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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명리와 사상체질
사상체질은 외관상 눈으로 보고 감별하는 방법으로, 그 사람의 형태와 성격 을 구분할수 있다.
1)[체질을 크게 구분]하면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이다.
2)[음양으로 구분]하면 태양인과 소양인은 陽(양)의 성격이 많고, 태음인과 소음인은 陰(음)의 성격이 많다.
3)[음양을 오행으로 구분]하면 태양인과 소양인은 陽(양)의 성질이 많으니 木,火,土(未土,戌土,辰土)가 주류를 이루고, 태음인과 소음인은 陰(음)의 성격이 많으니 金,水 土(丑土)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4)[음양을 성격으로 구분]하면태양인과 소양인은 陽(양)의 성격이니 밝고,기 쁨,활동적이며, 태음인과 소음인은 陰(음)의 성격이나 어둠고, 슬프고, 예 민하고, 정적이며다.
5)[체질을 외형상 구분]하면
태양인-상체가 발달되어 있고,하체가 부실.어깨가 발달.
태음인-상체가 약하고, 하체가 튼튼함. 하부가 발달.
소양인-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빈약. 혹은 아래위가 똑같음.
소음인-상체가 허하고. 하체(엉덩이)가 실할함. 평생 몸무게가 같을수 있다.
전체적으로 후리후리하나 나이가 들수록 배만 티어나올수 있다
6)[체질을 명학적 구분]하면
태양인
1)일간이 양(陽)이며, 지지에 뿌리가 있고, 직접적이 火氣(화기)가 없 어도, 辰.未,戌土가 있어 간접적인 화기도 강하며, 물도 많이 먹을수 있고, 땀도 많이 흘리며, 몸무게가 좀 많이 나갈수 있다.
2)일간이 양(陽)이며, 지지에 뿌리가 있고, 직접적이 火氣(화기)가 있으면
물은 먹는 것은 보통이고, 땀의 흘림도 보통이고, 몸도 호리호리하면서
강한 체질로 보인다.
소양인
1)일간이 陰(음)이며, 지장간에 뿌리가 강하게 존제하며, 용신이 확실하게 사주 천간에 존재 한다. 일간이 음일 경우는 가슴허리가 통일수가 있 다. 살이 찐다는 애기.
2)일간이 陽(양)이면, 지지에 뿌리가 확실하게 있고 중화를 이룬사주 일 경우가 많다. 몸매가 가냘풀수 있다.
소음인
1)일간이 대부분陰(음)일 경우가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고, 음양이 고루 섞여 있어, 지지의 뿌리가 刑沖(형충), 원진,귀문을 받아 지지의 뿌리 가 傷(상)해 있을 수 있고, 용신이 合去(합거)되는 경우도 있다.
2)일간이 陽(양)이면, 지지에 剋을 받는 오행이 있어, 마인드는 밝으나 받쳐주는 뿌리가 없어 딱마음에 드는 일은 없으나, 긍정적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
태음인
1)일간이 대부분陰(음)일 경우가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는데, 일간에 도 움이 않되는 오행 일수가 있고, 지지에 뿌리가 지장간에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면 신약사주일 경우가 있다,
2)일간이 陽(양)이면, 지지에 剋을 받는 오행이 있어, 부정적 사고가 있을 수 있고 몸이 빼빼할수 있고, 땀을 많이 흘릴수 있다.
7)[체질을 해부학적 구분]하면
태양인-폐가 크고, 신장이 작다.
태음인-간이 크고, 폐가 작다.
소양인-비장이 크고,신장이 작다.
소음인-비장이 작고, 신장이 크다.
2.[장기의 위치와 역할]
구분 | 오장(음) | 육부(양) | 용 도 | 장기의 역할 |
甲 | 담(쓸개) | 소화를 돕는 기관 |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으로 소화 돕는다. 위, 비장, 위, 십이지장을 돕는 역할. | |
乙 | 간장(臟) | 해독작용과 살균 작용. 생명근원, 피로도를 측 정 | 간에서 담즙을 생산. 소화를 돕고, 영양소를 저장. 포도당 분해서 작은 창자로 흡수.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의 대사 작용. 우리몸의 피로도를 측정하는장기. 해독작용하여 콩팥으로 보내 몸 밖으로 보냄. | |
丙 | 소장(腸) | 소화,영양 분을흡수기 관 | 십이지장과 소장과 연결되고, 소장과 맹장윗 부분에서 장과 연결. 소장은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며, 큰 창자로 이동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
丁 | 심장 | 혈액을 순환 | 허파정맥에서 산소를 받아, 대동백으로 수축이완 하여 온몸으로 순환. | |
戊 | 위장 | 음식물저장 및 소화작용 | 식도,위와 십이지장(샘창자)으로 이어진다. 음식물저장, 소화 작용 거쳐 십이지장으로 해서 소장 보내는 역할. 복강막내에 있는 장기는 소화기관인 간, 비장, 신장, 부신이다. 위와 십이지장이 붙어 있고 소장과 십이지장이 붙어 있다. | |
己 | 비장(지라) | 면역력증가, 체액의 균형 을 유지 | 몸에 상처가 생기면 면역을 증가 시키고 치유를 돕다. 수명 다한 적혈구는 비장에서 제거. 체액의 균형을 유지. 감염이나 염증이 생길 경우는 비장이 역할. | |
庚 | 대장 | 힘내는기관 (물질) | 살아 있는 세균은 비타민을 흡수하기도 한다. 세균의 발효와 분해과정이 이루어지고, 남은 것은 가스들은 대변이 만들어져 직장에 도달 항문으로 나감. | |
辛 | 폐장 | 산소를 공급 | 호흡 필수 기관 산소(02)를 얻고 이산화탄소(C02)를 베출. 양 폐 사이에 우측에 간이, 좌측에 위가, 중앙 위쪽에 심장 있다. 호흡의 에너지 80% 가 체온 유지에 6%가 두뇌 할동에 쓰임. | |
壬 | 방광 | 소변을 저장하는배설기관 |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저장.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설. 남성은 방광 하부에 전립선이 연결. 성인 방광의 평균용적은 약 400ml 정도입니다. 방광은 골반 강안뼈 안에 위치하며 방광, 자궁, 직장을 골반기저근이 받쳐주고 있다. | |
癸 | 신장(콩팥) | 혈액여과 노폐물 배설 |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면 죽을수 있다. 소변 생산하는 기본 단위가 된다 . 혈액을 여과시켜 좋은 물질은 재흡수하여 혈액으로 돌리보내고 나머지는 오줌으로 내보낸다. 대사산물 및 노폐물 소변배출, 체내 수분양과 전해물질을 유지, 혈압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호르몬 생산. | |
심포(부신) | 삼초 (췌장) | 심폐(상초) 소화계(중초) 비뇨/대장(하초) | 방광이 소변 잘 걸러낼 수 있도록 화기조절, 제동. |
3.질병의 허와 실
구분 | 오장(음) | 육부(양) | 내 용 | 허와 실 |
木 봄 | 간 | 담 (쓸개) | 소화 액을 분비작용. | 간,담이 균형이 맞으면 정상. 간이 실이면,담이 허할수 있다 반대로 간이 허이면,담이 실할수 있다 |
생명근원.에너지.살균작용. | ||||
火 여름 | 심장 | 소장 | 열내는기관. | 심장과 소장이 균형이 맞으면 정상. 심장이 실이면,소장이 허할수 있다. 반대로도 된다 심장이 허하면 소장이 실할수 있다. |
정신병. | ||||
土 환절기 | 비장 | 위장 | 음식물 반죽한다. | 비장과 위장이 균형이 맞으면 정상 비장이 실이면,위장이 허할 수 있다. 반대로 비장이 허하면,위장이 실할수있다 |
만물키우는대지 | ||||
金 가을 | 폐 | 대장 | 힘내는기관(물질) | 폐장과 대장이 균형이 맞으면 정상 폐가 실이면,대장이 허할 수 있다. 반대로 폐가 허이면,대장이 실할수있다 |
피부,껍데기. | ||||
水 겨울 | 신장 (콩팥) | 방광 | 이동시킴,순환기관 | 신장과 방광이 균형이 맞으면 정상 신장이 실이면,방광이 허할수 있다. 반대로. 신장이 허이면,방광이 실할수 있다 |
뇌를 표시.침해.기억력 | ||||
삼초(췌장) 심포(부신) | 심폐(상초) 소화계(중초) 비뇨기,대장 (하초) | 방광이 소변잘 걸려낼수 있도록 화기조절,제동. |
4.[체질과 질병이란]
체질은 음양이 자연스럽게 쇠하고, 성면서 일어나는 현상 양이면 뜨겁고, 따뜻하며, 활동적이고, 음이면 찹고, 서늘하고, 정적인 것이며, 이런 것들이 사계절을 만남으 로더 해지고 빼지는 것으로 여름에 이불을 덥고 자며, 겨울 반팔 입고 다니는 사람 도 있다. 이런 것이 정상인데 범위를 벗어나면 질병이 된다.
정상인데 범위를 벗어 났다는 것은 육체적인든, 정신적인든 견딜수가 없었다는 것이 다.
1].질병없이 사는 법.
1).우리는 사주팔자로써 命(명)과 疾病(질병)으로부터 예방 하고자 함이다.
2).사상체질이나 8체질은 유형적이다 진찰을 해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육안으로 보는 것과 음식을 먹었을때의 반응을 보는 것이 체질이다.
3)마음과 정신이 몸전체를 어떻게 균형을 잡느냐.
.사람의 생명는 정.신.기에 근 원을 두고 있 다. | 精-외부에서 내몸으로 들어오는 에너지. -명리학적으로는 인성. 神-내몸에서 외부로 빠져 나가는 에너지. -명리학적으로는 식상. 氣-정과 신이 균형이 똑 같은 것. 기는 이렇게 精과 神사이에 교량 역할 하여 균형을 이루게 한다. -명리학적으로는 비겁. | ||
다스릴, 지킴, 행동해야한다. | 우리몸을 다스리고, 지키고, 행동해야 한다 | ||
神을 기르기 위한 방법. 신은 생명의 에너지 정보. | 호흡법, 명상법, 기공법, 식이 요법, 마음 수련법이 선행 되어야 한다. | ||
마음의 음양 조화와 .마음의 화합의 조화 | 몸과 영혼이 조화 를 이루면 진정하면 사람과 하늘이 화합되는 것이니 무병 할수 있다. | ||
우리의 몸에 영향을 미친다. |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과 사람, 몸과 마음 | ||
평범한 내용 | 음식절제, 올바른 수면습관. 과로는 금물 즉 노동과 운동을 병행, 몸과 정신을 하나로 조화 | ||
명리학 | 식, 재, 관중에 한 개라도 왕해야 한다. | ||
알면서도 나쁜것을 행하는 것 | 술, 습관, 탐욕, 성욕, 유지관리, 절제,쾌락, 향락, 법칙절도. | ||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 동양- 마음, 정신. 서양-체력과 좋은 음식. | ||
정.신.기 몸의위치 | .배꼽3촌아래 관원혈- 精 .양문썹사이 인당혈- 神 .양젖꼭지 중앙전중혈-氣 | ||
精(정) 명리-인성 | .精은 생명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 | .정을 보양하는데는 욕구,색을 절재 해야한 다 신장-골수를 만들어내고,골격을 성장 주관역할 욕구색을 탐하면 뼈까지손상. .신장-선천적인 것의 근본. .비장.위-후천적인 것의 근본이다 이것또 한 정을 보양하는 방법이다. .체력이 약하거나 氣가 고갈되고 장기 기능이 약하면-음식을 통해서 보충. | |
神(신) 명리-식상 | 신은 생명의 에너지 정보. .精은 생명을 만드어내는 원시물질인데 여기서 음양이란 부모의 결 합을 뜻 한다. | 神은 精과 氣를 주제한다. 1.눈은 마음의 창이다 심장은 신을 담는 곳이다. 2.신을 크게보면 생명의 활력. 좁게보면 순수한 정신상태이다. 3.神-심장,비장,폐,신장,간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정신활동을 기능을 먼저고 다음 뇌와 심장이 공동으로 주관 한다. 4.神의 내면을 기르는 법 1)마음과 정신을 고요 히가라 않 한다. 2)스스로 만족하며, 나는 할수 있 다 자신을 일으킨다. 3)생각을 선하게 가진다. 4)관심의 대상을 좁게는 자신,가족 에만 한정 한다. | |
氣(기) 명리-비겁 | .사람의 생명에 활력을 유지하는 물질. .사람의 곳곳에 기가 흐르고 있다 이 기가 끊기면 숨이 끊어진 것이다. <호흡법> .호흡속도는 6.4초 .들숨-하복부가 팽창정 점까지. .날숨-하복부가 수축까지속 도를 늦출수 있다. 호흡-깊게쉬고,시간을 늘리 고,고르게호흡 코로 호흡하는 것. | .精-액체상태 육안으로 볼수 있다. .氣-기체에 가까운 무형의 상태. .氣가 움직이는 통로는 경락이다(지 압) <오장육부에 기를 주는 네가지> 1.원기-선천적으로 부모에게 받은 氣. 원기는 신장에 기원을 두고 있으 며, 신장은 精을 담고 있다 精과 氣는 전환 될수 있다. 2.종기-후천적인 호흡에서 기원. 호흡의 氣는 폐의 氣이다. 3.영기-혈맥을 따라 흐른다. 인체에 영양을 제공해주는 역할. 4.위기-우리몸의 표면을 따라 흐르며 인체를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위험에 저항하는 역할한다. |
2].마음을 다스리면 겁나는 모든 병을 제거할수 있다.
칠정 | 기쁨 | 분노 | 걱정 | 생각 | 슬품 | 두려움 | 놀람 | |||||
육욕 | 삶, 영위 | 음식,먹고 | 혀,맛 | 눈,보고 | 귀, 듣고 | 코, 맡고 | ||||||
*.육욕의 탐욕을 억제 하며, 칠정의 심리적,생리적현상의 감정을 조절, 규제,통제할수 있으면 도사의 반열에..... *.칠정으로 병을 얻었다면 책을 보아 답답함을 없애주고, 음악으로 근 심을 들어주면 약보다 큰 효과가 있다. |
사람은 감정과 정서를 말한다.
3].명리로 환원 해보자.
오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오장 | 간 | 심장 | 비장(위) | 폐 | 신장(방광) |
오감 | 분노 | 기쁨 | 생각 | 슬픔,근심 | 두려움,놀램 |
기능 | 분노표출 순환기계통, 뇌출혈.노졸증 | 정신이상, 불면증.심경근색. | 신경성문제 소회기관 체내 혈액순환문제. | 氣가 흩어져 폐 균형 잃으면,기침을 달고살며,폐병진행. | 기운이 내려가 신장 상한다.놀래면 오줌싼다. |
*.심장-가슴중앙에 혈(전중혈보기)이 있어 하루에 100회정도 치주면 가슴의 나쁜 기운을 해소 해준다. *.신장-발바닥에 혈(용천혈보기)이 있어 발을 힘껏 발을 동동구르면 혈이 순 조롭게 통한다. |
4].마음의 병을 명리로 고쳐보자.
1.생각이 지나치면 분노를 내어 치료한다. -> 木剋土 생각을 품고 있으면 불면증과 괴심,억울함으로 비장(土)이 뭉쳐져 있어,소화 기능도 억제되므로 분노(木)를 노출시켜 생각을 배타내는 것이 좋고,간기능 을 풀어죠야 소화, 피로도를 관리할수 있다. |
2.두려움이 과하면 생각으로 분다. -> 土剋水 고민의 원인을 제거하면 두려움을 극복할수 있고, 놀램에 시달리지 않게 될 수 있으며, 정신 분석방법으로는 두려움이 내면에 상처를 주었다면 그 응어 리를 찾아 생각을 바꾸어 생각으로 풀면 문제가 해결될수 있다. |
3.기쁨이 과하면 두려움으로 치료한다. ->水剋火. 신경이 지나치게 흥분이되거나 조급한 증세는 심장에 기가 흩어져 부작용을 낳아 깜짝놀라게 하여 치료할수 있다.신장의 기운인 물로 심장의 기운인 불 을 제압할수 있다. |
4.슬픔과 근심은 기쁨으로 쳐리할수 있다 ->火剋金 슬픔과 근심은 우울증, 폐가 손상이 된다 기쁨 심장으로 치료하면 된다. 웃음치료가 약이다. 남자 우울증 사람보고 월경불순 입니다 하니 한참 크게 웃더니 우울증 해결 되었다. 이 생각을 하면 지금도 웃음이 나요. 명의는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
5.화가 과하면 근심으로 치료한다.-> 金剋木 분노가 과하면 (木)간이 상하면, 근심(金)폐로 치료법이다. 木은 눈(目),간장으로도 본다, 화를 불같이 내니 백내장에 걸렸다 명의가 화 를 더 내면 오른쪽 다리가 달내에 썩을 것이다 근심을 주었으니 성격이 아 예 없으졌다. |
5].나쁜 감정을 없애는 법
예를 들어 질병이라면 부정적 사고 방식을 버리고, 병에만 집중된 생각을 버리고
병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맡기고, 관심을 다른 곳으로 환경을 바꿀 필요가 있다. 주의력을 분산 시키는 방법이다.
1)음악 감정치료법
오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오장 | 간 | 심장 | 비장(위) | 폐 | 신장(방광) |
오음 | 소리가 길다 | 소리가 웅장하고 분명 | 소리가 느리고 완만하다 | 소리가 빠르 고 맑다 | 소리가 깊고 세밀하다 |
신경계통에 전달되는 선율이 장엄하고, 경건하고, 감정이 솟구치고, 세밀하고, 맑 고 깨끗하고, 친근하고, 편안하게 들으면 자비의 마음으로 양생될수 있다.
2)예술활동 및 운동 감정 치료법
음 악 | 잦은 분노를 가라 앉치 는데 도움이 된다 |
오 락 | 한곳에 집중이 가능하며, 흥미 로움이 있으며, 기쁨과 여유로 활동 할수 있다 |
미술계통 | 마음(기술)의 잡념이 사라지며 마음이 안정된다 |
운 동 | 기공술, 호흡법, 태극권등은 초조, 걱정, 분노등의 감정을 조절할수 있고 나쁜기운을 체내로 풀어내는 효과가 있다. |
3)심리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病.
*.결장염,(대장염), 소화성 궤양, 과민성 결장우울증사진보기(십이지장 궤양),
*.신경쇠약 - 심신의 과로나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여 초조 해지기 쉽고, 피로해지기 쉬운 상태.
*.불면증 - 2주이상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들기 힘들거나, 야간 에 자주 깨거나, 새벽녘에 일어나 잠을 설칩니다.
*.위통-위가 몹시 아픈 증세. 폭음, 폭식, 위염, 위확장, 위궤양 등으로 생긴다.등 이다.
6].명리의 대운의 10년주기와 비슷한 인체 장기의 실태.
10세 | 오장의 기운이 안정적이다 |
20세 | 혈기 왕기, 근육 튼튼하며 생리적, 환경적 변화가 발생. |
30세 | 오장이 더욱 왕성해진다. |
40세 | 오장육부가 최고에 이러렀다 |
50세 | 오장이 쇠퇴 되어 노화가 시작되었다. 간, 눈에 기능이 감퇴.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순으로 기능이 쇠퇴 시작한다. |
60세 | 심장기운이 점차 쇠퇴, 혈기가 흩어졌다. |
70세 | 비장이 약해져, 피부에 탄력이 없어짐. |
80세 | 폐 기운이 약해져, 정신이 흐리며,종종 실언. 집중력 저하. |
90세 | 신장 기운이 떨어졌다. 선천기운이 부족하다. |
100세 | 심장,간,비장,폐,신장 모두 허약하다 신기가 볼수 없다. |
장년기 | 乾-24~48세, 坤-21~42세. 정력이 왕성한 시기이며, 사회,가정에서 다양한 부담과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된다. 1)마음을 편안 하게하고, 명예나 이익에 대한 욕심을 버리자. 精과 神을 균형을 이뤄야 한다. 2)자기가 할수 있는 만큼만 하자. |
중년기 | 乾-40~64세, 坤-42~56세. 왕성한 생명의 활력이 쇠태, 변화하는 시기. 신장弱 되기 시작하며, 움양이 깨어져 현기증,두통,허약,우울증,월경불순,식은땀 증세나타남. 1)정신적 방면 보양. 2)음식을 통한 양생. 3)체질에 의한 형체를 보양.명문혈보기을 자주 마시지 필요. |
노년기 | 乾-64세이상, 坤-56세이상. 정신적,심리적으로 즐겁고 편안한 마음과 자신감,진취적 마음으로 생각해야 한다. 1)가족의 화목을 깨어서는 않된다. 2)음식을 고루고루 먹는다. 과식금지, 천천히먹고, 맵고짜지 않게, 음식은 여름에도 따뜻 하게 먹자 3)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자 얼굴,몸을 자주 씻고, 대소변을 자주 보자. 4)질병에 조심하자. 정기적 건강검진을 꼭받자. 5)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이 굳지 않토록하자. |
7].계절의 포인트 건강
春 | 寅卯辰월, 甲乙戊. 肝은 나무에 해당하니 봄에는 간을 보양하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봄에는 나무를 키우너라 간이 상할수 있다. 보양을 하지 않으면 여름을 대처할수 없다. 화를 내면 간이 상한다 우울해지면 화를 내고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화를 내면 기혈이 솟아 피를 토하고 의식을 잃을 수 있고, 비장과 위가 상하여 소화기능을 잃을수 있다. [왜 그러냐 하면 봄에는 만물이 생장하게 해야지 억눌로 죽여 서는 안되며 기운을 도아야지 빼앗으서면 안 됩니다.] |
夏 | 巳午未월, 丙丁戊 4.5.6월은 만물이 번성하고 꽃을 피우며 양기가 더욱 왕성 하게 되는 기간이다. 여름철 날씨가 덥고 습하여 심장이 쉽게 상할수 있어 심장 병을 예방해야 한다 여름에는 심장의 기운을 보양해야 한 다. 보양을 하지 않으면 가을을 대처할수 없으니 학질을 조 심해 야해 한다. [학질-열대, 아열대에 많이 서식하는 학질모기를 통해 옮기 는전염병, ”말라리아 원충 감염“ 잠복기는 보통 1~3주일이며, 오한(惡寒), 발열, 발한의 발 작이 특징이다. 법정 전염병이며 급성 발작에서 회복된 후 질환이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고 때때로 재발한다.] 여름철의 양기는 몸안의 기운을 충분히 밖으로 내보내 인 체의 양생을 도와야 한다. |
秋 | 申酉戌. 庚辛己 가을은 만물이 성숙하여 결실의 계절이다 안정을 취하는 시 기이다.음기가 길어지고 양기가 쇠하는 시기이다 날씨가 찹고,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계절이다. 폐의 기운이 상하게 되는 가을에는 폐를 보양에 힘써야 한다 폐를 보양치 하면 다음번 겨울에 설사병에 걸릴수 있다. 밤늦게 음식먹여 소화되지 않아 설사로 이어진 것이다. 가을은 수렵에 해당되니 쌀쌀한 기운이 편온한 상태가 되도록 정신이 흩어지지 않토록 폐의 기운을 맑게 유지해야 하나다. |
冬 | 亥子丑월. 壬癸己 겨울에는 만물의 생기가 멈춘상테이니 양기가 체내에 저장되 어야 하며, 양기를 들추어 내고, 어지럽게 해서는 않된다. 신장이 물에 속한니 겨울에는신장의 기운을 보양해야 한다. 신장은 精을 감춘 곳이니 몸의 기운을 보존해야 한다. 신장은 물이고,심장는 불이다 심장과 신장이 서로 돕지 않으면 불면증,두려움,건망증의 증 세가 나타날 수 있다. |
5.황제내경의 음양 체질.
인체의 조직구조, 생리적 기능, 병리적 변화와 질병의 진다과 치료, 양생의 방안 의 현상을 나타내어 보자.
체질에서는 음양의 구분이 중요하다.
1)다섯 유형체질
태양인 | 火분노 | 편양체질 | 열이많고,건조하며,활동적이고.흥분을 잘한다 |
소양인 | 木기쁨 | ||
태음인 | 金 슬픔 | 편음체질 | 차갑고,습하며,조용하고침착하다, |
소음인 | 水두려움 | ||
음양화평인 | 土생각 | 균형조화체질 | 치우치지 않는다. |
2)다섯 유형의 성격.
태양인 | 사는곳이 집, 큰일을 좋아함, 허풍이 있다, 시비를 따지지 않고 감정으로 일함, 자신감이 넘침, 실패하더라도 후회않음, 거칠줄 모른다, 구속받기 싫어함, 진실함이 부족. |
소양인 | 매우세밀, 낮은 지위라도 스스로가 귀하게 생각, 자존감이 높아 대외교제는 잘함, 묵묵히 일에 매진 않는다. |
태음인 | 속마음이 음험하다, 잃는 것을 싫어한다,기븜,분노가 잘드러내지 않음, 표현력이 약하고 행동력도 취약하다,분위기를 살핀다, 다른 사람을 따라 한다. 시키면 한다. |
소음인 | 작은이익탐, 적재심품음, 다름사람 손해를 입힘, 술수를 부려서 다른사람을 헤침, 질투심 많고 은혜가 적고,동정심이 적다.다름사람이 영예를 얻으면 분노를 느낌. |
음양화평인 | 조용한곳에 기거, 마음이 편안하고 두려운바가 없고, 욕심이 적고, 지나친 즐거움을 추구않음, 모든 법칙에 순응, 억압방법으로 다스리지 않음, 뛰어난 재능을 가짐. |
3)편양체질과 편음 체질, 보양법.
음양 | 체 질 | 양 생 법 | |
편양 체질 | 일반적으로 마른사람이 많다. 예민하다, | 1.운동을 좋아하니, 활동을 제어하며 마음을 평하게 해야한다. 양을 제어하는 되는 위로 발산 시키면 된다. 2.격렬운동을 자제, 느린 리듬운동, 3.서늘한 음식 먹어야 한다. *.차가운 寒(한)성음식-오디,쇠비름, 민들레 씀바귀,배추,원추리,동과, 수박,여주,김,다시마등. *.차가운 양성음식-옥수수,배,바나나, 은행,올리브,국화,수세미,욍,무,토 란,공심체,두부,녹두,목이버섯등이 다 | |
편음 체질 | 뚱뚱한 인은 편음이다. 양이 허하니 추위 잘타고 땀을 많이 흘린다. 습(濕),담(痰)이 음에 속한다. 담(痰)-인체의 기혈이 순조롭게 운행되지 않아서 장부의 진액이 일정 부위에 몰려 걸쭉하고 탁하게 된 것. 근육의 통증의 질환, ‘담에 걸렸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누구나 한 번쯤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 1.성격이 고요하고,정서가 충만하여 기세가 위로 뻗어 나가게끔 해야 한다. 2.동적인 운동을 선택,너무격렬하면 않되고 적절하게. 3.뜨거운 성질 및 따뜻한 성질의 온성 음식. *.뜨거운 음식-고추,산초,후추,게피, 생강,팔각회향,고수,양고기,개고기 등. *.따뜻한 음식-갓,호박,대파,마늘,부추,당근,아스파라거스,복숭아,여지,용안,자주등이다. | |
음양 화평 체질 | 균형이 이루면 몸이 정상면 좋다. 1.건조하고,변비와 소변량이 적고 소변이 붉게 나오고,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는 것은 음이 허하여 양이 성해서 생기는 질병. 2.보통소변이 맑고,길게 나오며 대변량이 적고,저절로 땀이 나오며,대,소변,땀등은 모두 음에 속한다. 양이 허하면 음이 성하게 생기는 질병. 3.암도 음이 허해서 생기는 질병이다.대개 음을 보양하는 약재로 이뤄진다. | ||
음체질이 남쪽에 산다 | 음의 체질이 남쪽지방에 살면, 날씨가 더워서 열이 많은 사람으로 바뀐다 – 확인. | ||
양체질이 북쪽에 산다 | 양의 체질이 북쪽지방에 산다면, 음 체질에 속하게 된다. |
4)의학으로 네가지
음을 보충 | 1)補陰(보음) 증세- 보음약은 입안이 마르거나, 미열이 날때, 뺨이 붉어지고, 손바닥. 발바닥이 화끈거릴때, 가슴이 답답하고, 잠들 수 없을때, 식은땀, (유정)遺精, 맥이 허하다. |
양을 보충 | 1)補陽(보양) 증세- 안색이 창백하다,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탄다 허리 무릎이 시큰하고 아프다, 다리가 약하고 힘이 없다, 소변이 시원치 않거나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 후에도 잔뇨가 있다, 남자는 양위, 조루가 있고, 여자는 자궁이 차고 불임증 이 있다, 설질 담(淡), 설태 백(白),맥상 침세(沈細), 척(尺)부가 특히 심하다. |
기를 보충 | 1)補氣(보기) 증세- 일단은 종류가 많다 수험생, 계절, 환자, 마음, 정신, 행동, 수술후, 심신노약등 등의 氣. |
피를 보충 | 1)補血(보혈) 증세-빈혈. |
6..마음(심장)과 생각(뇌).
[정신(精神)이란 정신(定身)즉 반듯한 몸을 뜻한다.]
가)생각을 해서 마음이 움직이는 것인가, 마음이 들어서 생각을 바꾼 것인가?
나)마음과 정신,눈에 보이지 않는 象(상)이며, 물질은 눈에 보이는 形 (형)이다.
다)天(천)은 형이 상학적(形而上學的)은 성품,하느님,부처님,깨달음,순 수의식,윤리 地은 형이 하학적(形而下學的)보편법칙,덕,양 심의 실 천,육체이다.
라)형이상학적으로 뜻을 삼아, 형이 하학적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것 이다.
마)마음 심장이 다치면 동기만 확실하면 심장을 고칠수 있으나 심장 의 아픔이 공유(여럿사람들 앞에서 챙피당한는 일)가 되 면 심장이 폭발하여 화병 및 심근경색등으로 발전하여 생명을 다할수 있다.
그래도 팔,다리,머리 육체적인 몸은 온전할수 있다.
라)생각 뇌를 다치면 어떤형태의 언어, 행동의 동기와 상관없이 머리 의 신경이 망가져 팔,다리,머리 육체적인 몸 한쪽이 불편 할수 있다.
바)뇌는 생각의 문제다 문제가 생기는 것은 마음이 움직여서 생각으 로 흘러 생각이 많아져 용량초과가 되면 뇌의 핏줄이 터 지 는등 뇌세포가 제기능을 못하여 수족이 이상이 올수 있다.
마)氣(象)가 質(形)로 또는質(形)가 氣(象)로 인하여 마음과 생각이 변 화여 다치게 된다. 아마 모든 것은 물질이 원인으로 인하 여 마음 이 생각으로 변하여 생기는 병이 정신신경과나 순환기냇과의 병 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바)생리적 현상이나 유전적 요소가 있으서 생길수도 있다.
사)생노병사(生老病死)는 喜怒哀樂(희노애락)성정은 건강의 관건이다.
뇌(머리) | 甲.寅 |
담낭(膽囊)(쓸개) | 甲.寅 |
췌장(膵臟)(이자) | 甲.寅 |
위(胃) | 양토 戊,辰,戌 |
간(肝) | 乙,卯 |
비장(脾臟)지라 | 음토 己,未,丑. |
소장(小腸) | 丙, 巳 |
대장(大腸) | 庚,申. |
신장(腎臟)콩팥 | 癸, 子. |
방광(膀胱) | 壬.亥 |
심장 | 丙, 巳 |
자).耳鼻咽喉,目.
눈(目) | 木 |
혀 | 火. |
입술 | 土. |
코 | 金. |
귀 | 水. |
피부 | 金 |
뼈 | 金 |
신경 | 木 |
7.이제마의 사상체질
이제마의 “동의 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의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태 양인을 논했다.호가 동무이다.
1).이제마 동무의 言.
[人性善也 ,人慾惡也(인성선야,인욕악야)-인간의 본성은 선하나, 인간의 욕심은 악하다.]
[자기칠 마음먹고 사기치는 것은 진짜 사기꾼이며, 사기치는데 까 지 이러지 못하고 진실함으로 돌아가면 학문이라 했다.]
[희로애락의 망말은 칼로 장기를 베는 것과 같아 한번 폭발하면
10년이 가도 회복하기 어렵다. 생상의 건강이 여기에 달려 있 다.]
*.병-음식보다 중요한 게 마음이다.
*.질병-심욕과 성정의 문제이다.
*.질병과 심욕,성정의 문제를 주의해야 한다.
2).성(誠)과 사(詐) 정성성과 속일사는, 성(誠)과 위(僞)는 정성성과 거 짓위는 일사로 동일하다 마침내 性(성.)과 慾(욕)의 좋은 성품과 욕 심으로 나누어져 선악으로 구분된다.
*.理-性(성)이란 인간의 본성이고, 내적본질, 희노애락 발현 前단계.
*.氣-情(정)이란 인간의 감정이고, 외적표현, 희노애락.
情(정)은 慾(욕)이며, 理(이)가 性(성)에 온전치 못한 것을 才(재)하 한다.
3).희노애락(喜怒哀樂)은 性이자 情이다.
理 | 사람이 순행하는 도리, 만물의 이치 원리, 질서, 우주의 본체. |
性 | 사람의 본성, 성품, 항상성, 보편적이며 理와 같다 본성, 법칙, 才근본 이다, 내면의 관계즉 미발(未發)바람이 잠잠,할 때. 自己獨得之性.(자기독득지성) 性의 심착은 表氣(표기)를 손상시킨다. |
情 | 느낌이 일어나는 마음의 본성.진정성,개별적 欲(욕)과 같가 본능, 갈망. 慾(욕)이다. 관계의 문제즉 이발(已發)바람이 처음 일어났다 사라짐. 與人相接之性(여인상법지성) 情의 폭발은 裏氣(리기)를 손상시킨다. |
欲求(욕구) | 정당하다 |
慾心(욕심) | 진정성에 부합하면 慾心(욕심). |
갈증 | 욕구다, 과다 습취하면 욕심이다 |
才(재주재) | 재주이 있는 사람의 기본,본능. |
慾(욕구욕) | 사람의 욕구,욕망. |
誠(정성성) | 순수한 마음. |
詐(속일사) | 마음을 속이며,순수하지 못함. |
僞(가짓위) | 사람을 속이며,위선자. |
氣(기운기) | 만물을 생성하는 근원. |
8.장기에 대한 설명.
1].심장-정신과 혈맥을 주관한다.
1)神은 심장이 주관한다. 神은 생명이 지닌 활력소 이다.
神이 나머지 精과 氣를 주재한다.
.精-생명의 원시적인 물질.
.氣-생명의 에너지 정보이다.
2)혈과 맥을 모두 심장이 주도한다.
심장은 펌프와도 같아서 혈액을 몸의 각 부위에 공급하고,
맥박은 심장박동수와 일치한다.
3)오장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장기다.
2].간-혈저장 ,근막을 주관한다.
1)근막-근육의 겉을 싸고 있으며,근육의 수축을 조절하는 엷은 막.
2)발전을 시키고, 소통, 배출함으로써 막힘이 없이 트이게 한다.
3)기기가 통하지 않아 기폐(氣閉)로 말미아암아 수종과 어혈,여성 은 폐경이다. 이를 때는 뭉친 간의 기운을 풀어 주어야 한다.
태충혈을 문질러면 된다.
엄지와 둘째 발가락뼈가 갈라지는 지점 이다.
*.수종-신장염, 신우신염, 심부전증, 저단백혈증, 중증빈혈 등으 로 신체의 조직 간격(間隔)이나 체강(體腔) 안에 임파액이나 장액(漿液)이 많이 고여 있어서 온몸이 붓는 병. 신장(腎臟) 이나 심장(心臟) 그리고 영양과 혈액순환 등의 장애로 옴.
*.어혈-허기가 손상으로 혈이 몹시 부족하여 피가 잘 돌지 못 하고 한곳에 남아 있어 생기는 병.
4)우울증은 간의 기운이 소통하지 못해서 생기는 심리적인 질병이 다.
5)혈액을 저장하는 창고이며, 혈액량을 조절하는 본부이다.
6)간은 근막을 주관한다. 인대와 힘줄, 관절등을 의미하며 골관절 과 근육을 보호 역할한다.
간의 혈이 충분해야 근력이 강화될수 있다.
7)근육과 관련된 질병 대부분은 간 기능과 관계가 있다.
8)간풍이 안에서 움직여 사자기 마비, 근육경련, 수족떨림, 입아귀 가경직, 입이 열리지 않음,몸이 뒤틀림등의 증상.
*.간풍-신경의 이상으로 간질을 일으키는 증세.
3].폐-기와 숙강, 피부와 모공을 주관한다.
1)폐의 큰기능은 온몸의 氣(생명의 에너지 정보)를 주관하는 것이 다.폐에는 몸의 혈액을 조절을 주관하고 다스린다.
2)숙강(肅降)”이라고 말하는 것은 폐의 기능이 기와 체액을 하향 적(下向的)으로 작용케하는 주관을 하며,체액을 맑게 한다..
간단히 설명하면, 상역은 위로 올라가면 해수나 천식 이런 생기 고, 가슴이 답답하고 이러한 증상들이 생길 수 있다는 것. 그 외 증상들은, 소화도 잘 안되고, 얼굴에 붉어지면서 열도 나 고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폐의 숙강 기능을 잘 되게 하기 위해선 적절한 운동과 호흡법이 필요합니다.
*.해수-잘 낫지 않는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
*.천식-발작성 호흡곤란을 되풀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 태. 기관지의 경련성 수축에 의한 천명음(喘鳴音)을 수반하 며, 일부는 알레르기반응에 의한 것이다.
*.천명음-기도가 좁아져서 숨을 내쉴 때 쌕쌕 또는 그렁그렁하 는 호흡음.
2)폐의 큰기능은 온몸의 氣(생명의 에너지 정보)를 주관하는 것이 다.폐에는 몸의 혈액을 조절을 주관하고 다스린다.
3)폐는 피부와 모발을 주관한다.
모공을 기문이라고 한다 기가 출입하는 곳, 폐와 코는 통한다.
4].비장-운반과 소화를 맡고, 혈관, 근육을 주관.
(림프절로 이루어져 있다.)
1)수액(물)과 곡식(음식)을 소화 흡수하는 보급창고.
2)영양분을 심장과 폐를 보낸뒤 찌꺼기는 배출된다. 위와 비장은
서로 보완 관계이다
비장의 기능이 하락하면, 위가 아래로 쳐져 탈항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탈항-탈항은 항문 및 직장 점막 또는 전층이 항문 밖으로 빠 져나와 저절로 들어가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소아와 노인의 경우 근육이나 인대의 기능이 온전하지 못하 므로 탈항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쭈그리고 앉을 때, 변을 볼 때, 몹시 피곤할 때, 과음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3)피의 순환을 주관합니다
간을혈액을 저장하고, 심장을혈액을 주관하며, 비장은혈액 이 혈관속에 잘 머물며 터져나오지 않케하는 기능.
피가 터져나오면 혈류나 오줌에 피가 섞여나오는 요혈질병이 생길수 있다.
4)근육을 주관한다.
근육운동을 하려면 영양소,물을 소화,흡수,운반 해야한다.
비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흡수 기능장애로 몸무게가 점점 마르는 증세가 보일수 있다.
5].신장.-精과 氣를 보관하고 뼈와 골수를 주관한다.
精-생명의 기본물질을 유지하는되 필요한 기본 물질.
氣-생명의 에너지 정보이다.(神-생명이 지닌 활력)
정력, 힘, 재능, 잔머리등이 신장에서 만듬.
1)신장은 생식의 精과 물을 주관하며, 체액과 물은 신장에 저장되 어 신장으로부터 승발, 운반된다.
2)氣를 받아 들인다. 肺는 氣를 주관 한다.
肺는 내쉬는 氣, 신장은 들이쉬는 氣.
폐가 받아들이는 기는 모두 신장에 도착한다.
신장은 뼈와 골수의 생장을 주관한다.
신장은 치아를 주관한다 뼈의 남은 부분이다.
골수에서 피를 생산한다.
6].대장-전달과 운동 하는 기관
1)삼초-물길을 통하게 하는기관.
2)방광-소변 모이는곳 의미 주도를 관리하는 기관이다.
*.희노애락(喜怒哀樂)에 의한 腸(장)의 傷(상)
肝傷간상 | 빈번이 화를 내면 허리, 옆구리가 벌렁거린다 허리옆구리는 肝이 붙어 있는 부위니 간이 傷한다. 怒氣(노기)는 옆구리를 자극하여 肝傷한다. |
脾傷비상 | 갑자기 비뻐하면 가슴과 겨드랑이가 벌렁거린다 가슴과 겨드랑이가 붙어 있는 부위는脾가 傷한다. |
腎傷신상 | 갑자기 슬퍼했다가 그쳤다하면 엉덩이뼈가 들썩거린다 엉덩이뼈가 들썩거리면 신이 붙어있는 부위니 腎이 상한다. 哀氣(애기)는 엉덩이뼈를 자극하여 腎傷한다. |
肺傷폐상 | 자꾸즐거웠다 말았다 하면 등골이 건들거린다. 등골은 폐의 부위니 肺가 傷한다. |
3).8체질
소음인少陰人 | 胃受熱表熱病論(위수열표열병론) | 위표면이열이 |
胃受寒裏寒病論(위수한이한병론) | 위속이 찹다. | |
.망양병-원래 冷寒(냉한)편이니, 陽氣가 상승하지 못 하고 하강 하여 생기는 병으로 : 설사, 오한, 열 통. 胃가 열이 많거나 찹은 사람이 있다. .신장이 크고, 비장이 작다. *.희로애락의 성정. 樂性(낙성)이 깊게 굳고, 喜情(선정)이 바쁘고 급 하다. 樂性(낙성)이면 氣가 腎(신)에 공급되어 腎(신)이 더욱 커짐 喜情(선정)이 바쁘고 급하면 氣가 脾(비)를 휘몰아 쳐서 脾(비)가 더욱 줄어든다. .입(口구)이 지방을 살필 때 서로 돕는 것이 즐겁고 (樂性낙성),肝(간)이 黨與(당여)를 행할 때 나를 도우니 기뻠(喜情). .소음인은 喜(희)의 동물이다 희호(喜好)애가 쉽게 나타내며,안에는 낙심(樂心)이 자리잡고 있다. .낙성(樂性)은 目, 려(膂등골뼈)기를,喜情(희정)은 脾 (비),胃(위)의 기를 상하게 한다. | ||
소양인少陽人 | 脾受寒表寒病論(비수한표한병론) | 비장표면이찹다. |
胃受熱裏熱病論(위수열표열병론)- | 위속이 열이다. | |
*.망음병소-원래 熱寒편 열통,설사, 陰氣가 하강하 지못하고 상승하여 앓는병으로 이 설사병. .胃가 열이 많거나, 脾臟이 찹다. .비장이 크고, 신장이 작다. *.희로애락의 성정. 怒性(노성)이 크게 껴안 哀情(애정)이 빠쁘고 급하 다 怒性의 氣가 脾(비)에 공급되어 脾(비)이 더욱 커 짐다. 哀情(애정)이 氣가 腎(신)을 몰아쳐서 腎(신)이 더 욱줄어듬. .눈(眼안) 사람을 살필 때 업신여기어 화냄(怒性), 肺(폐)가 사무를 행할 때 남이 나를 속이는 슬펌( 哀情). .哀(애)의 동물이다 悲哀(비애)가 쉽게 나타내며,안 에는 노심(怒心)이 자리잡고 있다. .怒性(노성)깊으면 구(口),방광의 氣, 哀情(애정)은 신,대장의 氣이를 傷하게 한다. | ||
태음인太陰人 | 胃脘受寒表寒病論(위완수한표한병론) | 위통표면이 찹다 |
肝受熱裏熱病論(간수열이열병론) | 간속이 열이다. | |
.胃가 찹거나, 肝에 열이 많다. .간이 크고, 폐가 작다. *.희로애락의 성정. 喜性이 넓게 늘어나고, 樂情이 빠쁘고 급하다 喜性의 氣가 肝(간)에 공급되어 肝(간)이 더욱 커 짐. 樂情이 氣가 肺(폐)를 몰아쳐서 肺(폐)가 더욱 줄 어듬. .코(鼻비)가 인륜을 살필 때 기뻐하고(喜性),腎이 나 를 보호하니 즐겁다(樂情). .樂(낙)의 동물이다 폭락(暴樂)이 쉽게나타내며,안에 는 희심(喜心)이 자리잡고 있다. .희성은 이(耳),뇌추의 氣를, 낙정은 폐,胃脘의 氣를 손상합니다. | ||
태양인太陽人 | 외감요척병론(外感腰脊病論) | 외형의느낌으로허 리가 긴형. 허리요(긴허리),등마루척(등골뼈). |
내촉소장병론(內觸小腸病論) | 소장을 만쳐본다. | |
.폐가 크고 간이 작다. *.희로애락의 성정. 哀性이 멀리 흩트지고 ,怒情(노정)은 빠쁘고 급하 다 哀性의 氣가 肺(폐) 공급되어 肺(폐)가 더욱 커짐 다. 怒情이 氣가 肝(간)를 몰아쳐서 肝(간)을 더욱 줄 어듬. .귀(耳이)가 천시를 살필 사람들이 속이는 것을 슬 퍼하며(哀性), 脾가 교우를 행할 때 남이 나를 업 신여기는 것을 화냄(怒情). .한마디로 怒(노)동물이다 분노가 쉽게 나타난다 그속에는 애심(哀心)자리잡고 있다. 애정이 극에 달하면,노정이 움직인다. 태양인은 처음부터 끝까지 怒(노)가 문제인 것이 다. .애심(哀心)깊으면 표기(表氣)를 상한다 怒(노)이 갑 자기 나타나면 이기(裏氣)를 傷한다.애심을 경계하고, 노심을 멀리하라. .한마디로 怒情(노정)동물이니,肝氣를 깍아먹고 있다. |
4).폐비간신의 배정.
肺폐 | 惻隱(측은)지심이 나온다 (슬픔하는 마음). |
脾비 | 辭讓(사양)지심이 나온다 (양보하는 마음). |
肝간 | 羞惡(수오)지심이 나온다(미워하는마음). [악->오로 읽음] |
腎신 | 是非(지신)이 나온다(다툼이 생기는 마음). |
9.이제마의 臟附(장부)관계.
[동의수세보원]에서는 폐대 간소.간대비소, 비대신소.신대비소.
肺(폐)는 肝(간)짝이고, 脾(비)는 腎(신)과 짝이다 상호관계가 작용한 다.
비폐간신이 [장부관계의 사단론]에 나와 있다.
가)네가지의 원리, 보편의 원리, 선천의 원리, 불변의 원리 장부관계 의 네가지 특징이다.
나)간과 폐-기액.비와 신-수곡.
간과 폐 | 기액(氣液)이 드나드는 문 | 폐로 내뿜고 간으로 들이킨다 좋은 공기를 (鼻)코로 유통시킨다 |
폐가 强(강)하면 간이 弱(약)해진다. | 간이 强(강)하면 폐가 弱(약)해진다. | |
비와 신 | 수곡(水穀))이 드나드는 창고이다 | 脾(비)로 들어오고 腎(신)으로 나간다. 좋은 물을 (口)입으로 유통시킨다 |
비가 强(강)하면 신이 弱(약)해지고 | 신이 强(강)하면 비가弱(약) 해진다. |
*.부신을 심장의 한부분으로 생각.
다)하늘은 五氣로 사람을 먹이고, 땅은 五味로 사람을 먹인다.
五氣 | 風(풍), 熱(열), 濕(습), 燥(조), 寒(한) | 병증 | |
바람, 볕, 서늘, 덥고, 춥고 | 날씨 | ||
동, 서, 중앙, 남, 북 | 방향 | ||
五味 | 신맛, 단맛, 매운맛, 짠맛. | 木, 火, 土, 金, 水 |
라).장부 부위 상세
등위,가슴(폐)부위~머리까지 | 상초 | 폐,식도,혀,두뇌,피부,이마가 발달 | 폐-어깨가 발달, 하체 부실. | 태양인. |
비~위부위 | 중상초 | 비,위장,유방,등골,근육,눈,코가 발달 | 土비장-드럼통. | 소양인 |
허리~배꼽사이 | 중하초 | 간,소장,배꼽,허리,피하.코입와 중간이 발달 | 木간-어깨가 부실,하체 발달. | 태음인 |
허리아래~배꼽아래 | 下焦 | 중하초부터신,대장,성기,입,방관,뼈턱까지발달 | 水신장-엉덩이 발달, 상체부실. [어떻게보면 전체부실] | 소음인 |
*.장부의 위치
입 | |||||||||||
식도 | |||||||||||
폐(좌) | 심장(중앙) 염통 | 폐(우) | 걀비뼈 와 걸려있다 배부분 | ||||||||
위(살짝 좌) | |||||||||||
간 | 담(쓸개) | 췌장(지라) | 비 | ||||||||
신(좌) 콩팥 | 십이지장 | 신(우) 콩팥 | |||||||||
소장 | |||||||||||
대장 (맹장위연결) | |||||||||||
방광 | |||||||||||
직장 | |||||||||||
소변 | 항문 | 사타구리와 접히는 부분 |
마)장부생리론. 명락학으로 본 장기의 부위.
臟部 | 명리학 | |||
肺폐 | 耳귀 | 金-폐-서쪽-폐기능하강,기침,숨가쁨,구토증세 | 코 | 혈액운반 |
脾비 | 目눈 | 土위 –중앙-영양물질 운반작용. | 입술 | 영양배분 |
肝간 | 鼻코 | 木간장-동쪽-만물생장 | 눈 | 신경, 뇌 |
腎신 | 口입 | 水신장-북쪽-쉽게 냉하며,예민해진다. 성질급. | 귀 | 순환기 |
火심장-남쪽-정신, 생각과 대상분별을 주관. | 혀 | 순환동력 |
*.마음(심리적)의 병-음식보다 중요한 게 마음이다.
질병-심욕과 성정의 문제이다.
소음인 | 소음병 | 마음 욕심에 따라 기쁜,즐거운일 만찾다보니 생각이 막히고 힘이 빠진다 | 복통,설사 | 한걸음한음 마음안정. |
소양인 | 소갈병 | 견문은 얕고 마음은 급,생각이 모자람. | 대장의 청기가 상승못해서 생기는 병 | 안을 살펴걱정마음 안정 |
태음인 | 조열병 | 노심초사(마음속으로 애를 쓰고 속을 태운다)로 생긴는 병 | 소갈병 소변을많이 붐. | 밖을살펴 항상겁내는 마음안정. |
태양인 | 해역, 열격 | 열격-인후부근에 물,음료는 마실수 있으나 식물은 먹지 못함. 해역-순환계 | 신경성질환 | 한걸음 물러나 급한마음안정. |
10.이제마 체질의 감별법.-형이추상적이다.
*.체형, 성질, 병증, 생리적증이다.
.생리적증은 완실(完實나을수 있는병)과 병리적증 대병(大病지병으 로 이어짐)이 있다.
*.생리적증의 완실-건강의 지표.
태양인 | 소변왕다(小便旺多) | 소변의 양이 많다 | 소변의 양이 많다 |
태음인 | 한액통창(汗液通暢) | 땀한,진액,통할통,펼창 | 땀이많고,물도 많이 먹는다 |
소양인 | 대변선통(大便善通) | 대변을속시원히 잘본다. | 대변을속시원히 잘본다. |
소음인 | 음식선화(음식선화) | 마실음,밥식,선할선,화할화 | 음식을 잘먹는다. |
*.병리적증의 대병-병증의 징후.
태양인 | 열격(噎膈) | 목메열,융격. | 가슴 답답 |
태음인 | 이병(痢病) | 설사이.질병병. | 물의세균 인한 설사 |
소양인 | 대변불통(大便不通) | 대변을 잘못본다. | 변비 |
소음인 | 설사부지(泄瀉不止) | 샐설,쏱을사,않거침. | 속이 냉하여 설사 |
*.맥,성질(性-성품) 및 재주(情-본성)
태양인 | 소통뛰어남, 재주는교우관계가좋다.성질유통,우유과단. 생각이 행동이다. 강하면 방종하게 된다 | 怒.생소만남을 용감하게 이끈다.노정는 낯선만남에 능. 급한 마음. | ||
태음인 | 길고긴장되며,긴장맥 | 살은단단하고 두텁다 | 성취에 뛰어남, 재주는안정적으로안착을 잘함.풍모가 의연,위엄이 있어보임,말투는 질서 정연 공명정대.물욕이 넘치게 된다. | 樂.집안공간 안정되게만들어줌.낙정은 집에 능. 두려운 마음. |
소양인 | 偸훔칠투 逸달아날 일 | 강하고굳세임 뛰어남,재주는사무를 잘한다. 펴예호용.빠르고 날카롭고용맹. 빠르고 사나운 이미지 사사로운 마음이 넘치게 된다. | 哀.집빢일을 민첩하게 이루어냄.애정은 일터에 능. 두려운마음. | |
소음인 | 맥이부드럽고약하다,완이약 | 살은얇고연함. | 바르며,장도를 지킨다 ,재주는무리속에 잘어울린다.풍모가 자연스럽고,소탈한 느낌,말투는 짧고 약간꾸밈새가 있다. 강하면 도둑이 될수 있다. | 喜.친숙모임,우아하게 세워줌. 희정은 친한모임에 능하다. 불안정한 마음. |
성질-타고난 성품이 바탕이고, 재주는 타고난 재능의 줄기.
*[.체형. -20%는 않맞다].
1.소음+소양.
2.소음+태양.
3.태양+태음.
4.태양+소음인의 병증으로 섞여 나타나는 복합체질 경우도 있다
태양인 | 기세강하고 성질소통잘함,과단성,허리가 약하다. [간이 약하니 기운을 많이 쓰면 어려움을 겪을수 있다.] | 병적-열격 (噎膈)- 가슴 답답.氣勢가 강하다 | 간이 원인이니 위가 弱. 간이 치료 잘 않됨. 고기 극삼가 한번탈나면 설사복통 심하다. | 폐대간소 | |
좌측 간, 위장, 방광 약체질, 가장 약 췌장과 간, 폐,심장이 강하다. (폐+심장) 한묶음. 고혈압이오면 간장과 방광 문제.(소음인과 비슷) | |||||
[어깨가 넓고,머리와 상체가 크고 꽂꽂한 자세. 엉덩이(방광)이 작고,다리가 좀 약하고 빈약하다.] | |||||
태음인 | 허리가 왕성하다 | 氣勢가 약하다 | 간대폐소 | ||
좌측신장, 소장,폐가 약체질,가장약 부분이 폐,신장이며,간,위장이 강하다. (간+위장)한묶음. | |||||
확실히 크다 간혹 작은 사람도 있다 특징은 크고 길다, 어깨가 좁고 아래쪽으러 갈수록 두텁다. | |||||
소양인 | 엉덩이 앉는 기세가 약하다. | 가슴 기세가 왕하다. | 비대신소 | ||
우측 신장,소장,폐약체질,그중 췌장과 신장이 약,비장이 강하다. (췌장+신장)한묶음. | |||||
위(비)가 발달,가슴이발달 아래가 부실하며 다리가 가볍다. 엉덩이보다 어깨보다 가슴이 발달,방광의 기세가 약하니, 앉아 있으면 엉덩이가 작아 보인다. 뒷모습은 쫘펼쳐저서 좋으나 엉덩이가 좀 안쓰럽다 그래서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소양인은 항상 바빠보인다. 팔은 脾부위, 다리는 엉덩이 부속기관이니 腎부위다. | |||||
소음인 | 엉덩이 앉는 기세가 강하다. | 가슴기세가 약하다. | 위가弱,과식은 쥐약. 비위가 약한 것 뿐이니 간은쉽게 치료. | 신대비소 | |
우측간과 심장, 비장, 위장, 방광, 약한 체질 이중에 심장과 비장이 약하고, 신장이 강하다. (심장+ 비장)한묶음. 고혈압이오면 간장에 문제. | |||||
작고 아담 사이즈 그래도 장신도 있다.흉금의 기세가 약하고,좁다,그래서 세가슴도 많다. 엉덩이는 옆으로 벌어지죠.소양인 처름 다리사이가 붙지 않고 떨어져 내려오고,앉으면 엉덩이가 약해 보이지 않는다 다리가 길고 힘이 좋다. [어깨가 구부정하고, 상체가 작은 반면 하체가 잘 발달되어 있다]. |
*.성격을 명리학의 오행과 육친
이제마의 성격분석 | 명 리 학 | ||
오 행 | 육 신 | ||
태양인 | 성질유통,우유과단.생각이 행동이다.요감하게이끈다.노정는 낯선만남에 능하며, 급한 마음. | 庚, 壬, 乙 (무대포,대담) | 편관,편인, 비겁 |
태음인 | 안정적으로 안착을 잘함.풍모가 의연,위엄있어보임,질서 정연 공명정대.물욕이 넘치게 된다. 집안을 안정되게 만들어줌, 두려운 마음 .(㥘겁) | 辛, 癸, 丙, 戊. (그냥소심) | 정관,인수, 식신, 편재. |
소양인 | 강하고굳세임 사무를 잘한다.날카롭고 용맹. 빠르고사나운 이미지.집빢일을 민첩하게 이루어냄. 일터에 능하며,두려운(근심걱정)마음.(懼구) | 甲, 庚, 丁 (계산대담) | 비견, 인수, 상관 |
소음인 | 친숙모임, 우아하게 세워줌.무리속에 잘어울린다. 풍모가 자연스럽고,소탈한 불안정한 마음. | 癸, 乙, 丙, 己. (걱정소심) | 편인,비겁, 식신, 정제. |
11.이제마의 장부,병증론
*.병증론은 性(성)과 情(정)즉 喜怒哀樂(희노애락)의 表氣論.
또는 寒暖燥濕(한난조습)기온의 차이도 表氣論(표기론)이다.
*.표리한열(表裏寒熱)로도 분유가 된다 裏氣論(이기론)이다.
*.表氣표기, 裏氣이기를 外感외감,內觸내촉 같은 의미.
이것이 表裏病論표리병론 즉 표한병(외감병),리열병(속병)이다.
*.寒熱 질병의 핵심이며,태음인의 병증은 寒熱이고,한태음,열태음이라 구분할수 있다.소음인,소양인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체질 | 병증 | 병증특징 | 손상부위 | 藥 |
태양인 | 外感腰脊病 (외감요척병)허리요,등뼈척. | 不寒不熱 찹지도,덥지도 않다 | 肝黨무리당 | 肝藥 |
內觸小腸病 (내촉소장병)닿을촉 | ||||
태음인 한온비슷 | 胃脘受寒表寒病(위완수한표한병) | 表寒 | 胃脘(위완)위밥통 | 肺藥 |
肝受熱裏熱病 (간수열이열병) | 裏熱 | 肝(간) | ||
소양인 한량약 | 脾受寒表寒病 (위완수한표한병) | 表寒 청리열강표음 (淸裏熱降表陰) 내릴강,항복할항. 속병에는 청열과 표열(외감병)이 구분된다. | 脾(비) | 腎藥 |
胃受熱裏熱病 (위수열이열병) | 裏熱 속이 덥다 | 胃(위) | ||
소음인 온열약 | 腎受熱表熱病(위수열표열병) | 表熱 | 腎(신) | 脾藥 |
胃受寒裏寒病(위완수한표한병) | 裏寒 속이 찹다 | 胃(위) |
*.복령-신경안정, 이뇨작용, 위장과 신장, 간장에 좋다.
.복령이란-소나무를 베어내고 4~5년 지나야 생상되고 꼬쳉이 로 찔러 끈적한 느낌이 들면서 흰가루가 묻어 나온다.
*.심장을 치료하면 비장이 좋아지고, 비장을 치료하면 심장이 좋아진다.
12.이제마의 식이요법.
*.서양식 식이요법-영양소 및 치료중심.
체질 | 宜 마땅할 의 | 忌꺼릴기 |
태양인 | 감,홍귤,앵두,다래,모과,배추,순나물,메밀,메밀국수,붕어,조개류,야채나 과일종류, [유일한 육류는 오리.] | 술 기름진음식 |
소양인 | 오이 배추 참기름 엿기름 밀 보리 팥,벼(稷직)피직 녹두 녹말묵 돼지고기 돼지간 생계란 관어 새우 게 가재 굴(석화) 해삼. | 닭고기 술 늘 엿 꿀 뱀 개고기 사습피 노루간 후추 생간 맵고 뜨거운 음식 |
태음인 | 밤 가지 배 사과 무 도라지 설탕 들기름 벼 조 율무 연근즙 두부 콩 콩나물 술 소고기 청어 명란 | 메밀국수 |
소음인 | 대추 파 마늘 후추 고추 고사리 미나리 꿀 엿 소금 피마자기름 감자 메기장 찹쌀 개고기 닭고기 기러기 고기 꿩고기 명태 정어리 | 돼지고기 메밀국수 날것과 냉한 음식 |
*.동양식 식이요법-식생활,예방중심이다.
*.참고자료
정용재의[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
정대희의[사상체질].
전수길의 [이제마의 사상체질].
이상원의[8체질자가진단].
오수현의[황제내경].
주석원의[체질이란 무엇인가].
유석화의[명리 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