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행열차 시각표(산죠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06021/down1_1.htm
상행열차 시각표(데마치야나기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06021/up1_1.htm
케이한 오우토선은 산죠~데마치야나기 구간을 잇는, 케이한전철 본선의 연장선 개념으로 건설된 철도노선이다. 노선명의 유래는 인근을 흐르는 오우토가와의 동쪽을 주행하기 때문에 지어졌다. 전 노선이 지하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2.3km의 짧은 길이이지만 산죠역으로 집중되었던 케이한 본선의 교토방면 터미널의 수요를 분산하고, 교토시영지하철과 나란히 시내 간선교통으로의 기능을 하는 동시에, 오사카 방면과 히에잔 방면(에이잔전철 에이잔본선)과의 연락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통근과 관광 목적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노선이다.
데마치야나기~산죠 구간에는 약 12m의 고도 차이가 있어, 역 구내에도 2퍼밀리의 구배가 있으며 역 사이에는 12퍼밀리 정도의 구배 구간이 존재한다. 설비투자비용이 약 460억엔이며, 시설사용료와 지불이자가 누계 230억엔 정도 있어서, 이를 회수하기 위해 보통운임에 60엔의 가산운임이 설정되어 있으며, 오우토선 내 각 역의 제일 싼 운임은 210엔이다. 2016년도 말 현재의 회수율은 31.8%로서, 최근 4년간에 3.9%밖에 회수되지 못해, 가산운임은 당분간 계속 징수될 예정이다.
2. 역사
1924/08/29 - 교토전등(케이후쿠전기철도의 전신)이 데마치야나기~산죠 구간의 지방철도건설면허 취득.
1950/04/10 - 케이한전기철도가 오우토선 건설준비위원회 창립.
1972/07/01 - 오우토가와전기철도 창립.
1974/02/20 - 케이후쿠전기철도의 면허가 실효되어 오우토가와전기철도가 면허를 취득.
1984/11/30 - 오우토선 건설공사 기공식 거행.
1989/04/01 - 케이한전기철도가 오우토가와전기철도를 합병.
1989/10/05 - 케이한 오우토선 개업.
2015/12/05 - 오우토선에 신형 ATS 사용 개시.
3. 운행 형태
케이한 본선의 연장선 개념이므로 아침의 산죠발 데마치야나기행 열차 1편을 제외하고는 전 열차가 오사카의 요도야바시 및 나카노시마 방면으로 직통운행을 한다. 특급과 준급, 보통은 거의 종일 운행을 하며, 낮과 심야에는 쾌속급행, 통근쾌속급행, 급행 등이 운행된다. 유일한 도중역인 진구마루타마치역의 경우 급행 이하의 열차만 정차하며 그 윗등급 열차는 통과한다. 산죠역에서 거의 전 시간대에 특급/쾌속급행 등과 준급/보통 등의 완급접속을 행하고 있다.
4. 운용 차량
8000계 - 케이한 특급/라이너 등으로 운용. 프리미엄카(별도요금)과 더블데커 차량(별도요금 필요없음) 운용. 8량편성
3000계 - 쾌속특급 라쿠라쿠, 쾌속급행, 그 외 일부 열차에 운용. 8량편성.
13000계 20번대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10000계(본선운행용)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9000계 - 7/8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72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70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60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50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26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24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22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1000계 - 7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준급/구간급행/급행 등에 사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하차인원 |
쾌속
특급
라쿠
라쿠 | 라이
너 | 특급 | 통근
쾌급 | 쾌속
급행 | 급행 | 통근
준급 | 준급 | 보통 |
0.0km | KH40 | 산죠 | 三条 | 2 | 2 | 97 | [4] | 3 | 12 | [6] | 71 | 40 | 교토부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 유인역 | 2면
4선 | |4
3||2 1| | 1912/08/15 | 34,036
|
1.0km | KH41 | 진구마루타마치 | 神宮丸太町 | | | | | | | | | | | 12 | [6] | 71 | 40 | 교토부
교토시 사쿄구 | 유인역 | 1면
2선 | |2
1| | 1989/10/05 | 9,157
|
2.3km | KH42 | 데마치야나기 | 出町柳 | 2 | 2 | 97 | [4] | 3 | 12 | [6] | 71 | 40 | 유인역 | 1면
2선 | ㅗ2
1ㅗ | 1989/10/05 | 40,874
|
6. 역사진 컬렉션
산죠역 환승안내 - 케이한 본선(KH40/직통운전) /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산죠케이한역/T11)
데마치야나기역 환승안내 - 에이잔전철 에이잔본선(E01)
첫댓글 이 구간이 본선이 아니었군요;; 처음 알았습니다..OTL
본선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맞긴 한데요, "가산운임"이라는 매우 중요한 요소 때문에 노선의 이름을 따로 부르게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