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란 선생님과 제가 거의 모든 것을 직접 설계하고 디자인했습니다. 그리고 2010년 5월 스쿨오브무브먼트를 공사해주셨던 분들이 다시 저희의 아이디어를 검증해주시고 수정해주시고 실현해주셨습니다. 철거, 목공, 설비, 금속, 전기 기사님들 모두 2010년 5월 그 팀 그대로 함께 해주셨고 그 분들 덕분에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은퇴하시고도 다시 한번 스쿨오브무브먼트의 공사를 책임지어주신 (국제전화로까지 일일이 챙겨주신) 인테리어 총감독님께 가장 감사드립니다.
실수도 있고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특히, 수입이 늦어져서 5월 말까지 5% 덜 완성된 상태입니다.
3개월 동안 계속 그렸다 지웠다 여러 경우들을 다 검토하면서 오랫동안 좋은 아이디어라고 좋아하며 발전시켰던 원안이 실용적이지 않거나 장소에 맞지 않아서 폐기되기도 했습니다. 끝까지 살아남은 아이디어들도 공사현장에서 뒤집혀지거나 더 좋은 다른 것으로 대체되기도 했습니다.
다른 장소들은 어떻게 공사를 하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2006년 5월 8평짜리〈편한 요가〉를 개업할 때부터 2008년 2월〈가이아요가〉, 2010년 5월 상수동 〈스쿨오브무브먼트〉, 2014년 4월 당인리 〈스쿨오브무브먼트〉까지 모든 공사를 저희가 (아마추어 방식이지만) 직접 도면을 그리고, 공사 파트들을 각각 직접 고용하면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공사 현장에서 함께 일했습니다.
지난 8년 동안 임차인으로서 겪을만한 골치 아픈 문제들도 꽤 경험해봤지만, 다행히 고비마다 좋은 조언을 듣고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어서 큰 피해 없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최고로 멋진 실내 간판들과 창문 글씨들을 만들어준 타이포 그래퍼 쏘머 한재국 씨에게 정말 감사드립니다. 임규태, 배정아, 임새롬, 이성주, 이택진 모든 선생님들과 흙먼지 날리는 공사장 청소를 도와주신 김수빈, 문정민, 김혜림, 남궁선 쏘머님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원래는 종이창고였던 곳이라서 지독히 엉터리였던 바닥을 망치와 정으로 깨고 부수고 다듬고 쓸고 다시 깨고 부수고 다듬고 쓸면서 지독하게 튼튼한 독일산 매트 1.2톤을 자르고 뜯고 밟고 차고 인디언 클럽과 발뒤꿈치로 두들겨 패면서 이틀 동안 함께 바닥에 깔아주신 문정민 쏘머님, 임규태 선생님, 이성주 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스쿨오브무브먼트 회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예쁜 오후 사진들은 모두 이성주 샘이 찍어주셨습니다.^^
저녁 사진들은 제가 찍었습니다.
마지막 밤 사진은 하란 샘이 찍었습니다.
아... 진짜ㅠㅠ 제가 이런 곳의 그리고 이런 학교와 선생님들의 학생이란게 참 감사하네요. 단지 시설이 좋은 것을 떠나서, 이전 상수쏨도 이번 당인리 쏨도 역시 공간 구석구석에서 선생님들의 움직임 교육에 대한 생각들과 상상력들이 마구마구 묻어나네요~ 선생님들 수고하셧고 감사합니다. 좀 덜 바빠지면 쏘머로서 더 열심히 누려야겠습니닷!!!
감사합니다. *^^*
개장을 축하 드립니다.
매트 색이 참 편하게 다가 옵니다.
중간 사진쯤에 쓰러져 계신분이 계셔서 깜짝 놀랬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 ^*
쓰러져 있는 분 저희 다섯번 째 책 편집자 님입니다. ㅎㅎ
토요일 오후 외로운 Bob
첨 카페에 사진 올라온 거 보고는 이국적인 느낌이 들어 궁금했는데요 직접 설계 디자인 하신거라니 정말 멋져요!
직접 수련하면서 느낀건데여
적당히 쿠션감이 좋은 푸른빛 바닥에 누워 있으니까
한적한 바닷가의 해변에 있는 듯 편안하더라구요 한다리 운동은 완전 힘들어졌지만여 ㅜ
첨에 조용한 동네라고 해서 살짝 걱정했는데요 조용하니까 몸과 마음의 이완에 더 집중하게 되더라구요
창문 너머로 들어오는 햇살과 창밖으로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니 깊은 산속에 있는 듯 오묘했어요
문득 이런곳에 살고 싶다눈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두근두근 수련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게 됩니당
감사합니다! *^ ^*
가끔 새소리도 들리고 정말 산속기분 들어요~~
@Soprano.Romi 네. 가끔 저음의 멍멍멍도 들리죠. ^^
앞 공사 소리나 지나가는 오토바이 소리들이 소음이 아닌 음악처럼 느껴졌어요. 하나하나 소리에도 집중해보고 바람도 느껴지고 요가하는게 새롭게 느껴지는 뉴쏨입니다~
1.2톤의 매트
프로페셔널 유도 매트입니다. 국제 공인 40년 전통의 독일산입니다.
특제 봉
특수 랙
특수 환풍기
특수 사다리 ㅋ
특제 사다리
특제 에어컨
8
9
잔디구장 ㅋ
바다에 누운 듯....
인터뷰....
SBS 스페셜에서 봤던...ㅋ 장소아닌가요? 똑같은데..ㅋ 더 발전해서... 가까운 곳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ㅠㅠ