성
공기압축기가 사하8550형에 설치된 편성 - 8701/8703/8706/8707/8708/8711편성
게이오전철 와카바다이검차구 소속.
10량편성 14편성 14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