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통근형 전동차 315계 3000번대 [시즈오카 차량구 소속 4량 U편성]
[미수집 편성] U2, U3, U9, U13, U14 편성 / Last Update 250328
1. 제원
데뷔 - 2024년 6월 1일
길이/폭/높이 - 20100 / 2978 / 402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17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하이브리드 SiC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제어장치와 일체화)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C-DT69 / C-TR257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제동(회생/억속/직통) / 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315계 전동차는 국철시대에 사용되었던 211계/311계/213계 등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 도입이 발표되어, 2022년 3월 5일부터 츄오본선 나고야~나카츠카와 구간에서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JR도카이 최초의 통근형 전차로, 기존 313계까지는 근교형 전차로 분류되었었다. 특히 일본차량의 차세대 브랜드 N-QUALIS(N-퀄리스)를 채용한 1호 차량으로 전장품은 도시바 인프라시스템즈의 제품을 채용하였다.
내부는 롱시트로 배치되어 있으며 특히 장애인대응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측면 3문 형식으로 끝부분에는 4인석, 중간 부분은 11인석으로 되어 있으며 좌석폭은 211계보다 1cm 넓어졌다. 승객 안내장치는 LCD모니터 형식을 택하고 있다. 공조장치는 AI 인공지능 방식을 최초로 채용해 자동제어로 최적화를 하고 있다.
4량편성의 3000번대 차량 중 시즈오카차량구 소속은 U편성으로 구분한다. 관통연결을 상정하고 있기 때문에 배장기의 선두부가 0번대와는 형상이 다르며, 호차표기 또한 생략되어 있으며, 차량 측면에는 안전확인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3000번대 C편성과는 달리 U편성에는 반자동 도어 개폐버튼이 설치되어 있다.
현재 도카이도본선에서 영업운전을 시행하고 있으며, 겨울쯤에 고텐바선 누마즈~고텐바 구간과 미노부선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에서 운용을 개시할 예정이다. 진료차량구에 도입할 예정인 편성이 C101~128편성이므로, 이에 따른 연속번호로 부여되어 U1편성이 3029번부터 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2025년 1월에 U14편성까지 도입되었으며 313계 300번대와 1300번대 일부의 이적이 끝나면 시즈오카지구에서 211계 구형 전동차는 완전히 은퇴하게 된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아타미~토요하시 구간)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4량편성 8편성 32량 재적, 운용중
4. 편성투고사진
U2
U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